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블루오션으로 빠른 성장 시현
- 현지시장의 공급체인과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 및 발빠른 대응 필요
- 질 높은 애니메이션 IP 개발 및 다각도의 홍보 전략 수립이 우선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개요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바이두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종사 인원 및 인재수요 증가
단위: 만 명
자료원: 바이두
*(E): estimation(예상치)
ㅇ 최근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양적 성장 가속화
- 2013년 기준 약 876억 위안 규모였던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총 생산 규모는 2017년 약 171% 증가하여 1500억 위안 규모에 이르렀음.
- 2015년, 중국 전체 GDP 성장 속도 둔화에도 불구하고 애니메이션 산업은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실현
중국의 애니메이션 지원 정책 흐름
연도 |
기관 |
정책명 |
주요 내용 |
2008 |
광전총국 |
광전총국의 TV애니메이션 방송 관리에 관한 통지 |
2008년 5월 1일 이후로 중국 각 방송사의모든 TV 채널에서 해외 애니메이션 만화 방영 제한 시간을 한 시간 더 연장하여 17:00 ~ 21:00 까지로 규정 |
2009 |
국무원 |
문화산업진흥규획 |
애니메이션 산업 등 문화 컨텐츠 산업의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에 대한 규정 |
2011 |
재정부, 문화부,국가세무총국,해관 총서 |
애니메이션 기업의 해외 애니메이션 수입 및 생산용품 개발에 관한 관세감면 |
애니메이션 기업이 애니메이션 관련 제품및 컨텐츠를 해외로부터 수입할 시 수입 관세 및 일부 부가가치에 대한 감면 혜택 |
2012 |
문화부 |
12차 5개년 계획 중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규획 |
미국, 일본과 같은 애니메이션 산업강국과경쟁할 수 있는 중국 애니메이션 자체 역랑강화를 목적으로 품질 향상, 산업 구조 개선, 재정 지원, 새로운 이윤 모델 창조, 지식재산권 보호, 파생품 시장 확대 지원 등의정책을 규정 |
2014 |
문화부 |
국무원의 문화 아이디어 및 산업 융합 발전 관련 서비스 설계관철에 관한 방안 |
컨텐츠의 발전 및 다양한 아이디어, 수준높은 애니메이션 창작, 보급, 방송, 생산 ,소비 등을 지원 |
2015 |
문화부 |
성장형 소규모 문화 컨텐츠 기업 지지에 관한 업무 방안 |
성장하고 있는 소규모의 문화컨텐츠 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 |
2016 |
광전총국 |
중국 IP 애니메이션 출판 지원 계획 프로젝트 신청 업무에 관한 통지 |
창작 애니메이션, 멀티 플랫폼 미디 애니메이션(모바일 애니메이션, 인터넷 애니메이션 등)에 대한 지원 정책 통지 |
자료원: 바이두
ㅇ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
- 중국 정부는 애니메이션 산업을 미래 고도 전략 육성 산업으로 지정하고 애니메이션 기업에 대한 대폭적인 재정적 투자 지원을 추진 중임.
- 2004년 중국국가광전종국에서 <자국 영상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한 이후, 중국 정부를 비롯한 각 지역별 유관기관 등에서 애니메이션 산업기지 건설 및 인프라 구축, 인력 양성, 시장 활성화 등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임.
- 2015년, 국무원은 애니메이션 기업에 대한 세금혜택 심사비준 절차를 없애고, 행정절차를 간소화 시킴.
ㅇ 주링허우(90后), 링링허우(00后) 등 신세대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 소비자 규모 확대
- 엔터테인먼트 회사 ENT 그룹에서 발표한 <2017 중국 온라인 애니메이션 시장백서>에 의하면, 2017년 중국 온라인 애니메이션가입자 수는 약 3억 1천명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14.8% 증가하였음.
- 주링허우(90后),링링허우(00后) 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미디어에 가장 익숙한 세대로, 2017년 중국 온라인 애니메이션 가입자의 60%를 차지하는 등 2차원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산업에 있어 주력 소비자 군으로 급부상 하였음.
* 주링허우(90后):중국에서 1990년~1999년 출생자들을 뜻하는 용어
* 링링허우(00后):중국에서 2000년~2009년 출생자들을 뜻하는 용어
□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 구조 및 규모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바이두
ㅇ 애니메이션 산업은 애니메이션 작품 창작, 애니메이션 전파와 발행 및 파생상품의 경영 등 세가지 단계로 구분됨.
ㅇ 초기 창작 단계나 작품의 온라인 보급과 대형 플랫폼에서 전파되는 과정에 비해, 자본투자 대비 가장 많은 현금화의 이익이 창출되는 단계는 파생상품의 경영단계임.
ㅇ 2015년 중국의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의 규모는 380억 위안으로 최근 5년의 평균 증가율은 14.23%에 달하였음.
자료원 : 바이두
식·음료품에도 애니메이션 IP가 사용되는 현장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촬영]
ㅇ 애니메이션 IP를 핵심으로 한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은 현금화의 이익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음.
ㅇ 2016년도 기준, 중국의 연극, 테마파크 및 기타 주변 상품의 총 생산액은 애니메이션 산업 총 생산액의 절반에 달하는 48.95%를 차지함. 반면 창작과 제작 단계의 총 생산액은 26.5%로, IP저작권으로 창출한 비중이 19%를 차지하고 있음.
ㅇ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의 시장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원인으로 중국 정부의 장려 정책, 모바일 온라인 사용의 보급 및 뉴미디어 플랫폼의 발전 등이 있음.
ㅇ 파생상품의 시장 확보를 위해 중국 현지 애니메이션 기업들은 산업의 시작점인 우수 IP를 확보하기 위해 인수합병, 자본유치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추후에도 이 부문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IP: Intellectual Property(지식재산권)
□ 시사점
ㅇ 중국 애니메이션 소비시장 규모 증가 추세
- 파생산업 영역의 잠재가능성과 중국 내 다양한 플랫폼 산업 성장으로 인해 애니메이션 소비시장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사료됨.
- 2016년 부터 실시된 '두 자녀 허용정책 (全面二孩)' 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임.
- 특히, 샤오캉 사회(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 사회) 정책 및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서비스 산업육성과 맞물려 애니메이션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
ㅇ 질 높은 애니메이션 IP 개발· 확대와 다양한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높여야 함
- IP 에 대한 의식의 제고로 IP 상품의 부가가치에 대한 중국 투자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애니메이션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중국산 애니메이션 제품은 여전히 양질의 작품 부족, 파생품시장 비지니스 모델의 결핍, 고급 인력 부족 등이 문제를 지니고 있음.
- 따라서 비교우위를 지니고 있는 질높은 애니메이션 IP를 개발하여 시장 경쟁력을 높인다면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발전하는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들을 적극 활용하고, 각종 애니메이션 전시회 및 파생 상품 전시회 등에 참여함으로써 자사 제품의 인지도를 제고시켜야 함.
자료원: 바이두, 중국산업정보망, 중국애니메이션 연구센터,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