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中 춘절 특수, 대세 품목과 그 마케팅 전략은?

    □ “녠훠(年貨경제”

     

      ㅇ 유통매장들의 춘절 특수를 노린 판촉이 치열해지면서 “녠훠 경제”란 신조어가 탄생

        - “녠훠”(年貨)란 구정의 중국어 표현 “녠”()과 상품을 의미하는 “훠”()의 합성어로 춘절을 보내는데 필요한 상품을 뜻함.

        - 최근 춘절 판촉은 백화점쇼핑몰 등 전통 매장뿐만 아니라 티몰징둥 등 온라인 매장양마터우(洋碼頭)와 같은 해외직구 전문 쇼핑몰까지 가세

     

      ㅇ 중국의 춘절(春節휴무는 전통명절 구정과 최장 연휴가 겹친 최대 소비시즌

        - 중국 연휴 중 가장 긴 춘절과 국경절(10월 1)연휴는 모두 7(주말 포함)

        - 중국 경제성장률은 7%미만의 수준으로 하락한 데 반해 춘절기간 소매판매 및 요식업 매출은 여전히 두 자리 수의 증가세 유지

        - '17년 춘절 휴무기간(1월 27~2월 2중국 소매판매 및 요식업 매출액 8,400억 위안(한화 약 142조 원)을 기록

     

    중국 춘절 휴무기간 소매 및 요식업 매출액 추이

    설명: EMB00000ccc4d1f

    자료원중국 상무부

     

      ㅇ 과거 식품 위주였던 “녠훠”가 품목 다양화업그레이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해외직구 전문 사이트 양마터우(洋碼頭)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Cross-Border, 跨境電商)의 발전으로 '18년 춘절을 위해 중국인이 구매한 녠훠 중 63%가 해외상품으로 집계되었다고 발표('18.1)

     

    2018 중국 소비자가 양마터우에서 구매한 10대 “레드”계열 해외녠훠

    순위

    상품

    이미지

    순위

    상품

    이미지

    1

    GODIVA 2018 신년 한정판 초콜릿 세트

    설명: EMB00000ccc4d21

    6

    PANDORA

    손목걸이

    설명: EMB00000ccc4d22

    7

    kimura 사이다

    설명: EMB00000ccc4d23

    2

    일본 빨간 모자 쿠키

    설명: EMB00000ccc4d24

    8

    Little boss 김말이 스낵

    설명: EMB00000ccc4d25

    3

    ARMANI 황금개 파우더

    설명: EMB00000ccc4d26

    9

    MANGO황금개띠해 한정판 티셔츠

    설명: EMB00000ccc4d27

    4

    APM Monaco주얼리

    설명: EMB00000ccc4d28

    10

    루이비통

    머플러

    설명: EMB00000ccc4d29

    5

    YSL 한정판 리스틱

    설명: EMB00000ccc4d2a

    자료원양마터우

     

    □ “녠훠” 품목

     

      ① (식품“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섬긴다(民以食爲天)”는 중국 속담에 걸맞게“녠훠” 중 가장 중요한 품목은 식품

        - 중국 상무부 중점 측정 소매기업*은 2월 첫째 주 춘절 특수로 식품과 백주/담배 매출이 각각 25%, 44% 증가(중국 상무부 '18.2.6일 발표)

         * 중국 상무부가 중점 측정하는 소매기업은 1,2선 도시에 분포한 대형 유통매장들임.

             기업리스트:http://www.mofcom.gov.cn/article/h/redht/201706/20170602600758.shtml

        - 육류계란식용유 등 식자재백주/담배와 같은 전통품목 이외에도 드링크견과/스낵/초콜릿 등 간식킹크랩/해삼 등 해산물 인기 폭발

        - 온라인 구매해외직구 등 구매채널 다양화로 외국식품 구매도 급증세올 연말연시 양마터우의 해외식품직구는 평소보다 60%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 인기해외식품은 “달콤함”을 의미하는 초콜릿 세트“건강”을 강조한 견과류와 알록달록한 포장으로 눈길을 끄는 사이다 등(양마터우 발표자료)

     

    양마터우의 대세 녠훠 품목

    원산지/제품

    벨기에산 초콜릿

    스위스산 초콜릿

    일본산 사이다

    호주산 피스타치오

    상품

    이미지

    설명: EMB00000ccc4d2b

    설명: EMB00000ccc4d2c

    설명: EMB00000ccc4d2d

    설명: EMB00000ccc4d2e

    가격

    138 위안/110 g

    175 위안/226 g

    25 위안/300

    198 위안/400 g

    자료원양마터우

     

      ② (패션/의류/화장품설빔 입는 문화로 의류액세사리화장품 등도 대인기

        - 중국 상무부 중점 측정 소매기업의 2월 첫째 주 의류 매출은 그 전주보다 24% 증가

        - 양마터우의 2018 중국 소비자가 양마터우에서 구매한 10대 “레드”계열 해외녠훠 중 의액세사리화장품이 6개를 차지

        - 한편 화장품은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으로부터 가장 많이 직구하는 녠훠로 나타남(양마터우)

     

      ③ (전자제품온·오프라인 춘절 판촉의 영향으로 스마트폰스마트 웨어러블가전제품도 중국 소비자들이 춘절기간 많이 구매하는 품목 중 하나

        - 로컬 브랜드인 smartisan 스마트폰은 징둥 춘절 판촉 개시일(1월 23) 12시간 만에 1,000만 위안의 매출을 올렸음.

        - 가전제품시장도 춘절특수로 호황충칭 쑤닝(蘇寧)관계자에 따르면 공기청정기난방시설신풍 시스템(新風系統등 가전제품이 전년동기대비 200%~500% 급증

     

      ④ (여행) 고향에서 가족모임을 하던 중국의 설맞이 방식이 최근 여행으로 바뀌고 있음.

        - 국가여유국(國家旅遊局)은 '18년 춘절기간 3억 8,500만 명의 중국인이 (국내외)여행을 떠날 것이며 52.7%가 가족여행일 것으로 예측

        - 현지 여행 사이트들은 '18년 춘절기간 해외여행을 떠나는 중국인 관광객이 65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

         * 중국인 관광객의 여행목적지는 68개국, 700여 개 도시로 매우 다양함.

     

    □ 대세 품목 마케팅 전략

     

      ㅇ '18년 인기를 끌고 있는 “녠훠”의 성공비결은 정확한 타겟팅

     

      ① 설맞이 소비수요를 겨냥한 “선물세트” 출시

        - “녠훠”는 가족모임을 위한 상품 이외에도 새해인사용 선물이 포함됨.

        - 기존의 선물세트는 과일드링크담배와 백주 등에 한정

        - 최근에는 견과류유기농 계란세트해산물 선물세트 등이 대거 출시됨.

     

    (온라인 쇼핑몰 검색창에 “선물세트”를 입력하면 다양한 상품이 검색됨.

    설명: EMB00000ccc4d2f

    자료원: TMALL

     

      ② “레드” 계열 상품무술년 황금 개띠 해 등 중국 설맞이 문화를 반영한 상품이 대세

        - 중국은 “기쁘고 경사스럽다”를 “레드”로 표현하고 춘절엔 “생초(生肖띠문화)”를 강조

        - 이러한 문화는 현지 브랜드뿐만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들까지 춘절 판촉전에 충분히 활용

        - 디자인에 "레드"와 "황금 개띠 해"를 강조한 상품들이 양마터우에서 가장 핫한 것으로 나타남.

     

    디자인에 "레드"와 "황금 개띠 해"를 강조한 글로벌 화장품/패션 브랜드

    설명: EMB00000ccc4d26설명: EMB00000ccc4d30설명: EMB00000ccc4d31설명: EMB00000ccc4d32

    자료원양마터우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소비자의 춘절 소비품목 선정은 “양보다 질”을 추구

        -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의 가족형태 변화소비수준 향상 등 원인으로 녠훠는 “많이”보다 “맛”“브랜드” 등 품질지향형으로 바뀌고 있음.

     

      ㅇ 중국 설맞이 문화에 맞춘 상품 디자인이 중요함.

        - 설맞이 방식은 가족여행 등으로 다양하게 변하고 있지만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전통문화는 뿌리 깊게 남아있음.

        - 해외직구 사이트 양마터우에서 레드계열 상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량이 급증한 것 또한 이를 입증

     

      ㅇ 춘절 소비수요를 겨냥한 상품 출시도 필요

        - 현지 브랜드들은 춘절 특수를 위해 새해인사용 선물세트를 대량 출시하고 있음.

        - KOTRA 베이징무역관이 현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문의한 결과, 춘절 녠훠 구매시기를 위해 현지 브랜드 뿐만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들도 앞다퉈 "녠훠"용 상품을 출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