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부상 -
- 남성용 화장품 연관검색어 연 성장률 30% 기록 -
자료원: 360化妆品网
□ 상품명 및 HS Code
품목번호(HS Code) |
품명 |
3304.99.0000(한국) | 기타 |
3304.99.0000(중국) | (其他) |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선정 사유
ㅇ 중국,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부상
- 2013년 중국은 이미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에서 가장 큰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성장
-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글로벌 남성 크림, 로션 및 미백 크림 등 제품의 소비는 33억 달러(약 205억 위안)에 달함.
- 지역별로 아시아 시장이 64%를 차지해 21억 달러를 기록
- 홍콩을 포함한 중국지역은 전년도(2012년) 1위였던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거듭나며 9억748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 이는 북미(2억8640만 달러)와 서유럽(6억8290만 달러)을 넘어서는 규모임.
- 전문 연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2019년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60억 달러를 초과할 전망임.
ㅇ 남성용 화장품 검색어 연 성장률 30% 기록
- 바이두(百度)의 '2017년 남성용 화장품 산업 검색 보고(2017男士化妆品行业搜索报告)'에 따르면, 남성용 화장품의 검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일 9만7000회를 기록해 연 성장률이 30%를 달성, 전체 화장품의 검색어 증가율(19%)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음.
- 2017년도 기준, 스킨 케어와 색조 화장의 검색 비율은 86% 대 14%를 기록함. 색조화장품은 2015년 5%에 그쳤지만 근 2년 만에 빠른 속도로 성장해 검색률이 14%까지 올라감.
자료원: 百度, 知识库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늦은 출발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
- 중국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상대적으로 발전시기가 늦었으나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07년 15억 위안을 돌파했으나, 이는 전체 화장품 시장의 2%밖에 불과한 낮은 점유율임. 이는 여성용 화장품의 시장점유율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며, 향후 시장의 발전 공간이 거대하다는 것을 보여줌.
- 2015년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45억2500만 위안을 기록
2010~2015년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규모
연도 |
시장규모(만 위안) |
연도 |
시장규모(만 위안) |
2010 |
206,000 |
2013 |
358,000 |
2011 |
264,000 |
2014 |
403,600 |
2012 |
297,000 |
2015 |
452,500 |
자료원: 渠道网
ㅇ 타오바오(淘宝) 남성용 화장품의 빠른 성장
- 米文科技(컨설팅업체)의 '남성용 화장품 타오바오 데이터 보고'에 따르면 2016년 6월 타오바오 플랫폼 내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3600만 위안에 달함.
- 타오바오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점유율은 LOREAL PARIS(欧莱雅) 24.3%, NIVEA(妮维雅), 12.7%, JVR(杰威尔), 10.5% 등 3개의 브랜드가 TOP3를 차지하고 있음.
- 제품의 가격대로 봤을 때 남성용 화장품 중 24~36위안 대의 제품의 판매량이 약 37.5%로 인기가 가장 많았으며, 전체 판매금의 약 23.3%를 차지함.
ㅇ 중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품목-남성용 기초 화장품
- 시장조사 회사 Rrost&Sullivan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용 기초 화장품은 중국에서 성장이 가장 빠른 품목이며, 80%를 초과하는 남성이 매일 피부 관리에 25분을 투자할 수 있다고 응답
- '남성용 화장품 타오바오 데이터 분석 보고'에 따르면 75%의 남성은 모든 피부타입이 사용 가능한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고, 2%만이 특수용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100%의 남성이 샘플이 아닌 정품 화장품을 구매해 사용 중
-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남성용 화장품의 성장률은 매년 약 30%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여성용 화장품 성장률의 3배에 가까운 수치임. 향후 남성용 화장품의 구매 주력인 90後 ,00後가 성장하면서 성장률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남성용 화장품 소비시장 주요 특징
- 주요 구매 목적은 유분조절, 피부보호임.
- 주로 마트를 통해 구매(약 85% 차지), 1·2선도시 남성의 경우 마트를 통해 구매하는 비율이 2·3선 도시 남성보다 높음.
- 주로 tv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음. 따라서 니베아, 로레알 제품이 선호도가 높음.
- 월 수입 3000~5000위안 사이인 30~40대가 전체소비의 약 53% 차지
- 주요 구매 관심 품목: 폼클렌징(93%), 토너(89%), 로션(67%), 바디워시(58%), 향수(32%)로 기초 스킨케어가 주요 관심 품목임.
- 제품에 성능에 대한 요구가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으며 주로 할인행사 시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자료원: 渠道网).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304.99.000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명 |
2017년 1~6월 |
2016년 |
2015년 |
2014년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 |
총계 |
1,999,814 |
26.8 |
3,584,047 |
31.7 |
2,721,595 |
41.5 |
1,923,016 |
70.9 |
1 |
한국 |
563,651 |
31.9 |
1,028,632 |
54.3 |
666,572 |
225.7 |
204,664 |
63.9 |
2 |
프랑스 |
453,568 |
1.1 |
901,271 |
16.2 |
775,875 |
9.6 |
707,836 |
67.5 |
3 |
일본 |
414,421 |
77.8 |
620,304 |
41.5 |
438,398 |
39.5 |
314,260 |
35.8 |
4 |
미국 |
226,323 |
43.8 |
353,747 |
17.4 |
301,366 |
4.3 |
288,811 |
128.8 |
5 |
영국 |
94,312 |
-31 |
245,375 |
48.9 |
164,774 |
1.9 |
161,647 |
199.8 |
6 |
호주 |
36,477 |
94.9 |
71,054 |
107.7 |
34,216 |
77.2 |
19,305 |
119.9 |
7 |
대만 |
35,460 |
37.9 |
65,663 |
35.2 |
48,554 |
125 |
21,578 |
57.3 |
8 |
스페인 |
29,087 |
571.1 |
16,308 |
211 |
5,244 |
330.9 |
1,217 |
122.2 |
9 |
벨기에 |
26,630 |
30.6 |
38,499 |
-56.2 |
87,873 |
91.1 |
45,979 |
205.6 |
10 |
스위스 |
25,874 |
27.6 |
42,320 |
-1.9 |
43,120 |
26.6 |
24,064 |
140 |
자료원: kita 중국 무역통계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304.99.0000)
연도 | 금액(천 달러) | 증감률(%) |
2017년(6월까지) | 563,651 | 31.9 |
2016년 | 1,028,632 | 54.3 |
2015년 | 666,572 | 225.7 |
2014년 | 204,644 | 63.9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 TOP 10이 시장의 62.56%를 차지
- 현재 중국 남성용 화장품의 경쟁은 상당히 치열하다고 볼 수 있으며, 상위 10개 브랜드가 시장의 62.56%를 차지하고 있음.
2015년 중국 대형 소매기업 시장데이터 분석
브랜드 명칭 | 제조국 | 시장 종합 점유율(%) | 시장 판매액 점유율(%) |
LOREAL PARIS(欧莱雅) | 프랑스 | 14.52 | 16.33 |
BIOTHERM(碧欧泉) | 프랑스 | 12.78 | 27.59 |
NIVEA(妮维雅) | 독일 | 7.48 | 8.97 |
gf(高夫) | 중국 | 6.61 | 8.85 |
LANEIGE(兰芝) | 한국 | 5.43 | 4.61 |
SHISEIDO(资生堂) | 일본 | 3.5 | 4.14 |
Mentholatum(曼秀雷敦) | 미국 | 3.48 | 2.29 |
OLAY(玉兰油) | 미국 | 3.44 | 0.66 |
LANCOME(兰蔻) | 프랑스 | 2.75 | 3.81 |
Mamonde(梦妆) | 한국 | 2.57 | 1.05 |
자료원: 中商情报网
ㅇ 중국 주요 기업
- gf(高夫)사, 1992년 상하이(上海)에서 설립됐으며 중국의 첫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로 유명함.
- 현재 시중에 출시한 주요 제품으로는 폼 클렌징, 스킨, 로션, 바디 워시, 향수 등이 있음.
- 해당 회사의 제품매출은 최근 몇 년 높은 성장세를 보임. 일부 단품(폼클렌징)은 2016년 Tmall 쌍11(雙十一) 판촉 행사에서 전년대비 140% 증가, 총 41만 개의 판매기록으로 남성용 폼클렌징 부분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
gf사 로고 및 주요 제품
자료원: 百度百科, 唯品会
ㅇ 주요 진출 외국제품
- 스킨케어
브랜드 | 제품명 | 제품 사진 | 제조국 | 가격(위안) | 용량(ml/g) |
LOREAL PARIS | 남성용 선 크림 | 프랑스 | 115.09 | 50 | |
BIOTHERM | 남성용 토너 | 프랑스 | 218 | 200 | |
BIOTHERM | 남성용 에센스 | 프랑스 | 550 | 50 | |
NIVEA | 남성용 보습 로션 | 독일 | 69 | 150 | |
SHISEIDO |
남성용 오일 콘트롤 보습 로션 |
일본 | 65 | 160 | |
Mamonde | 남성용 보습 로션 | 한국 | 109 | 80 | |
Mamonde | 남성용 보습 토너 | 한국 | 89 | 140 |
자료원: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정리
- 세안용품(폼 클렌징)
브랜드 |
제품명 |
제품 사진 |
제조국 |
가격(위안) |
용량(ml/g) |
LOREAL PARIS |
남성용 폼 클렌징 |
프랑스 |
45 |
100 |
|
BIOTHERM |
남성용 폼 클렌징 |
프랑스 |
188 |
125 |
|
NIVEA |
남성용 폼 클렌징 |
독일 |
59 |
100 |
|
NIVEA |
남성용 폼 클렌징 |
독일 |
42 |
150 |
|
SHISEIDO |
남성용 오일 콘트롤 폼 클렌징 |
일본 |
33 |
130 |
|
Mamonde |
남성용 보습 폼 클렌징 |
한국 |
45 |
100 |
|
Mentholatum |
남성용 폼 클렌징 |
미국 |
53 |
100 |
자료원: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정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기타
구분 |
세율(%) |
관세율 |
150 |
최혜국 세율 |
6.50 |
잠정 세율 |
2 |
FTA 협정세율(한국) |
5.70 |
증치세율 |
17 |
자료원: 海关百搜, 通关网
ㅇ 수입규제
- 중국 질검총국에서 발표한 최근 5년(2016~2016년)간 수입 화장품 불허건수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4년 이후 화장품 수입 불허 건수는 해마다 증가되는 추세로 2016년은 225건을 기록
2012~2016년 중국 화장품 수입 불허건수
연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불허건수 | 156 | 121 | 157 | 196 | 225 |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2016년 기준 불허건수는 한국(58건), 호주(27건), 대만(25건)이 TOP3를 차지했으며 최근 한국 화장품의 중국 수출이 급증하면서 검역도 따라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ㅇ 화장품 수출절차
- 수출 절차
순번 | 절차명 | 상세 내용 |
1 | 수출계약 | 거래조건 협의 및 계약 |
2 | 상표등록 |
① 마드리드 시스템에 의한 출원 ② 통상의 출원 절차 중국 상표국(제품허가 신청과 동시 진행가능) |
3 | 제품 행전 허가 신청 | 시험기관의 검사 및 기술 심사 |
CFDA(China Food and Drg Administration) | ||
4 | 수출 통관 및 선적 | 수출 신고 및 선박 |
5 | 현지 통관 | 세관 검사: 중국 해관 |
검역 검사: 중국 질량검역검험총국 |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제품 행정허가 신청
신청 자료
준비 |
① 수권서 등록 |
CFDA 인터넷 신고 |
② 시험 검사 |
③ CFDA 기술 심사 |
허가증 제작 |
허가증 발급 |
관련 기관 |
CFDA 행정접수 |
CFDA |
중국 내 공식지정기관 33곳 |
CFDA | CFDA | CFDA |
보건식품 | 행정접수 | 행정접수 | ||||
서비스센터 | 심사평가센터 | 서비스센터 | 서비스센터 | |||
소요 기간 | 5일 |
처방 작성 등 허가 관련 서류 출력 가능, 심사진도 위생허가 취득 안내 확인 가능 |
- 특수: 약 4~8개월 - 비특수: 약 2개월 |
- 특수: 심사 90일, - 비특수: 심사 2일(비준: 평선위원회 '허가' 필요) |
10일 | - |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전망 및 시사점
ㅇ 점차 받아들여지고 있는 남성화장 문화
- 남성 화장은 점차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세 유지
설문조사 결과(2000명 남성 대상)
질문 | 선택사항 | 선택인수(명) |
① 남성이 화장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
패션 문화의 보급 | 754 |
남성의 외모중시에 대한 표현 | 1,165 | |
남성의 미(美)를 추구할 권리 | 967 | |
남성스럽지 않다 | 424 | |
② 남성이 화장 행위가 보급되는데 따르는 영향은? |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 타파 | 910 |
남성의 여성화 | 747 | |
남성 외모수준 상승 | 982 | |
여성에 대한 압력 | 268 | |
남성의 투박함 개선 | 672 |
자료원: 360化妆品网
- 현재 중국 남성의 화장은 대부분 일상 피부 관리의 단계이며, 약 29.9%의 남성이 세안 후 크림을 사용하고 있음. 28.5%의 남성이 크림 사용 전 토너를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선크림까지 사용하는 남성은 10.3%에 불과함.
ㅇ 다양화된 판매 경로 및 수단
- 중국에서 거의 모든 제품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남성용 화장품 역시 온라인에서 강세를 보임.
- 남성 화장품 주요 취급 장소인 마트 외에 전문적으로 화장품 취급 전문점이 늘어나는 추세임. 그 외에도 판매경로가 점차 다양화되고 있음. 마트 외에 백화점, 직구, 화장품 전문점 등에서 구매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소수의 남성이 주동적으로 화장품을 구매하고, 가족이나 여자친구가 대신 구매를 해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판매량이 높은 여성용 화장품과 함께 세트 형식으로 판매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360化妆品网, 百度, 知识库,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