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EM 생산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국 로컬 브랜드 인지도 강화 -
- 중국 로컬 브랜드와 신제품 개발 등 협력을 통해 중국 스포츠의류 시장 진출 가능 -
□ 섬유산업 품목 분류
○ 섬유산업 품목 분류
- 섬유산업은 천연⋅화학섬유를 원료로 원사 과정을 거쳐 원단을 만들고, 이후 염색, 재단, 봉제 등 가공과정을 거쳐 의류를 만들어내는 모든 단계를 아우름.
- 관세법령정보포털에 따르면 섬유산업의 HS Code는 제60류(편물), 제61류(의류와 그 부속품), 제62류(메리야스 편물이나 뜨개질 편물을 제외한 의류와 그 부속품) 제63류(방직용 섬유의 그 밖의 물품) 등으로 구분함.
섬유산업의 품목 분류
HS Code |
구분 |
제60류 |
메리야스 편물과 뜨개질 편물 |
제61류 |
의류와 그 부속품(메리야스 편물이나 뜨개질 편물에만 적용한다) |
제62류 |
의류와 그 부속품(메리야스 편물이나 뜨개질 편물은 제외한다) |
제63류 |
제품으로 된 방직용 섬유의 그 밖의 물품 |
자료원 : 관세법령정보포털
○ 중국의 섬유산업 관련 품목 수출
- GTA(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중국은 HS Code 제60류~63류 세계 최대 수출국으로 섬유산업을 통해 생산한 제품을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고 있음
- 중국은 HS Code 제60류를 제외하고 기타 섬유산업 관련 품목 수입은 많지 않음
- 주로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생산방식을 통해 수출했으나 최근에는 중국 제조업체의 자체 브랜드 제품 수출이 증가하고 있음.
HS Code 제60류 국가별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6년 대비 2017년 수입증가(%) |
홍콩 |
2125 |
1933 |
2050 |
6.0 |
EU |
1744 |
1814 |
1835 |
1.2 |
중국 |
1848 |
1702 |
1690 |
-0.7 |
인도네시아 |
1365 |
1329 |
1336 |
0.5 |
미국 |
1075 |
1047 |
992 |
-5.3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제60류 국가별 수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6년 대비 2017년 수입 증가(%) |
중국 |
14629 |
14522 |
16535 |
13.9 |
한국 |
3516 |
3385 |
3252 |
-3.9 |
대만 |
2806 |
2582 |
2614 |
1.3 |
홍콩 |
2390 |
2119 |
2202 |
3.9 |
EU |
1620 |
1694 |
1823 |
7.6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제61류 국가별 수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6년 대비 2017년 수출 증가(%) |
중국 |
83844 |
75782 |
72149 |
-4.8 |
EU |
8841 |
9161 |
10571 |
15.4 |
독일 |
7859 |
7973 |
9807 |
23.0 |
터키 |
8919 |
8843 |
8845 |
0.1 |
이탈리아 |
7464 |
7860 |
8755 |
11.4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제62류 국가별 수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6년 대비 2017년 수출 증가(%) |
중국 |
78508 |
73647 |
73880 |
0.3 |
EU |
16331 |
16190 |
17726 |
9.5 |
이탈리아 |
11976 |
12163 |
12642 |
3.9 |
독일 |
8393 |
8626 |
10567 |
22.5 |
인도 |
9382 |
9058 |
9038 |
-0.2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제63류 국가별 수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6년 대비 2017년 수출 증가(%) |
중국 |
26958 |
25971 |
26525 |
2.1 |
인도 |
4639 |
4584 |
4989 |
8.8 |
EU |
3635 |
3588 |
3806 |
6.0 |
독일 |
2773 |
2824 |
2913 |
3.1 |
미국 |
2182 |
2001 |
2138 |
6.8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중국의 의류 산업
○ 의류 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일반 의류(Apparel)와 스포츠 의류(Sportswear) 시장규모는 각각 1조9190억5900만 위안과 을 2121억4800만 위안을 기록함.
- 중국 의류 시장규모 확대 요인으로 온라인 전자상거래 및 영유아 산업의 발전 등이 있으며 소득수준의 향상 및 소비자의 소비 특성의 변화로 중국의 의류 산업 규모는 계속 커질 것으로 기대됨.
- 중국은 섬유제품을 포함한 의복제조 등 전세계 의류 산업의 주요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자리매김함.
중국 의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 중국 스포츠의류 시장동향
○ 중국의 스포츠산업
-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바오가오(ibaogao,智研咨询)는 ʻ2018년~2024년 중국 스포츠산업 심화 조사연구 및 투자전략 분석보고(2018-2024年中国体育行业市场深度调研及投资战略分析报告)ʼ를 통해 2017년 중국의 스포츠 산업은 전체 GDP의 1%를 차지하며 스포츠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점점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힘.
- 아이바오가오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 간 스포츠 산업의 평균 성장률은 약 20%를 기록했으며, 2020년 스포츠 산업 규모는 3조 위안을 돌파해, 2022년에는 3조5000억 위안의 거대한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의 스포츠 의류 시장동향
- 중국 내 스포츠를 즐기는 문화가 형성되면서 스포츠 산업의 성장과 함께 스포츠 의류 시장의 성장도 두드러짐.
- 소득수준의 증가에 따른 소비 증대와 중국 정부의 국민건강증진정책(要完善国民健康政策)도 스포츠의류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중국의 스포츠 의류 시장은 2014년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해 2017년 스포츠의류 시장규모는 판매액 기준 2120억 위안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12% 증가함.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중국의 스포츠 의류 산업은 2017년 이후에도 연평균 8% 수준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함
- 스포츠 의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나이키, 아디다스, 안타(Anta), 리닝(Li Ning), 361도(361 Degrees International), 뉴발란스 등 글로벌 기업과 로컬기업이 고르게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점유율 기준 상위 10대 기업이 전체 시장의 74.8%를 차지함.
-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20.8%, 20.1%로 스포츠의류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안타와 리닝이 시장점유율 10.6%, 5.3%로 뒤를 이음.
중국 스포츠 의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중국 스포츠 의류 시장점유율
순위 |
브랜드 |
시장점유율(%) |
1 |
나이키(Nike) |
20.8 |
2 |
아디다스(Adidas) |
20.1 |
3 |
안타(Anta) |
10.6 |
4 |
리닝(Li Ning) |
5.3 |
5 |
361도(361 Degrees) |
4.0 |
6 |
엑스텝(Xtep) |
4.0 |
7 |
뉴발란스(New Balance) |
3.4 |
8 |
스케쳐스(Skechers) |
2.8 |
9 |
홍싱엘크(Hongxing Erke) |
2.0 |
10 |
차오단(Qiaodan) |
1.8 |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관기업⋅기관 인터뷰
○ 다롄 의류 제조기업 P사 인터뷰
- 2017년 매출 1억5000만 위안을 기록한 다롄 의류 제조기업 P사는 의류생산 및 제3국 수출, 중국 내 현지 매장을 운영을 하고 있음.
- 최근 스포츠 의류 시장 성장에 따라 많은 기성복 제조기업도 스포츠의류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중국 내 수요가 더 많아질 것으로 기대함.
- 중국 로컬 브랜드의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품질과 서비스 경쟁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
○ 스포츠 의류 전문 물류기업 S사 인터뷰
- S사는 현재 중국 및 한국기업의 주문을 받아 중국 내 거래처 100여 곳을 통해 의류 등 섬유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의류 제조공장을 동남아 등지로 이전한 기업도 있지만 납기일을 맞추기 어려운 주문은 중국 내에서만 생산이 이뤄지기 때문에 물동량이 줄어들기는 했으나 큰 변화는 없음.
- 푸젠성, 장쑤성, 칭다오, 광저우, 등지에 의류 생산기업이 밀집해 있으며 지역 별로 전문으로 생산하는 의류가 다름.
○ 단둥시 초상국 관계자 인터뷰
- 단둥 내 둥강시(东港市)는 스포츠 아웃도어 산업단지인 쳰양경제개발구(前阳经济开发区)와 섬유⋅의류 산업단지인 다구산경제구(大孤山经济区)를 중심으로 의류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음.
- 단둥시 정부는 기존 섬유⋅봉제 산업설비를 기반으로 데카트론(Decathlon), 아디다스, 토리아드(Toread) 등 글로벌, 로컬 스포츠의류 브랜드의 OEM 제조를 독려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단둥을 대표할 수 있는 스포츠 의류 기업 육성에도 힘쓰고 있음.
□ 시사점
○ 중국 로컬 브랜드 영향력 강화
- 중국 로컬 스포츠의류 기업은 다년간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생산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중국 로컬 브랜드를 개발해 스포츠의류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음.
-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마케팅을 강화해 자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함.
○ 다양한 소비 트렌드로 인해 기업 간 협력기회 확대
- 중국 소비자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중국 로컬 기업의 판매망을 활용해 중국 내 유통됨.
- 프리미엄 스포츠 의류 수요 증가로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 소비 확대로 중국 로컬 의류 제조기업은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해 단순 OEM 생산이 아닌 글로벌 기업과 기술협력 및 브랜드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 외국 스포츠의류 브랜드는 중국 로컬 기업과 신제품 및 디자인 개발 등 협력기회를 통해 중국 스포츠 의류 시장에 진출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