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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오프라인 매장 '신유통' 열풍

    - 의류, 맞춤형 가구, 화장품 산업 등 오프라인매장의 신유통 개념 도입 - 

    상장회사의 '신유통' 성과도 돋보임 -

     

     

     

     '신유통(新零售)'의 개념 

     

      ㅇ 2016년 10 13일 윈시대회(云栖大会, 알리바바의 내부 개발자 회의로 윈시타운에서 개최)에서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云)이 연설 중 '신유통' 개념을 처음 제기함. 이는 전통 소매상들로 하여금 경영관리 및 정보기술 플랫폼 이용을 확대하며 소매상의 공급체인,대량 인력점포 자원을 충분히 이용하도록 하기 위함또한 온오프라인 융합으로, •오프라인과 물류가 결합한 상업제국을 만들겠다는 것

        - 신유통 개념 제기 후 의류업, 메이크업인테리어산업 등 전통 소매상은 경영시스템 전환을 모색해 온•오프라인 판매루트의 결합으로 오프라인 소매업 효율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

     

    □ 업종별 오프라인매장의 신유통 개념 도입

     

      ㅇ 의류, Mark Fairwhale(菲) 신유통

     

    http://n.sinaimg.cn/translate/20170823/4Azg-fykcypq4470553.jpg

    자료원: 新浪

     

        - 남성의류 브랜드 Mark Fairwhale은 경영 15년 만에 알리바바와 협력해 신유통 모델로 전환함. 2016년 10월부터 Mark Fairwhale은 전체 유통점포를 대상으로 일괄적으로 치엔니우(千牛알리바바그룹 판매자 서비스 플랫폼) APP설치 교육을 진행해O2O서비스 체계로 전환함.

        - Mark Fairwhale의 유통시스템 전환은 브랜드의 전면적인 업그레이드를 가져옴. 소비자는 톈마오에서 오프라인 매장과 동일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까운 매장에서 제품이 발송돼 납품시간을 단축시켜 서비스 품질이 향상됨평균 제품 배송시간은 5시간 이내임.

        - 오프라인 매장에서 색상이나 사이즈 재고가 떨어졌을 경우 QR코드 스캔으로 Mark Fairwhale 톈마오 플래그십 스토어(天猫旗)에서 결제가 가능하며 온라인 매장에서 물품 발송가능. 또한 온라인상의 이벤트도 누릴 수 있어 소비자 유실률을 크게 줄일 수 있음.

        현재 Mark Fairwhale의 신유통 계획은 두번째 단계인 '매장 스마트화'를 추진 중. 2017 618광환제(狂欢节) 전날 Magic Mirror(피팅거울) 프로젝트를 개시함. 고객이 스마트 디스플레이 앞에 서있기만 하면다양한 제품 색상 및 스타일을 편리하게 피팅 가능  

        스마트 매장의 취지는 소비자 체험을 늘리는 것임. 고객이 매장 디스플레이 거울 앞에 비치면 매직미러가 빠르게 인식해 고객 맞춤형 데이터들을 보여줌으로 구매전환율도 높일 수 있음비록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의 제품 관심도를 높일 수 있음.

     

      ㅇ 맞춤형 가구, 소피아(索菲)

     

    http://n.sinaimg.cn/translate/20170823/-gGT-fykcypq4470592.jpg

    자료원: 新浪 

     

        - 현재 인테리어 산업은 신유통 시스템으로 전환 중. 대형가구 매장 고객이 줄어들고 전통 판매모델 선호도가 떨어짐에 따라 다수 인테리어 브랜드 업체는 신 판매전략을 발굴함.

        - 그 중, 소피아는 알리바바와 협력을 통해 신유통 모델로 전환했으며 알리바바의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맞춤형 가구 판매 선두를 달리고 있음.

        - 소피아는 '온라인 톈마오+오프라인 매장' 2000개를 구축함오프라인 매장의 DIY Home 디자인 설계 APP, 3D 디지털 전시관, VR 체험 등은 수만가지 유형의 침실 및 거실 데이터가 결합된 것으로 소비자들은 자유롭게 새롭게 출시된 가구들을 조합해 볼 수 있음.또한 소피아는 고객들에게 인테리어 설계방안 및 현실감 있는 인테리어 시뮬레이션을 빠르게 제공 가능함.  

        - 또한 결제가 이뤄진 다음에는 선택된 모형가구의 데이터가 전국 5대 생산기지로 전달돼 가공 제작을 진행함공장 내의 모든 판재에는 각각 QR코드가 표기돼 있으며 최종적으로 분별을 통해 동일하게 포장돼 배송됨또한 배송 후에는 소피아 직원들이 방문 가구배치 서비스를 제공함소피아는 온오프라인의 결합된 새로운 유통방식으로 신유통 모델을 실현했음

        - 2017 중국 6Ÿ18 온라인 행사 기간 동안 소피아는 톈마오와 협력을 통한 신유통 시스템으로 판매액 2억 위안을 달성했음.

     

      ㅇ 화장품, Marie Dalgar(玛丽黛佳)

     

    http://n.sinaimg.cn/translate/20170823/_JjN-fykcpru9095322.jpg

    자료원新浪

     

        - Marie Dalgar는 톈마오 화장품 페스티벌 기간동안 항저우 시후 인타이청(杭州西湖泰城)에 '색조화장품 무인 판매기'를 설치해3일 만에 립스틱 1600개를 판매함. 1일 평균 립스틱 판매량이 약 550개로 무인 색조화장품 판매기 한 대당 1일 립스틱 판매량이Marie Dalgar 오프라인 매장 1주일 판매량에 상당함.

        - 색조화장품 무인 판매기는 쇼핑의 시공간적 제약을 해소시킴오프라인 매장의 무인판매기 이용 중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아도 온라인 톈마오를 통해 결제 가능

        - 또한 Marie Dalgar는 오프라인 매장 데이터와 온라인 데이터를 통합 구축해 스마트 매장으로 변모함온오프라인 데이터와 통합으로 더욱 심층화된 소비자 분석이 가능해 쇼핑 체험 서비스를 향상시킴.

     

    □ 상장회사 눈에 띄는 '신유통' 성과

     

      ㅇ 톈마오 신유통은 많은 업종에서 관심을 갖고 있음. 상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Nike(耐克) L'OCCITANE(舒丹), Gree(格力), Midea(美的), Anta(安踏), Haier(海尔) 등 브랜드는 톈마오와의 신유통 협력 프로젝트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음. Shiseido(生堂), Estee Lauder(诗兰黛), Adidas(阿迪斯) 등 글로벌기업들 또한 재무보고에서 중국 시장과 톈마오를 대표로 하는 온라인 업무를 언급했음.

     

      ㅇ 2017년 상반기 보고에 따르면 하이얼(海尔)은 톈마오(天猫등 전자상거래 유통시장의 빠른 발전으로 6월 18일 판매액이 3억5700만 위안시장점유율은 17.27%에 달함하이얼 산하 물류 르르순(日日)은 차이니아오(플랫폼을 통해 주문량을 늘려 상반기 가전용품 분야의 매출 60%를 초과했음.

     

      ㅇ 글로벌 상장기업도 이와 같음. 올해 6월 프랑스 록시땅(舒丹)의 상반기 보고에 따르면 중국 내 판매액이 1억2400만 유로까지 증가이는 톈마오 플래그십스토어의 판매 증가 덕분임나이키 주가는 올해 7월 미국 주식시장에서 7.6% 대폭 상승함이는 중화권 등 신흥시장에서 주가가 11% 상승했기 때문특히 중화권에서는 무려 10분기 동안 계속 두 자릿수 성장을 보여 톈마오를 통한 신유통에 성공함향후 알리바바와 전략적 제휴를 지속 강화해 톈마오와의 신유통 협력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임.  

     

    □ 중국 대한국 여성의류 및 화장품 수입현황

     

      ㅇ 중국 대한국 여성의류 수입

        - 2016년 중국 대한국 여성의류 수입액은 3100만 달러임. 2017 3분기까지 34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17 수입액이 전년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대한국 HS code 6204 수입현황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1~9월)

    수입액(백만 달러)

    34

    31

    34

    증감률(%)

    -8.6

    -7.7

    -

    자료원: KITA

     

      ㅇ 중국 대한국 화장품 수입

        - 2016년 중국 대한국 화장품 수입액은 10억8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3.3% 증가했음

        - 2017년 3분기까지 중국 대한국 화장품 수입액은 10억1000만 달러로 지속 증가 추세를 보일 전망

     

    중국 대한국 HS code 3304 수입현황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1~9월)

    수입액(백만 달러)

    705

    1,080

    1,012

    증감률(%)

    227.9

    53.3

    -

    자료원: KITA

     

     시사점

      ㅇ Mark Fairwhale 전자상거래 CEO 줘징동(左敬东)은 O2O는 '신유통' 실현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말함. O2O 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비로소 두번째 단계인 매장의 스마트화 실현이 가능하며세번째 단계인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경영 시스템으로의 전환까지 가능하다고 분석함.

     

      ㅇ 고객 체험서비스 강화

        - 오프라인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인터넷 상의 과장 광고나 거짓된 이미지가 아닌 현실감있는 고객 체험을 제공함.

        - 관련 한국기업은 온Ÿ오프라인 결합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 체험을 늘리고 제품 부가가치 창출해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ㅇ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결합

        - 앞으로는 온Ÿ오프라인 융합으로 많은 판매 경로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게 될 것임이로써 온Ÿ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결합을 통한 더욱 디테일한 소비자 페르소나(유형)구성이 가능하게 됨.

        - 관련 한국기업은 제품 및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소비자 평가 개선 및 고객 충성도 제고 필요

     

     

    자료원: 新浪, 网, 腾讯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