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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서북지역 항공산업 발전현황 및 전망

    - 서북지역의 시안 인촨을 중심으로  중국 민간항공 및 통용항공산업이 중점 육성중임  

    - 현지 항공산업 수요가 있는 장비 부품 소재 솔루션 관련 협력 모색 필요  

     

    □ 중국 민간항공 산업 개요

         <C919 대형여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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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바이두 검색

       o 중국 민항 여객 화물 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민항여객운송량은 2016년에는 약 3.22억 명으로 전년대비 10.9% 증가함. 2017년 5.4억명에서 2021년 8.3억 명에 달하여 평균 11.0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중국민항화물운송량은 2016년 419만톤으로, 전년대비 4.5% 증가함. 2017년 670만톤에서  2021년 812만 톤에 달하여 향후 5년 간 평균 4.92%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중국민항여객수송량 (단위: 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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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민항화물운송량 (단위: 만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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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중국산업뉴스망 공개자료 정리

     

      o 민항공항 현황

        - 중국민항 공항은 총 216곳으로, 년간승객수송규모 1000만명 이상인 공항은 28곳임.

        - 중국민용항공국(약칭 민항국民航局)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쓰촨 청위지구成渝地区 등 7개 공항의 여객수송 시장점유율이 전국의 38%를 차지함.

        - 중국 산업뉴스망의 <2016-2022년 중국민항시장조사 및 미래전망예측보고>에서는 중국 민항공항은 꾸준히 증가하는 발전속도만큼 아래 세 가지 과제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함.

      ① 민항 산업의 급속한 신규 수요 증가로 공중구역(空域), 토지 등 공간자원이 점차 한계 직면

      ② 도시계획건설과 공항 공간유지 사이의 상호입장충돌, 환경 및 안전확보 췌손 야기

      ③ 공항 용량 확대, 비행기 수량 증가에 대응할 공항수용능력 부족, 항공편 지연 등 문제 

     

      o 항공사 현황

        - 2017년 말 기준 중국 민항기 총수량은 3261대이며, 그 중 남방항공, 동방항공, 에어차이나(중국국제항공) 등 3대 항공사를 포함한  7개사가 각각 100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음.

     2017년 100대 이상 항공기 보유 민항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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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국가통계국, 중국산업보고망 정리

      o 중국내 주요 항공기 현황

        - 시안옌량(阎良)국가항공하이테크산업기지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민항산업은 시안(西安)과 상하이(上海) 등이 주력 중점도시의 역할을 하고 있고 중국 항공기제조는 아래 3 기종을 중심으로 발전될 전망임

    ① C919 : 현재 중국 여객기중 가 대표적인 기종으로 약 100여개 특허 기술을 보유함.

    ② 新舟(MA)700 : 시페이(西飞)사가 독자 기술로 제조한 기종으로, 현재 중앙아시아 등 16개 국가와 교역거래중임.

    ③ ARJ-21 : 2016년 중국 국내산 첫 제트식 지선 여객기로 정식으로 상업 운항에 투입됨. 

        - 관계자에 따르면,  항공산업은 매년 정부 주력 순위 3위이내 산업으로, 국가 차원에서의 국산화 제조 정책에 따라, 산업 잠재력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됨.

           <ARJ21 비행기>                                  < 터보프롭비행기涡轮螺旋桨飞机>

                                  word_image word_image

    *자료원 : 바이두 검색

     

    □ 산시성(陕西省) 항공 산업

     

      o 관중평원도시 항공교통허브 구축  

        - 국가발전개혁위가 2018년초 발표한 <관중평원도시발전계획>에서 시안 등 관중지역 도시들의 산업 발전 방안과 함께 항공교통 인프라와 제조업 수행방안을 언급함.

        - 시안은 시안셴양국제공항, 시안북역西安北客站, 시안국제항무구西安国际港务区 등 3개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실크로드경제벨트의 국제성 종합교통허브 구축을 추진

        - 시안셴양공항의 국제항공허브 구축과 함께, 바오지宝鸡、톈수이天水、핑량平凉、화산华山 등 민용 지선 공항 프로젝트 업무를 개시하고 통용(通用) 공항 건설을 추진

      o 산시성 항공산업 경쟁력 및 인프라

        - 인민망보도 및 섬서성유관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산시성은 항공우주 영역의 과학기술실력과 제조경쟁력에서, 위성서비스 및 제조업, 지면설비제조업을 중심으로 전국 선두권에 위치함

        - 2018년 4월 말까지, 항공우주산업의 특허 총 수량은 56643항 중 산시성이 4306항으로, 이는 전국총수의 7.6%에 해당되며, 통신네비게이션의 경쟁력이 강하여 특허수가 전국의 30% 이상임.

        - 그 외에 지면시설부품 측정테스트,  속도거리 측정, 제어시스템, 세라믹재료 등 특허수가 전국의 10%에 달함

        - 연구개발인프라에 있어, 항공국가중점랩 6개, 국방중점랩 7개, 국가전문랩 4개, 성급 중점랩 20개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급 항공기술발전의 중심지임.

        - 2017년 4월 *5개 기관 기업이 공동으로 섬서항공항천동력연구원을 설립, 항공우주동력 분야 과학기술 사업화를 추진 예정임.

       * 관련기업 : 중국항발서안항공엔진유한공사,중국항발서안항공동력제어과기유한공사,서북공업대

        - 시안시 옌량(阎良)구는 국가급 항공산업기지 및 국방전략중심구로서 항공자원 최적화와 산업발전 전략 거점 역할을 수행 중임.

     

      o 정부의 항공산업 발전 정책 방향

        - <산시성 13차5개년 전략적 신흥산업 발전계획> 중 항공산업 육성 방안

    - 대형비행기, 항공엔진 등을 중심으로, 대중형 운송기 신형터보프롭 지선비행기, 통용비행기, 민용무인기, 항공엔진, 기체탑재 시스템 관건부품 전용 설비 등 연구제작과 산업화 중점 추진,

    - 진일보하게 항공산업체인망을 완비, 글로벌 최대 터보프롭지선비행기 연구제작 생산기지 구축

    - 运20 및 新舟700 연구제작과 新舟60/600 시리즈화 발전을 추진하고, 运8/运9 기종 시리즈 비행기의 업그레이드 개조, 무인기 연구제작과 산업화 추진

    - C919/C929、ARJ21、AG600 등 중대형 기종의 부품장비 협력을 확대

    - 비행기 시험 테스트, 유지보수 개조, 공무기 운영, 항공임대차, 보세물류, 항공소재 공급, 기술서비스 및 전문양성훈련 등 항공서비스업 발전 가속화 

    - 통항(通用航空)공항 고정운영기지 건설 추진, 통항비행네트웍 완비, 비행훈련양성, 항공전시회, 항공관광, 긴급구조, 비행기 파종조림, 농업재배보호등 통항산업 을 중점 발전시킴   

        - 2018년초 시안시의 정부업무보고중, 항공산업 발전 부분

     항공 우주기지와 *유관 기업 및 연구기관을 통해, ARJ21과 MA700지선여객기, C919대형여객기 부품, 무인기, 북두네비게이션, 공업로봇 등의 연구개발생산을 완수하고, 항공우주산업의 글로벌 역량 및 영향력을 보유하도록 발전노력

    *기업명 : 中航西飞集团、中航一飞院、中航试飞院、航天五院西安分院、航天六院 등

       - 관중평원도시발전계획중 항공산업

    - (경쟁력보유분야) 고급장비제조, 항공우주, 차세대 정보기술, 신소재, 에너지화학공업 등에서, 산업체인의 취약점 및 기술 지체 분야를 개선,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강화, 선진기술 성과응용 촉진, 산업 체질의 고급화와 업그레이드를 도모

         -> 항공산업은 항공 동력 및 신소재 등 취약분야를 중점육성, 총체적 설계생산능력 제고

     - (군민军民융합분야) 군민간 기술 전환, 민간부문 부품 생산과 협력에 참여

         -> 항공산업은 대형비행기, 항공엔진, 신소재 분야 기업을 중점 지원하고  항공산업클러스터를 조성 추진 

       - 민항국과 섬서성간 전략적 협력 좌담회(11월7일)

    산시성 후허핑(胡和平)서기와 류궈중(刘国中)성장이 좌담회에 참가, 아래의 협력방안 논의.

    - 시안국제항공허브를 공동 건설, 일대일로 연선국가와의 항공허브를 조성.

    - 공항건설 운영의 품질을 제고, 공항운영환경 최적화, 府谷、宝鸡、定边 신설공항의 전반기 츠로젝트를 추진하고 榆林 공항 확장개선, 延安、安康 공항을 이전 건설 지선공항 운영을 지원

     - 항공산업 기지를 건설하고 화물 운송공사를 설립해 시안 통용항공 산업시범구를 추진

     - 통용항공종합서비스플랫폼 건설, 통용 공항과 FSS(Flight service station) 계획 건설 강화

     - 산시성 내 통용항공기업이 의료구호, 단거리수송, 통항 전역 여행, 무인기 물류 배송, 응급 구조 등 민생서비스 영역의 시범사업추진 지원

     자료원: 중국민항망(中民航网)

     

    □ 닝샤 자치구(宁夏自治区) 인촨시 통용항공(通用航空)산업 발전

     <통용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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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环球网

      o 중국의 통용항공 (General Aviation) 현황

        - 통용항공通用航空은 민용항공기를 사용 공공항공운수 이외에 항공활동을 수행, 예를 들어 공업,농업,임업,어업과 건축업 등의 작업비행이나 의료위생 응급재난구호 기상탐측 해양감측 과학실험 문화체육 활동등에 활용됨 (바이두 참고)

        - 2017년말 현재 중국 전체 통용공항(임시 이착륙장) 수는 약 301 곳이며, 업체 수는 365개, 항공기는 2984대로,비행 시간은 83.75만 시간이며, 종사인원 수는 1.3만 명임

        - “13.5”(2016-2020)기간 중국 통용공항 총수와 비행작업시간은 30-50%의 성장이 전망되며, 통용공항 수는 500개까지 증가되고, 기체 제조 시장은 2000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o 닝샤 회족자치구는 중국 서북지역에서 통용항공 산업을 중점으로 하고 있음.

        - 닝샤 정부는 <통용항공발전규획(2013-2020년)>과 <닝샤통용항공산업발전촉진 실시의견>을 제정하여, 통용항공을 고급장비제조산업으로 정책지원을 추진중임

        - 자치구 정부는 현재 2곳의 통용공항(인촨월아호银川月牙湖, 염지盐池)이외에도 2020년까지 홍스바오红寺堡, 퉁신同心, 롱더隆德 공항을 건설하고, 시지西吉 하이위엔海原 징위엔泾源 칭통샤青铜峡  공항의 전반기 프로젝트를 추진중

        - 현재 3개 통항운영기업(西部(银川)通用航空有限公司、宁夏浩天通用航空有限公司、宁夏翼扬通用航空有限公司) 을 보유하고 있고, 2017년 통항비행시간은 972시간임

        - 현재 인촨시 통항산업의 미비점은 전체 산업발전수준이 아직 정체되어 산업규모가 작고, 중국의 저공 항공구역 개방이 늦고, 통영항공 기초인프라시설이 미비하며, 전문기술 운영관리 시장개방 인재 등이 전반적으로 부족하고, 투자유치 프로젝트 진행도 아직 순조롭지 않음.  

        - 인촨시는 <인촨시통항산업발전규획(2018-2030년)>을 통해, 통항분야 핵심산업으로 통용항공제조, 항공관광, 항공운송과 함께 항공의료구호 항공교육 통항단거리운송 등을 육성하고 있고 동반협력산업으로 통항유지보수 전시회무역 임대차 등을 추진중에 있음  <인촨시 통항산업 구조>

                                               word_image 

     *자료원 인촨시통항산업발전규획(2018-2030년)

     

    □ 경쟁동향 - 서북지역 주요 항공 관련 업체 목록

      o 시장 주요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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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사명: 西安飞机工业(集团)有限责任公司 (西飞)

    - 설립년도:1955년

    - 6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약칭 시페이(西飞)공사는 현재 2만 여 명의 직원을 보유 중인 서북 지역의 대표적인 항공 기업임. 중국 중대형 민용항공기의 연구 및 생산제조 기지로서 국가일급 기업으로 서북지역 항공산업을 선도 중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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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사명: 西安翔鹏航空科技有限公司

    - 설립년도: 2009년

    - 시안시 고신구에 위치하여, 항공 우주 계기 등 업종에 종사. 또한 미국 수입품 설비, 공항 지상설비, 항공부품 등도 판매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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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사명: 陕西金宇航空科技有限公司

    - 설립년도:2009년

    - 민간 항공기 정비 인력 양성과 수출에 주력하고, 민항 수리 기술 서비스 교류 플랫폼을 구축. CCAR147 민간항공기 정비교육기관 자격을 취득하고 항공재 판매자격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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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사명: 长安航空有限责任公司

    - 설립년도:1992년

    - 중국내 항공여객화물운송, 항공사간 대리업무, 항공운송관련 서비스업무, 항공기보수, 관광업, 부동산경영, 투자 및 투자관리, 일용백화점, 방직물교환 등에 종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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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명: 陕西昱琛航空设备股份有限公司

    -설립년도: 2003년

    - 군수공업산업 제품 설계 및 개발 생산 기업으로, 항공기자재 및 지면검측설비 설계 기술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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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명: 甘肃省民航机场集团有限公司

    -설립년도:1985년

    -항공기 이착륙 활주로, 에이프런(계류장) 등에 필요한 설비를 제공하고 항로 관제 지휘에 필요한 항공기 통신 네이게이터 전문 업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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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명: 宁夏神马航空投资集团

    -설립연도:2011년

    - 항공기 연구개발, 항공기 생산 및 마케팅, 기술 자문,  훈련 등의 업무에 종사, 공항 운영과 항공문화교류 전시 서비스 등도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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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명: 宁夏翼扬通用航空有限公司

    -설립연도:2012년

    - 닝샤 자치구 대표적인 민간 통용항공 기업으로, 주요 업무로 삼림 보호, 비행 운전 교육, 비행 체험, 스카이관광, 비행 공연, 항공촬영, 항공기 대관 등에 종사.         

     

     

     

     

     

     

     

     

     

     

     

     

     

     

     

     

     

     

     

     

     

     

     

     

     

     

     

     

     

     

     

     

     

    □ 주요 수입 동향

      o 중국의  수출입국가 현항 (HS품목:880310) , 당월/누계: 누계, 단위: 천불,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12월)

    수출액

    수입액

    수출액

    수입액

     

    총계

    17936

    20,716

    16,835

    21,225

    1

    미국

    3,341

    3,186

    7,993

    10,980

    2

    영국

    2.719

    245

    2,818

    229

    3

    홍콩

    9,347

    0

    2,423

    0

    4

    수단

    303

    0

    1,516

    0

    5

    독일

    736

    770

    703

    524

    6

    프랑스

    607

    15.740

    308

    7,191

    7

    네덜란드

    28

    0

    111

    0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KITA) 

      o 중국의 수출입국가 현항 (HS품목: 854430, 당월/누계: 누계, 단위: 천불,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12월)

    수출액

    수입액

    수출액

    수입액

     

    총계

    2,885,588

    304,469

    2,822,284

    384,700

    1

    한국

    1,313,571

    59,713

    1,385,898

    46,825

    2

    일본

    855,776

    36,525

    782,757

    45,232

    3

    미국

    466,923

    12,065

    393,744

    21,555

    4

    대만

    53,180

    919

    54,636

    789

    5

    캐나다

    40,930

    303

    35,096

    344

    6

    브라질

    15,336

    25

    19,239

    445

    7

    멕시코

    10,629

    15,678

    17,443

    25,495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중국 통관 참고사항

      o HS code

    품목

    HS code

    통관 사항

    항공기 부품

     

    (추진기, 수평 회전 날개 등)

    8803.1000

     

     

    - 관세율: 1%

    - 부가가치세 16%

    - 계량단위: kg

    - 해관감독관리조건 : 없음

    점화용 및 그 밖의 배선 장치

    (차량, 선박, 항공기용)

    8544.3020 90

    - 관세율: 10%

    - 부가가치세 16%

    - 계량단위: kg

    - 해관감독관리조건 : A

    항공기 엔진

    (출력파워 298kw 미만/초과)

    8407.1010 

    8407.1020

    - 관세율: 2%

    - 부가가치세 16%

    - 계량단위: 대/kw

    - 해관감독관리조건 : 6

    항공기용 타이어

    4011.3000

    - 관세율: 1%

    - 부가가치세 16%

    - 계량단위: kg

    - 해관감독관리조건 : 없음

    합판안전유리

    (차량, 선박, 항공기용)

    7007.2110

    - 관세율: 2%

    - 부가가치세 16%

    - 계량단위: kg

    - 해관감독관리조건 : 없음

    * 해관감독관리조건 : 수출입 화물을 세관 감독관리에 맡기기 전 필요한 준비 자료

    *자료원 : 세계HS정보시스템, 中国海关, 海关白叟, 중국상무부

      o 해관감독 관리조건 명칭 및 코드표

    유형

    관리조건 명칭

    서명 발급 기구

    A

    화물 수입 통관신고서

    (入境货物通关单)

    국가품질감독검측검역기구

    (国家质量监督检验检疫机构)

    6

    낙후기계 전자제품 수입 금지

     (旧机电产品禁止进口)

    제품코드 뒤에 코드번호가 있어야 함

    (产品编码后有此代码的,其旧产品禁止进口)

     *자료원 : 海关白叟

     

    □ 주요 시사점

     

      o 전 세계 2위 규모의 중국항공산업은 민간항공의 여객 수송 중심으로 규모확대 발전을 지속중임

        - 일대일로 연선국가 및 서북 교통중추로서 산시성 시안과 닝샤자치구 인촨시를 중심으로 서북항공산업 발전기지로 육성 중임

      o 산시성 시안은 중국항공산업의 발전에서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도시임

        - 항공산업경쟁력과 연구개발인프라를 바탕으로 향후, 공항신설 교통망연계등 항공물류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고 대중형비행기 항공엔진 신소재 시스템핵심부품 설비 무인기 공업로봇 등에 연구제작과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임

      o  닝샤 자치구 인촨은 통용공항수 확대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항공제조 항공관광 스포츠 단기통항운송 항공의료구호 등을 중점분야로 하여, 통용항공산업체인을 발전시켜 농림어업 및 관광서비스 등에 활용할 예정임

      o 시안 옌량(阎良)국가항공하이테크산업기지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향후 항공산업 발전에 있어 한국기업과의 기술협력 가능성이 높으며, 우리 기업은 연구개발 부문에서의 틈새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고 함

        - 국내기업은 민간항공 전반 및 통용항공산업에서의 소재 부품 설비 솔루션에 대해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