중국 진출 정보

    2017년 상반기 중국 해외직구 시장동향
    2017-11-02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 해외직구 시장 점유율 1위 플랫폼 왕이카오라’ -

    - 해외직구 원산지 Top 4 일본한국유럽미국 -

     

     

     

    □ 중국 해외직구 교역규모

     

      ㅇ 소비수준 향상으로 인한 해외직구 교역규모 증대

        - 아이리서치 분석에 따르면 중국 소비 증가 추세와 국가의 수출입 무역 지원에 따라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올해 들어 빠른 속도로 발전 중임.

        - 2016년 전자상거래 전체 교역규모는 6.3조 위안에 달했으며 전년 대비 23.5% 증가했음.

        - 2017년 국제 전자상거래 규모도 여전히 고속 성장세를 유지해 7.5조 위안(전년 대비 19% 증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2013~2018년 중국 해외직구 교역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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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搜狐

     

    □ 중국 해외직구 이용자 규모    

     

      ㅇ 해외직구 이용자 규모 증가

        - 아이미디어리서치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중국 해외직구 이용자 규모는 78.3% 증가율을 보였으며이용자 수가 4100만 명에 달함해외직구 시장은 발전 중으로 향후 고속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014~2018년 중국 해외직구 이용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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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搜狐

     

      ㅇ 해외직구 시장 점유율 1위 플랫폼 왕이카오라

        -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왕이카오라(网易考拉)의 해외직구 시장점유율은 24.2%를 차지해 2017년 상반기 국제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음다음으로는 톈마오국제(天猫国际), 웨이핀국제(唯品国际), 징둥글로벌(全球)이 뒤를 이음.

        - 왕이카오라와 톈마오국제 플랫폼의 경우, 대규모 온라인 기업으로 다양한 제품종류 및 우수한 브랜드 협력을 통해 소비자의 업그레이드된 수요를 만족시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별 판매액 점유율(2017년 상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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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뉴스핌

     

     해외직구 원산지 Top4: 일본한국유럽미국

     

      ㅇ 해외직구 이용자는 일본, 한국유럽미국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그 중 일본 제품 구매 비율이 43.9%.

        - 해외직구 이용자는 일본과 한국의 세탁용품, 유럽과 미국의 건강식품 및 유아용품을 선호함.

        - 일본, 한국유럽미국 등 선진국 제품의 경우 품질이 보장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인기도가 더욱 높음.

     

    중국 해외직구 국가별 제품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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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뉴스핌

     

      ㅇ 품질과 디자인은 해외직구 원산지를 고르는 가장 큰 요소임.

        - 해외직구 이용자가 원산지를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은 품질과 디자인으로 각각 36.6%, 27.8%를 차지함.

        - 사용자는 국가별 브랜드에 특별한 기호가 있는 편은 아니며 선진국 제품은 품질에 신뢰도를 가지고 있음.

     

    중국 해외직구 원산지 선택 요인(2017년 상반기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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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搜狐

     

      ㅇ 정품 보장 여부는 소비자의 60% 이상이 해외직구 플랫폼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임.

        - 정품 보장은 해외직구 이용자가 가장 주목하는 요인임. 

        - 그 외, 플랫폼 인지도(52.1%), 제품 종류 다양도(42.3%), 브랜드 시장점유율(24.6%) 및 신제품 업그레이드 속도(23.3%)도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중시하는 요인임.

        - 중국 소비 업그레이드 추세로 소비자들이 자기만의 개성을 지닌 소비를 추구하면서 상품 종류 및 브랜드의 다양성신제품 업그레이드 속도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중국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플랫폼 선택 요인(2017년 상반기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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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搜狐

     

    □ 시사점

     

      ㅇ 중국 소비수준 업그레이드는 해외직구 시장의 발전동력

        - 중국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품질의 우수성, 종류의 다양성 및 정품보장도는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가 됨.

        - 해외직구 플랫폼은 고품질 제품 수입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큰 인기를 끌면서 지속적으로 고속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임.

     

      ㅇ 소비자들의 구매태도 변화

        - 소비수준의 향상에 따라 중국 소비자 수요는 지난 5년간 큰 변화를 보였음소비자들은 원하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요구가 더욱 까다로워졌으제품의 안전성 및 제품 구매에 있어서 체험과 편리함을 더욱 중시하게 됨.

        - 또한, 가벼운 사치()가 이미 중산층 생활방식의 상징이 됐으며, 젊은 층은 상품 판매의 엔터테인먼트화와 마케팅의 소셜화를 원하고 있음.

        - 소비자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체험 구매에 대한 요구에 따라 기업은 소비자들이 공유할 만한 쇼핑체험을 구성함으로써 판매를 증가시키고 브랜드 영향력을 향상시켜야 함.

     

      ㅇ 해외직구 산업의 주요 착안점은 ‘품질

        - 소비자가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고품질 제품에 대한 욕구 때문임. 해외직구 인기품목 중 영•유아 제품의 경우, 제품 품질 대한 요구가 더 높기 때문에 관련 기업은 상품의 품질 향상에 더욱 주력해야 함.

     

      ㅇ 2017년 상반기에 왕이카오라(易考拉), 톈마오(天猫), 징동(등 대규모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글로벌 브랜드와 협력을 강화

        - 해외직구 플랫폼에 있어서 상급 공급망 업그레이드 구축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음. 제품 브랜드 및 종류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있으며해외직구 소비집단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력은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필수전략이 됐음.  

     

      ㅇ 중국 내 주요 플랫폼과의 협력 강화 팔요

        - 중국 해외직구 소비자의 수요가 나날이 개성화 되면서 각 플랫폼은 제품 품질 향상 이외에, 다양한 제품 종류와 브랜드로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함.

        -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해 중국 각 플랫폼은 상급 공급망 구축을 강화하고, 제품 종류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임따라서 관련 한국기업들은 중국의 주요 해외직구 플랫폼과의 협력 강화에 더욱 집중해야 함.

     

     

    자료원: 搜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