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Arena of Valor를 통해 본 중국 게임시장의 성장세

    - 중국 내 게임 시장의 성장세를 이끈 것은 스마트 게임 -

    시장규모 세계 1위에도 성장잠재력은 무궁무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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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애플리케이션 화면 캡처

     

     게임 시장 돌풍의 : Arena of Valor(王者荣耀)

     

      ㅇ 중국 스마트폰 게임 'Arena of Valor(王者荣耀)'

        -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스마트 게임은 iOS 전 세계 수입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DAU(Daily Active User) 8000만 명을기반으로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통계에 따르면, 2016 게임시장 규모는 504억6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34.7% 성장했으며  스마트 게임 시장의규모가 171 위안으로 무려 187% 증가했음. 게임 'Arena of Valor' 매출액은 68 위안이며 전체 스마트폰 게임시장에서38.78% 비중을 차지함.

        - 2016 스마트 게임 시장에서 'Arena of Valor' 68 위안으로 매출 1위를 기록함. 2위인 'Cross Fire' 매출 20억 위안으로,  격차를 유지함.

        - 중국의 게임 유저는 5억6600만 명으로 집계되는데, 'Arena of Valor' 등록 유저는 2억 명으로 게임 유저   35%가  게임을 해본 것으로 나타남.

        - 텐센트 통계에 따르면, 2017 1분기 스마트폰 게임 매출은 129 위안이었는데, 'Arena of Valor' 60억 위안이 넘는 매출로 절반을 차지함.

        - 아이의 이름까지 '영광의 (王者荣耀)'이라고 지을 정도의 인기를 끌고 있음.

     

    게임 출시  텐센트 매출 변화

                                                                                                                                        (단위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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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텐센트 재무보고제일재경

     

    게임 발전 과정

    일시

    상세 내용

    2015년 10월 26일

    정식 서비스 개시

    2016년 1월 30일 

    DAU 1000 돌파

    2016년 5월 14일

    1분기 매출 10 위안, IOS 전체 3 달성(CNG보고)

    2016년 7

    DAU 3000등록유저 1억4000만 명월 매출 5 위안 추산

    2016년 7

    DAU 5000, IOS 매출 1 등극

    2017년 춘절

    DAU 8000만, 일매출 1 위안 돌파

    2017년 6월

    월매출 1억5000만 달러 기록(Superdata)

    자료원제일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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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바이두

     

     게임의 인기  성공비결

     

      ㅇ 탄탄한 게임스토리  게임 밸런스

        - 5:5 팀플레이로 진행되는  게임은 조작이 간단하면서도 팀플레이와 전략플레이가 매우 중요해 현금 과금없이도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의 밸런스를 갖추었음.

        - 또한 유저들에게 익숙한 고대 위인이나 영웅의 이름을 붙인 캐릭터들을 출시해 어필하고앞으로도 콘텐츠를 추가해 나갈 예정임.

     

      ㅇ 탁월한 영업  온라인 매체의 특성 활용

        - 춘절원소절발렌타인데이  특정일에는 게임  특수 복지를 제공해 보다 많은 유저들이 접속하도록 함.

        - 아울러 게임대회를 개최하고 유명인들을 초청해 관심을 집중시키는  홍보효과를 극대화함.

        - 유저들은 위챗위챗 모멘트웨이보쇼트클립온라인 생방송 등을 통해 게임 실력을 뽐내거나 비법을 전수하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있다는  역시 긍정적으로 작용

     

      ㅇ 텐센트라는 브랜드 파워

        - 텐센트는 8 명의 유저를 가진 위챗과 8억5000만 명의 유저를 가진 QQ  중국  최강의 메신저 툴을 보유함.

        - 위챗과 QQ  메신저와의 연계를 통해 바로 게임 계정 등록이 가능하고메신저를 통해 관련 소식을 꾸준히 전하며 유저들의 관심을 집중시킴.

        - 아울러 장기간 게임할 경우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가 심하고 스마트폰이 뜨거워진다는 점을 감안, PC버전도 출시해 더 많은 유저를유인함.

     

     중국 스마트폰 게임 시장 현황

     

      ㅇ 글로벌 게임 시장의 빠른 성장 속  빠른 중국 게임시장의 성장세

        - 2017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는 1089 달러로, 전년대비 7.72%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스마트폰 게임시장은 353 달러로, 20.34% 증가하는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함.

        - 중국의 2016 게임 시장은 246 달러로, 전년대비 16% 증가했으며 처음으로 미국(235 달러) 제치고 시장규모 세계 1위를 달성함.

        - 스마트폰 게임은 게임 시장 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2016 112 달러로 전년 대비 57.7% 증가하며 전체 시장  45.5% 비중을 차지함.

        -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2017년에는 275 달러로 11.8%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스마트폰 게임시장은 146 달러, 2018년에는 172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중국 게임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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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중국 산업정보망

     

      ㅇ 스마트폰 게임 유저의 ARPU 증가와 게임의 브랜드화 필요성

        -  데이터에 따르면, 2016 중국 스마트폰 게임 유저의 ARPU* 155.2위안으로, 전년대비 37.18% 상승함.

        - 클라이언트 게임의 ARPU 373.4위안인 것에 비해 낮은 수치로, 아직 발전의 여지가 남아있는 것으로 해석됨. 2017년과 2018년에는 각각 증가율이 26%, 19% 달할 것으로 예측함.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게임에서 가입자 1명 특정 기간에 지불한 평균 금액을 산정한 수치

     

      ㅇ 아울러 중국 게임의 수출이 증가해 2016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했으며앞으로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함.

     

    중국 게임 수출입 추이

                                                                                                            (단위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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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중국 산업정보망

     

      ㅇ 한국 게임은 최근 다소 주춤세

        - 한국은 클라이언트 게임의 강국으로, NC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 '블레이드&소울'넥슨의 '크레이지 아케이드' '메이플스토리' 중국 유저들로부터  인기를 끌었음.

        - 스마트폰 게임의 경우 2014 '서머너즈워' 아직 현지화와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중국  RPG 게임 다운 2위라는 성적을 기록했으며 오랜기간 동안 30위권 내에 머무르며 인기를 끌었음.

        -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 규제기관인 광전총국의 비준이 나지 않으면서 '검은사막'은 아직 출시되지 못하는  난항을 겪으며 다소 주춤해지고 있는 추세임

     

     시사점

     

      ㅇ 스마트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RPG 액션  보다 복잡한 게임도 구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음.

     

      ㅇ 더 많은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돼 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화에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며, 게임퍼블리싱을 위한 적절한 채널 선택도 매우 중요함.

     

     

    자료원: Sohu, 시나중국산업정부망주유(九游), 환구망,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