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한-중 웨딩 협력 비즈니스 멘토의 창업 이야기

    중국 웨딩시장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중국 웨딩시장의 전망을 살펴보고 중국 봉황망 한-중 웨딩 채널 총괄대표를 맡고 있으며 중국 전역으로 웨딩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레아웨딩 김경훈 대표의 창업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자.

     

    □ 중국 웨딩시장 전망

     

    최근 중국 웨딩시장의 전망은 밝다. 2017년 중국 웨딩시장 규모는 1조4640억 위안에서 2021년 3조3630억 위안으로 13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최근 중국의 결혼 인구는 줄어들었음에도 꾸준한 중국 경제 발전, 생활 수준과 소비력 증대에 따른 결혼식 객단가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국 웨딩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주: E 값은 예상치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2017년 4월 20일 중국 유명 결혼중개업체 바이허왕(百合网)의 3만 8616명이 설문에 참여한 '2017 결혼 조사 연구보고'에 따르면, 결혼식 총예상 비용 관련 설문에서 남성의 경우 결혼 시 4만~6만 위안(30.4%)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 6만~8만 위안(30.4%)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혼식 총예상비용 성별 분포
                                                                                          (단위: 위안)

    external_image

    자료원: 바이허왕(百合网)

     

    또한 하이난 대학에서 발표한 '결혼·여행 산업 융합 및 혁신 발전'에 따르면, 예비 결혼 부부는 평균적으로 자신들의 저축 금액의 31%에 달하는 금액을 결혼 비용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하 내용은 한-중 웨딩 협력 비즈니스 멘토 '레아웨딩 김경훈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1. 간단한 본인소개 및 '레아웨딩'에 대해 소개해주기 바랍니다.

    A1. 레아웨딩&봉황망 웨딩채널 대표 김경훈이라고 합니다. 봉황망 중-한 웨딩채널 총괄대표를 맡아 양국 간의 웨딩 문화 및 웨딩사업에 교두보 역할로 취재, 콘텐츠, 이벤트 기획, 광고 등을 맡아 하고 있습니다. 레아웨딩은 웨딩홀, 웨딩숍, 스튜디오, 드레스, 턱시도까지 웨딩에 관련된 모든 사업을 하나로 묶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딩토털 사업체입니다. 또한 김수현이 나왔던 '해.품.달', 이준기가 나왔던 '밤을 걷는 선비', 최근 공유가 나왔던 '도깨비'에 한복 의상을 협찬했던 청담채 한복의 제주 지사장으로, 웨딩사업과 더불어 한복까지 토털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 10월 현재는 제주에 본사가 있지만 정저우, 닝보, 쿤밍 등 중국 각 지역에 레아웨딩 지사 준비 중이며 성형과 아카데미 법인 신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2. 중국 시안에서 유학을 했다고 들었는데 시안 유학 경험이 '레아웨딩' 설립에 도움이 됐나요?

    A2. 시안으로 유학 가기 전부터 레아웨딩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중국 중개인을 통한 중국팀 웨딩촬영 팀 역시 진행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중국 진출에 앞서 중국 시안에서 공부하면서 중국인의 정서, 중국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론 중국 현지에서 중국 웨딩시장 조사 및 파악, 중국 웨딩 사업 관련자들과 교류를 통해 '레아웨딩' 중국 웨딩사업의 발판을 다졌습니다.

     

    Q3. 봉항망 '한-중 웨딩채널' 총괄대표가 될 수 있었던 계기가 있었나요?

    A3. 우연히 지인의 소개로 봉황망을 알게 됐고, 봉황망 측 또한 한-중 웨딩채널 개설과 관련해 적합한 한국 웨딩 대표를 찾던 중, 지인으로부터 레아웨딩을 소개받아 웨딩채널 개설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봉황망 관계자가 직접 제주도에 방문해 레아웨딩의 웨딩홀, 웨딩숍, 스튜디오, 한복 등을 집적 눈으로 확인하며 1년 반 동안의 미팅 끝에 봉황망 '한-중 웨딩채널' 개설에 함께할 수 있게 됐고 총괄대표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1년 반이라는 비교적 장기간 레아웨딩이 봉황망 관계자에게 진실됨을 보여줬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Q4. 중국 진출에 어려움은 없었나요?

    A4. 아직은 중국 진출에 대한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당장 수입보다는 한-중 문화 교류에 이바지, 웨딩 관련 각종 정보 교류 등에 더욱 신경을 쓰다 보니 현재까지도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하루빨리 중국인들이 한국 웨딩기업과 한국 웨딩에 대해 더 잘 이해함으로써 레아웨딩뿐만 아니라 한국 웨딩 기업이 중국에서 동반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5. 중국 업체와 차별화된 전략이 있나?

    A5. 최근 중국 웨딩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중국 웨딩시장은 기존과 달리 전문화, 규모화돼 한 곳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 웨딩 토탈 서비스 업체가 증가하고 있고 고객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중국 웨딩업체 대부분은 웨딩 분야별 전문 직원이 아닌 겸직 혹은 아르바이트생을 쓰기 때문에 고객에게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듭니다. 반면에 레아웨딩은 각 분야 최고의 전문 업체들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중국 고객에게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한국 드라마에 한복 협찬을 통해 한국에 관심이 많고 개성 있는 해외 웨딩을 추구하는 바링허우(80后, 1980년대 출생자), 지우링허우(90后, 1990년대 출생자)**에게 레아웨딩에 긍정적 이미지를 갖도록 하며 향후 잠재 고객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2017 바이두 웨딩업 보고'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웨딩 토탈 서비스' 검색량이 동기대비 343.47% 증가함.

      ** 연변대학교 경제 관리 대학원에서 발표한 '중국 결혼여행 발전 문제 및 대비'에 따르면, 중국은 매년 1200만 쌍이 결혼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바링허우·지우링허우는 기존 전통 결혼 방식을 탈피해 해외에서 웨딩사진, 신혼여행, 결혼식을 한 번에 해결하는 개성 있는 해외웨딩이 유행함. 베이징의 경우 매년 8만 쌍이 결혼하는 가운데, 그 중 20%는 2만~5만 위안의 비용으로 해외웨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Q6. 자신이 생각하는 중국 진출 공략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6. 당장 큰 욕심보다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몰두하다 보면 좋은 결과물이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뚜렷한 철학과 의지를 갖고 사업에 대해 연구하다 보면 타 업체와의 차별성을 극대화할 방안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자신이 하고 싶은 일로 시작해 꾸준히 나아가다 보면 누구나 충분히 좋은 사업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7. 마지막으로 중국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가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A7.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우여곡절이 많지만, 자신이 가진 장점을 최대한 살려 중국시장에 진실되게 다가간다면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레아웨딩 또한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이를 극복하고 현재는 웨딩뿐만이 아니라 중국 전 지역에 성형, 아카데미, 화장품 등 더 많은 사업 진출을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 실현 가능성, 문화 차이, 각종 규제 등 중국 창업에 대한 걱정을 내려두고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고 준비해 창업한다면 중국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망이(网易) 및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