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中, 유망한 창업 아이템은 주변에도 있다

    - 학부모, 여성, 중장년층을 겨냥한 창업 -

    -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해야 성공 -

     

     

     

    □ '숙제'에서 구제해주는 앱

     

    어른이 돼 부모가 된 후에도 중국의 부모들은 '숙제'의 악몽에서 깨여나지 못하고 있다아이의 숙제에 동참해야 하기 때문이다최근 아이와 함께 숙제를 하다가 뇌출혈로 병원에 간 학부모의 사연이 SNS에 올라와 화제가 됐다.

     

    아이와 함께 숙제를 하다가 뇌출혈로 병원에 간 학부모의 SNS

    설명: EMB000010bc3af9

    자료원: 바이두

     

    중국에서 '숙제'는 교사부모학생 3자 협업체계로 돼 있다교사들은 '혁신 교육'을 위해 '1+1=2' 수준의 문제를 숙제로 낼 수 없다.또 교사들이 낸 '창의적'인 숙제를 아이 혼자 완성할 수 없어 부모들은 아이와 머리를 맞대고 숙제를 완성하며 고단한 하루를 마친다이에 이들을 구제하고자 '숙제 도우미' 앱들이 등장했다. '줘예박스(作業盒子)'가 바로 그 대표주자이다줘예박스는 2014년 7월 출시한 숙제 도우미 앱이다줘예란 숙제를 의미해 '줘예박스'는 모든 숙제가 담겨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한다주요 대상자는 초등·중학생과 교사이며, 숙제를 교육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해 무미건조한 숙제를 게임처럼 완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성적 분석커뮤니케이션우수 답안지 추천 등 기능 보유한 '줘예박스'

    external_image

    자료원바이두

     

    교사들은 이 플랫폼의 데이터베이스에서 필요한 문제를 선택하고 아이들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를 푼다그 결과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사에게 전달되고,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더욱 효율적으로 학생들이 성적을 파악할 수 있으며 부모들은 숙제에서 해방된다. 

    '줘예박스'는 2017년 9월 기준 중국 32개 도시, 5만 개 학교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약 2000만 명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다일 사용자 수는 220만 명에 달하고, 2017년 10월 12, 2억 위안의 융자를 받았다.  최근 줘예박스의 CEO 리우예(劉夜)는 '숙제완성 효율 제고' 앱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AIOC'전략을 추진 중이다. 'AIOC'란 Al-Oriented-Content의 약자로,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숙제 도구가 아닌 학습 포인트를 머릿 속에 쏙 집어 넣어주는 '과외학습 도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 여성의 지식 소비를 겨냥한 SNS

     

    '타징지(經濟)'란 신조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중국 소비시장에서 여성의 소비력은 무시할 수 없다중국인들은 우스개로 "전자상거래 갑부인 마윈(馬雲알리바바 회장이 가장 고마워할 사람은 여성이다"라고 할 정도이다. '향기로운 영혼을 가진 여성'이란 SNS 계정이 이러한 여성소비력을 바탕으로 한여성의 문화 소비와 커뮤니케이션 수요를 타깃으로 했다.  '향기로운 영혼을 가진 여성'이란 창업자 리샤오이(李筱懿)의 수필집 이름이다리샤오이는 중산층 여성들이 문화교류뿐만 아니라 육아미용직장 등 다양한 화제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했다구독자들은 문화상품을 소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플랫폼을 통해 화장품식품보건 식품 등도 구매할 수 있다창업자는 SNS 계정이 타 웨이상(微商, 위챗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과 다른 점을 부각하기 위해 '훌륭한 여성으로 성장하는 법',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 등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해 팔라우들의 문화 소비 신경을 자극하고 있다.

     

    □ 인터넷 + '아줌마 경제'

     

    중국 서민의 여가생활 중 '광창우(廣場舞)'를 빼놓을 수 없다. 40~70대 아줌마들이 주력을 이루는 중장년층이 저녁쯤 광장에서 춤을 춘다는 의미에서 '광창우'라고 부른다1988년생 창업자 판자오인(範兆尹)은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는 '광창우' 부대를 겨냥했다. 2015년 4월 판자오인은 리커창 총리가 한달 전 제기한 인터넷 플러스 전략을 통해 '인터넷 아줌마 경제'를 응용해보자라는 발상을 한 것이다. 그렇게 탄생한 상품은 광창우 안무를 가르치는 애플리케이션이었 

    초창기에는 유쿠 등 동영상 사이트에 산재한 안무를 앱에 집중시켜 유저를 모았다또 중장년층들이 아이폰보다 중국 로컬폰을 사용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도 고려해 앱을 제작했다최근에는 업무영역을 확장시켜 중장년층의 커뮤니케이션 수요기타 생활 정보 획득 수요를 고려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설명: EMB000010bc3afe

    자료원: 창업존(創業邦)

     

    □ 시사점

     

    예비 창업자들은 성공 창업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높다그러나 언론이나 입소문을 탄 '성공 스토리'는 선두주자들이 시장을 선점한다.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 각 소비계층의 다양한 소비 수요를 자세히 분석하고 그중에서 창의력 있는 아이템으로 공략해보는 것이 어떨까?

     

     

    자료원창업존(創業邦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