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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콩 건강기능식품 시장동향

    - 종합 영양제보다 특정 기능을 가진 제품이 더 인기 -

    - 체중 조절 식품, 스포츠 영양제 성장세 -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건강기능식품

     

      ㅇ HS Code: 210690(따로 분류되지 않는 식품) 

     

      ㅇ 관세율: 해당 사항 없음.

     

      ㅇ 수입규제 및 인증: 해당 사항 없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OTC: Over-the-counter drug 제외)는 약 64억8800만 홍콩달러(약 9176억 원)로 작년 대비 약 2.6% 성장함. 2012년 이후 평균 성장률이 1.2%로 큰 변동없이 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2022년 홍콩 건강기능식품 규모는 약 67억5500만 홍콩달러(약 9547억 원)로 예상됨.

        - 홍콩대학교 사회과학 연구팀의 조사에 따르면 성인 기준 2014년 건강기능식품 복용자 수는 6년 동안 약 10% 증가함.

        - 최근에는 체중 조절 식품과 스포츠 영양제 성장률이 가장 높고, 비타민과 일반 영양제의 성장률은 조금씩 하락하는 추세 

     

    홍콩 건강기능식품 규모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주 : 건강기능식품은 일반 영양제, 체중 조절 식품, 스포츠 영양제를 포함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시장동향

        - 최근 소비자들은 종합 성분 영양제를 선호하기보다 특정 기능이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장 기능 개선) 최근 개최한 홍콩 Food Expo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상품들이 관심을 끎. 프로바이오틱스는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됨. 홍콩에 22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대형 드러그 스토어 37곳에 납품하고 있는 카탈로(Catalo) 직원에 따르면, 최근 어른용 프로바이오틱스뿐만 아니라 어린이 전용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또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함. 카탈로 직원에 따르면 주 소비자가 40대 이상인 기타 건강기능식품과는 달리 프로바이오틱스는 20~30대 소비자들 또한 즐겨 찾는 제품이라고 설명함. 

     

    2018 홍콩 Food Expo’에서 진열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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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 (뼈관절 개선) 2014년 홍콩대학교 사회과학 연구팀의 최근 6개월 건강기능식품 복용자 조사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이 뼈관절에 도움될 것 같다는 의견이 25%로 나타남.  

        - 홍콩 대형 약국 Mannings Plus 90개 체인점에 물품을 납품하는 GNC의 인기 품목은 뼈관절 개선 제품임. 홍콩은 빠른 고령화로 인해 뼈관절 건강기능식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카탈로(Catalo) 판매원에 따르면, 최근 뼈관절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고 함.

     

    Mannings에 진열된 뼈관절 기능 개선 건강기능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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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습관 및 스트레스로 인해 체중이 증가하는 추세임. 따라서 건강을 지키기 위해 체중 조절 식품과 스포츠 영양제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전체) 2017년 건강기능식품(HS Code 210690 기준) 총 수입액은 70억3900만 홍콩달러임(HS Code 210690은 따로 분류되지 않는 식품으로 건강기능식품 이외의 제품도 포함한다는 점을 참조).

     

      ㅇ (한국) 대한국 수입금액은 2016년에는 대폭 증가했지만 2017년에는 소폭 하락함.

      

    2015~2017년 홍콩 건강기능식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690)

    (단위 : 백만 홍콩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미국

    894

    +50.7

    1,484

    +65.9

    1,566

    +5.5

    2

    중국

    888

    +6.8

    1,038

    +16.8

    1,165

    +12.2

    3

    호주

    457

    +223.1

    1,242

    +172.0

    1,038

    -16.5

    4

    일본

    470

    +61.7

    588

    +25.2

    513

    -12.8

    5

    네덜란드

    500

    -9.5

    498

    -0.4

    453

    -9.0

    6

    한국

    253

    +22.7

    410

    +62.0

    359

    -12.5

    7

    대만

    276

    -32.7

    265

    -3.9

    310

    +16.8

    8

    싱가포르

    101

    +10.2

    181

    +80.2

    245

    +35.3

    9

    말레이시아

    126

    -19.8

    128

    +1.2

    161

    +25.6

    10

    독일

    80

    +1.8

    175

    +118.4

    156

    -11.1

     

     

    자료원 : 홍콩 통계청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가 큰 만큼 경쟁도 치열함. 시장규모 1위 Nu Skin사 브랜드 Pharmanex의 시장점유율은 10%에 미치지 못함.

        - 건강기능식품 시장점유율 상위 10개 브랜드 안에 한국 브랜드 ‘정관장’이 포함됨. 면역 증강 역할을 하는 홍삼 또한 홍콩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 잡음.

        - 건강기능식품 점유율 상위 10위 안에 홍콩 현지 브랜드는 Vita Green과 Hin Sang 두 곳이 있음. 두 곳 모두 전통 약초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한다는 특징이 있음. 

     

      ㅇ 주요 경쟁기업

     

    2017년 홍콩 건강기능식품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

    순위

    브랜드 로고

    브랜드명

    점유율

    국가

    1

    word_image

    Pharmanex

    9.6

    미국

    2

    word_image

    Vita Green

    5.3

    홍콩

    3

    word_image

    Hin Sang

    3.6

    홍콩

    4

    word_image

    Herbalife

    3.5

    미국

    5

    word_image

    GNC

    3.4

    미국

    6

    word_image

    Nutrilite

    3.3

    미국

    7

    word_image

    Cheong-Kwan-Jang hk

    2.8

    한국

    8

    word_image

    Eu Yan Sang

    2.2

    싱가포르

    9

    word_image

    USANA

    1.6

    미국

    10

    word_image

    Brand's

    1.6

    영국

    자료원 : 유로모니터, 해당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대형 드러그 스토어, 약국에서 주로 판매, 온라인 판매도 증가

        - 홍콩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식품을 주로 대형 드러그 스토어, 약국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 홍콩 소비자들은 스포츠 영양제, 일반 영양제를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추세임. 인터넷을 통해 더 많은 정보 검색 및 다양한 종류와 브랜드들을 비교할 수 있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구매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됨.  

     

    □ 시사점

     

      ㅇ 다양한 성분의 건강기능제품보다 특정 기능이 있는 건강기능식품 선호

        - 소비자들은 특정 기능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믿어 선호도가 높음. 기업들은 홍콩 시장진출 시 어떤 기능을 핵심으로 강조할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음.

      

    기업별 인기 제품 기능 

     

    기업 

    Pharmanex 

    Vita Green 

    Hin Sang 

    GNC 

    Brand's 

    기능

    노화 방지 

    면역 증강

    장 기능 개선 

    관절 기능 개선 

    혈관 기능 개선 

     
      ㅇ 스포츠 영양제, 체중 조절 제품 선호도 증가
        - 기존 소비자들은 단백질 보충제 위주의 스포츠 영양제 제품들을 구입한 것에 반해, 최근에는 운동 후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무(無)단백질 스포츠 영양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최근 다이어트 보조제, 보충제보다 다이어트 전용 차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다이어트 전용 차는 사무직으로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있는 편임.
        - ‘2018 홍콩 자연 식품 전시회(Natural & Organic Prodcuts Aisa)’ 참가업체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다이어트 보조제 구매 시 섭취하기 편한 발포나 스틱형태를 선호하고 드러그 스토어에 전시된 유명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함.     

     

     

    자료원 : 유로모니터, 홍콩 통계청, 브랜드 홈페이지, 홍콩 건강기능식품 협회(HKHFA), 홍콩대학교 사회과학 연구 보고서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