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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중국 기초화장품 시장동향

    - 전체 화장품 시장의 절반 이상 차지, 매년 지속적 성장 유지 -

    - 프리미엄 소비 트렌드에 따라 안티에이징 관심 증가… 20, 30대가 주력 소비층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기초화장품 및 항노화 화장품

        - HS Code 3304.99.1000(한국), HS Code 3304990010(중국), HS Code 3304990099(중국) 

     

    HS Code

    제품명

    3304.99.1000(한국)

    기초화장품 제품류(Skin Care Cosmetics)

    3304990010(중국)

    스킨케어(护肤品)

    3304990099(중국)

    항노화(抗衰老XXX)

    자료원: 관세법정보포털

    효능·효과가 강조된 전문적 기능의 화장품은 기능성 화장품으로 정의해 일반화장품과 구분하고 있음. 기능성 화장품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제품이라 볼 수 있는데 일반 화장품이 안전성을 강조하는데 비해 기능성 화장품은 안전성 외에 특히 미백, 주름개선 등의 효능·효과를 강조한 제품임.

     

    선정 사유

     

      ㅇ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의 '2017년 중국 화장품 산업 발전 현황 및 전망 분석'에 따르면 2016년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3360억 위안으로, 화장품 소비량 세계 2위이며 앞으로도 화장품 소비 대국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화장품 판매의 50% 이상은 기초화장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 화장품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특히 피부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안티에이징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음.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5년 중국 기초화장품 시장규모는 1608억1800만 위안으로 2014년(1506억8200만 위안) 대비 6.7% 증가함.

        - 기초화장품 시장은 성숙단계에 진입해 성장률이 매년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ㅇ 전체 화장품 판매량 중 기초화장품 판매량은 51%로 기타 제품(색조 8%, 모발보호 15.1%, 목욕 9.6%) 대비 압도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2010~2015년 중국 기초화장품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

     

    2015년 화장품 제품별 판매량 비교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

     

      ㅇ 중국 소비자들은 가격 지향에서 품질 및 브랜드 지향으로 바뀌고 있으며 중국의 트레이딩업* 소비자들은 높은 품질과 다양한 기능의 프리미엄 브랜드 화장품을 소비하고자 함.

        * 트레이딩 업(Trading-up): 상향소비를 뜻함. 소비자가 가치 있다고 판단하는 특정 상품을 자신의 소득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구입하는 현상

        - 기능성 기초화장품의 경우 소비자들은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방식을 통해 효과를 보기를 원하며, 이에 따라 제조사들은 천연성분 사용을 강조하는 홍보 마케팅을 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중국의 HERBORIST(佰草集)가 있음.

     

     

    자료원: HERBORIST

     

      ㅇ 중국 기초화장품의 프리미엄화 트렌드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이 조명받고, 그 중 안티에이징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InMobi의 온라인 화장품 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2014~2016년 안티에이징 화장품 온라인 수요 증가율은 연평균 39.1%로 보습, 잡티 제거 등 다른 기능성 화장품 대비 높은 성장세를 보임.

        - 안티에이징 화장품 소비액은 2012년 23억 위안에 불과했으나, 2015년 54억 위안에 달해 시장규모가 2배 이상으로 확대됨.

     

    2012~2015년 안티에이징 화장품 소비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

     

      ㅇ 안티에이징 화장품은 중노년층 뿐 아니라 20~30대에서도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품목임. 

        - 피부는 25세부터 노화가 시작되며 노화복구가 아닌 노화 사전예방이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안티에이징 화장품은 젊은 세대들에게도 인기 있는 품목이 됨.

        -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가 2016년 12월 발표한 '안티에이징 시장 산업 분석'에 따르면 45세 이상의 여성보다 오히려 20~30대가 안티에이징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 기능성 화장품 종류가 다양하고 사람마다 얼굴에 맞는 화장품이 달라 사용하기에 복잡한 것 또한 20~30대 소비층이 많은 이유 중 하나임.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6년 중국의 HS Code 330499 품목의 전체 수입규모는 약 36억 달러로 전년대비 31.7% 증가함.

        - 최대 수입국인 한국은 최근 3년 동안 3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2016년 프랑스를 제치고 중국 HS Code 330499 제품 수입 대상국 1위를 차지함.

     

    중국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330499 기준)

    자료원: Kita 중국 무역통계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HS Code 330499 품목의 대 한국 수입은 최근 3년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2016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54.3% 증가해 10억 달러를 돌파함. 2017년 1~7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36.5% 증가해 6억9000만 달러를 기록함. 

     

    중국의 대한 수입동향(HS Code 330499 기준)

    연도

    금액(천 달러)

    증감률(%)

    2017(1~7월)

    690,486

    36.5

    2016

    1,028,632

    54.3

    2015

    666,572

    225.7

    2014

    204,644

    63.9

     

     

     

    자료원: Kita 중국 무역통계

     

    경쟁동향

     

      ㅇ 2015년 기초화장품 Top 10이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프랑스 등 해외 브랜드가 우세를 나타내고 있음. 

        - 그러나 상위 20개 브랜드로 확대해 분석하면, 중국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1년 6.9%에서 2015년 18.2%로 급성장함.

        -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가 성장하는 주요 원인은 3·4선 도시의 화장품 소비가 확대되면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을 사용하기 때문임.

     

    2015 중국 기초화장품 브랜드별 시장 판매율 순위

    순위

    브랜드명

    국가명

    시장 판매율(%)

    1

    Estee Lauder

    미국

    10.15

    2

    LANCOME

    프랑스

    8.39

    3

    L'Oréal

    프랑스

    7.79

    4

    AUPRES

    중국, 일본

    6

    5

    Olay

    미국

    4.88

    6

    Dior

    프랑스

    4.29

    7

    Herborist

    중국

    2.84

    8

    LANEIGE

    한국

    2.84

    9

    Shiseido

    일본

    2.32

    10

    CHANDO

    중국

    2.29

    자료원: 전국상업정보중심, 중국 산업연구

     

      ㅇ 단일 브랜드별 기초화장품 판매율은 해외 브랜드가 우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전체 기초화장품 시장의 국가별 시장점유율은 중국 제품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빅데이터 컨설팅사 Syntun에 따르면 2016년 1~11월 기초화장품 브랜드 중 중국 국내산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 중 한국산은 10.2%로 3위를 차지함.

     

    2016(1~11월) 중국 기초화장품 국가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Syntun

     

      ㅇ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경우 로레알(L'Oréal) 브랜드가 3년 연속 선두를 달리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는 로레알 브랜드는 일반 화장품부터 프리미엄 화장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에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 1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평가함.

     

    2014~2016년 안티에이징 브랜드별 판매액 점유율(단위: %)

     

    브랜드명

    국가명

    2014년

    2015년

    2016년

    L'Oréal Paris

    프랑스

    8.3

    7.2

    6.4

    Estee Lauder

    미국

    4.5

    4.8

    4.8

    Lancome

    프랑스

    4.4

    4.4

    4.5

    Aupres

    중국, 일본

    3.8

    3.6

    3.7

    Olay

    미국

    5.3

    4.3

    3.4

    Herborist

    중국

    2.3

    2.3

    2.2

    Shiseido

    일본

    1.1

    1.3

    1.5

    Dior

    프랑스

    0.9

    1.0

    0.9

    SK-Ⅱ

    일본

    0.8

    0.8

    0.9

    Chanel

    프랑스

    0.9

    0.9

    0.8

     자료원: Euromonitor

     

    시사점

     

      ㅇ 중국 화장품 소비자는 기초화장품 선택 시 가격보다는 브랜드와 품질을 중시하고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함. 이를 고려한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   

        - 중국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 기초화장품의 경우 인체에 직접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품질을 고려한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음. 

        -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성향을 반영해 중국 국내 브랜드의 경우 차, 꽃, 풀잎 등 자연과 관련된 이미지를 활용해 마케팅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 제품 판매 시 화장품의 성분 및 제조과정에 대한 충분한 안내자료를 제공하는 등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ㅇ 중국의 기초화장품 시장이 성숙단계에 진입하고 기초화장품을 소비하는 계층이 확대됨. 제품이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함. 

        - 연령대별 사용하는 기초화장품이 다르고 최근 중국 남성들의 기초화장품 수요가 늘고 있어 앞으로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들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기초화장품 중 특히 안티에이징은 기초화장품의 프리미엄 트렌드에 맞춰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주목할 필요가 있음. 

        - 기대수명이 연장되면서 노화방지에 대한 욕구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제조사들은 새롭게 등장하는 소비자들에 맞춰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안티에이징 기능성 화장품의 주요 소비층은 온라인 소비가 많은 20~30대 소비자들이며 이들을 타겟으로 한 효과적인 전략 수립이 필수적임.

     

     

    자료원: 노화방지시장 산업분석(抗衰老市 场行业分析), 과학기술세계망(科技世界网), 코스인코리아닷컴, Kita,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 Euromonitor, Syntun, 화장품초상왕(化妆品招商网),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