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년연속생산세계1위달성, 자동차생산 대국으로거듭나-
- 핵심부품및 첨단기술제품은여전히수입에의존-
- 신에너지자동차육성으로해당분야기술성장및수요도많이나올것-
자료원: 바이두
□상품기본정보및관세율
제품구분 |
기본정보 |
자동차부분품과부속품 |
-HS Code 8708(대분류): Parts and accessories of the motor vehicles of headings |
ㅇ 관세율은아래와같음.
HS Code |
품목명 |
기본세율(%) |
FTA세율(%) |
양허유형 |
8708.10.00 |
Bumpers and parts thereof |
10 |
8.5 |
20 |
8708.21.00 |
Safety seat belts |
10 |
7.9 |
15 |
8708.29.30 |
Windowpane raiser |
10 |
7.9 |
15 |
8708.29.51 |
Side panels |
10 |
8.5 |
20 |
8708.29.52 |
Car doors |
10 |
8.5 |
20 |
8708.29.53 |
Engine hood |
10 |
8.5 |
20 |
8708.30.10 |
Mounted brake linings |
10 |
7 |
10 |
8708.30.29 |
other |
10 |
9.4 |
PR-10 |
8708.30.91 |
Of the vehicles of heading No.87.01 |
6 |
4.7 |
15 |
8708.30.92 |
Of the vehicles of subheading No.8702.1091 or 8702.9010 |
10 |
8.5 |
20 |
8708.40.91 |
Automatic transmission for saloon cars and parts thereof |
10 |
8.8 |
PR-20 |
8708.91.10 |
Radiator |
10 |
7.9 |
15 |
8708.91.20 |
Oil Coolor |
10 |
7.9 |
15 |
8708.92.00 |
Silencers (mufflers) and exhaust pipes; parts thereof |
10 |
10 |
E |
8708.95.00 |
Safety airbags with inflater system; parts thereof |
10 |
9.4 |
PR-10 |
8708.99.51 |
Frames |
10 |
7.9 |
15 |
8708.99.92 |
Driving shafts |
10 |
7.9 |
15 |
주: 협정세율은2017년기준세율
자료원: 관세청
※관세율양허유형
양허유형 |
내용 |
15 |
협정발효일을시작으로15단계에걸쳐매년균등철폐(이행15년차1월1일무관세) |
20 |
협정발효일을시작으로20단계에걸쳐매년균등철폐(이행20년차1월1일무관세) |
PR-10 |
협정발효일을시작으로기준세율의10%를5단계에걸쳐매년균등인하(이행5년차1월1일부터기준세율의90% 유지) |
PR-20 |
협정발효일을시작으로기준세율의20%를5단계에걸쳐매년균등인하(이행5년차1월1일부터기준세율의80% 유지) |
E |
기준관세율유지 |
□선정 사유
ㅇ중국은자동차생산및판매대국으로시장잠재력이매우큰시장임.
- 2016년기준중국의자동차보유량은2억9000만대, 승용차는1억9400만대임. 그러나 1000명당보유량은140대로글로벌수준인170대와는다소격차가있음.
- 급격하게커지는자동차 시장을공략하기위해중국을생산기지로하고, 신차최초출시국가를중국으로하는등중국의자동차 시장은점점더위상을더해가고있음.
- 특히전 세계자동차부품매출액기준 2011년중국은24.2%의비중을차지했으나, 2015년에는34.8%까지급증하는등자동차 산업분야가빠르게발전하고있음을보여줌.
- 또한중국정부는신에너지자동차를정책적으로육성하고지원하기위한조치를취하면서산업 발전을도모하고있어,신에너지자동차 산업분야도향후빠른발전이있을것으로기대함.
□시장규모및동향
ㅇ2016년중국 자동차생산량및판매량은8년연속세계1위를기록함.
- 생산량은2811만9000대, 판매량은2802만8000대로전년동기대비 각각 14.5%, 13.7% 증가. 각각 11.2%p, 9.0.%p 상승함
- 2016년중국자동차부품시장규모는5542억달러에달해글로벌시장의36.8%를차지하고, 2017년에는38.8%를차지할것으로예측함.
- 2011~2015년중국자동차부품시장규모는CAGR 12.4%로성장했으며, 2015~2017년에는7.6%에달해글로벌시장에서가장높은성장률을기록할것으로기대함.
- 2015년산업전체매출액은3조2000억위안으로전년동기대비10% 증가했으며, 2011~2015년연평균매출증가율은18.6%로자동차 산업의증가율보다높은수치를기록함.
2011~2017년자동차부품 시장규모
주: 세계는중국제외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2011~2015년자동차부품 시장매출액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ㅇ중국 자동차부품 기업은10만개가넘으며, 완성차에따라지역별로밀집해분포하고있음.
- 상하이를중심으로한장삼각(长三角) 구역, 우한을중심으로한중부구역등완성차그룹에따라부품생산기업들이분포한것으로나타남.
- 중국부품생산기업약10만개중소형은62%, 중형은25%로중소형기업의비중이높고흩어져있는것으로나타남. 연생산2000만위안을넘는대형기업은1만3000개로집계됨.
- 2015년6월기준외자기업은2991개이며자산총액은9972억9100만위안으로,전체산업자산총액의43.46%를차지.외자기업의상대적비중이매우높은것으로나타남.
ㅇ중국자동차부품수입은다소안정된상태로나타남.
- 자동차부품수입액은2011년301억달러에서2016년355억달러로CAGR 1.1%로증가하며,부품시장의성장대비다소안정적인양상을보임.
- 6개의시스템, 41개하위시스템, 100여종류의부품등을생산하고있으나엔진시스템, 에너지전용부품, 자동변속기등첨단부품및고이윤제품은주로수입에의존함.
- 한국 제품수입은2016년기준43억220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10.4% 증가, 총수입액의17%를차지하는등최근지속적인증가세를유지하며3위수입국지위를유지함.
- 그러나2017년1~5월기간전년동기대비21.1% 하락하며비중이4.4%p 감소했으며, 감소 추세가당분간은이어질것으로예측
중국의자동차부품수입국가Top 10(HS Code8708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1~5월) |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
|
합계 |
27,380 |
13.3 |
23,376 |
-14.6 |
25,451 |
8.9 |
10,673 |
11.1 |
1 |
독일 |
10,073 |
16.9 |
8,084 |
-19.8 |
7,819 |
-3.3 |
3,392 |
5.6 |
2 |
일본 |
7,205 |
-0.6 |
5,352 |
-25.7 |
6,109 |
14.1 |
2,769 |
36.3 |
3 |
한국 |
3,886 |
16.6 |
3,914 |
0.7 |
4,322 |
10.4 |
1,344 |
-21.1 |
4 |
미국 |
1,358 |
23.7 |
1,356 |
-0.1 |
1,697 |
25.1 |
705 |
3.8 |
5 |
멕시코 |
523 |
88.0 |
571 |
9.2 |
733 |
28.4 |
254 |
-7.8 |
6 |
프랑스 |
860 |
30.4 |
585 |
-32.0 |
644 |
10.0 |
225 |
4.8 |
7 |
태국 |
173 |
43.6 |
281 |
62.4 |
324 |
15.0 |
194 |
130.7 |
8 |
체코 |
337 |
47.8 |
318 |
-5.6 |
381 |
19.8 |
175 |
13.2 |
9 |
벨기에 |
129 |
-37.9 |
149 |
16.0 |
216 |
44.9 |
140 |
80.8 |
10 |
폴란드 |
214 |
90.6 |
212 |
-0.6 |
261 |
22.9 |
126 |
38.7 |
자료원: 무역협회
중국의 대한국수입액
자료원: 무역협회
□경쟁동향및주요 업체
ㅇ자동차부품시장은일부소수기업이시장의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
- 대다수의부품생산기업은생산규모와기술력, 브랜드인지도등한계로인해가격과원가를통한OEM과애프터마켓시장에서경쟁을벌이며피동적인위치에처해있음.
- 가솔린과디젤엔진은일본의미쓰비시, 이스즈에의해독점당하다시피 해중국의자체브랜드는위두브랜드제품을사용하고, 중형디젤은미국커민스가독보적지위를유지하며위퉁(宇通), 진룽(金龙)과산이중공(三一重工) 등공정기계기업도해당엔진을사용함.
- 이는아직중국의기술력이다소부족함을의미하며, 자체브랜드라고하더라도주요핵심및하이테크부품은수입제품을사용하는것과상통하는부분임.
- 이에다수 기업은M&A를통해기술을도입하고 있음.중국 화공그룹은피넬리, 둥베이공업그룹은델파이를인수해새로운기술과시스템을도입함.
ㅇ2016년기준, 중국자동차부품10대기업은주로전기전자, 엔진시스템, 내외장식, 제어시스템및주행시스템분야에집중함.
- 전기전자, 엔진시스템및내외장식등영역에서중국기업들은큰우위를보이고있으며, 이는중국의부품산업기술발전과맥락을같이하는것임.
2016년중국자동차부품기업영업이익순위
연번 |
회사명 |
소재지 |
주요 품목 |
영업이익(억위안) |
홈페이지 |
1 |
HUAYU Automotive Systems Co., Ltd(华域汽车) |
상하이 |
전기전자 2.74% 내외장식 90.80% |
1,243 |
|
2 |
Weichai Holding Group Co., Ltd.(潍柴集团) |
산둥 |
엔진시스템 45.36% |
932 |
|
3 |
China Shipbuilding Industry Group Power Co., Ltd.(中国动力) |
허베이 |
엔진시스템 44.06% |
205 |
|
4 |
Ningbo Joyson Electronic Corp.(均胜电子) |
저장 |
전기전자 82.46% 내외장식 13.39% |
183 |
|
5 |
Fuyao Glass Industry Group Co., Ltd.(福耀集团) |
푸젠 |
내외장식 100.00% |
166 |
|
6 |
Ningbo Huaxiang Electronic Co., Ltd.(宁波华翔) |
저장 |
전기전자 7.49% 내외장식 88.06% |
125 |
|
7 |
Changchun Faway Automobile Components Co., Ltd.(一汽富维) |
지린 |
주행시스템 62.03% 내외장식 31.44% |
118 |
|
8 |
Wanxiang Qianchao Co., Ltd.(万向钱潮) |
저장 |
제동시스템 88.82% |
102 |
|
9 |
Zhejiang Wanfeng Auto Wheels Co., Ltd.(万丰奥威) |
저장 |
주행시스템 100.00% |
91 |
|
10 |
Lingyun Industrial Co., Ltd.(凌云股份) |
허베이 |
엔진시스템 82.74% |
87 |
□전망
ㅇ중국의자동차브랜드경쟁력강화및수입브랜드의현지화전략증가
- 수입브랜드의상대적경쟁력약화로 품질제고및원가절감등비교우위의확보가매우중요해졌으며, 이에현지화전략을택하는경우가증가함.
- 외국부품기업의자동차1위시장확보및경쟁을위해진출이증가하면서중국내수시장의경쟁이더욱심화되고부품의자급률이높아질것으로예상
- 동시에우수한성능을지닌부품을해외글로벌시장에서도입하며품질제고및기술력향상을도모하고있음.
ㅇ환경보호와에너지절감에대한인식증가및기술발전에따라신에너지자동차및부품의개발에도박차를가할것으로전망
- 2015년에는37만9000대생산으로전년동기대비4배증가했으며, 2016년에는51만7000대생산50만7000대판매로전년대비각각51.7%, 53% 증가하며가파른상승세를기록하고있음.
- 이에힘입어중국신에너지자동차는미국을제치고시장규모1위달성했으며, 2016년기준전 세계전기자동차판매량10대기업중중국기업이4개포함됨.
- 중국공신부는 '신에너지자동차보급응용추천모델목록', '2016~2020년신에너지자동차재정지원정책'등을발표하며정책적으로지원하고발전의지를보이는만큼향후더빠른발전을기대할수있을것
- 정부외, 특히2017년상하이모터쇼에참가했던기업은미래의먹거리를신에너지자동차산업에있다고판단.신에너지자동차개발과모델출시에역량을집중하고있어향후발전방향을지켜볼필요가있음.
자료원: 중국공신부,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산업정보망, 중상정보망, 시나재경, 왕이신문, 무역협회, 한국 관세청,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