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기회와 어려움이 공존하는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

    - 소비력 상승, 건강의식제고로 빠른 성장세 -

    - 인증 소요시간이 길고, 선진국 위주의 수입시장이 장벽으로 작용 -

     

     

     

    □ 시장 동향 및 규모

        

      ○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 향상 및 인구 고령화 심화에 따른 건강의식 제고로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2002년도 442억 위안에서 2017년도 2,376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이를 연평균 증가율로 환산하면 10%를 상회함

         - 중국투자산업연구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2019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2,844억 위안에 달할 것이며, 향후 5년간

    (2019~2023) 연평균 성장률은 약 8.24%, 2023년도에는 3,90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2019-2023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전망

    자료원 : 중국투자상담망(中国投资咨询网)

     

       ○ 2016년도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생산량은 50만6400톤 이였지만, 2017년에는 53만9000톤으로 늘었음

         - 경제 발전 추세 및 업계 발전 현황과 수급 변동 상황에 따라 2020년에 중국의 건강 보조 식퓸 생산량은 68만 5200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2017년 건강 보조 식품 수요량은 54만 9300톤에 이르렀지만, 2020년 건강 보조 식품 수요량은 69만 4000톤을 이를 것으로

    전망됨

    2014-2020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수급 물량 및 예측

     

    자료원 :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 최근 3년간 중국 건강보조식품 수입규모

         - 중국 건강보조식품 수입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임

         - 2018년3월(누적기준) 수입규모 약 4억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음

         -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수입국은 최근 3년간 미국, 호주가 1,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태국, 독일, 대만 등이 뒤를 따르고 있음

     

    중국 건강보조식품 국가별 수입동향 

    자료원 : KITA

     

       ○ 최근 3년간 허난성 건강보조식품 수입규모

         - 2018년 1~3월까지 허난성 건강보조식품 수입 시장규모는 약 1,600만 달러로 작년 대비 51.7% 증가했음

         - 수입국으로 보면 최근 3년간 호주, 미국이 1,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벨기에, 뉴질랜드, 일본 등이 뒤를 따르고 있음

     

    허난성 건강보조식품 국가별 수입동향

    자료원:KITA

     

    □ 건강보조식품 대표 기업

     

    자료원 : 바이두(百度)

     

    □ 인증 요구사항

        

      ○ 중국으로 건강보조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함.

         - 건강보조식품 검사를 위해 총 58개의 검사기관이 있으며, 인증대상에 따라 신청방법 및 획득 소요기간이 상이함 .

         - 2016년 7월 1일부터 CFDA 인증제를 인증제 대상(注册)과 등록제 대상(备案) 등 2 가지로 구분함.

     

       ○ CFDA 등록절차는 행정수리, 신청서류 심사평가, 생산현장심사(필요 시), 검사대조심사, 행정심사 비준, 등록증 발급 등을 거침

         - 품목 및 행정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약 6개월 이상 소요됐음. 

     

    건강기능식품 등록 및 인증제도

    자료원 :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 시사점

     

      ○ 중국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많이 받고 있고, 소비수준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다대함

        - 이에 따라, 중국 건강보조식품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수입시장은 2016년 이후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함.

     

      ○ 하지만,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품목별로 최소 6개월에서 최대 3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며,중국 현지공장 설립을 통한 진출 등 다각적인 방향 모색이 필요함.

       

     

    출처: 중국투자상담망, KITA, 화경산업연구원, 바이두,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