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中, 슈퍼마켓 체인업체 경영보고서(2022년) 발표
    주요내용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에서 발표한 '슈퍼마켓 체인업체 경영상황 보고서(2022)'에 따르면 2021~2022년 2022년 10월 말까지 약 70%에 달하는 슈퍼마켓 체인 기업들의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증가하였고, 온라인 매출이 증가한 기업은 무려 95%에 달했음

    □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에서 발표한 '슈퍼마켓 체인업체 경영상황 보고서(2022)'에 따르면 2021~2022년 2022년 10월 말까지 약 70%에 달하는 슈퍼마켓 체인 기업들의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증가하였고, 온라인 매출이 증가한 기업은 무려 95%에 달했음

     

     o 2022년 10월 말까지 체인점 점포수가 증가한 기업이 40%에 근접했고 변화가 없는 기업이 20%로 나타남. 온라인 매출 증가가 점포고객 감소분을 보완해 주었으며, 슈퍼마켓 체인점 중 70%는 고객 수가 감소하고 10%의 체인점만이 고객 수 증가세를 보임. 한편, 슈퍼마켓은 브랜드 종류를 늘리고 점포 유형을 다양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고객 유인에 노력했음

     

     o 아이루이(艾瑞) 컨설팅에 따르면 2025년 '퀵커머스(즉시배송)' 플랫폼 모델의 시장규모는 1조 2,000억 위안(약 222조 원)에 달하고 연평균 증가율은 50% 이상을 유지할 전망임. 중국 상무부는 '2022년 상반기 중국 인터넷 소매시장 발전 보고서'에서 처음 '퀵커머스' 개념을 제기하고 퀵커머스가 온·오프라인 융합에 발휘하는 작용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o 퀵커머스는 플랫폼 운영과 자영 방식으로 양분외며 각 방식별 시장점유율은 각각 2021년 64%, 36%에서 2025 80%와 20%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o 2021년 기준 슈퍼마켓의 온라인 판매 비중은 6.5%로 전년 대비 0.9%p 상승, 온라인 자영 품목수는 9,343개로 2020년 대비 1,000개 증가하였음. 온라인 고객단가는 평균 70.7위안(약 1.3만 원), 온라인 주문량은 전년 대비 108.3% 증가하여 2020년 대비 30%p 상승을 보임

     

    자료원 : 증권일보망

    http://www.zqrb.cn/finance/hangyedongtai/2023-01-03/A167275005676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