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티즌 64%, '스마트 스피커' 선택할 것 -
- 2017년 스마트 스피커 주요 제품 브랜드는 징둥(京东), 샤오미(小米), 알리바바(阿里巴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마트 스피커(HS Code 85182100)
□ 선정 사유
ㅇ 2016년부터 중국 다수 공장에서 스마트 스피커를 생산하고 있으나 시장 전체 판매 규모는 여전히 작음.
- 제품이 점차 업그레이드되고 스마트 홈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중국 스마트 스피커 소비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전망
□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5년 스마트 스피커 생산량은 1만 대에 그쳤으나 2016년에는 6만 대로 증가함.
- 2017년 1~8월에는 10만 대를 초과했음.
- 2017년 하반기에도 지속해서 판매량이 증가해 2017년 35만 대, 2018년 12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규모
자료원: 中关村在线
ㅇ 네티즌 64%, '스마트 스피커' 선택
- 스마트 스피커는 일반 스피커를 기초로 해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제품임. 일반 스피커의 기본적인 기능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서비스, 음성 인터렉션 기능, 블루투스 기능 등을 갖췄음. 또한 기술이 더욱 정교하고 빨라져 소비자들로 하여금 스마트화된 체험이 가능하도록 함.
- 네티즌 64%가 스피커 구매 시 스마트 스피커를 선택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36%만이 일반 스피커를 선택한다고 답함.
중국 네티즌의 스마트 스피커 구입 시 선호도
자료원: SOHO
ㅇ 스마트 스피커의 시장가격이 점차 상승하고, 저렴한 제품의 비중이 감소해 300~600위안대의 제품이 점차 주를 이루고 있음.
- 산업 초기였던 2016년 1~7월에는 200위안 이하 제품이 시장의 절반을 차지했음. 산업 초기 단계에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에 음성인식과 같은 일부 부가기능만을 추가한 후 스마트 스피커라는 이름으로 출시해 소비자의 '스마트 제품'에 대한 개념을 혼란케 했음.
- 그러나 2016년 8월부터는 200위안 이하 제품이 점차 감소해 최소 10%가 되지 않았던 시기도 있었음. 한편 가격대 200~300위안의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가격대 500~600위안 제품은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했음. 이는 주로 몇몇 대형 공장이 출시한 제품이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 스피커 사용과 고객 수용도를 더욱 향상시켰기 때문임.
스마트 스피커 가격대별 판매비율
자료원: 中关村在线
ㅇ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는 1~2선 도시에 집중돼 있음.
- 1선 도시와 2선 도시의 경우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비율이 스마트 하드웨어(스마트 밴드 등)보다 사용자 비율보다 높게 나타남.
도시별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비율
자료원: 百度文库
중국스마트 스피커 수입 현황(HS Code 8518210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증감률('16/'15) |
- |
총액 |
57,733 |
57,538 |
69,033 |
20 |
1 |
독일 |
6,172 |
4,221 |
6,235 |
47.7 |
2 |
베트남 |
5,524 |
4,308 |
4,660 |
8.2 |
3 |
멕시코 |
1,107 |
3,156 |
4,207 |
33.3 |
4 |
인도네시아 |
2,791 |
3,718 |
3,861 |
3.9 |
5 |
말레이시아 |
5,579 |
5,407 |
3,118 |
-42.3 |
6 |
미국 |
1,841 |
1,838 |
1,657 |
-9.8 |
7 |
이탈리아 |
1,330 |
1,002 |
1,482 |
47.9 |
8 |
프랑스 |
1,617 |
1,100 |
1,421 |
29.2 |
9 |
영국 |
2,534 |
1,661 |
1,369 |
-17.6 |
10 |
헝가리 |
221 |
1,428 |
552 |
-61.4 |
자료원: KITA
중국의 대한국 스마트 스피커 수입현황(HS Code 85182100 기준)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수입액(천 달러) |
247 |
1,242 |
851 |
78 |
68 |
증감률(%) |
135.7 |
402.5 |
-31.4 |
-90.9 |
-12.6 |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중국 스마트 스피커 주요 제품별 판매량
자료원: 中关村在线
- 2016년 스마트 스피커 주요 제품은 딩동(叮咚), 필립스(飞利浦), JBL임. 그 중, 징둥이 출시한 '딩동'은 시장점유율 65%를 차지함. 이어서 필립스와 JBL도 각각 14%, 20%를 차지했음.
- 2017년 샤오미(小米)와 알리바바(阿里巴巴) 등 다수 업체가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입하면서 시장 구조에 전반적으로 큰 변동이 생겼음. 판매량 1위인 딩동의 시장점유율이 38%로 감소했으나 여전히 1위를 유지했음. 한편, 2017년 새롭게 등장한 샤오미 스마트 스피커가 점유율 32%로 2위로 올라섰음.
- 톈마오 스마트 스피커는 출시가 비교적 늦었으나 출시 2개월 만에 시장점유율 15%로 3위를 차지해, 솽스이(双十一, 11월 11일 중국 최대 온라인 판촉 기간) 이후로 판매량 1위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2016년 판매량 2, 3위를 차지했던 필립스와 JBL의 점유율은 3%, 9%로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서서히 사라지고 있음.
중국 주요 스마트 스피커 제품
제조업체 |
징둥(京东) |
샤오미(小米) |
바이두(百度) |
히말라야 FM (喜马拉雅FM) |
알리바바 (阿里巴巴) |
제품명 |
딩동(叮咚) |
샤오미 인터넷(小米互联网音箱) |
샤오위(小鱼在家分身鱼 视频 通话机器人) |
샤오야 (小雅音箱) |
톈마오 징링 (天猫精灵) |
제품형태 |
|
|
|
|
|
출시일 |
2015년 5월 |
2016년 11월 |
2017년 4월 |
2017년 6월 |
2017년 7월 |
가격 |
698위안 |
349위안 |
1999위안 |
699위안 |
499위안 |
자료원: 타오바오 등 자료 종합
□ 관세율
ㅇ HS Code 85182100
- 2017년 잠정 수입세율: 6%
□ 수입 인증
ㅇ CCC 인증을 받아야 함.
ㅇ 중국 품질인증센터 CCC 인증 신청서류 목록
① 인증신청서[신청기업의 직인 및 신청인(연락담당자) 필요]
②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 조직기구 증서
③ 대리 권한 부여 통지(대리회사를 통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할 때)
④ 상표등록증명(상표가 있을 경우) 혹은 상표사용위임장 (상표를 신청기업이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
⑤ 공장점검조사표(최초 신청, 또는 기업이 추가로 상품 인증 신청 시) 혹은 최근의 유효한 '공장검사보고'
⑥ 라벨
⑦ 설명서
⑧ 부품리스트(Word 형식)
⑨ 부품인증서
⑩ 비금속재료 정보
⑪ 모델별 차이점 설명(여러 종류 모델을 동시에 신청한 경우 작성 필요)
⑫ 기계샘플 사진
⑬ 전기회로도(혹은 원리도)
⑭ 조립도
⑮ 접지 단자 부식방식 설명(부품과의 대응 관계를 명시해야 함. 특히 비금속재료 부분)
□ 시사점
ㅇ 스마트 스피커는 스피커 기능과 함께 소비자가 음성인식을 통한 네트워크 연결로 음악 플레이, 온라인 쇼핑, 일기예보 등을 이용할 수 있음. 또한, 스마트 홈 기기 컨트롤도 가능함.
ㅇ 스마트 스피커 산업 경쟁구조는 형성 중임.
- 스마트 스피커 산업은 초기단계로 창업 기업, 온라인 기업 등 다수 기업이 시장에 진입해 있어 경쟁구조는 아직 파악하기 어려움.
- 아이리서치 분석에 따르면,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거대한 이용자 데이터와 독특한 기술 및 막강한 판매망을 가진 기업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ㅇ 음성 인터렉션, 사물인터넷을 기초로 한 비즈니스 모델 설립
- 스마트 스피커는 사물 인터넷으로 음성 인터렉션을 통해 스마트홈 콘트롤을 실현했으며, 스마트 스피커는 지불내용, 제3자 서비스, 전자상거래 등에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음.
ㅇ 한국 기업은 스마트 스피커 산업 사슬을 주목하고 관련 기업과 협력 기회를 발굴해야 함.
- 스마트 스피커용 부품 등 제품 개발, 협력 등
ㅇ 앞으로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한국 기업은 중국어 음성인식 기능을 중점으로 개발해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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