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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중국 모유 유축기 시장동향

    □ 상품명 및 선정사유

     

      ㅇ 상품명: 모유 유축기

     

      ㅇ 선정사유

        - 중국에서는 매년 1600만 명에 달하는 신생아가 태어나고 있으며두 자녀 정책이 실시되면서 신생아 인구 증가로 인해 모유유축기시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예상됨 .

        -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출퇴근이 먼 여성들은 회사 내에서 모유를 유축할 수 있는 모유 유축기가 필요

        - 첸잔왕(前瞻網) 통계에 의하면 2015년 출산 및 영유아 산업규모는 2억3000만 위안에 달했고 GDP의 3.4%를 차지했으며, 2018년 출산 및 영유아 산업규모는 3억2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출생인구 1786만 명으로 전년대비 131만 명 증가, 출생률 12.95% 기록

        - 유로모니터 통계에 의하면 2015년부터 2030년까지 대략 26518만 명의 신생아 출산이 예상됨.

        - 출생률이 증가함에 따라 출산용품유아용품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

     

    2005~2016년 중국 출생률 통계

    EMB00000f100d73

    자료원: 국가통계국

     

      ㅇ 직장인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모유유축기

        - 일반적으로 출산휴가가 4개월인 중국에서는 직장인 엄마들이 6개월 동안 모유를 먹인다는 것은 어려운 일임.

        - 따라서 모유를 유축해서 아이에게 줄 수 있는 모유유축기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ㅇ 2015년 모유 유축기 판매량 전년대비 28.1% 증가

        - nielsen 통계에 의하면 식품류 출산 및 영유아용품 중 분유 판매액이 제일 높으나 증가율은 15.8%에 그쳤음. 비식품류 출산 및 영유아용품 증가율은 모두 20% 이상임.

        - 그 중 젖병(+36.3%), 공갈젖꼭지(+29.7%), 유축기(+28.1%)의 증가세가 두드러지며 모유용품의 시장성을 증명함.

     

      ㅇ 모유 수유를 선택하지 않는 엄마들의 제일 큰 이유는 외출 시 불편함으로 나타남.

        - 51조사망 설문조사에 의하면 모유 수유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 중 외출 시 불편함이 38.6%를 차지했으며그 다음으로 몸매 관리 및 모유 부족이 각각 13.6%를 차지함. 가족들의 반대 및 모유보다는 분유선호가 11.4% 차지모유 수유의 어려움이 9.1% 차지했음.

     

     

    □ 경쟁동향 
     

      ㅇ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모유유축기 중 AVENT(영국), MEDELA(스위스), PIGEON(일본) 3개 브랜드의 판매 점유율이 60% 이상으로 수입제품이 전체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함.

     

      ㅇ 중국 주요 모유유축기 가격은 300~1500위안이지만출산용품의 소비가 높아지면서 1000위안 정도의 모유 유축기가 인기가 제일 높음.

     

    중국 주요 모유 유축기 정보

     

    브랜드명

    이미지

    국가명

    가격(위안)

    상세 내용

    AVENT

    EMB00000f100d74

    EMB00000f100d75

    영국

    1,500

    자동 유축기

    자동기억장치가 있어 원하는 리듬으로 유축 가능

    - 유방 전체를 감싸 유축하는 부드러운 재질

    건전지를 넣고 사용 가능. 전압 110v, 220v 호환 가능

    MEDELA

    EMB00000f100d76

    EMB00000f100d77

    스위스

    1,500

    자동 유축기

    마사지 기능을 구비한 유축기

    건전지 사용이 가능해 휴대 시 편리함

    단계 조절이 가능해 유축시간 단축

    PIGEON

    EMB00000f100d78

    EMB00000f100d79

    일본

    800

    자동 유축기

    유축 속도와 강도를 자유롭게 조절 가능

    야광 액정 및 시간 설정기능이 있음

    소음이 작음

    SNOW BEAR

    EMB00000f100d7a

    EMB00000f100d7b

    중국

    300

    자동 유축기

    대용량 리튬 배터리로 2시간 충전 시 180분 작동가능

    유축 및 마사지기능 동시 작동 가능

    LED 스마트 터치 액정

    HORIGEN

    EMB00000f100d7c

    EMB00000f100d7d

    중국

    300

    자동 유축기

    3D 입체형 유축기능으로 모유 분비를 촉진시킴

    미세한  진동으로 근육뭉침을 방지함

    유축  강도를 9단으로 나뉘어 자유롭게  설정 가능

    NCVI

    EMB00000f100d7e

    EMB00000f100d7f

    영국

    300

    자동 유축기

    PPUS재질 젖병으로 고온 180도 이상 소독 가능

    휴대 시 편리하며  한 손으로 사용 가능

    역류방지 특허기술 사용

    ARDO

    EMB00000f100d80

    EMB00000f100d81

    스위스

    250

    자동 유축기

    기존 수동 유축기보다 손잡이를 더 크게 넓혀 한 손으로 간편하게 유축 가능

    45°로 기울어도 모유가 역류하지  않음

    4가지 컵으로 젖의 크기에 따라 선택 가능

    GOOD BOY

    EMB00000f100d82

    EMB00000f100d83

    중국

    360

    자동 유축기

    유축강도를 9단계로 나뉘어 자유롭게 조정 후 일정한  빈도로 자동유축

    60데시벨 미만으로 소음 최소화

    건전지 및 충전기 사용가능

    LANSINOH

    EMB00000f100d84

    EMB00000f100d85

    미국

    1,000

    자동 유축기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유방을 감싸줌

    실리콘마개로 모유와 공기를 격리시켜 역류 방지

    건전지 사용이 가능함으로 휴대 시 편리함

    IVORY

    EMB00000f100d86

    EMB00000f100d87

    대만

    300

    자동 유축기

    유축 및 마사지기능 동시작동 가능

    역류 방지 디자인으로 2차오염 방지

    유축강도 4단계로 나뉘어 아이가 모유수유하는 과정을   모방함

    자료원: 중국정보망각 기업 홈페이지징둥 등

     

    □ 통관 시 유의사항

     

      ㅇ CCC 인증 필요

        - 중국 내에서 모유유축기를 유통판매하기 위해서는 강제성 제품 인증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필요함.

        - CCC 인증은 중국 정부가 소비자의 신변과 동식물의 생명 안전환경보호국가의 안전 보호를 위해 법률과 법규를 기반으로 한 제품을 평가하는 제도임강제성 제품인증제도 범위 내의 제품은 반드시 중국의 표준(GB Standard)과 기술 법규에 부합해야 함.

        - 인증대상제품이 인증을 취득하지 않았거나 제품 출시가 정지 및 취소된 상태에서 무단으로 출하판매수입 또는 경영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지방검역국에서 인증인가조례 제67조에 의거해 처벌하며 5만~20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음.

        - 인증기간은 약 35비용은 2만 위안 좌우임.

     

    CCC 인증마크의 사용 신청

     

    신청인은 신청서와 인증서 사본을 인증기관인 중국품질인증센터(国质认证中心)에 제출해 인증마크 신청

    신청인이 타인에 위탁해 신청할 경우위탁인은 신청인의 위임장신청서와 인증서 사본을 지정된 기관에 제출해 인증마크 신청

    신청인이 서면 혹은 전자통신방식으로 인증마크 신청할 경우 신청서와 인증서인증서 사본의 서면 혹은 전자우편의 방식으로 인증마크 신청

    인증마크를 사용하는 신청인은 인증마크의 사용비용과 인증마크를 인쇄한 감독관리비용 납부

    통일적으로 인쇄한 표준규격은 지정된 기관에서 발급

     

      ㅇ CFDA인증 필요

        - 모유유축기는 가정용 의료기기에 속하므로 CFDA 허가를 받은 후 시장판매 가능

        - CFDA는 의료기기감독관리조례에 근거하며 인증기관인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家食品督管理)에서 획득할 수 있음.

        - 인증기간은 약 35~40비용은 약 2만5000위안

     

     

    인증기관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홈페이지

    ww.sda.gov.cn

    담당부서

    의료기기감독관리등록처

    연락처

    +86-10-68313344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중국 국제 영유아제품 박람회(CHINA KIDS EXPO: CKE)

    개최날짜

    2017 10 18~20

    개최장소

    상하이국제박람센터(SNIEC)

    전시품목

    유모차영유아 게임용품자건거아동침대아동복신발액세서리아동 위생용품영유아 식품아동도서영유아 안전제품 등

    전시규모

    전 세계 20개 국가(유럽한국대만홍콩 등)에서 1900개 기업, 7만 명 전문바이어 참가

    홈페이지

    http://en.china-kids-expo.com

     

     

    전시회명

    YingBaSha 유아박람회(芭莎童博览会)

    개최날짜

    2018년 12월 16~17일

    개최장소

    베이징국가회의중심

    전시품목

    출산용품유아용품완구용품산모 및 유아 촬영 등

    홈페이지

    http://bj.expo.yingbasha.com/?src=MuYingYongPinZhanHui&uid=baidumy

     

    □ 시사점

     

      ㅇ 디자인가격보다는 성능과 위생 및 안전이 중요

        - 모유유축기를 구매하는 원인은 대부분 편리함을 위해서임따라서 불필요한 조작 없이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작동시킬 수 있는 제품이 인기가 많으며수동식보다는 전동식 유축기가 인기

        - 크기가 큰 유축기보다는 휴대가 편리한 작은 크기의 유축기가 인기

     

      ㅇ 한국산 제품 인지도 제고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중국 주요 모유유축기 인기 브랜드 TOP 10 중 한국 브랜드 순위에 못 올랐음.

        - 온라인 및 홈쇼핑전시회 등을 통해 한국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필요 있으며한류스타를 엄마 모델로 내세워 홍보 효과 높여야 함.

        - 기존 제품과 차별성 등이 강조돼야 하며 산모와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주는 제품인 만큼 안정성과 위생에 중요시해야 함.

     

      ㅇ 베이징상하이광저우 등 1·2선 도시를 먼저 공략해 시장을 넓혀가야 할 것임.

        - 1·2선 도시들은 수입전자상거래 시범도시이므로 제품 판매 시 시장경쟁력과 가격경쟁력에서 유리할 것임.

     

     

    자료원국가통계국첸잔왕, soho, 징둥중국산업정보망, 51조사망,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