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지속적인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성장, 그 속에서 기회를 찾아라

       -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블루오션으로 빠른 성장 시현

       - 현지시장의 공급체인과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 및 발빠른 대응 필요

       - 질 높은 애니메이션 IP 개발 및 다각도의 홍보 전략 수립이 우선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개요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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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바이두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종사 인원 및 인재수요 증가

    단위: 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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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바이두

     

      *(E): estimation(예상치)

      ㅇ 최근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양적 성장 가속화 

        - 2013년 기준 약 876억 위안 규모였던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총 생산 규모는 2017년 약 171% 증가하여 1500억 위안 규모에 이르렀음.

        - 2015년, 중국 전체 GDP 성장 속도 둔화에도 불구하고 애니메이션 산업은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실현

     

     중국의 애니메이션 지원 정책 흐름

    연도

    기관

    정책명

    주요 내용

    2008

      광전총국

      광전총국의 TV애니메이션 방송 관리에 관한 통지

      2008년 5월 1일 이후로 중국 각 방송사의모든 TV 채널에서 해외 애니메이션 만화 방영 제한 시간을 한 시간 더 연장하여 17:00 ~ 21:00 까지로 규정

        2009

    국무원

      문화산업진흥규획

      애니메이션 산업 등 문화 컨텐츠 산업의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에 대한 규정

    2011

      재정부, 문화부,국가세무총국,해관 총서

      애니메이션 기업의 해외 애니메이션 수입 및 생산용품 개발에 관한 관세감면

      애니메이션 기업이 애니메이션 관련 제품및 컨텐츠를 해외로부터 수입할 시 수입 관세 및 일부 부가가치에 대한 감면 혜택

    2012

    문화부

      12차 5개년 계획 중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규획

      미국, 일본과 같은 애니메이션 산업강국과경쟁할 수 있는 중국 애니메이션 자체 역랑강화를 목적으로 품질 향상, 산업 구조 개선, 재정 지원, 새로운 이윤 모델 창조, 지식재산권 보호, 파생품 시장 확대 지원 등의정책을 규정

    2014

    문화부

      국무원의 문화 아이디어 및 산업 융합 발전 관련 서비스 설계관철에 관한 방안 

      컨텐츠의 발전 및 다양한 아이디어, 수준높은 애니메이션 창작, 보급, 방송, 생산 ,소비 등을 지원

        2015

    문화부

      성장형 소규모 문화 컨텐츠 기업 지지에 관한 업무 방안

      성장하고 있는 소규모의 문화컨텐츠 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

     2016

      광전총국

      중국 IP 애니메이션 출판 지원 계획 프로젝트 신청 업무에 관한 통지

      창작 애니메이션, 멀티 플랫폼 미디 애니메이션(모바일 애니메이션, 인터넷 애니메이션 등)에 대한 지원 정책 통지

    자료원: 바이두   

     

      ㅇ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

        - 중국 정부는 애니메이션 산업을 미래 고도 전략 육성 산업으로 지정하고 애니메이션 기업에 대한 대폭적인 재정적 투자 지원을 추진 중임.

        - 2004년 중국국가광전종국에서 <자국 영상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한 이후, 중국 정부를 비롯한 각 지역별 유관기관 등에서 애니메이션 산업기지 건설 및 인프라 구축, 인력 양성, 시장 활성화 등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임.

         - 2015년, 국무원은 애니메이션 기업에 대한 세금혜택 심사비준 절차를 없애고, 행정절차를 간소화 시킴.

     

      ㅇ 주링허우(90后), 링링허우(00后) 등 신세대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 소비자 규모 확대

         - 엔터테인먼트 회사 ENT 그룹에서 발표한 <2017 중국 온라인 애니메이션 시장백서>에 의하면, 2017년 중국 온라인 애니메이션가입자 수는 약 3억 1천명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14.8% 증가하였음.

         - 주링허우(90后),링링허우(00后) 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미디어에 가장 익숙한 세대로, 2017년 중국 온라인 애니메이션 가입자의 60%를 차지하는 등 2차원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산업에 있어 주력 소비자 군으로 급부상 하였음.

     

      * 주링허우(90后):중국에서 1990년~1999년 출생자들을 뜻하는 용어

      * 링링허우(00后):중국에서 2000년~2009년 출생자들을 뜻하는 용어

     

    □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 구조 및 규모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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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바이두

     

      ㅇ 애니메이션 산업은 애니메이션 작품 창작, 애니메이션 전파와 발행 및 파생상품의 경영 등 세가지 단계로 구분됨.  

      ㅇ 초기 창작 단계나 작품의 온라인 보급과 대형 플랫폼에서 전파되는 과정에 비해,  자본투자 대비 가장 많은 현금화의 이익이 창출되는 단계는 파생상품의 경영단계임.

      ㅇ 2015년 중국의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의 규모는 380억 위안으로 최근 5년의 평균 증가율은 14.23%에 달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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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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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음료품에도 애니메이션 IP가 사용되는 현장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촬영]

     

      ㅇ 애니메이션 IP를 핵심으로 한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은 현금화의 이익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음.

      ㅇ 2016년도 기준, 중국의 연극, 테마파크 및 기타 주변 상품의 총 생산액은 애니메이션 산업 총 생산액의 절반에 달하는 48.95%를 차지함. 반면 창작과 제작 단계의 총 생산액은 26.5%로, IP저작권으로 창출한 비중이 19%를 차지하고 있음.

      ㅇ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의 시장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원인으로 중국 정부의 장려 정책, 모바일 온라인 사용의 보급 및 뉴미디어 플랫폼의 발전 등이 있음.

      ㅇ 파생상품의 시장 확보를 위해 중국 현지 애니메이션 기업들은 산업의 시작점인 우수 IP를 확보하기 위해 인수합병, 자본유치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추후에도 이 부문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IP: Intellectual Property(지식재산권)

    □ 시사점

     

      ㅇ 중국 애니메이션 소비시장 규모 증가 추세

        - 파생산업 영역의 잠재가능성과 중국 내 다양한 플랫폼 산업 성장으로 인해 애니메이션 소비시장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사료됨.

        - 2016년 부터 실시된 '두 자녀 허용정책 (全面二孩)' 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임.

        - 특히, 샤오캉 사회(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 사회) 정책 및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서비스 산업육성과 맞물려 애니메이션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 

     

      ㅇ 질 높은 애니메이션 IP 개발· 확대와 다양한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높여야 함     

        - IP 에 대한 의식의 제고로 IP 상품의 부가가치에 대한 중국 투자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애니메이션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중국산 애니메이션 제품은 여전히 양질의 작품 부족, 파생품시장 비지니스 모델의 결핍, 고급 인력 부족 등이 문제를 지니고 있음.

        - 따라서 비교우위를 지니고 있는 질높은 애니메이션 IP를 개발하여 시장 경쟁력을 높인다면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발전하는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들을 적극 활용하고, 각종 애니메이션 전시회 및 파생 상품 전시회 등에 참여함으로써 자사 제품의 인지도를 제고시켜야 함.

     

    자료원: 바이두, 중국산업정보망, 중국애니메이션 연구센터,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