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만화영화시장, 수입영화가 강세

    중국산 영화제작 수는 많아도 흥행실패작 많아 -

    최근 기술합작소재 다양화를 통한 돌파구 모색 -

     

     

     

    □ 중국 만화영화시장매년 가파른 성장세로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올라

     

      ㅇ 중터우컨설팅(中投顾问)가 발표한 '2017~2021년 중국 만화산업 투자분석 및 전망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12~2016년간 중국 만화영화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기록함.

        - 흥행수입을 통해 살펴보면 2016년 12월 21일까지, 2016년 중국 만화영화 흥행수입은 70억 위안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58.71% 증가한 수치로 중국 만화영화 역사에 큰 획을 그음.

     

    2012~2016년 중국 만화영화 흥행 수입현황 

    external_image 

    자료원: 중터우컨설팅산업연구센터(2016년 12월 21일 자 기준)

     

    □ 2014~2016 중국 만화영화 시장동향

     

      ㅇ 2014년 중국 전체 영화시장 전체 흥행수입은 296억 위안을 기록했으며만화영화분야가 차지하는 금액은 30억 위안 수준으로 전체 영화시장의 약 10%를 차지함.

        - 그 중 수입 만화영화 제작 수는 17편으로 흥행수입은 19억 위안을 기록했으며중국 국내 영화 제작 수는 42편으로 흥행수입은11억 위안을 기록함.

     

     

      ㅇ 2015년 중국 전체 영화시장 전체 흥행수입은 440억 위안을 기록했으며만화영화분야가 차지하는 금액은 45억 위안 수준으로 전체 영화시장의 약 10% 수준에 그침.

        - 그 중 수입 만화영화 제작 수는 14편으로 흥행수입은 23억 위안을 기록했으며중국 국내 만화영화 제작 수는 43편으로 매출액은20억 위안에 달함.

     

      ㅇ 2016년 중국 전체 영화시장 전체 흥행수입은 257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만화영화분야가 차지하는 금액은 68억 위안 수준으로 전체 영화시장의 약 15%까지 성장함.

        - 그 중 수입만화영화 제작 수는 23편으로 흥행수입은 45억 위안을 기록했으며중국 국내 만화영화 제작 수는 42편으로 매출액은23억 위안에 달함.

     

    중국 내 수입영화 간 제작편수 비교

    external_image

    중국 내 수입영화 흥행수입 비교

    external_image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중국산 만화영화시장부익부 빈익빈 현상 심화

     

      ㅇ 중국 만화시장은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세계적인 수준과는 많은 차이를 보임.

        - 물론 성장가능성은 높지만 중국 영화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발생하고 있음그 중 2015년 상영했던 '신서유기 - 몽키킹의 부활'의 매출액은 중국 전체 만화영화시장의 46%를 차지했음.

        - 2016년에는 '나의 붉은 고래',  '부니베어 3' 두 편이 매출액 1억 위안을 돌파한 것을 제외하고 제작 수는 많지만 매출액은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산 만화영화 신트렌드다양한 소재와 제작기술 제고 주력

     

      ㅇ 다양한 이야기와 소재

        - 좋은 스토리는 영화제작의 핵심인데 연령층에 따라 영화 스토리에 대한 요구가 다를 수밖에 없음하지만 중국 국내 만화영화 대다수는 어린이를 타깃으로 영화 제작에 주력해 왔음.

        - 실제로 중국 국내 영화 중 성공한 영화이자, 2016년 중국 국내 만화시장의 절반가량을 석권했던 '신서유기 몽키킹의 부활'에서는 과거 서유기에서 무능력했던 주인공인 손오공을 생동감 있는 고독한 영웅으로 각색해 어린이뿐만아니라 청년과 성인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음.

        - 최근에는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영화도 속속 출현하고 있음대표적으로는 2017년 초 소개된 '대호법'이라는 영화가 있는데심장을 꺼내는 장면 등 잔인한 부분이 많아 영화 등급을 PG-13(13세 이상 관람가능)으로 정했으나흥행수입이 8700만 위안을 기록성공사례로 회자되고 있음.

     

      ㅇ 제작기술 수준제고를 위한 협업 구축

        -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중국에서도 기술과 예술을 결합해 만화영화를 표현하려는 경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중국 업체가 해외 기술력 있는 업체와 협업해 제작 기술력을 높이는데 주력하는 경우가 많음

        - 중국에서 흥행 수익 940억 원을 기록하며큰 사랑을 받았던 대작 '나의 붉은 고래'는 한국 대표 스튜디오 미르의 제작기술이 가미된 판타지 화면을 만들어내며 중국 내 영화 흥행에 기여함.

     

    □ 시사점

     

      ㅇ 중국 만화영화시장은 매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기술력의 한계와 소재의 제한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이런 상황에서 중국에서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모티브로 하는 예능프로그램이 다수 제작되고 있어 한국산 콘텐츠에 대한 활용도가 높음.

     

      ㅇ 더불어 한국 스튜디오와 협업하는 중국 기업도 있으므로, 현재가 한중기업 간 만화영화를 비롯한 문화콘텐츠 분야 협력을 위한 적기로 사료됨 .

       

       다양한 소재와 기술력 측면에서 중국 만화영화 기업은 도전을 맞음. 중국의 자본과 한국의 기술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한다면, 만화영화시장에서 충분한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임.

     

     

    자료원중터우컨설팅산업연구센터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즈연쯔쉰(智研咨询및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정리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