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유망] 중국 유제품 시장동향
    2017-11-22 이윤식 중국 상하이무역관

    - 1인당 소비량은 국제평균 이하로 시장 잠재력 매우  -

     

     

     

    EMB00001bcc2cdf

    자료원: 바이두

     

     상품 기본정보  관세율

     

    HS Code

    품목명

    기준세율

    협정세율

    양허유형*

    04011000

    Of a fat content, by weight, not exceeding 1%

    15%

    201715%

    E

    04012000

    Of a fat content, by weight, exceeding 1% but not exceeding 6%

    15%

    201715%

    E

    04014000

    Of a fat content, by weight, exceeding 6% but not exceeding 10%

    15%

    201715%

    E

    04015000

    Of a fat content, by weight, exceeding10%

    15%

    201715%

    E

    주*: 기존 관세율 유지

    자료원: 관세청

     

     선정 사유

     

      ㅇ 국민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유제품 소비시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은 유제품 최대 소비시장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

        - 최근  년간 요거트 등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화촉진다이어트 효능  요소들이 수요 증가를 촉진시킴.

        - 미국  유제품 소비대국 대비 중국의 1인당 소비량은 세계 평균수준의 1/3 그치고 있어 소비확대 공간이 매우 큼.

        - 시장 침투율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2~3 도시와 농촌에서 더  시장기회가 창출 것으로 기대

        · 침투율: 1선 도시 90%, 2~3선 도시 70%, 농촌 20%

     

    일인당 유제품 소비량 점유율

    EMB00001bcc2ce1

    자료원: 즈옌리서치()

     

     시장규모  동향

     

      ㅇ 유제품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추세를 유지할 전망

        - 2016 시장규모는 3602 위안으로 전년대비 3.6% 상승했으며, 2021년까지 CAGR 6.1% 성장해 4835 위안에 달할 전망

     

      ㅇ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은 요거트로  자릿수 성장을 이어감.

        - 2016 우유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 감소한 반면요거트는 1032 위안으로 전년대비 23% 상승

        - 2021년에는 2207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2016~2021 CAGR 16.4% 성장할 전망

     

    유제품 시장규모  예상추이

    (단위: 천만 위안)

    EMB00001bcc2ce2

    자료원: Euromonitor

     

    분야별 증가율(단위: %)

    구분 

    2015/2016

    2016/2017

    2016~2021 CAGR

    2016/2021 Total

    우유

    -3.0

    -1.7

    -0.1

    -0.6

    요거트

    23.0

    18.1

    16.4

    113.8

    치즈

    21.5

    25.1

    19.4

    143.0

    버터

    12.3

    17.7

    12.2

    77.8

    기타

    3.1

    2.6

    3.4

    18.4

    합계

    3.6

    4.4

    6.1

    34.2

     

      ㅇ 치즈시장 역시 성장추세를 이루고 있으며특히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끎.

        - 2021 시장규모는 102억3000만 위안으로 2016년의 42억1000만 위안 대비 143%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 치즈 판매량은 2016년에서 2021년까지 평균 12.8% 성장률로 2021년에는 3만8800톤에 달할 것으로 보임.

     

      ㅇ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중노년층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중노년 분유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룸.

        -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16년까지 60 이상 노년 인구는 2억3000만 명이며 향후 매년 0.6% 상승률로 2053년에는 5 명으로늘어날 것으로 예상

        - 지난  년간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해 2016년에는 177억2800만 위안 기록

        - 이에 따른 잠재 구매력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추세로 향후 2020년에는 9조2000억 위안에 달할 전망

     

    중노년 분유 시장규모

    EMB00001bcc2ce3

    자료원: 산업정보망

     

      ㅇ 유아용 분유시장은 안정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6 판매액은 844 위안으로 전년대비 2.3% 소폭적인 하락세를 나타냄.

        - 2012년부터 2016년까지 CAGR 7.3% 기록했으며, 2017년에는 863 위안에 달할 전망

        - 2015  2016년에 약간의 감소세를 나타냈으며이는 출생률 감소  해외직구 증가  요소가 작용

     

    영유아 분유 판매규모  증가율

    EMB00001bcc2ce4

    자료원중상정보망

     

      ㅇ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2017~2021 중국 유제품 산업 발전전망  투자전략연구 보고서' 따르면, 다음과 같음.

        - 2016 생산량은 전년대비 7.6% 상승한 2993만2000톤이며, 2017 1~8 누계 생산량은 1981만3000톤으로 전년동기대비 0.8% 상승

        - 2017년에는 3059 톤에 달해 전년대비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임.

     

    유제품 생산량  증가율

    EMB00001bcc2ce5

    자료원: 산업연구원

     

      ㅇ 국가통계국의 조사에 따르면 2016 규모이상 생산업체 수는 627개에 달함.

        -  매출액은 3181억5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5.59% 상승했으며순이익은 232억4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3.12% 상승

        - 대표 유업 회사인 Yili Mengniu 여전히 높은 시장점유율로 올해까지 3 연속 선두지위를 차지했으며, 2017년에는 각각22%  21.8% 성장할 전망

     

    생산업체별 시장점유율 순위

    순위

    생산업체

    2014

    2015

    2016

    2017E

    1

    Inner Mongolia Yili Industrial Group Co., Ltd

    (蒙古伊利实业有限公司)

    18.7

    20.5

    21.2

    22.0

    2

    China Mengniu Dairy Co., Ltd

    [蒙古蒙牛乳()有限公司]

    18.5

    18.4

    20.2

    21.8

    3

    Bright Food(Group) Co., Ltd[光明食品()有限公司]

    5.6

    5.0

    4.9

    4.8

    4

    Hebei Yangyuan Zhihui Beverage Co., Ltd

    (河北元智汇饮品股有限公司)

    4.2

    4.8

    4.0

    3.4

    5

    Hangzhou Wahaha Group Co., Ltd

    (杭州娃哈哈集有限公司)

    6.6

    5.4

    4.1

    3.4

    6

    Want Want Holdings Ltd(旺旺控股有限公司)

    3.8

    3.3

    2.7

    2.4

    7

    Nestlé SA(雀巢公司)

    2.6

    2.3

    2.1

    2.0

    자료원: Euromonitor

     

      ㅇ 주요 생산지역은 허베이성네이멍구 자치구허난성임.

        - 허베이성은 유제품 생산대국으로 젖소 사육량은 연평균 200 마리로 중국 전역  사육량의 1/8 해당하며, 2017 상반기 생산량은 178만7100톤으로 1위를 차지

     

     2017 상반기 지역별 생산량 순위

    순위

    지역명

    생산량( )

    1

    허베이

    178.71

    2

    네이멍구

    169.29

    3

    허난

    140.00

    4

    산둥

    118.63

    5

    스촨

    84.71

    6

    헤이룽장

    82.69

    7

    장쑤

    81.47

    자료원: Sohu

     

      ㅇ 유제품 수입규모 역시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2016 수입액은 6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2% 상승했으며, 2017 1~9 누계 수입액은 6 달러로 전년동기대비25.4% 상승함.

        - 최근 3년간 최대 수입국은 뉴질랜드프랑스독일 순임.

        - 2016 뉴질랜드 수입액은 1억9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규모  29.7% 비중을 차지해 최대 수입국으로 자리매김함.

        - 2016 대한 수입액은 1050 달러로 1.7% 비중을 차지함으로써 7위에 머무름.

        - 품질  안전성은 소비자가 분유 구매  주요 감안요소이며, 2008 분유파동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여전히 수입산 제품에 대한선호도가   것으로 나타남.

     

    유제품 수입규모

    (단위백만 달러, %)

    EMB00001bcc2ce6

    자료원: 무역협회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백만 달러, %)

    국가명

    2014

    2015

    2016

    2017(1~9)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뉴질랜드

    83.0

    43.2

    115.1

    38.8

    188.5

    63.7

    248.0

    93.6

    프랑스

    70.8

    54.3

    68.0

    -4.0

    130.0

    91.2

    114.9

    1.1

    독일

    125.4

    81.7

    152.0

    21.2

    158.2

    4.1

    108.0

    -8.0

    호주

    49.4

    98.9

    64.8

    31.1

    66.2

    2.2

    47.0

    0.5

    영국

    12.0

    231.2

    14.2

    18.5

    22.3

    56.9

    22.4

    30.5

    스페인

    2.3

    1,750.2

    3.5

    50.4

    6.6

    92.7

    11.5

    129.6

    한국

    15.7

    76.9

    17.4

    10.9

    16.2

    -6.5

    10.5

    -12.4

    폴란드

    6.0

    156.2

    7.5

    24.1

    10.8

    44.4

    8.0

    -10.5

    벨기에

    8.7

    68.9

    4.7

    -46.2

    8.3

    77.7

    6.5

    16.0

    아일랜드

    0.3

    7.8

    1.7

    525.8

    5.6

    230.8

    5.1

    39.1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선호 요소별 점유율

    EMB00001bcc2ce7

    자료원: 산업정보망

     

      ㅇ 주로 슈퍼마켓하이퍼마켓식료 잡화점  온라인   루트를 통해 유통·판매하고 있으며 채널별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음.

     

    유통채널별 시장점유율 순위

    유통채널명

    2014

    2015

    2016

    2017E

    Modern Grocery Retailers

    58.5

    60.1

    62.3

    63.8

        - Convenience Stores

    3.4

    3.5

    3.6

    4.2

        - Discounters

    0.3

    0.3

    0.3

    0.3

        - Hypermarkets

    15.9

    16.5

    17.3

    17.9

        - Supermarkets

    38.9

    39.9

    41.0

    41.4

    Traditional Grocery Retailers

    35.6

    33.0

    29.5

    27.1

        - Food·drink·tobacco specialists

    0.8

    1.0

    1.2

    1.3

        - Independent Small Grocers

    19.2

    17.7

    15.5

    14.0

        - Other Grocery Retailers

    15.6

    14.3

    12.8

    11.8

    Internet Retailing

    5.9

    6.9

    8.2

    9.1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동향

     

      ㅇ Yili

    EMB00001bcc2ce8

    Inner Mongolia Yili Industrial Group Co., Ltd.

    (蒙古伊利实业有限公司)

    회사소개

    홈페이지: www.yili.com

    법인대표: (Mr. Pan Gang)

    설립연도: 1993 6 4

    등록자금: 60억7900만 위안

    연간 매출액: 606억900만 위안(2016)

    - '2016 중국 500 기업' 96위에 선정. 2017 상반기 매출액은 334억9400만 위안순이익은 33억6800만 위안

    제품

    EMB00001bcc2ce9
    액체우유

    EMB00001bcc2cea

    분유

    EMB00001bcc2ceb
    요거트

     

      ㅇ Mengniu

    EMB00001bcc2cec

    China Mengniu Dairy Co Ltd

    [内蒙古蒙牛乳()有限公司]

    회사소개

    홈페이지: www.mengniu.com.cn

    법인대표: 敏放(Mr. Lu Minfang)

    설립연도: 1999 8 18

    등록자금: 15억400만 위안

    연간 매출액: 490억2700만 위안(2015)

    - 2017 '글로벌 20 유업회사'  10위에 선정중국 전역에 33 생산기지  58 공장을 설립했으며2015 생산능력은 868 톤에 달함

    제품

    EMB00001bcc2ced
    액체우유

    EMB00001bcc2cee
    요거트

    EMB00001bcc2cef
    아이스크림

     

      ㅇ Bright

    EMB00001bcc2cf0

    Bright Food(Group) Co Ltd.

    [光明食品()有限公司]

    회사소개

    홈페이지: www.brightdairy.com

    법인대표: 是明芳(Ms. Shi Mingfang)

    설립연도: 1995 5 26

    등록자금: 44억9100만 위안

    연간 매출액: N/A

    - '2016 중국 500 기업' 105위에 선정유제품주류  기타 식품을 취급 4000 개의 체인점을설립해 운영 중

    제품

    EMB00001bcc2cf1
    액체우유

    EMB00001bcc2cf2
    요거트

    EMB00001bcc2cf3
    치즈

     

      ㅇ Yangyuan Zhihui

    EMB00001bcc2cf4

    Hebei Yangyuan Zhihui Beverage Co Ltd

    (河北元智汇饮品股有限公)

    회사소개

    홈페이지: www.hbyangyuan.com

    법인대표: 姚奎章(Mr. Yao Kuizhang)

    설립연도: 1997 9 24

    등록자금: 4억9500만 위안

    연간 매출액: N/A

    중국 최대 규모의 식물단백질 유제품 회사이며 대표적인 제품은 호두음료임허베이성허난성안후이성,장시성쓰촨성에 생산기지를 설립해 운영 중

    제품

    EMB00001bcc2cf5 

     호두음료

    EMB00001bcc2cf6

    호두음료

    EMB00001bcc2cf7

    호두음료

     

      ㅇ Wahaha

    EMB00001bcc2cf8

    Hangzhou Wahaha Group Co Ltd

    (杭州娃哈哈集有限公)

    회사소개

    홈페이지: www.wahaha.com.cn

    법인대표: (Mr. Zong Qinghou)

    설립연도: 1993 2 3

    등록자금: 5억2600만 위안

    연간 매출액: 550 위안(2010)

    - '2016 중국 500 기업'  271위에 선정 58 생산기지  150  분공사를 보유했으며 자산액은 300 위안이며, 종업원 수는 3 명을 상회함

    제품

    EMB00001bcc2cf9

    유산균 음료

    EMB00001bcc2cfa

    유산균 음료

    EMB00001bcc2cfb

    유산균 음료

     

      ㅇ Want Want

    EMB00001bcc2cfc

    Want Want Holdings Ltd

    (旺旺控股有限公司)

    회사소개

    홈페이지: www.wantwant.com.cn

    법인대표: 蔡衍明 (Mr. Cai Yanming)

    설립연도: 1992

    등록자금: N/A

    연간 매출액: N/A

    대만 기업으로 1992년에 정식으로 중국시장에 진출저장성광둥성산둥성후난성베이징  9 지역에 생산기지를 설립해 운영 중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 중의 하나임

    제품

    EMB00001bcc2cfd
    밀크 드링크

     

     

      ㅇ Nestlé  

    EMB00001bcc2cfe

    Nestlé SA

    (雀巢公司)

    회사소개

    홈페이지: www.nestle.com

    법인대표: N/A

    설립연도: 1867

    등록자금: N/A

    연간 매출액: 922억8500만 달러(2015)

    - 2015년까지 중국에  34 공장, 4 R&D 센터  식품안전연구원을 설립해 운영 중이며중국  종업원 수는 5만여 명에 달함

    제품

    EMB00001bcc2cff
    분유

    EMB00001bcc2d00
    액체우유

    EMB00001bcc2d01
    연유

     

     인증제도  제출서류

     

      ㅇ 인증제도 제정 시행

        - 중국 국가질량감독검사검역총국(AQSIQ) 국무회심의를 통과해 2013 5 1일부터 '수출입유제품검험검역감독관리방법' 시행

        - 국가질검총국은 수출입 유제품의 검험검역 감독관리를 실시하며 지역의 출입국검사검역기구에서 관할지역  수출입 유제품의 검험검역 감독관리 업무를 담당

     

      ㅇ 주요 내용

        - 국외 생산기업은 반드시 수출국  지역정부 주관부문의 허가에 부합되는 기업이어야 하며관련 법률 규정에 부합돼야 함.

        - 중국의 식품안전국가표준  관련 규정을 인지해야 하며중국 식품안전국가표준 사항에 부합하는 검사보고서를 제공할  있어야 함.

        - 신청등록  중국으로 수출하려는 유제품의 종류  브랜드를 명확히 해야 함.

        - 수출  중국 정부에서 발행한 위생증명서를 제공해야 하며 아래 요구에 부합돼야 함.

        ① 건강한 동물에서 유래

        ② 가공처리를 거쳐 동물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음

        ③ 생산기업은 정부주관부문의 감독 하에 관리

        ④ 안전하며 식용가능

        - 검역신고를 마친 유제품은 '중화인민공화국동식물검역허가증' 발급받아야 함.

        - 수출상 혹은 대리인은 반드시 국가질검총국에 등록해야 함.

        - 수입상에 대해 등록관리를 실시

        ① 식품안전전문기술인 혹은 관리인이 있어야 하고공상등록지역 검험검역기구에 등록

        ② 수입제품이 중국식품안전국가표준에 부합함을 확인해야 하며종류원산지브랜드를 보고

        ③ 포장과 운송공구는 안전위생요건에 부합

        ④ 수입한 포장제품은 중문라벨(국가관련 기준에 부합) 표기

        ⑤ 수입화물검험검역증명을 받기  반드시 해당 기관에서 지정 혹은 인가한 감독장소에서 보관해야 하며 검역기관의 허가 없이 이용 불가

        ⑥ 검역 통과  해당 기관에서 발급한 수입화물검역증명서를 받은  판매 가능

        ⑦ 검역 불합격  불합격 증명서를 발급받음폐기반송  유제품을 봉쇄해 기관에서 지정 또는 인가한 장소에서 보관해야 하며검역기관의 허가 없이 이용 불가수입상은 3개월 내에 폐기하고 결과를 보고해야 함.

        ⑧ 유제품 수입  판매실정을 기록보관기간은 2

        - 수입상의 신용기록을 작성하고불량기록이 있는 경우 위법기업 명단을 대외 공포

     

      ㅇ 제출 서류

        - 계약서영수증포장명세서출고증  증빙자료

        - 위생증명서

        - 최초 수입제품은 식품안전국가표준에서 지정한 검사보고자료 제출최초 수입은 국외 생산업체제품명원료경외 수출상중국수입상  정보가 모두 일치한 유제품이 동일한 항구를 통해 처음 수입됨을 의미

        -  수입이 아닌 제품은  수입 시에 사용한 검사 보고서 복사본  국가질검총국에서 요구한 검사보고 자료 제출관련 기업목록은 국가질검총국 사이트에 공포

        - 안전위생항목 불합격  재차 수입할 경우 상응하는 식품안전국가표준에 열거한 검사보고자료 제출. 5차례 연속 불합격  재차수입할 경우해당 검사보고 자료의 복사본  국가질검총국에서 요구하는 검사보고서 제출

        - 예정포장 유제품일 경우 원문라벨 샘플원문라벨 중문 번역본중문라벨 샘플  자료 제출

        - 검역  심사허가가 필요한 제품은 수입동식물검역 허가증 제공

        - 식품안전국가표준이 표기되지 않은 제품은 국무원 위생행정부문에서 발행한 허가증명서 제출

        - 보건효능이 포함한 제품은 관련 부문에서 발행한 허가증명서 제출

        - 상장수여  인증마크가 표기된 제품은 외교부에서 인증한 관련 증명자료 제출

     

      ㅇ 통관조건

        - 자동수입허가증(动进)

        - 수입화물통관증(入境物通关单)

        - 수출화물통관증(出境物通关单)

     

      ㅇ 검험검역 유형

        - 수입식품 위생감독검험(口食品检验)

        - 수출식품 위생감독검험(出口食品检验)

        - 수입 동식물  동식물제품 검역(植物植物)

        - 수출 동식물  동식물제품 검역(出境植物植物)

     

     시사점

     

      ㅇ 유제품시장 향후에도 빠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기대

        - 2자녀 정책의 도입으로 인한 수요 증가과거 멜라민 파동으로 인한 중국산 유제품에 대한 낮은 신뢰도로 수입제품에 대한 선호는여전함.

        - 중국은 해외 유업기업들도 반드시 진출해야 하는 시장으로 여기고중국진출을 위해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ㅇ 그러나 분유의 경우 정부 정책으로 인해 제한이 있는 만큼정책 내용을  살펴보고 대비할 필요가 있음.

        - 중국에서 판매되는 영유아 조제분유는 반드시 제품배합 등록증서를 취득해야 하고 기업별 브랜드  제품의 개수에 제한이 있는 2018년부터 요건이 매우 강화될 예정임.

        · 관련 내용은 '중국 유업기업세계시장 진출을 도모하다(클릭 시 이동)' 참조

     

     

    자료원: Euromonitor, Sohu, 바이두한국무역협회관세청통계국산업연구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