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민박업계 시장동향

    - 중국 80·90의 새로운 숙박시설민박 인기 끌어 -

     

    - 지방 트렌드에 맞춘 특색 있는 전략 필요 -

     

     

     

    □ 민박의 정의

     

      ㅇ 민박은 비표준화 숙박시설*로 분류되며 체험형 민박**, 홈스테이호스텔, BNB(Bed and Breakfast) 등의 숙박 형태를 통틀어 일컬음.

         비표준화 숙박시설여관민박펜션텐트캠핑카컨테이너 등 일정한 기준이나 시설이 마련돼 있지 않은 숙박시설

        ** 체험형 민박주로 농가목장 등 자연 지대에 분포하며지역의 특색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형태의 숙박시설

         

      ㅇ 민박과 호텔의 차이점

     

    구분

    경영방식

    사용 공간

    내부시설

    직원

    부대시설

    운영 및 서비스 기준

    가격

    민박

    (주로)

    부업

    집 전체,

    방 한 칸, 혹은 

    기타 시설

    비표준화

    주인

    혹은 현지인

    비교적 적음

    일정한 기준 없음

    비교적 낮음

    호텔

    전업

    전용룸

    표준화

    전문고용원

    스파시설,

    운동시설 등

    일정한 기준 있음

    비교적 높음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 민박은 점포에 따라 내부시설과 서비스가 상이하며사업자 자체 기준에 따라 운영되고가격대가 비교적 낮은 편임.

        - 호텔은 표준화된 내부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며일정 기준과 조건에 따라 성()급이 나누어지고가격대가 비교적 높은 편임.

      

    □ 중국 민박시장 분석

     

      ㅇ 중국 민박시장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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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客群英

     

        - 최근 중국의 경제 성장과 중산층을 위한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면서 최근 5년간 민박시장 급속 성장

        - 国产业研의 통계보고에 따르면 2016년 말, 전국 민박 업소는 5만3000여 개를 넘어섰으며 민박업 종사자도 100만 명에 다다랐음.

        - 2015년 민박업계 시장규모는 200억 위안 이상이며, 2020년까지 민박업계 수익 도합이 362억8000만 위안 이상이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음.

        - 중국 민박 업소는 전국적으로 다양한 지역에 분포돼 있는데, 그 중 윈난성, 저장성이 각각 5000여 개 이상으로 전국 민박 업소의 약 30%가 윈난성과 저장성에 위치함.

        - 国产业信息에 따르면 중국에서 민박 업소가 가장 많은 도시 중 항저우가 총 1259개(2015년 기준)로 9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정부가 주목하는 민박업 대표 10개 도시 중 1~5위가 모두 저장성 소재 도시임.

      

      ㅇ 민박 관련 법안 및 문건

     

    시기

    발표 기관

    법안 및 문건명

    2015. 6.

    샤먼시정부

    휴양농업 발전을 위한 의견(一步促闲农业发展的意见)

    2015. 9.

    항저우시정부

    농촌 민박산업 규범 발전을 위한 의견(一步化服进农村民宿产业规展的指见)

    2015. 11.

    국무원

    생활성 서비스업 촉진을 위한 의견(于加快展生活服务业费结构的指见)

    2016. 1.

    중공중앙

    농업 현대화 실현을 위한 몇 가지 의견(于落实发展新理念加快农业现代化实现全面小康目的若干意见)

    2016. 3.

    국가발개위

    녹색 소비 촉진을 위한 의견(于促进绿色消的指见)

    2016. 9.

    푸젠성정부

    푸젠성 여행 조례(福建省旅游例)

    2017. 2.

    공안부, 국가여유국

    민박 소방시설 규칙[乐(民宿)建筑防火导则]

    자료원: 搜狐科技, 공안부, 국가여유국

     

        - 중국 전역에서 민박업이 점차 발전하고 민박 업소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정부에서도 이를 주목하고 있으나, 몇몇 안건에서 언급되고 부분 법규만 발표됐을 뿐 민박에 관한 구체적인 법규나 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임.

     

      ㅇ 투자 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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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中商情报网

     

        - 中商情报网의 '中民宿市场现状趋势'에 따르면 한 업소당 민박을 운영하는 데에 투자한 금액은 100만~500만 위안이 약 90% 이상을 차지함.

        - 투자 주요 경로는 개인, 기업, 정부, 플랫폼 등이며 민박 운영 수익은 주로 방값에서 창출됨.

       

      ㅇ 숙박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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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 숙박 비용은 대체로 저렴한 편으로, 1박당 100~200위안(2만~3만5000원) 가격대가 가장 많음.

        - 中商情报网에 따르면 이용객들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숙박 비용을 조사했을 때, 1박당 150~250위안이 적절하다고 답한 이용객이 39%, 250~450위안을 선택한 이용객이 30%로 대부분 10만 원 이하의 가격대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음.

     

     

    □ 중국 민박 이용객 분석

     

      ㅇ 이용객 특징

        - 이용객의 주요 연령대는 88%가 18~35세로 대부분이 젊은 층(80, 90后)이고, 남녀 성비는 1:1임.

        - 이용객의 소득수준은 월 2500위안 이하가 48%, 월 9000~1만6000위안 이상이 42%였음. 중간 소득층은 10%에 불과함.

        - '2017年上半年民宿旅游告'에 따르면 이용객들이 호텔보다 민박을 선호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민박의 특성 때문에'가 64%, '가성비가 좋아서'가 55%, '현지인들과 교류가 가능하기 때문에'가 36%, '생활하기에 편리해서(취사 가능 등)'가 36%,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가 23%를 차지함.

        - 또한 이용객들은 숙박시설을 정할 때 '위생'과 '안전'을 가장 중시하며, 각종 현대시설과 편리시설이 갖춰져 있는 민박업소를 선호함. 

     

    □ 민박 예약 플랫폼 시장 분석

     

      ㅇ 시장규모

     

    자료원: Analysys易

     

        - 전 세계적으로 IT산업과 공유경제가 발달하면서 민박 예약 플랫폼도 등장하기 시작

        - 중국 민박 예약 플랫폼 시장은 2016년 77억5000만 위안, 2017년 127억 위안 규모로 성장했음.

        - 예약 플랫폼 거래 규모는 가파른 성장률을 보여 2016년 1251억 위안에 도달했음.

        - 글로벌 예약 플랫폼인 Airbnb, Booking.com 등도 중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주로 해외 이용객이 중국에서 숙소를 정할 때 이용. 중국 이용객들은 자국 플랫폼을 더 선호하는 편임.

     

      ㅇ 주요 예약 플랫폼

     

    유형

    플랫폼명

    로고

    특징

    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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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박 예약 외에 전문 호텔, 항공권, 기차표 등 기타 여행 정보 제공 서비스도 병행하고 있음.

    OTA

    哪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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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TA

    携程(씨트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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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약 전문 플랫폼

    途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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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박 예약 외에 월세, 전세 정보 제공서비스도 병행하고 있음.

    예약 전문 플랫폼

    小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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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2C 운영방식

    민박 예약 전문 플랫폼

    해외플랫폼

    Airb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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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중국 진출

    주로 해외 이용객이 중국에서 민박을 이용하고자 할 때 사용

    주*: OTA(Oline Travel Agency)는 항공, 숙박 등 여행 관련 예약을 중개해주는 온라인 여행 중개 업체 혹은 플랫폼임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 유명 예약 플랫폼은 대부분 자체 규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용객과 민박업자 간의 신뢰성을 중시함.

        - 냉정한 후기와 평점 시스템 또한 보유하고 있어 민박업소의 질, 업소 홍보, 이용객의 만족도 등 방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됨.

       

    □ 시사점 

     

      ㅇ 중국 민박시장 SWOT 분석

     

     

     

    S(Strengths)

    W(Weaknesses)

    경제발전, 국민 소득·지식 수준 성장

    자연조건과 문화조건 풍부

    주요 이용객이 젊은 층

    개성, 다양성 부족

    민박업자 간의 교류 부족

    낙후된 민박 시설 존재

    O(Opportunities)

    T(Threats)

    민박 시장이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정부의 지원을 기대 가능

    예약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이를 이용한 홍보 효과 기대 가능

    시장 포화 상태

    민박업 관련 법규, 제도 부족(일정한 기준 없음)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ㅇ 민박의 콘셉트 필요 

        - 중국 민박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모두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성이 부족함.

        - 민박들이 주로 관광지나 휴양지, 시골 등에서 많이 운영되고 있음. 이용객들도 '도시에서 벗어난 자연 친화적인 공간에서 색다른 체험을 하고 싶기 때문'에 민박을 많이 선택함. 따라서 일본의 '료칸'이나 제주도의 '감귤 따기 체험'과 같이 그 지방의 특색을 이용한 구체적인 콘셉트로 이용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음.

     

      ㅇ 기본 시설의 현대화 필요 

        - 중국의 수많은 민박 업소 중에는 시설이 낙후된 업소도 다수 있음. 즉 주변 도로나 세면장, 주차장, 대중교통 등 기본 시설조차 전혀 갖춰지지 않은 채 운영되고 있음. 자체 검열 혹은 플랫폼 검열을 한층 강화해 최소한의 시설을 모두 갖추어야 함.

        - 사용자 연령대가 주로 젊은 층에 집중된 것을 감안해 인터넷, 와이파이, 얼굴 인식, 인공지능 기능 등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다면 경쟁력 있는 업소가 될 수 있음.

        - 아울러 중국 대부분 민박 혹은 객잔 시설의 경우 자연친화적인 공간 연출을 위해 산속이나 강가에 위치해 있어 스마트 난방 설비가 부족함. 최근 현지 민박협회 관계자 인터뷰 결과, 전기 난방설비 및 온돌 설비 관련 스마트 설비의 해외 기술 수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함

     

      ㅇ 표준화된 서비스 필요

        - 민박업 관련 법규나 제도가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민박업소마다 경영방식, 서비스 내용이 모두 다름. 민박 운영에서 필수 규범들은 표준화시킬 필요가 있음.

        - 특히 이불 및 위생용품 세탁이나 소방 시설 및 구급함 비치 등 위생, 안전과 관계된 서비스는 엄격한 기준에 따라 제공해야 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群英国产业研搜狐科技, 중국 공안부, 국가여유국, Analysys易, 中商情报网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