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비롯한 IT 대기업 줄지어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에 투자 -
- 양산차 생산, 자체 생산기지 건설… 스타트업의 본격적 시장 진출 가시화 -
-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과열, 막대한 투자자본 소요 등 스타트업이 극복해야 할 과제 산더미 -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에 중국 거두 IT 기업 적극 투자
○ 신에너지 자동차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자제품의 영역에 가까움.
- 신에너지 자동차는 자율 주행, 커넥티드 등 스마트 기술과 연관성이 밀접함.
- 세계적인 전자제품박람회인 CES 2018의 핵심요소로 ‘automotive(자동차)’가 지목되면서 자동차가 전자제품으로 대두됨.
-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 시공전기자동차(时空电动汽车) 이사장 천펑(陈峰)은 “회사 이름에 ‘자동차’ 있지만 자동차 회사가 아니며,‘인텔’과 같은 회사”라며 IT 기업으로서 정체성을 드러냄.
○ 자동차의 ‘움직이는 컴퓨터’로서 역할 강화, IT 기업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진출 및 투자 확대
- 텐센트와 바이두가 주도한 펀딩으로 스타트업 NIO(蔚来汽车)에 10억 달러(약 1조888억 원) 조달함.
- 알리바바와 폭스콘, IDG 캐피털이 스타트업 샤오펑(小鹏汽车)에 3억5000만 달러 투자해 총지분의 10%를 알리바바가 소유함.
- 텐센트, 폭스콘, 허셰치처(和谐汽车)는 공동으로 출자해 스타트업 BYTON(拜腾)의 모기업 허셰푸텅(和谐富腾)을 설립함.
- 바이두의 자율주행차량 플랫폼 '아폴로 2.0'에 스타트업 웨이마(威马汽车)가 정식 참여하면서 이 기술을 탑재한 최초의 브랜드가 됨.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 투자 현황
기업명 |
투자단계 |
투자시기 |
투자규모 |
투자 기업 |
NIO (蔚来汽车) |
시리즈D |
2017.11. |
CNY 10억 |
텐센트 투자 주도, Baillie Gifford, Lone Pine, 中信资本, 华夏基金 등 10곳 |
전략융자 |
2017.3. |
US$ 6억 |
바이두캐피털, 텐센트 공동투자 주도, Warburg Pincus, IDG, 厚补基金, 레노버, 高瓴资本(Hillhouse Capital), 兴业投资, GIC, TPG, 信中利, 中金投资, 今日资本, 海通国际 등 투자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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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C |
2016.6. |
US$ 1억 |
Temasek, TDG Growth, 厚补基金,레노버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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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B |
2015.9. |
US$ 5억 |
红杉中国,愉悦资本,和玉另类资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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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A |
2015.6. |
CNY 1억 이상 |
高瓴资本(Hillhouse Capital), 텐센트, 징동, 易车网. 顺为资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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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마 (威马汽车) |
시리즈B |
2017.12. |
US$ 10억 |
바이두캐피털 투자 주도, 바이두그룹 등 영합 투자 |
시리즈A |
2016.8. |
US$ 10억 |
미공개 |
|
샤오펑 (小鹏汽车) |
전략융자 |
2017.3. |
CNY 22억 |
神州优车 |
시리즈A |
2016.3. |
CNY 4200만 |
레이쥔(샤오미 회장), 위용푸(알리바바픽쳐스 CEO), 리쉐링(YY 회장), 푸셩(치타모바일 CEO), 우샤오광(텐센트 전임원) 등 |
|
엔젤투자 |
2015.4. |
CNY 수천만 |
微光创投,紫牛基金 |
|
BYTON (拜腾) |
시리즈A |
2017.8. |
US$ 2억 |
유명 투자관리 기구 및 대기업 그룹 조성 |
엔젤투자 |
2016.12. |
US$ 4714만 |
허셰치처(和谐汽车), 联合力汽车, 普享投资 등 |
|
SINGULATO (奇点汽车) |
전략융자 |
2016.11. |
US$ 6억 |
퉁링시정부, 은행, 기금 등 |
시리즈A |
2015.10. |
CNY 수천만 |
光信资本, 인텔캐피털, 本见资本 |
|
엔젤투자 |
2015.1. |
CNY 1천만 |
东方网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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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허지아 |
시리즈A+ |
2017.9. |
CNY 6억2천만 |
利欧그룹, 宁破梅山保悦港区众咖投资管理合伙企业(有限合伙), 嘉兴自知一号股权资合伙企业(有限合伙), 西藏源尚股权投资合伙企业(有限合伙)등 |
시리즈A |
2016.5. |
CNY 7억8천만 |
利欧股份 투자 주도, 源码资本, 창저우우진산업기금, 明势资本 등 |
|
엔젤투자 |
2015.10. |
미공개 |
明势资本 |
|
AIWAYS (爱驰汽车) |
엔젤투자 |
2017.10. |
CNY 12억 |
투자인 전부 산업 투자자 |
LEAP MOTOR (零跑汽车) |
엔젤투자 |
2017.12. |
미공개 |
미공개 |
YUDO (云度汽车) |
올해 1차 융자 개시할 예정, 관련 사항을 협의하고 있음. |
자료원: 第一电动网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 업계, 완성차 양산으로 소비자 시장 진출 목전
○ 스타트업이 자동차 만드는 시대 도래, 2018년 7곳 이상의 스타트업 완성차 양산을 계획하고 있음.
- 스타트업 NIO(蔚来汽车)는 완성차 판매를 개시했고, 웨이마(威马汽车), 샤오펑(小鹏汽车)는 예약 판매하고 있음.
- 스타트업 처허지아(车和家), SINGULATO(奇点汽车), YUDO(云度汽车), YOUXIA(遊俠汽车)도 2018년 내 완성차 양산 계획 발표함.
- CES 2018에서 발표해 주목받은 스타트업 BYTON(拜腾)의 모델은 2019년 4분기에 출시 계획이 있음.
-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 NIO(蔚来汽车)의 모델 EP9가 양산 전기 자동차로서 최초로 랩타임 신기록(06:45:90)을 경신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음.
○ 신에너지 자동차의 자체 생산기지를 이미 건설했거나 건설 예정인 스타트업 10곳 이상
- 현재 다수의 스타트업이 OEM 방식으로 자동차를 제조하고 있음.
-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신에너지 자동차의 제조라인은 다른 설비이므로 자체 생산기지의 건설이 향후 스타트업의 발전 가능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 차량 생산·생산기지 건설 현황
(단위: 위안)
기업명 |
차량 생산 상황 |
생산기지 건설 상황 |
위치 |
투자 규모 |
NIO (蔚来汽车) |
- 2017년 12월 ES8 예약 개시 - 2018년 3월 ES8 판매 개시 |
- ‘장강NIO스마트신에너지자동차산업원(长江蔚来智能化新能源汽车产业园)’ 건설 계획 - 연간 20만 대 생산 예정 |
후베이 우한 |
200억 ~300억 |
웨이마 (威马汽车) |
- 2017년 12월 양산차 EX5 출시 - 2018년 1월 소량 생산 |
- ‘웨이마자동차신에너지스마트자동차산업원(威马汽车新能源智能汽车产业园) ’건설 계획 - 주요 공장 건물의 토건 건설 완료 - 프레스, 차체, 도장, 완성품 조립 4대 작업장 설비 설치 및 테스트 단계에 진입 - 연간 20만 대 생산 가능 |
저장 진화 |
1기 67억 |
샤오펑 (小鹏汽车) |
- 2017년 10월 베타판 소량 생산 - 2017년 12월 소규모 판매 개시 |
- 생산기지 건설 후 연간 10만 대 생산 가능 |
광둥 자오칭 |
100억 |
BYTON (拜腾) |
- 2018년 1월 CES에서 컨셉트카 발표 - 2019년 4분기 양산차 판매 개시 |
- 2017년 9월 8일 난징 공장 착공 - 2019년 완공 예정 - 우선 연간 30만 대 생산 목표 |
장쑤 난징 |
116억 |
SINGULATO (奇点汽车) |
- 2017년 3월 양산차 IS6 출시, 연말 소량 생산 - 2018년 양산 개시 |
- 2017년 말 건설 시작, 2018년 내 완공 계획 - 완성차 조립 라인, 삼전 연구개발센터, 탄소섬유 재료 연구개발 제조센터, 스마트 시스템 생산 센터, 무인운전 실험원 등 건설 계획 - 연간 20만 대 생산 예정 |
안휘 퉁링 |
80억 |
처허지아 |
- 2017년 12월 SEV 시험 운전, 2018년 상반기 출시 - 2019년 SUV 출시 |
- 2016년 8월 처허지아스마트자동차제1기지(车和家智能汽车第一基地) 착공 - 2017년 연말 제1기지에서 SEV 20만 대 생산 시작 - 2017년 8월 45평방미터 규모의 제2생산기지 착공 - 2018년 내 순전기 및 전기 SUV 10만 대 생산 예정 |
장쑤 창저우 |
50억 |
AIWAYS (爱驰汽车) |
- 2018년 4월 슈퍼카 발표 - 2019년 하반기 SUV 출고 |
- 장시 상라오의 MAS 플랫폼 공장은 시공단계이며 2018년 7월 완공 예정 - 1, 2기 프로젝트 완료 후 각 15만 대 생산 가능 |
장시 상라오 |
133억 |
LEAP MOTOR (零跑汽车) |
- 2017년 11월 첫 양산차 출시 - 2018년 말 판매 개시 |
- 2017년 4월 착공, 2018년 중에 완공 및 생산 계획 - 연간 5만 대 생산 가능 |
저장 진화 |
25억 |
YUDO (云度汽车) |
- 2017년 첫 신에너지 자동차 云度π1 출시 |
- 생산기지 건설 후 6만5천 대 생산 가능 |
푸젠 푸톈 |
18억9천 |
YOUXIA (遊俠汽车) |
- 2017년 7월 YOUXIA X1 기반 시범 생산 - 2018년 내 출시, 운전 체험 및 예약 판매 진행 |
- 현재 생산기지 건설 준비 완료 - 연간 20만 대 생산 가능 |
저장 후저우 |
115억 |
주: 해당 자료는 2017년 11월 기준임.
자료원: IT之家, 第一电动网,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KOTRA 난징무역관 스타트업 BYTON 관계자 인터뷰
- 일시: 2018년 2월 8일 Q2. BYTON이 기존 자동차 브랜드와 차별화된 부분은 무엇인가? Q3. BYTON의 타깃 고객층은? |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 업이 당면한 과제 산적
○ 2016년 기준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이 200곳을 돌파하는 등 시장 과열 양상 완화 위해 정부 규제 강화
- 2020년까지 신에너지 자동차 696만 대 생산 가능, 생산능력이 판매량의 3배 이상을 웃돌 것으로 예측함.
- 중국 당국은 공업정보화부의 <신에너지자동차기업및상품진입관리규정(新能源汽车生产企业及产品准入管理规定)>를 발표하며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 무분별한 진출을 저지함.
○ 신에너지 자동차 양산에는 막대한 자금력이 요구되는 반면, 수익 창출 가능성에 대한 예측은 불분명함.
- 스타트업 NIO(蔚来汽车)의 CEO 리빈(李斌)과 YOUXIA(遊俠汽车)의 이사장 위준솬(卫俊算)은 “신에너지 자동차를 양산하기 위해서는 최소 200억 위안 이상이 필요”하다고 추산함.
-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에 대한 정부 보조금의 중단을 앞둔 상황에서 스타트업의 경영에 어려움이 예상됨.
- <재경(财经)> 인터뷰에서 한 전문가는 “20만 위안에 신에너지 자동차 내놓은 웨이마(威马汽车), 보조금이 중단된 후 어떻게 수익 낼지 궁금하다.”고 언급함.
- 브랜드의 인지도가 중요한 자동차 업계에서 새로 등장한 스타트업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임.
신에너지 자동차 양산 필요 자금 추산
(단위: 위안)
시기 |
필요 부분 |
필요 자금 |
시기 |
필요 부분 |
필요 자금 |
양산 전
|
연구 개발 |
14억 |
양산 후 |
보조 설비 |
6억 |
모형 개발 |
5억~6억 |
유동성 예비 자금(1만 대 생산) |
18억~20억 |
||
공급망 제조 |
20억 |
임금 지불, 연구 개발(매년) |
각 4억 |
||
공장 건설 |
35억 |
체험점, 루트 건설 |
각 10억 |
||
후기 확장 투입 |
60억~70억 |
자료원 : 财经(YOUXIA(遊俠汽车)의 이사장 卫俊算 추산),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 전망 및 시사점
○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서는 이전의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과 달리 스타트업에 대한 주목이 필요함.
- 스마트 기술이 적용될 여지가 많은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에 IT 대기업의 관심이 집중됨.
- IT 대기업의 투자를 비롯한 대규모의 자본 유입으로 스타트업이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음.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 제조 라인 확충 및 양산차 생산 코앞, 기술·부품 공급 등에 역할 고민이 필요함.
- 스타트업은 신생기업인 만큼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기술·부품 수급에 대한 수요가 높음.
- 현재 중국 내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어 우리 기업이 유력한 스타트업과 협력 관계를 맺으며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시기임.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이 가진 약점 고려해 향후 발전 가능성 높은 스타트업 가려내려는 노력이 필요함.
-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시장 조정, 양산에 필요한 자금, 예측 불가능한 소비자 반응 등 위험요소가 존재함.
- 스타트업에 대한 무조건적인 투자에 앞서 다양한 측면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필수적으로 선행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