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에서 새로이 떠오르는 제품, 식기세척기

    아직 도입기로 엄청난 잠재력 지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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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바이두

     

     식기세척기 시장의 폭발적 성장

     

      ㅇ 중국의 식기세척기 시장은 도입기로 빠르게 성장 

        - 중이캉(中怡康) 데이터에 따르면, 2016 판매액은 19억80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04.8% 성장했으며온라인 판매가 6억8000만 위안으로 168.4% 성장했음.

        - 2013 판매 증가율은 54.9%였으며, 2015년에는 74.5%, 2016년에는 104.8% 성장하는  성장률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임.

        - 2017 8월까지 판매액은 24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 연간 판매액을 이미 넘어섰으며동기 대비 134.7% 성장함.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2017 판매는  빠른 속도로 증가해 연간 109만7000 판매로 시장규모가 47억6000만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2013~2017 시장규모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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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이캉시대시장연구(中怡康时代市场研究)

     

      ㅇ 식기세척기 보급률은 매우 낮아 잠재력이 매우 큼.

        - 현재 중국  보급률은 1% 불과하고선진국과 상당한 격차를 보임.

        - 미국의 경우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2011년에 이미 보급률이 78% 달했으며 독일프랑스영국  보급률이 높은 편임.

        - 2020년까지 도시지역 보급률이 5% 달하고 판매가격을 4800위안으로 계산할 경우시장규모가 289억7000만 위안에 달하는것으로 나타남.

     

    국가별 식기세척기 보급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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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시장규모

     

      ㅇ 빌트인 세척기가 시장에서 가장  비중을 차지함.

        - 소비자들이 주방의 공간활용과 주방용 제품이 차지하는 공간을 효율화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서 빌트인 타입의 세척기가 각광받음.

        - 중이캉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 오프라인시장에서 빌트인 타입의 제품 판매가 2015 대비 11.8%p 증가한 83.4% 비중을 차지했으며온라인도 11.8%p 증가한 51% 차지함.

        - 2017년에는 빌트인 타입 제품이 시장의 73.4%까지 차지할 것으로 예상함.

        - 이미 주방 세팅이 완료된 가정에서는 부엌에 세팅하기에 적합한 사이즈에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제품을 선호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식기세척기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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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EMB000027344d92

    오프라인

    자료원: 중상정보망

     

      ㅇ 시장규모 확대와 함께 가격도 상승세

        - 최근 10 동안 가격은 상승세를 타고 있으나채널별종류별 가격 차이는 매우  것으로 나타남.

        - 2016 온라인 평균가격은 3714위안이고오프라인 평균가격은 5744위안으로 2000위안의 차이가 있었음.

        - 일반형과 빌트인 타입의 오프라인 판매가격은 3000위안 이상 차이를 보였음.

        - 특히 소비자들이 빌트인 타입을 많이 선호하면서 가격이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했으며일정 기간  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

        - 아울러 소비자들은 용량이 작은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중국 브랜드의 약진

        - 지멘스가 시장점유율 1위를 하 Fotile(方太), Midea(美的), Haier(海尔등이  뒤를 따르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음.

        - 외국 브랜드가 꾸준히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으나시장규모의 확대로 로컬 브랜드들이 약진하며 경쟁이 심화되 것으로 나타남.

        - 2016 기준 판매되 브랜드는 38  신규브랜드는 11개에 달하며오프라인에서 로컬 브랜드의 비중은 43% 전년 대비20%p 증가했으며온라인도 41% 11%p 증가함.

     

      ㅇ 수입도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함.

        - 2014~2016 수입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2016년에는 증가율이 다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 2016 수입액은 6300 달러이나 2017 8월까지 수입이 8800 달러로 1 달러 돌파를 앞두고 있으며 동기 대비 118.8%성장함.

        - 2016 대한국 수입은 2만5000달러에 불과했으나 2017 9월까지  116 증가해 508000달러를 기록하며 수입 8위를기록함.

     

    연도별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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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국가별 식기세척기 수입 현황(HS Code 842211)
    (단위 달러, %)

    연번

    2016년

    2017년 1~9월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1

    스페인

    31,625

    13.4

    독일

    53,845

    213.9

    2

    독일

    23,505

    -32.9

    스페인

    47,279

    109.8

    3

    터키

    1,996

    485.8

    터키

    1,966

    52.8

    4

    일본

    1,697

    2752.7

    이탈리아

    1,289

    41.8

    5

    이탈리아

    1,254

    6.4

    태국

    909

    163.1

    -

    한국(15위)

    25

    -5.8

    한국(8위)

    508

    11658.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전망

     

      ㅇ 아직 시장이 도입단계에 불과하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성장할 

        - 중이캉의 조사에 따르면식기세척기를 사용해본 소비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은 편이며 많은 소비자가 찾을 것으로 기대

        - 또한 다른 기능을 추가한 새로운 제품들이 개발되면서 특히 제품 조작의 편리성과 기능의 다양성을 확보하며 소비자들에게 어필할것으로 보임.

     

      ㅇ 아울러 로컬 브랜드의 빠른 성장으로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보다  심화될 것으로 예상

        - 중이캉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가장  불만은 가장 기본 기능인 세척효과에 대한 것으로 23.4% 차지함.

        -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수요특히 기본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중상정보망시나중이캉시대무역협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