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中, 섬유산업 기반을 통해 성장하는 스포츠 의류 시장

    - OEM 생산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국 로컬 브랜드 인지도 강화 -

    - 중국 로컬 브랜드와 신제품 개발 등 협력을 통해 중국 스포츠의류 시장 진출 가능 -

     

     

     

    □ 섬유산업 품목 분류

     

      ○ 섬유산업 품목 분류

        - 섬유산업은 천연⋅화학섬유를 원료로 원사 과정을 거쳐 원단을 만들고, 이후 염색, 재단, 봉제 등 가공과정을 거쳐 의류를 만들어내는 모든 단계를 아우름.

        - 관세법령정보포털에 따르면 섬유산업의 HS Code는 제60류(편물), 제61류(의류와 그 부속품), 제62류(메리야스 편물이나 뜨개질 편물을 제외한 의류와 그 부속품) 제63류(방직용 섬유의 그 밖의 물품) 등으로 구분함.

     

    섬유산업의 품목 분류

    HS Code

    구분

    제60류

    메리야스 편물과 뜨개질 편물

    제61류

    의류와 그 부속품(메리야스 편물이나 뜨개질 편물에만 적용한다)

    제62류

    의류와 그 부속품(메리야스 편물이나 뜨개질 편물은 제외한다)

    제63류

    제품으로 된 방직용 섬유의 그 밖의 물품

    자료원 : 관세법령정보포털

     

      ○ 중국의 섬유산업 관련 품목 수출

        - GTA(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중국은 HS Code 제60류~63류 세계 최대 수출국으로 섬유산업을 통해 생산한 제품을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고 있음

        - 중국은 HS Code 제60류를 제외하고 기타 섬유산업 관련 품목 수입은 많지 않음

        - 주로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생산방식을 통해 수출했으나 최근에는 중국 제조업체의 자체 브랜드 제품 수출이 증가하고 있음.

     

    HS Code 제60류 국가별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6년 대비 2017년 수입증가(%)

    홍콩

    2125

    1933

    2050

    6.0

    EU

    1744

    1814

    1835

    1.2

    중국

    1848

    1702

    1690

    -0.7

    인도네시아

    1365

    1329

    1336

    0.5

    미국

    1075

    1047

    992

    -5.3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제60류 국가별 수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6년 대비 2017년 수입 증가(%)

    중국

    14629

    14522

    16535

    13.9

    한국

    3516

    3385

    3252

    -3.9

    대만

    2806

    2582

    2614

    1.3

    홍콩

    2390

    2119

    2202

    3.9

    EU

    1620

    1694

    1823

    7.6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제61류 국가별 수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6년 대비 2017년 수출 증가(%)

    중국

    83844

    75782

    72149

    -4.8

    EU

    8841

    9161

    10571

    15.4

    독일

    7859

    7973

    9807

    23.0

    터키

    8919

    8843

    8845

    0.1

    이탈리아

    7464

    7860

    8755

    11.4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제62류 국가별 수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6년 대비 2017년 수출 증가(%)

    중국

    78508

    73647

    73880

    0.3

    EU

    16331

    16190

    17726

    9.5

    이탈리아

    11976

    12163

    12642

    3.9

    독일

    8393

    8626

    10567

    22.5

    인도

    9382

    9058

    9038

    -0.2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HS Code 제63류 국가별 수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6년 대비 2017년 수출 증가(%)

    중국

    26958

    25971

    26525

    2.1

    인도

    4639

    4584

    4989

    8.8

    EU

    3635

    3588

    3806

    6.0

    독일

    2773

    2824

    2913

    3.1

    미국

    2182

    2001

    2138

    6.8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중국의 의류 산업

     

      ○ 의류 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일반 의류(Apparel)와 스포츠 의류(Sportswear) 시장규모는 각각 1조9190억5900만 위안과 을 2121억4800만 위안을 기록함.

        - 중국 의류 시장규모 확대 요인으로 온라인 전자상거래 및 영유아 산업의 발전 등이 있으며 소득수준의 향상 및 소비자의 소비 특성의 변화로 중국의 의류 산업 규모는 계속 커질 것으로 기대됨.

        - 중국은 섬유제품을 포함한 의복제조 등 전세계 의류 산업의 주요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자리매김함.

     

    중국 의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 중국 스포츠의류 시장동향

     

      ○ 중국의 스포츠산업

        -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바오가오(ibaogao,智研咨询)는 ʻ2018년~2024년 중국 스포츠산업 심화 조사연구 및 투자전략 분석보고(2018-2024年中国体育行业市场深度调研及投资战略分析报告)ʼ를 통해 2017년 중국의 스포츠 산업은 전체 GDP의 1%를 차지하며 스포츠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점점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힘.

        - 아이바오가오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 간 스포츠 산업의 평균 성장률은 약 20%를 기록했으며, 2020년 스포츠 산업 규모는 3조 위안을 돌파해, 2022년에는 3조5000억 위안의 거대한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의 스포츠 의류 시장동향

        - 중국 내 스포츠를 즐기는 문화가 형성되면서 스포츠 산업의 성장과 함께 스포츠 의류 시장의 성장도 두드러짐.

        - 소득수준의 증가에 따른 소비 증대와 중국 정부의 국민건강증진정책(要完善国民健康政策)도 스포츠의류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중국의 스포츠 의류 시장은 2014년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해 2017년 스포츠의류 시장규모는 판매액 기준 2120억 위안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12% 증가함.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중국의 스포츠 의류 산업은 2017년 이후에도 연평균 8% 수준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함

        - 스포츠 의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나이키, 아디다스, 안타(Anta), 리닝(Li Ning), 361도(361 Degrees International), 뉴발란스 등 글로벌 기업과 로컬기업이 고르게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점유율 기준 상위 10대 기업이 전체 시장의 74.8%를 차지함.

        -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20.8%, 20.1%로 스포츠의류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안타와 리닝이 시장점유율 10.6%, 5.3%로 뒤를 이음.

     

    중국 스포츠 의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중국 스포츠 의류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

    시장점유율(%)

    1

    나이키(Nike)

    20.8

    2

    아디다스(Adidas) 

    20.1

    3

    안타(Anta)

    10.6

    4

    리닝(Li Ning)

    5.3

    5

    361도(361 Degrees)

    4.0

    6

    엑스텝(Xtep)

    4.0

    7

    뉴발란스(New Balance)

    3.4

    8

    스케쳐스(Skechers)

    2.8

    9

    홍싱엘크(Hongxing Erke)

    2.0

    10

    차오단(Qiaodan)

    1.8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관기업⋅기관 인터뷰

     

    ○ 다롄 의류 제조기업 P사 인터뷰

      - 2017년 매출 1억5000만 위안을 기록한 다롄 의류 제조기업 P사는 의류생산 및 제3국 수출, 중국 내 현지 매장을 운영을 하고 있음.

      - 최근 스포츠 의류 시장 성장에 따라 많은 기성복 제조기업도 스포츠의류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중국 내 수요가 더 많아질 것으로 기대함.

      - 중국 로컬 브랜드의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품질과 서비스 경쟁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

     

    ○ 스포츠 의류 전문 물류기업 S사 인터뷰

      - S사는 현재 중국 및 한국기업의 주문을 받아 중국 내 거래처 100여 곳을 통해 의류 등 섬유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의류 제조공장을 동남아 등지로 이전한 기업도 있지만 납기일을 맞추기 어려운 주문은 중국 내에서만 생산이 이뤄지기 때문에 물동량이 줄어들기는 했으나 큰 변화는 없음.

      - 푸젠성, 장쑤성, 칭다오, 광저우, 등지에 의류 생산기업이 밀집해 있으며 지역 별로 전문으로 생산하는 의류가 다름.

     

     

    ○ 단둥시 초상국 관계자 인터뷰

      - 단둥 내 둥강시(东港市)는 스포츠 아웃도어 산업단지인 쳰양경제개발구(前阳经济开发区)와 섬유⋅의류 산업단지인 다구산경제구(大孤山经济区)를 중심으로 의류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음.

      - 단둥시 정부는 기존 섬유⋅봉제 산업설비를 기반으로 데카트론(Decathlon), 아디다스, 토리아드(Toread) 등 글로벌, 로컬 스포츠의류 브랜드의 OEM 제조를 독려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단둥을 대표할 수 있는 스포츠 의류 기업 육성에도 힘쓰고 있음.

       

    □ 시사점

     

      ○ 중국 로컬 브랜드 영향력 강화

        - 중국 로컬 스포츠의류 기업은 다년간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생산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중국 로컬 브랜드를 개발해 스포츠의류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음.

        -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마케팅을 강화해 자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함.

     

      ○ 다양한 소비 트렌드로 인해 기업 간 협력기회 확대

      - 중국 소비자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스포츠 의류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중국 로컬 기업의 판매망을 활용해 중국 내 유통됨.

      - 프리미엄 스포츠 의류 수요 증가로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 소비 확대로 중국 로컬 의류 제조기업은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해 단순 OEM 생산이 아닌 글로벌 기업과 기술협력 및 브랜드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 외국 스포츠의류 브랜드는 중국 로컬 기업과 신제품 및 디자인 개발 등 협력기회를 통해 중국 스포츠 의류 시장에 진출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