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中, 영유아용품 전용 앱까지 등장
    2017-11-23 오주은 중국 항저우무역관

     

    - 부모가 되는 80后, 90后의 소비 동향에 주목 -
    - 중국 시장 진출 시 '품질 보장' 강조 필수 -
     
     
     
     
     중국 영유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시장 규모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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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산업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7년 9월 기준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사용자는 1500만 명을 넘어섰음.

        - '중국 온라인 영유아시장 추세와 예측 보고(2013~2019)'에 따르면, 2016년 온라인을 통해 거래된 중국 영유아용품의 거래 규모가 2931억6000만 원에 달했으며, 이는 2015년보다 33.6%가 늘어난 금액임. 위 보고는 2019년의 거래 규모가 약 5601억30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중국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시장 발전 배경

     

      ㅇ 중국 한 자녀 정책의 공식 폐지

        - 2015년 10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5중 전회에서 35년간 시행됐던 한 자녀 정책의 폐지와 두 자녀 정책의 시행을 공식 발표.

        - 2016년 중국의 신생아 수는 2015년보다 0.15% 증가한 1882만 명이며, 2017년 말까지 총신생아 수가 2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

        - 정책 초기라 신생아 수에 극대한 변화는 없으나, 안정기로 접어들면서 차차 신생아 출산율이 증가할 전망임.

        - 2016년과 2017년 1~8월의 신생아 중 둘째 아이로 태어난 신생아의 비율은 각각 45%, 52%였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발전

        - 중국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의 하루 다운로드 수는 1억3000만 회에 달할 정도로 중국 앱 시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음.

        - 특히 전자상거래를 이용할 때에도 터치 한 번으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어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을 선호하는 편임.

        -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소비자로 꼽히는 80后, 90后들의 결혼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출산용품, 유아용품 등도 모바일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하고자 함. 따라서 영유아용품만을 취급하는 단독 플랫폼의 수요가 증가함.

     

     중국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시장 분석

     

       주요 소비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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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소비자의 71%가 여성이고, 29%가 남성임.

        - 소비자 주요 연령대는 25~30세가 40%로 가장 많았고, 31~35세가 24%로 두 번째를 차지하는 등 사용자의 80% 이상이 35세 이하 연령대였음. 즉, 대부분이 80后, 90后들임.

        - 해당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과거 중국 한 자녀 정책의 영향으로 주로 외동 자녀로 태어나 거침없는 소비 성향을 보이며, 가격에 대한 민감성보다는 물건의 품질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음.

     

       주요 구매품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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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을 통해 주로 구매하는 물건을 조사한 결과, 아기 옷, 신발 등이 25%로 1위를 차지했고, 기저귀와 물티슈 등 위생용품이 24%로 2위를 차지했으며, 그 밖에 분유, 영유아 샤워용품, 장난감 등을 많이 구매했음.

     

       주요 기업 분석(2017년 9월 기준 순위)

     

    순위

    기업명

    사진

    특징

    1

    贝贝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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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립연도: 2014년  

    - 주요 제품: 옷, 신발, 장난감, 용품 등  

    - 특징: 7일 내 특정 이유 없이도 환불 가능. 전국 무료배송. 48시간 내 발송 보장

    - 주요 사용지역: 광동, 허난, 산동, 스촨, 장쑤 등

    2

    孩子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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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립연도: 2009년  

    - 주요 제품: 장난감, 음식, 용품 등  

    - 특징: O2O 플랫폼  

    - 주요 사용지역: 장쑤, 안후이, 산동, 스촨, 저장 등

    3

    蜜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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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립연도: 2011년

    - 주요 제품: 분유, 기저귀, 샤워용품 등  

    - 특징: O2O 플랫폼. 제품 중 70%가 수입 상품. 72시간 내 제품 발송 보장. 오프라인 매장에서 교육, 의료, 여행 등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 주요 사용지역: 광동, 장쑤, 허난, 산동, 베이징 등

    4

    大V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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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립연도: 2014년 

    - 특징: YOLO를 강조하는 엄마 전용 종합 플랫폼. 주요 이용자 연령 30대. 구매 외에도 육아 교육, 창업 등에 관한 다양한 지식 제공 

    - 주요 사용지역: 베이징, 광동, 상하이, 저장, 산동 등

    5

    乐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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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립연도: 1999년  

    - 주요 제품: 옷, 신발, 장난감 등  

    - 특징: O2O 플랫폼  

    - 주요 사용지역: 베이징, 톈진, 선양, 시안 등

    자료원: 极光大数据, 百度

     

        - 영유아 전자상거래 앱을 운영하는 TOP 5 기업 중 3개 기업이 O2O 형식의 플랫폼을 운영 중임. 이에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아이와 함께 제품을 직접 체험한 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구입할 수 있음. 그 밖에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놀이방, 의료서비스, 문화행사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음.

     

         소비자들이 꼽은 APP 이용 시 아쉬운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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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점점 발달하고 있으나, 몇몇 소비자들은 여전히 유아용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한다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음.

        - 速途研究院에 따르면,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을 이용한 소비자들이 꼽은 아쉬운 점 1위가 보장되지 않은 품질(60.34%)이었고, 2위가 사후 서비스 부족(50.28%)이었으며, 배송의 실효성(36.87%), 단편적인 서비스 제공이 (33.52%)로 각각 3, 4위를 차지함.

        - 또한, CBME China에 따르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영유아용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않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사진상의 제품과 실제 제품의 차이가 큼이 65%, 보장되지 않은 품질이 49%를 차지했고, 온라인 플랫폼 직원들이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 22%를 차지함.

        - 특히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에 대해 80后 이전 세대부터 90后까지 뒷세대로 갈수록 불안감이 점점 더 커지는 양상을 보임.

     

     시사점

     

       주요 소비자가 80, 90后의 여성임을 고려해 그들의 모성애를 자극할 수 있는 광고 문구를 생각할 필요가 있음. 

     

       중국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에 입점하고자 한다면, 고객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 다른 제품들과의 차별성을 두어야 함.

        - 품질 보증서와 상세 설명서, 안전성 검사 증명서, 수상 내역, 실제 제품 사진, 제품 사용 상세 후기 등 안전성을 증명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제품 문의를 많이 함. 또한, 구입 후 후기를 남기고, 후기를 참고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종합 플랫폼 내에서도 특히 영유아 제품에 대한 문의가 많음. 

        - 플랫폼의 종합적인 CS가 호평에 영향을 끼쳐 구매율을 좌우하기도 함.

        - 플랫폼 직원들에게도 CS 교육을 통해 제품에 대해 충분히 숙지시켜, 문의가 올 경우 즉시 알맞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자료원: 速途研究院, 极光大数据, 火爆孕婴童招商网, CBME(Child Baby Maternity Expo), 한국무역협회(KITA) 외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