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요우커 경제동향

    커지는 중국 여행산업에 국내 유인 상품 및 프로그램 개발 필요 -

     

     

      

    □ '요우커 여행' 개요

     

      ㅇ 중국 요우커의 무시할 수 없는 소비능력

        - 중국 최대의 온라인 여행 회사 씨트립(携程旅游集团)에서 발표한 '2016년 중국 국민 여행 소비 보고'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전 국민이 여행에서 소비한 금액은 4조6600억 위안이며 여행 횟수는 총 45억6000만 회임총 소비액 중 상하이(上海시민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인당 평균 소비액으로는 베이징 시민이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1970년대 생의 소비능력이 가장 높음여행을 가장 많이 다니는 요우커의 여행 횟수는 1년에 20회며연중 100일 정도를 여행에 사용함.

        - 2016년 1인당 평균 여행에 3406위안을 소비함이 중 중국 국내여행 소비규모는 총 3조9000억 위안이며전년도에 비해 14%성장했음해외 여행에는 1098억 달러(약 7600억 위안)를 소비했음.

     

    external_image

    자료원: 바이두

     

      ㅇ 중국 국가여행국(中国国家旅游局및 시장연구기구의 분석에 따르면, 2016년 중국 국민 13억6000만 명이 평균 3.3회를 여행 한 것으로 나타남.

        - 이 중 중국 국내 여행의 총횟수는 44억4000만 회로 97.4%를 차지했고해외 여행 총횟수는 1억2200만 회이며, 2.6%를 차지했음수치로 보았을 때에 중국 국민이 평균적으로 국외 여행을 하는 횟수는 0.1회임.

     

      ㅇ 온라인 소비의 확산

        - 모바일 기술 신속한 발달로중국 국민의 여행 소비 방식이 점차 온라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로 전환하는 추세임.

        - 2016년 온라인 여행 관련 소비액은 6026억 위안에 달하며전년도에 비해 34%를 증가했음반면에 오프라인 여행사 소비 규모는 4000억 위안에 그침.

        - 온라인 및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여행 상품 예매 규모는 이미 오프라인 여행사 대리점을 추월했음중국 국민들이 온라인 여행 상품 중 1위는 교통 수단, 2위는 숙박 시설, 3위는 여행 패키지가 차지하고 있음.

     

    여행 상품 온라인 소비 방식

    external_image

    자료원: 씨트립

         

      ㅇ 2016년 중국 국내외 여행 10대 인기 지역

     

    2016년 중국 요우커 여행소비액 상위 10대 국가

    순위

    국내

    해외

    1

    싼야(三亚)

    태국

    2

    쿤밍(昆明)

    일본

    3

    리장(丽江)

    한국

    4

    주자이거우(九寨沟)

    미국

    5

    샤먼(厦门)

    몰디브

    6

    베이징(北京)

    인도네시아

    7

    구이린(桂林)

    싱가포르

    8

    청두(成都)

    호주

    9

    상하이(上海)

    이탈리아

    10

    광저우(广州)

    말레이시아

    자료원: 씨트립

     

        - 참고로 중국은 광대한 국토 및 소수 민족 자치구 등이 산재해 지역적 특색이 강함. 국내 여행 요우커의 구입 상품도 이 지역 특산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음.

        ·  지역별로 독특한 현지 전통차 및 차도구도자기목재 공예품주방 용품현지 제조 술비단 및 자수 제품약품 및 약초금 은 옥 장신구공예 인장류전통 가공 간식류 및 중국식 양념 식품이 인기가 높음.

     

    □ 요우커 경쟁국 일본 동향

     

      ㅇ 2015년 중국 요우커 출국 횟수는 총 1억2000만 회이며일본을 방문한 요우커의 횟수는 499만 회임.

        - 2016년 일본에 입국한 횟수는 총 637만 회전년도에 비해 28% 증가했음.

        

      ㅇ 2015년 일본 여행 요우커의 평균 소비액은 28만3800엔이며요우커의 해외 여행 소비액 1위를 차지했음.

        - 일본 방문 요우커의 상품 구매 평균 소비액은 16만 엔이며중국을 제외한 기타 국가의 여행객들의 상품 구매 평균 소비액은7만4000엔에 그쳤음, 2016년에는 12만4000엔로 다소 감소함.

     

      ㅇ 중국 요우커의 해외 여행지 선호상품 129개 중 53개는 일본 상품이고미국이 22한국이 13개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남.

        - 요우커가 일본에서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스킨케어생필품가구 및 간식류 등의 품목임.

        - 이외 디지털 제품주방용품사무실 용품침실용품 등 전부 일본 브랜드 기반 상품도 인기가 있었음.

     

      external_image

    자료원: 바이두

     

        - 참고로 2014년 중국 요우커의 한국 내 편균 1인당 소비 금액은 1431달러이며한국을 방문한 외국 여행객 평균 소비금액의2배였음.

     

     

      ㅇ 2015년 한국을 방문한 중국 요우커는 총 611만 명이며한국을 방문한 모든 여행객의 40%를 차지함평균 1인당 소비금액은 약2200달러임.

        

      ㅇ 한국을 방문한 중국 요우커의 70%의 목적은 쇼핑으로 알려지며약 20%는 한국의 문화 체험 및 성형 패키지 방문이 목적임.

        - 한국에서 소비는 주로 화장품이 집중됐고기타 의류가 인기가 있었음.

        - 주요 쇼핑지는 명동이 42.7%로 1시내 면세점이 41.1%로 2동대문 시장이 24.7%로 3공항 면세점이 23.7%로 4,백화점이 23.3%로 5대형 마트가 22.8%로 6남대문 시장이 7%로 7인사동이 5% 8마지막으로 이태원이 2.9%9위를 차지함.

        - 한국에 방문하는 중국 요우커의 성호 상품은 순위별로 화장품(69.7%), 의류(64.9%), 악세사리(52%), 가공식품(44.9%) 및 건강식품(43.3%)였음.

      

    □ 시사점

     

      ㅇ 최근 중국 경제 규모 확대 및 소득수준 향상으로 현지 요우커 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경쟁국 대비 우리 기업의 관련 상품 개발 등 역량 강화가 필요함.

     

      ㅇ 대부분의 중국 요우커는 미용과 관련된 화장품은 한국이 최고라는 인식이 강하며방한 시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을 비롯 마스크팩의 인기가 클 것으로 나타남.

     

      ㅇ 그러나 방한 여행객과의 인터뷰에서 경쟁국 일본과 같이 가격에 부담이 없으면서도 한국색을 나타내는 다양한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임.

     

      ㅇ 특히 성인이외 노년층어린이 및 청소년 등 가족친지들에게 선물할 제품군에도 관심이 높음. 해당 특색 상품 개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씨트립바이두, 163, souhu,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