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액상세제 시장동향

    - 액상세제, 전체 세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크게 낮아 -
    - 기능성, 안전성 높은 외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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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百度百科

     

    □ 상품명 및 HS Code

     

    품목번호(HS Code)

    품명

    3402.20.9000(한국), 3402.20.9000(중국)

     기타(其他零售包装有機表面活性剂制品)

         자료원: 관세법령 정보포털

     

    □ 선정 사유

     

      ㅇ 액상세제 시장 빠른 성장세
        - 2015년 전 세계 세제 시장규모는 466억 달러로, 이중 액상세제는 200억 달러를 차지
        - 2016년의 세계 세제시장 성장률을 10%로 추산할 경우 액상세제 시장규모는 22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
        - 전체 세제시장 중 액상세제의 시장점유율은 미국은 80% 수준에 달하고 있으나, 기타 시장에서는 50%의 점유율을 보임.
        - 액상세제 시장규모는 매년 8% 이상의 증가율을 지속해 2020년에는 31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

     

    2010-2020년 글로벌 액체세제 시장규모 예측
                                                                                  (단위: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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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낮은 액상세제 보급률로 시장잠재력 높음. 
        - 중국의 액상세제 비중은 2008년 3% 미만에 불과했으나 이후 생산기업이 증가하며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며 2010년 8%로 증가
        - 주로 1선 도시 중심으로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어 전체 시장의 사용비중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나, 향후 중소도시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액상세제 생산량 355만5700톤
        - 2016년 현재 중국의 액상세제 시장에는 60여 개의 브랜드가 있으며 제품 수량은 600여 개가 출시
        - 브랜드가 60여 개에 달하지만 유명 브랜드 몇 개가 50%에 가까운 시장을 차지

     

    중국 액상세제 생산량 현황
                                                                                                                    (단위: 만 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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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시장규모, 두 자릿수 성장세 지속
        - 시장조사기관 닐슨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9월부터 2015년 9월간 중국 액상세제 소매판매액은 78억5000만 위안(백화점 및 온라인 판매 제외)으로 연간 성장률은 11.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신규 진입업체와 수입제품 유입으로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제품 단가의 하락세도 나타남.
        - 액상 세제의 평균 단가는 2014년 3.7%p, 2015년 0.8p% 하락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402.20.900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7년 1~6월

    2016년

    2015년

    2014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148

    18.4

    279

    18.4

    236

    34.5

    175

    18.8

    1

    독일

    32

    2.7

    71

    15.5

    61

    41.3

    43

    -4.5

    2

    미국

    29

    23.6

    51

    8.7

    47

    1.5

    46

    36

    3

    일본

    26

    22.4

    49

    40.3

    35

    66

    21

    42.3

    4

    한국

    15

    -9.6

    37

    31

    28

    35.4

    21

    80.5

    5

    아일랜드

    11

    20,792.5

    6

    11,288.6

    -

    -

    -

    -

    6

    대만

    7

    17.6

    12

    -5.5

    13

    19.4

    11

    12.9

    7

    이탈리아

    7

    67.3

    8

    15.3

    7

    343.2

    2

    -10.5

    8

    호주

    2

    58

    3

    54.3

    2

    20.6

    2

    151

    9

    영국

    2

    10.6

    4

    -19.8

    5

    56.3

    3

    8.9

    10

    말레이시아

    2

    386.5

    1

    -1

    1

    -12.9

    1

    40.7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402.20.90)

     

    연도

    금액(백만 달러)

    증감률(%)

    물량(kg)

    증감률(%)

    2017년(6월까지)

    15

    -9.6

    11,682,649

    6.6

    2016년

    37

    31

    31,145,10

    -5.5

    2015년

    28

    35.4

    22,326,593

    -9.3

    2014년

    21

    80.5

    15,035,015

    2.9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08년 이후 본격적으로 액상세제 생산 시작
        - 2008년 금융위기 후 일용 화학제품 기업인 bluemoon(蓝月亮)사는 본격적으로 액상세제 시장에 진입. 특히 다이빙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푸밍샤(伏明霞)를 CF 모델로 내세워 화려한 신고식을 올림.
        - 당시 액상세제는 고급제품으로 분류돼 중국의 1·2선 도시에서 주로 판매를 진행했으며 성장이 빨랐음에도 액상세제 비중은 8%에 불과
        - bluemoon(蓝月亮)사의 성공에 따라 기타 세제업체들도 액상세제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
        - 2009년에는 기존의 샴푸 및 비누 제조기업이 액상 세제시장에 대거 진입하기 시작

     

      ㅇ 액상세제 판매 10대 브랜드
        - 2016년 1분기, 인터넷 소매시장에서 Walch(威露士), bluemoon(蓝月亮), OMO(奥妙)가 순서대로 상위권에 포진했음. 이들 기업의 판매액 비중은 각 28.4%, 25.0%, 12.8%를 기록. 이들 상위 3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66.2%를 차지
        - 2017년 1~2월, B2C시장 판매액은 4억9000만 위안에 달하며 평균가격은 42.1위안을 기록. bluemoon(蓝月亮), Walch(威露士),OMO(奥妙)가 순서대로 TOP 3에 이름을 올렸으며 1위인 bluemoon사는 1억5000만 위안을 기록 

     
    인터넷 판매 10대 브랜드

    순위 2016년 1분기(1~3월) 2017년 1~2월
    브랜드 비중(%) 브랜드 비중(%)
    1 Walch(威露士, 중국) 28.4 bluemoon(蓝月亮, 중국) 30.9
    2 bluemoon(蓝月亮, 중국) 25 Walch(威露士, 중국) 14.8
    3 OMO(奥妙, 영국) 12.8 OMO(奥妙, 영국) 10.1
    4 Tide(汰渍, 미국) 4.8 Tide(汰渍, 미국) 6.7
    5 liby(立白, 중국) 3.7 liby(立白, 중국) 6.1
    6 ARIEL(碧浪, 독일) 3.4 expreview(超能, 중국) 4.8
    7

    mamayixuan

    妈妈壹选, 중국)

    3 ARIEL(碧浪, 독일) 4.6
    8

    Fresh’nHygiene

    (卫新중국)

    2.9

    mamayixuan

    (妈妈壹选, 중국)

    3.9
    9

    expreview

    (超能, 중국)

    2.8

    Fresh’nHygiene

    (卫新중국)

    3.8
    10 lvsan(绿伞, 중국) 2.5 lvsan(绿伞중국) 2.2

    자료원: 中商情报网, 欧特欧咨询

     

      ㅇ 주요 경쟁기업
        - bluemoon(蓝月亮)사는 2001년 광저우(广州)에 설립됐으며 2017년도 CPI(중국 브랜드 파워 지수) 1위를 차지. 대표 브랜드는bluemoon(蓝月亮)으로 액상 세제, 섬유 유연제, 소독액, 손 세척제, 표백제 등을 생산

     

    bluemoon(蓝月亮)의 주요 제품

    품명 제품사진 품명 제품 사진
    액상세제 external_image 섬유 유연제 external_image
    영유아 전용 세제 external_image 소독액 external_image

    자료원: bluemoon 홈페이지

     

        - Whealthfields Lohmann(威莱)사는 2000년 광저우시에 설립됐으며 2013년 경공업 100대 기업에 선정. 해당 회사 산하에는 16개의 브랜드와 수백 개의 제품이 있음.

     

    Whealthfields Lohmann(威莱社)의 주요 제품

    브랜드

    로고

    주요 제품

    Walch

    (威露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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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독액, 액상세제, 손 세척제

    mamayixuan

    (妈妈壹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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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방세제, 손 세척제, 과일세척제

    Fresh’nHygiene

    (卫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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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액상세제, 섬유 유연제

    liangjing

    (亮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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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방 세제, 관도 소통제, 화장실 세제, 세탁기 세제

    Walex

    (威洁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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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류 살균제, 옷소매 세척제

    Softwice

    (可柔可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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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유유연제

    자료원: Whealthfields Lohmann 홈페이지

     

      ㅇ 주요 진출 외국 브랜드
        - 현재 중국 세제 시장에 진출해 있는 수입제품은 시중에 미국산, 독일산, 한국산, 일본산이 가장 많이 보임.
        - 상대적으로 중국산 제품보다 가격이 높아 주로 고급 외국제품 코너에서 판매되고 있음.
        - 오프라인 매장에서보다 온라인 매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해외직구 사이트에서도 높은 판매율을 보임.
        - 현재 JD mall, Tmall 등 주요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수입산 액상세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영유아 제품이 인기상품으로 주목받고 있음.

     

    주요 중국시장 진출 외국 브랜드    

    브랜드

    제품명

    제품사진

    제조국

    가격(위안)

    용량(L/kg)

    비앤비(B&B)

    영유아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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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79

    1.5

    LG생활건강

    샤프란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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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52.9

    2.3

    산도깨비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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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69

    2.5

    Purex

    의류 세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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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112

    1.47

    Frosch

    컬러의류 농축 액체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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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129

    1.5

    P&G

    의류 세척 캡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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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49.9

    0.5

    KAO

    효소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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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49.9

    0.9

    Pigeon

    영유아 온화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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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89

    0.8

    LION

    카모마일향 의류 액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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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48

    0.9

    자료원: JD사이트, KOTRA선전무역관 자체정리

     

    □ 관세율

     

      ㅇ 관세율: 기타

     

    구분 세율(%)
    관세율 80
    최혜국 세율 10
    잠정 세율 -
    FTA 협정세율(한국) 7.90
    증치세율 17

    자료원: 海关百搜, 通关网


    □ 전망 및 시사점

     

      ㅇ 농축형 액상세제 발전 가능성 높음.
        - 중국 세제용품 공업협회에서 201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시중에 출시된 세제 제품 중 합격률은 58%에 그침.
        - 해당 협회의 2014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농축 세제가 미국시장에서의 보급률은 90%에 달하고 일본은 100%에 가까웠으나 중국은 3~4%에 그침.
        - 2015년 7월에서 2016년 3월 사이 농축형 액체세제는 전체 온라인 판매 액체세제 중 3%에 불과 
        - 중국 세제용품 공업협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농축형 액체세제는 생산과 운송과정에서 에너지, 자원을 절약하고 사용과정에서 더 좋은 효과가 있어 물과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고 알려짐.
        - 중국의 소비자가 전부 농축형 액체세제를 사용할 시 매년 세척 폐수 242만1100톤을 줄일수 있으며 이는 1만2000가구의 연간 용수량 수준임. 
        · 액체 세제 중 活性物质 함량이 15~20%면 보통형, 25~30%면 농축형, 30% 이상이면 '농축 액체세제 마크' 표시 가능

     

    각국 농축 액체세제 차지 비율

    국명 농축 액체세제 비중(%)
    미국 100
    독일 99
    영국 97
    프랑스 96
    중국 <3

    자료원: bluemoon 공식 홈페이지

     

      ㅇ 영유아용 액상세제 시장잠재력 커
        - 80後, 90後 세대(1980년대 및 1990년대 생)의 부모들은 현재 소득이 높으면서, 자녀의 생활용품에 돈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패턴을 보임.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일반 소비자의 수입제품 구입은 한층 더 편리해지고 이에 따라 소비층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외국산 제품은 '안전성과 기능성' 차별화 요소를 가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百度百科, 관세법령정보포털, kita 중국무역통계, 海关百搜, 通关网,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