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2017년 중국 온라인에서 잘 팔린 화장품은?

    - 한국, 일본, 대만의 마스크팩 여전히 인기 -

    - 스페인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MartiDerm의 에센스 판매 급증 -

    - 한국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 각광 - 

     

     

     

    □ 티몰 글로벌 화장품 판매 현황

     

      ○ 스킨케어 제품과 색조화장품 강세

        - 스킨케어와 색조화장품의 인기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판매량 또한 전년 대비 증가함.

        - 2017년 티몰 글로벌의 뷰티케어제품 판매액 중 스킨케어와 색조화장 제품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 퍼스널케어, 헤어제품, 에스테틱기기 등이 비슷한 점유율을 차지했음.

    2017 티몰 글로벌 뷰티케어제품 판매액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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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阿里数据 

     

    □ 티몰 글로벌 인기 화장품

     

      ○ 한국, 일본, 대만의 마스크팩 여전히 인기 

        - 마스크팩은 티몰 글로벌의 스킨케어 제품 중 판매액이 가장 높은 제품임.

        - 2015~2017년 판매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일본과 대만의 마스크팩 판매 점유율은 99.3%에서 89.1%로 하락했으나, 판매액 부분에서는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함.

        - 2015~2017년 세 국가의 마스크팩 판매액 순위에 미세한 변화가 있었음. 2015년 순위는 대만, 한국, 일본 순이었으나, 세 국가 모두 각각 30% 전후로 차이가 크지 않았음. 2016년과 2017년에는 한국, 대만, 일본 순으로, 한국의 우세가 두드러졌으며, 점유율이50%에 달함. 

        - 점유율 TOP 10 브랜드 중, 한국브랜드는 6개이며, Jay Jun, SNP, Papa Recipe, Leaders, A.H.C, Mediheal이 순위에 올랐음.

        - Jay Jun 이진형 대표의 인터뷰에 따르면, 제이준 마스크팩의 중국 내 성공은 심도 있는 현지인 특성 관찰(중국인들이 마스크팩을 사용한 후 남은 마스크팩 에센스를 전신에 바른다는 것에서 착안하여 제품 내 에센스 양을 추가), 중국 내 유통채널과의 우호 관계 유지에 따른 것임. 

     

    2015~2017 티몰 글로벌 마스크팩 판매 국가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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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百家号

      

      ○ 스페인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MartiDerm의 에센스 판매가 급증해 다크호스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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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腾牛健康网

     

        - 뷰티케어제품 점유율 순위는 마스크팩, 페이스 오일, 페이스케어 및 선케어 세트와 로션 순임.

        - 페이스오일은 판매액 증가속도가 빠르게 2년간 27배 증가했고, 스페인 스킨케어 브랜드 MartiDerm의 힘이 크게 작용했음.

        - 스페인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MartiDerm은 SNS에서 히트상품이 된 앰플제품으로 인해 올해 스킨케어 분야의 다크호스가 됐음.

        - 중국시장에 진출한 후 우수한 효과에 힘입어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중국 내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MartiDerm플래그숍이 2016년 9월에 개설되고, 그 해 판매액이 2000만 위안에 그쳤으나 2017년까지 판매액 2억 위안을 달성하여 1년 만에 티몰 글로벌 1억 위안 클럽에 진입함.
        - 스페인 제일의 안티에이징 약제 앰플화 브랜드로 티몰 글로벌 재구매율이 22%에 달하며, 이는 다른 화장품보다 2배 높은 수치임.

        - 2017년 11월 한달 동안의 판매액이 7000만 위안을 돌파했고 전년 대비 737.5% 증가함.

     

    MartiDerm 해외 플래그숍 판매액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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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百家号

       

        - Martiderm의 앰플 제품은 에센스, 항산화, 보습, 리페어, 노화방지 등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음. 모든 계열의 앰플 제품은 항산화 기능이 우수하고, 피부 타입에 따라 제품이 다양하며, 계열마다 상이한 영양 리페어 성분을 함유하고 있음.

      

      ○ 색조화장품 중 인기품목은 립스틱 , 향수, 파운데이션임.

        - 색조화장품 판매 비중은 립스틱&립케어, 향수, 파운데이션이 가장 높으며, 파운데이션, 향수, 립스틱&립케어, 화장도구의 인기가 가장 빠르게 상승함.

     

    2017년 티몰 글로벌 색조화장품 판매액 TOP 10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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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阿里数据

     

      ○ 파운데이션의 기능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물광 에센스의 개념이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소비자들이 메이크업 파운데이션을 선호하면서 메이크업과 스킨케어를 결합한 제품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2016년에서 2017년까지 인기가 가장 빠르게 상승한 제품은 한국 AGE 20'S의 팩트임.

        -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는 새로운 에센스 기술을 도입해 다량의 에센스를 함유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기초 스킨케어와 색조화장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함.

     

    2017 년 티몰 글로벌 파운데이션 제품 인기도 상승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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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腾牛健康网

     

      ○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점점 많은 90허우(1990년 이후 출생자)와 95허우(1995년 이후 출생자) 소비자들이 명품브랜드의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음. 인기 상승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SK-ll, 디올, CL, 설화수, 끄레드뽀, 아르마니 순임.

      

      ○ 非유명 브랜드의 성장
        - 점점 많은 해외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유럽과 미국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유일한 선택지가 아님.

        - 소비행위에 대한 SNS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여러 개성 있는 브랜드들에 호감을 드러냄. 

     

       ○ 퍼스널케어 고급브랜드 또한 차세대 소비자집단의 시선을 끌기 시작함.

        - 2017년 고급치약 브랜드인 Marvis와 Regenerate 의 소비자 중 90허우와 95허우 소비자는 50% 이상임.  

        - Marvis는 높은 인지도와 치아 미백 효과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임. 

        - Regenerate는 치아 에나멜 재생, 충치 예방 및 리페어 기능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를 더욱 건강하게 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음.

     

    티몰 글로벌 고급치약 인기품목 

    제품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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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vis

     

    Marvis 고급 치약은 2017년 광군제에(11월 11일) 약 85,000개가 팔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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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generate

      

    유닐레버의 고급치약 Regenerate는 개당 88위안이라는 가격에도,

    2017년 광군제(11월 11일)에 30분 만에 품절됐음.

     

    2016~2017 티몰 글로벌 고급치약 판매액 세대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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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阿里数据

     

    □ 인터뷰

            

    ○ 타오바오대학 강사 왕민회(王旻辉)와의 인터뷰

     

    Q.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외화장품들은 주로 어느 도시를 통해 수입되고 있습니까?

    A. 항저우, 닝보,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 '전자상거래 수입시범도시'입니다.

     

    Q. 현재 어떤 종류의 화장품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까?

    A. 화장품은 전체적으로 잘 판매되고 있고, 그 중 마스크팩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Q.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 시 한국 중소기업 화장품회사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까?

    A. 우선 중국시장에 맞춰 중국 서민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가격을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중국 온라인 플랫폼과의 협력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AHC 화장품 브랜드는 티몰이 제시하는 프로모션을 적극 수용하여 티몰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으며, 이 협력을 통해 2017년 높은 판매액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 중소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때 중국 온라인 플랫폼이 제시하는 프로모션 및 할인율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자사 제품의 가격시스템을 조정해야 합니다.

     

    □ 시사점

     

      ○ 2016년 9월, 중국 재정부는 소비세조정강령을 발표해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세율을 취소하거나 낮췄음.

        - 소비상승 추세를 반영해 소비자 , 특히 여성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춤. 이로 인해 화장품시장은 앞으로 수입품 전자상거래의 성장동력이 될 전망

      

      ○ 중국 소비자들이 성숙해지면서, 제품 용도와 성분에 따른 기호가 세분화됨.

        - 소비자들은 미백, 잡티제거, 노화방지, 보습, 썬블록 등의 기능을 선호함.

        - 눈, 입술, 볼, 목 등의 세분화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퍼스널케어제품의 기능이 더욱 정밀해졌으며, 앞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

     

      ○ 소비자들의 생활 리듬이 빨라지면서, 사용이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색조화장품을 선호함.

        - 관련 한국 기업은 제품 개발시에, 색조화장과 스킨케어 기능을 결합해야 함.

     

      ○ 관련 한국 화장품업체는 색조화장품 시장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을 개발해야함. 

     

    자료원: 阿里数据 , 百家号, 360化妆品网,腾牛健康网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