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중국 식용유 매출액 1,000억 위안 돌파할 전망 -
- 올리브유 매출액 전년대비 15.7%증가, 성장세 두드러져-
- 소가족화, 1인가구 증가 트렌드로 인해 소포장 식용유 수요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 중국 식용유 시장 현황
o 중국 식용유 시장규모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식용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980억 4,640만 위안을 기록, 2012~2017년 연평균 성장률은 1.2%로 성장폭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 2017년 중국 식용유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78억 8,310만 리터를 기록함. 2012~2017년 연평균 성장률(4.5%)보다 성장폭은 다소 줄었으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선전무역관 재정리
o 중국 식용유 생산 현황
- 국가 통계국 수치에 따르면, 2010년 이래 식용유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2011년 4,446만 1,000톤에서 2017년 6,475만 6,000톤으로 성장하여 연간 성장률은 6.5%를 기록함.
2010~2017년 중국 식용유 생산량 추이
자료원: 국가통계국,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o 원료별 식용유
- 중국 식용유 품종은 주로 대두유, 카놀라유, 땅콩기름, 차유, 옥수수유 등이 있음.
- 중국 민간 컨설팅 회사인 지연컨설팅이 발표한 <2019~2025년 중국 식물성 식용유 산업 투자 분석과 투자 결정 자문 보고>에 따르면, 2017년 대두유 생산량은 약 1,613만 톤으로 전체 생산량의 약 26.56%를 차지함.
- 카놀라유 생산량은 약 729만 톤으로 전체 생산량의 12.01% 차지하였으며, 땅콩기름 생산량은 약 304만 톤으로 5.01%를 차지함.
- 기타 식용유 시장 원료별 점유율은 옥수수유(2.11%), 차유(1.06%) 등임.
2011~2017 중국 주요 식용유 종류별 생산량
(단위: 만 톤)
자료원: 지연컨설팅(智研咨询)
o 지역별 식용유 판매현황
- 지역별 식용유 판매현황을 살펴보면, 화동지역 식용유 시장 규모는 전체 식용유 시장의 약 38%을 차지함. 그 다음으로는 화중 지역, 화북 지역 및 동북 지역, 화남 지역이 각각 17.9%, 13.24%, 12.35%, 11.83%를 차지함.
- 주로 경제적으로 발달된 화동 지역의 식용유 소비가 높은 편임
- 성별 점유율의 경우, 산동성 식용유 시장 규모 점유율이 12.6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장쑤성이 9.64%를 차지함. 이 외에도 식용유 시장 규모 점유율이 6% 이상인 성은 광동성, 저장성 및 허난성, 흑룡강성, 허베이성, 후베이성이 있음. 상술한 8개 성 시장 규모 점유율의 합은 64.19%에 달함.
- 지역 간 식문화 차이로 남방 사람들은 대두유와 땅콩기름을 선호하는 경향이, 북방 사람들은 카놀라유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남.
중국 식용유 성(省)별 판매현황(점유율)
(단위: %)
자료원: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수입동향
o 수입관세
주요 식용유 HS Code별 수입 관세율
HS코드 |
종류 |
기본세율 |
MFN |
한-중FTA |
1507 90 1010 |
대두유 |
190% |
9% |
5% |
1508 90 1000 |
땅콩기름 |
100% |
10% |
21.60% |
1509 10, 1509 90 |
올리브유 |
30% |
10% |
1% |
1512 19 1010 |
해바라기씨유 |
160% |
9% |
3.60% |
1514 19 1000 |
카놀라유 |
170% |
9% |
5% |
1515 29 0000 |
옥수수유 |
160% |
10% |
1% |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海关百搜
o 중국 대두유(HS Code 1507.90) 수입동향
- 2015~2017년 3년간 중국 대두유 수입액는 매년 증가세를 기록. 2015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23.7% 증가해 약 93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7년에는 30% 증가한 약 2,225만 달러를 기록함.
- 중국 최대 대두유 수입국은 러시아로 3년 연속 1위를 차지함. 2017년 기준으로 전체 수입액의 약 78%를 러시아로부터 수입함.
- 대한 수입액은 2015년 전년 대비 67.1% 하락한 26,000달러로 5위, 2016년에는 65.4% 증가한 43,000달러로 9위, 2017년에는 98.8% 하락한 1,000달러로 16위를 기록함.
중국 대두유 수입동향(HS Code 1507.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국가명 |
금액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증감률 |
|
총계 |
- |
9,313 |
423.7 |
- |
17,125 |
83.9 |
- |
22,255 |
30 |
1 |
러시아 |
8,321 |
531.6 |
러시아 |
12,145 |
46 |
러시아 |
17,329 |
42.7 |
2 |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
450 |
0 |
태국 |
2,488 |
0 |
아르헨티나 |
1,636 |
382.3 |
3 |
미국 |
442 |
134.4 |
말레이시아 |
738 |
0 |
카자흐스탄 |
1,547 |
490 |
4 |
네덜란드 |
58 |
36.2 |
베트남 |
694 |
0 |
베트남 |
876 |
26.2 |
5 |
한국 |
26 |
-67.1 |
아르헨티나 |
339 |
0 |
미국 |
389 |
39.4 |
6 |
대만 |
12 |
261.1 |
미국 |
279 |
-36.9 |
프랑스 |
132 |
0 |
7 |
홍콩 |
4 |
0 |
카자흐스탄 |
262 |
0 |
말레이시아 |
116 |
-84.2 |
8 |
독일 |
1 |
-53 |
대만 |
51 |
328.8 |
스웨덴 |
94 |
144.6 |
9 |
앙골라 |
- |
0 |
한국 |
43 |
65.4 |
우크라이나 |
42 |
0 |
10 |
코모로 |
- |
0 |
스웨덴 |
39 |
0 |
오스트리아 |
35 |
0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o 중국 식용유 시장 분류
- 시장 점유율 기준, 상위 브랜드는 종합성 식용유가 주를 이룸. 진롱위(金龙鱼)와 푸린먼(福临门) 모두 다유종 브랜드이며 루화(鲁花)는 땅콩기름을 주로 판매하는 중국 단일 품종 식용유 전문 브랜드임
- 중위 브랜드는 단일 품종 식용유가 대부분임. 시왕(西王)과 창서우화(长寿花)는 옥수수유, 둬리(多力)는 해바라기씨유의 대표 브랜드임.
- 하위 브랜드는 이외 기타 브랜드로, 올리브유 대표 브랜드인 올리비아(欧丽薇兰)와 동백유 대표 브랜드인 진하오(金浩) 등이 있음.
구분 |
특징 |
브랜드 명 |
상위 브랜드 |
종합성 식용유가 주 |
진롱위(金龙鱼), 푸린먼(福临门), 루화(鲁花) |
중위 브랜드 |
단일 식용유가 주 |
시왕(西王), 창서우화(长寿花), 둬리(多力) 등 |
하위 브랜드 |
기타 |
올리비아(欧丽薇兰), 진하오(金浩) 등 |
자료원: 중국식용유망(中国食用油网), 선전무역관 정리
o 중국 식용유 시장 내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2014~2017년 매출액 기준, 식용유 시장 점유율 1위는 진롱위(金龙鱼)가 차지함. 진롱위(金龙鱼) 생산 업체인 Yihai Kerry Oils&Grains(China)는 1991년 중국에 처음으로 포장된 식용유를 도입해 수년간 브랜드 인지도 1위를 지키고 있음.
- 시왕(西王)은 옥수수유의 선두 주자로, 옥수수유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2016/2017 가장 큰 매출 증가를 보임.
중국 식용유 브랜드별 시장점유율(매출액 기준)
(단위: %)
브랜드 |
2014 |
2015 |
2016 |
2017 |
진롱위(金龙鱼) |
34.8 |
35.3 |
35 |
34.6 |
푸린먼(福临门) |
8.9 |
9.2 |
10.2 |
11.1 |
루화(鲁花) |
6.5 |
6.7 |
6.7 |
6.7 |
하이스(海狮) |
3.3 |
3.4 |
3.4 |
3.3 |
시왕(西王) |
1.7 |
2.3 |
2.7 |
3.1 |
창서우화(长寿花) |
2.6 |
2.7 |
2.9 |
3.1 |
둬리(多力) |
2.4 |
2.5 |
2.5 |
2.5 |
올리비아(欧丽薇兰) |
1.3 |
1.4 |
1.6 |
1.9 |
후지화(胡姬花) |
2.1 |
2 |
1.8 |
1.8 |
쓰하이(四海) |
1.8 |
1.8 |
1.8 |
1.7 |
성저우(盛洲) |
1.4 |
1.5 |
1.5 |
1.5 |
리위(鲤鱼) |
1.4 |
1.4 |
1.4 |
1.4 |
잉마이(鹰唛) |
1.1 |
1.2 |
1.3 |
1.4 |
자료원: Euromonitor, 선전무역관 재정리
□ 유통채널
o 전통 채널 여전히 강세
- 식용유 주요 소비층은 주부와 노인으로, 주요 유통 채널 또한 온라인이 아닌 슈퍼마켓(48.3%)과 대형 슈퍼마켓(29%)임.
- 2013년 기준 중국 식용유의 98.3%가 오프라인으로 유통되고 있는 반면 온라인을 통한 유통은 1.7%에 불과함. 2017년 온라인 유통이 소폭 성장했으나 3.3%에 그쳐 여전히 96.7%의 식용유가 오프라인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오프라인 유통과 비교 시, 온라인을 통한 구매의 경우, 배송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성장이 비교적 제한적임
중국 식용유 유통구조별 점유율
(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오프라인 |
98.3 |
97.3 |
97.1 |
96.9 |
96.7 |
- 편의점 |
3.2 |
3.2 |
3.3 |
3.3 |
3.4 |
- 대형 슈퍼마켓 (hyper markets) |
28.5 |
28.7 |
28.9 |
29 |
29 |
- 슈퍼마켓 (supermarkets) |
48.2 |
48 |
48.3 |
48.3 |
48.3 |
- 할인점 |
0.2 |
0.2 |
0.2 |
0.2 |
0.2 |
- 전통 식료품 소매점 |
18.2 |
17.2 |
16.4 |
16.1 |
15.8 |
온라인 |
1.7 |
2.7 |
2.9 |
3.1 |
3.3 |
자료원: Euromonitor, 선전무역관 재정리
□ 전망 및 시사점
o 식용유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생산이 빠른 소비 못 따라가
- 국가 식품 및 식용유 정보 센터가 발표한 <유지유료시장 공급 및 수요 현황 월보>에 따르면, 2017/18년도 중국 식물성 식용유 생산량은 전월 대비 122만 톤 증가한 3,052만 톤, 소비량은 전월 대비 140만 톤 증가한 3,505만 톤으로 예측됨. 전체적으로 중국 식물성 식용유의 생산량은 안정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나 여전히 빠르게 증가하는 소비량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임.
연도별 중국 식용유 생산량 및 소비량
자료원: 유지유료시장 공급 및 수요 현황 월보 213기(油脂油料市场供需状况月报213期)
o 1인당 식용유 소비량 아직 낮아 시장 전망 밝음
- 중국양유발전망(中国粮油发展网)에 따르면, 중국 1인당 평균 식용유 소비량은 최근 들어 계속 증가하고 있음. 2017년 중국 1인당 평균 식용유 소비량은 연 26.6kg에 달해 미국(45.5kg), 태국(39.4kg), 유럽 연합(35.1kg) 등 지역과 비교해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높음.
중국 1인당 평균 식용유 소비량
(단위: kg)
자료원: 중국양유발전망(中国粮油发展网), 선전무역관 정리
o 소포장 식용유 잠재력 높음
- 소포장 식용유 판매량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2000년 소포장 식용유의 생산량과 소비량은 각각 120만 톤과 90만 톤으로 전체 식용유의 8~9%에 불과했으나 2015년 소포장 식용유의 생산량은 1,000만여 톤, 수요량은 약 900만 톤까지 증가해 전체 식용유의 30%를 차지함.
- 인접한 싱가포르와 일본 등 국가에서는 소포장 식용유가 현지 식용유 시장 판매량의 50~60%를 차지하고 있음.
- 소가족화,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인해 소비트렌드 역시 변화되고 있어 소포장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임.
중국 식용유 및 소포장식용유 소비량 변화(2001~2015년)
자료원: 지연커설팅(智研咨询)
o 고급 식용유 선호, 특히 올리브유 성장세 주목해야함
- 80后(빠링허우), 90后(지우링허우)의 경우 비교적 건강한 고품질 식용유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남.
- 현재 중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식용유는 콩기름과 혼합유이지만, 소비자들의 유전자 변형 콩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되며 소비자들은 혼합유 사용을 대체하기 위한 순수 식용유를 찾기 시작함. 그 결과 해바라기유과 옥수수유로 대표되는 순수 식용유가 혼합유보다 빠른 성장을 보임.
- 또한 올리브유, 아마씨유, 홍화유, 동백씨유, 훠마유(火麻油), 호두유 등은 소비자에게 원료의 희소성과 영양을 인정받아 고급 식용유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올리브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한 40억 4,540만 위안을 기록하여 식용유류 가운데 가장 빠른 성장을 보임. 중국 올리브유는 주로 수입산이 유통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스페인, 이탈리아, 터키, 그리스 등 올리브유 전통 생산국에서 수입이 주를 이룸.
중국 올리브유 시장 매출동향
(단위: 백만 위안, %)
자료원: Euromonitor
□ 관련 식용유 전시회
전시회명(현지어) |
2019第十四届中国国际食用油及橄榄油展览会 |
전시회명(한국어) |
2019 제14회 중국 국제 식용유 및 올리브유 박람회 |
개최기간 |
2019년 5월 14 ~ 16일 |
개최국가/도시/주기 |
중국/상하이/매년 개최 |
전시품목 |
고급 식용유, 비 유전자변형 식용유, 조미 식용유 등 |
주요 참가국 |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터키, 포르투갈 등 |
홈페이지 |
http://www.eoliveoil.com/gan-lan-you/ |
자료원: 전시회 공식홈페이지, 선전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