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홈 뷰티기기 시장동향
    2017-11-29 조민 중국 베이징무역관

    - 중국 홈뷰티기기 수요량 아시아 1세계 3 -

    판매규모 매년 약 10%씩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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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sohu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홈뷰티기기(HS Code 8543.70)

       

      ㅇ 선정사유

        - 최근 집에서 피부관리를 즐기는 '홈케어족'이 증가하면서 진동클렌저전자롤러스킨케어 마사지기 등 각종 홈뷰티기기 수요가 늘어나면서 시장도 급성장중이며시장 잠재력이 매우 큼.

        - 중국 가정용 피부 미용기기 판매 규모는 매년 약 10%씩 증가하는 추세이며, 2016년 기준 중국의 미용기기 시장규모는 전 세계 미용기기 판매 수입 49억 달러의 약 15% 7 5000만 달러로 추산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작은 늦었지만 발전속도 빠름.

        - 유로모니터 통계에 의하면 2014년 홈 뷰티기기는 국내 온라인 소가전류 중에서 판매량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남.

        - 2014년 홈뷰티기기의 온라인 판매량은 7500만 대를 초과했으며,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증가율은 270%까지 달성

        - 중국 화장품 전문매체 화장품보(化妝品報)에 의하면중국 홈뷰티기기 판매규모는 매년 약 10%씩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중국 홈뷰티기기의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ㅇ 현재 중국 홈뷰티기기 수요량은 한국일본을 뛰어넘어 아세아에서 1위 차지

        - 중국 보고청(中國報告大廳) '중국 미용케어 시장조사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홈 뷰티기기 수요량은 미국프랑스에 이어 세계 3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ㅇ 연도별 수입동향

        - 최근 중국 미용기기 수입시장 규모를 보면 2015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지만 2016년에는 288492만 달러로 전년대비0.9% 하락

        - 이는 2016년 중국 국내 브랜드 수요 증가로 수입액은 하락한 것으로 추정됨.

     

    최근 4년 중국 미용기기 수현황(HS Code 8543.70 기준)

    (단위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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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ita.net

     

      ㅇ 주요 수입국 수입동향

        - 2016년 미용 기기 주요 수입국은 미국이 1위이며그 뒤는 독일일본 순임.

        - 미국은 최근 3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한국은 2015년까지 수입국 4위에 머물렀지만 2016년엔 5위로 하락함.

      

    중국 미용기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43.70)

    (단위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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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2016년 순위 기준, 2) 자료원: kita.net

     

    □ 경쟁동향

     

      ㅇ 주요 인기 제품

        - 현재 중국 국내에는 저가상품(700위안)부터 고가상품(300위안)까지 3000여 가지 종류의 홈뷰티기기가 시장에 진입해 있는 상황임.

        - 홈뷰티기기 중 인기가 제일 많은 제품은 세안기롤러전자마사지기임.

        - 일본 제품 ReFa CARAT은 한국에서 한류스타인 이영애를 모델로 내세운 제품으로 중국 여성들에게 인기를 끎.

     

    주요 홈뷰티기기

    브랜드명

    국가명

    가격(위안)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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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Fa

    CARAT RAY FACE

    일본

    1,500

    니딩(Kneading, 피부를 살짝 반죽하듯 쥐었다 푸는 동작)을 재현해 얼굴라인과 팔자주름을 없애줌

    미세전류가 나와 셀룰라이트 제거 효과

    백금 코딩으로 돼있어 민감한 피부도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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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UFACE

    미국

    2,400

    미세전류 자극으로 피부결피부 탄력피부톤리프팅모공개선 효과

    하루 5분으로 24시간 탄력을 유지시켜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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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EO

    스위덴

    1,300

    실리콘타입으로 건조가 빠르고 위생적이므로 박테리아 증식 억제

    피부 노폐물 제거

    스킨케어 기초제품의 흡수를 도와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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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risonic

    미국

    1,200

    피부의 각질이나 요철모공피지 등을 브러시로 효과적으로 관리

    깨끗하게 관리한 후 크림이나 에센스 제품의 흡수를 도와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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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aman

    일본

    3,000

    고주파 열과 피부에 전위차를 주어 피부의 전기적 상태를 변화시켜줌

    이온 클렌징쿨링, 피부 건강함을 유지시켜주는 EMS방법으로 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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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WA

    이스라엘

    3,000

    콜라겐 생성 촉진 및 탄력 증진

    6개 전극을 통해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도와줌

    자료원: 샤오훙수(红书)

       

    □ 관세율 및 통관 시 유의사항

     

      ㅇ 관세율

        - 홈뷰티기기(HS Code:8543.709990) 수입 시 최혜국세율(0%) 적용하는 것이 유리

     

     수입세율

    HS Code

    명칭

     

    부가가치세

    (증치세)

    단위

    최혜국

    한-중 FTA

    2017년 잠정세율

    기본세율

    8543.709990

    Other machines & apparatus

    0%

    -

    -

    35%

    17%

     

      ㅇ CCC 인증 필요

        - 중국 국내에서 홈뷰티기기를 유통판매하기 위해서는 강제성 제품인증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필요함.

        - CCC 인증은 중국 정부가 소비자의 신변과 동식물의 생명 안전환경보호국가의 안전 보호를 위해 법률과 법규를 기반으로 한 제품을 평가하는 제도임강제성 제품인증제도 범위 내의 제품은 반드시 중국의 표준(GB Standard)와 기술법규에 부합돼야 함.

        - 인증대상제품이 인증을 취득하지 않았거나 제품 출시가 정지 및 취소된 상태에서 무단으로 출하판매수입 또는 경영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지방검역국에서 인증인가조례 제67조에 의거해 처벌하며 5만~20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음.

        - 인증기간은 35주, 비용은 2만5000위안 좌우임.

     

    CCC 인증마크의 사용 신청

    신청인은 신청서와 인증서 사본을 인증기관인 중국 품질인증센터(国质认证中心)에 제출해 인증마크 신청

    신청인이 타인에 위탁해 신청할 경우위탁인은 신청인의 위임장신청서와 인증서 사본을 지정된 기관에 제출해 인증마크 신청

    신청인이 서면 혹은 전자통신방식으로 인증마크 신청할 경우 신청서와 인증서인증서 사본의 서면 혹은 전자우편의 방식으로 인증마크 신청

    인증마크를 사용하는 신청인은 인증마크의 사용비용과 인증마크를 인쇄한 감독관리비용 납부

    통일적으로 인쇄한 표준규격은 지정된 기관에서 발급

       

    취득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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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8 Shanghai Hongqiao Beauty Expo(2018上海大虹美博)

    일정

    2018 5 19~21

    장소

    展中心(국가회의센터)

    규모(2017년 기준)

    18개국, 2200개 유명브랜드, 400명 구매상

    홈페이지

    http://www.apppexpo.cn/zx.asp

     

    전시회명

    2018 Twenty-thirth China Beauty Expo ·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2018第二十三美容博览会 · 上海新国际中心)

    일정

    2018 5 22~24

    장소

    上海新国际中心(상하이신국제전시센터)

    규모(2017년 기준)

    30개 국, 3500개 유명브랜드, 41만 명 참관

    홈페이지

    http://www.cbebaiwen.com/index.aspx

     

    전시회명

    2018Sixth China Yiwu Beauty Expo[20186届中国义乌美博会(CYBE)]

    일정

    2018 4 1~3

    장소

    义乌国际博览中心(의우국제전시센터)

    규모(2017년 기준)

    600 유명브랜드, 4만 명 참관

    홈페이지

    http://www.gjqxsb.com

       

    □ 시사점

     

      ㅇ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홈케어 선호

        - 최근 중국 여성들은 피부건강을 중요시하기 시작하면서 피부관리 숍성형외과 등을 찾는 수요가 증가함. 이와 함께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의 수가 많아지면서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홈뷰티기기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 피부관리 숍의 허술한 관리체계와 의료사고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직접 피부관리를 할 수 있는 홈뷰티기기의 수요로 이어짐.

     

      ㅇ 전동세안기기로 시작해 전자롤러고주파 마사지기까지 향후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차별화된 홈뷰티기기 인기

        - 전동세안기기고주파 마사지기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우리 기업은 K-뷰티 열풍으로 중국 시장에 진입할 필요

     

      ㅇ 성공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추진해야 할 것

        - 백화점가전기기 전문매장뷰티박람회 등에서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거나 한류스타왕훙 등을 통한 홍보가 효과적임.

        - 실제로 한류 스타 이영애 모델로 내세운 'ReFa CARAT'은 이영애의 페이스롤러로 알려지면서 중국에서 인기를 끎.

     

      ㅇ 사물인터넷 기술과 결합된 홈뷰티기기가 트렌드

        - 현재 시중에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결합된 가정용 미용기기가 판매되고 있음이는 블루투스와 연결돼 휴대폰패드 등에서 직접 피부 건강을 체크할 수 있으며사용 전과 후를 비교할 수 있어 실제로 피부관리 숍에서 관리받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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