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테리어시장 고성장

    - 중국 인테리어 산업, 가구 세트를 포함한 패키지형 인테리어 상품 인기 -

    - 최근 중국 정부의 환경보호를 위한 녹색 건축 장려로로 친환경, 친에너지 방식 선호 -

     

     

     

    □ 중국 인테리어 산업 개요


      ㅇ 인테리어 산업은 공공건물 인테리어, 주택 내부 인테리어, 외벽 산업 등 3가지로 분류됨.
        - 모든 건축물은 수명주기 내에 여러 번의 인테리어를 해야 함. 호텔의 경우 5~7년에 한 번, 일반 사무동 및 상업용 건축물의 경우 10년 이내에 한 번씩 하는 추세임.
        - 특히 외관을 중요시하는 현지인의 특성으로 인테리어 산업의 경우 꾸준한 수요가 있는 편임.
        - 중국의 경제 발전 및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공공건물 보수 및 주택 내부 인테리어 산업은 고속 성장을 유지 중임. 
        - 2017년 5월 발표된 중국 인테리어산업 협회의 '2016 중국 건축인테리어산업 발전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내 인테리어 산업의 완공 총생산액은 3억6600만 위안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5% 상승했음.


    중국 건축인테리어 산업 총생산액 및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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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다만 최근 2015년 중앙정부의 부동산시장에 대한 통제조치 이후, 전국적으로 부동산 투자가 감소한 가운데 인테리어 시장도 주춤한 상황

        - 건축, 시공면적, 주택 완공면적, 부동산기업의 토지 매입면적 및 매입대금이 최대 20% 이상까지 대폭 감소하면서 인테리어 시장의 고성장 발전속도에도 영향을 미침.

        - 이러한 영향은 2016년에도 이어졌으나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형 인테리어, 오래된 주택 개조, 공공건물의 사용용도 변경 등의 개조공사 매출은 8500억 위안에 이르러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25% 성장했음.

     

    □ 시장동향

     

      ㅇ 중국 도시화 수준의 확대로 인테리어 시장 유망

        - 2016년 중국 도시화율은 57.4%이며, 2030년까지 중국 내 도시화 인구는 10억 명을 초과해 도시화가 70%에 육박할 전망임. 도시화율의 지속 상승은 생활 수준 향상 욕구와 맞물려 부동산 산업의 발전 및 대규모 인테리어 수요를 창출할 전망

     

       ㅇ 최근 중국 정부의 내수 서비스 시장 확대정책으로 관련 기반시설 건설 및 리모델링 증가

        -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여행업, 전시업, 요식업 등의 서비스업이 대폭 성장하고 있으며 호텔, 컨벤션센터, 극장 등의 관련 시설 건설이 대규모로 진행 중임.

        - 이러한 관련 시설의 건설로 인테리어산업 시장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인테리어의 품질 및 등급에 대한 높은 요구로 전체적인 수준 향상을 일으켰음.

        - 2016년 인테리어 산업 종사 기업 수는 13만여 개이며, 산업종사 인원은 1500만 명에 달함.

     

      ㅇ 녹색 에너지 절약 건설의 시행을 위해 최근 중국 정부는 각 분야의 전면적인 주택개조를 장려하기 시작함.

        - 지난 2017년 5월 4일 주택건설부에서 발표한 '건축업 발전 13.5 계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녹색 건축물을 전체 건축물의 50%, 전면개조주택 면적을 30%, 친환경 건축자재 사용비율을 40%, 조립식 건축물을 전체 건축물 면적의 15%로 추진할 계획임.

        - 중국 건축 인테리어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국내 평균 주택 리모델링 비율이 10% 정도로 인테리어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짐.

        - 1선 도시의 새 건축물 비율이 50%를 차지해, 향후 주택 전면개조 추세는 1선 도시에서 2, 3선 도시로 확대될 전망임.

      

    □ 주요 인테리어 산업 발전동향

     

      ㅇ 공공건물 인테리어 

        - 2005~2014년 중국 내 공공건물 보수산업의 매출은 2005년 5500억 위안에서 2014년 13500억 위안으로 10.49% 증가했음.

        - 예를 들어 호텔의 경우, 2013~2015년 최근 3년 동안 5성급 호텔의 증가속도는 약 13~15%, 4성급 호텔의 증가 속도는 약 9~11%였음.

        - 일반적으로 호텔이 30년 정도를 영업한다고 할 때, 5~7년에 한 번 리모델링을 하면 영업 기간 약 4~6번의 리모델링을 하게 됨.

        - 향후 대규모 호텔의 신축 및 개조공사는 리모델링 산업의 큰 수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ㅇ 주택 내부 인테리어

        - 2005~2014년 주택 내부 인테리어 산업의 총 매출은 2005년 5900억 위안에서 2014년 1조5100억 위안으로 11.01% 증가했음.

        -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 향상으로 인해 삶의 질과 편안함, 아름다움, 개성 등을 중요시하는 소비풍조가 더욱 확대되고 있는 영향임.

     

      ㅇ 패키지형 인테리어 상품은 가정 인테리어산업의 보편적 추세

        - 지금까지는 소비자가 인테리어의 설계부터 재료, 공사 기간, 예산, 기술 등을 결정했음.

        - 그러나 최근 가정 인테리어가 종합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어떻게 구조를 설계할 것인지, 어떤 규격의 재료를 사용할지, 공사 기간을 얼마나 설정할 것인지는 인테리어 전문회사에 일임하는 추세임.

        - 따라서, 인테리어 전문 업체들은 내부 수리 및 가구 설치를 일원화해 미국식, 일본식, 정통 중국식, 북유럽식, 동남아풍 등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구성해 수요에 부응하고 있음.

     

     

    가장 인기있는 10대 실내 인테리어 기업

    연번

    기업명

    내용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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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顶上DS

    주식 상장 기업

    중국 전역에 1600개의 가맹점 보유

    - 400여 개의 특허 보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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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ULU

    천장 전문 브랜드

    중국 내 최초 은나노항균 천장 개발

    중국 내 우수 가정용·공업용 천장 공급업체

    대형 알루미늄 천장재 생산업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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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UJINGTE

    벽재 제조업체

    알루미늄 합금 에너지효율 보온 판넬로 유명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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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丽尚印象ILEADSUN

    중국 내 벽재 제조 유명 브랜드

    비교적 일찍 천장산업에 진입한 기업

    친환경 무 폼알데하이드 벽재 원료 공급업체

    5

    EMB00003fb41375DNMEI

    천장재 생산 전문 브랜드

    스마트 인테리어 재료의 연구생산 및 판매 시공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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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SA

    저장성 내 유명 브랜드

    천장재 협회 부회장 기업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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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宅可 JIK'LIK

    인테리어 산업계의 '패키지형 인테리어' 창시자

    중국 내 유명 원스탑형 독일식 인테리어 브랜드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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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发鹏

    대나무 섬유를 원료로 한 벽재산업 선두주자

    대나무 섬유 벽재의 연구 생산 및 판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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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BILE

    벽재 관련 중국 내 유명 브랜드

    천장벽면스마트 인테리어 중심 전문 설계연구 및 제조서비스 제공 기업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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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MES

    패키지형 인테리어의 개발설계제조 및 판매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ㅇ 외장·외벽 인테리어

        - 2005~2014년간 외장·외벽 인테리어 시장 역시 크게 성장했음. 중국 인테리어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총 산업액은 400억 위안이었으나 2014년에는 3000억 위안에 이르러 25.09% 상승했음.
        - 시장규모가 커짐에 따라 관련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새로운 설계 및 신자재 등을 통한 시장 진입이 활발한 추세임.
        - 최근 중국 정부의 환경 보호 및 친환경 정책 강화로 태양광발전 외벽, 통풍형 외벽, 유닛형 외벽 등 환보 및 에너지 효율성을 중시하는 외벽의 인기가 높음.

     

    □ 시사점

     

      ㅇ 중국 정부의 균형적인 경제성장 정책으로 낙후된 2~3선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서부 대개발 사업이 지속 진행 중임.

     

      ㅇ 이에 따라 신공항, 고속철, 지하철, 위락시설, 호텔 등 각종 공공기반 인프라시설이 활발히 건설되는 가운데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ㅇ 자재 시장 역시 가성비로 중국산이 우세하나 중산층 이상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고급 수입 자재 및 친환경 웰빙 인테리어 제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ㅇ 최근 중국 정부의 강력한 녹색 건축에 대한 장려로 관련 자재 산업의 전망이 밝음에 따라 우리 기업 역시 관련 시장진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임.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바이두, 중상정보망, Brand Research Institute(Asia),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