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커피 시장동향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커피(HS Code: 210112)

     

    □ 선정 사유

     

      ㅇ 잠재력이 큰 커피시장

        - 전통적인 차(茶) 문화에 익숙하던 중국인들이 생활수준의 향상, 각종 미디어를 통한 인지도 제고 등으로 커피를 애용함에 따라 커피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시장동향

     

      ㅇ 중국 커피 시장규모 지속적으로 확대

        - 2015년 기준 중국의 커피 시장규모는 170억2000만 위안을 넘어서면서 전년 대비(약 163억8000만 위안) 3.9% 성장

     

    중국 커피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智研数据研究中心

     

      ㅇ 중국 지역별 커피 시장동향

        - 지역별 커피 시장점유율은 2015년 기준 화동(华东)지역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서남(西南), 화북(华北), 화남(华南), 동북(东北) 지역 순임.

     

    중국 커피 지역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中投顾问产业研究中心

     

        - 중국 커피 시장규모와 지역별 시장점유율을 토대로 동북 지역의 커피 시장규모를 추정해보면 약 22억6000만 위안(약 3000억 원)으로 추정됨.

     

    중국 동북 3성 커피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전체 시장규모

    170.2

    동북 지역

    비중

    13.3

    시장규모

    22.6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 커피 종류별 시장동향

     

      ㅇ 인스턴트 커피 시장규모가 가장 커

        - 한국, 일본 등 다른 아시아 국가와 마찬가지로 중국도 인스턴트 커피시장에서 시작해 RTD(Ready To Drink), 원두 커피 순서로 시장이 발전

        - 중국 커피시장의 경우 아직 성장 초기 단계에 해당하기 때문에 인스턴트의 비중이 RTD, 원두 커피에 비해 높음.

        - 인스턴트 커피의 점유율은 68.8%에 달하며 RTD는 20%, 원두커피는 11.2%임.

     

    중국 커피 종류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Mintel

     

      ㅇ 인스턴트 커피 시장규모 감소 예상

        - 현재 중국 커피시장에서 인스턴트의 점유율이 가장 높으나 최근 원두 커피 소비 및 커피 전문점 증가 등의 영향으로 향후 인스턴트 커피의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

        - 한국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그랬던 것처럼 RTD, 원두 커피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보이며 고급 원두제품이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

     

      ㅇ 중국 내 주요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 인스턴트 커피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앞도적으로 점유

        - 스위스 네슬레사의 네스카페가 시장 점유율 76%, 미국 몬델레즈사의 맥스웰하우스가 시장 점유율 10%로 각각 1,2위를 차지하고 있음. 3위부터는 절대 강자 없이 미국 스타벅스, 일본 UCC, 싱가폴 OWL 등이 치열한 경쟁을 벌임.

     

    중국 내 주요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브랜드

    국가

    회사

    이미지

    가격

    네스카페

    스위스

    네슬레

    99위안/15g*100포

    맥스웰하우스

    미국

    몬델레즈 인터내셔널

    99위안/13g*100포

    스타벅스

    미국

    스타벅스

    40위안/22g*4포

    UCC

    일본

    UCC 우에시마

    58위안/14g*48포

    OWL

    싱가포르

    OWL

    40위안/20g*45포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종합

     

      ㅇ 중국 내 주요 RTD(Ready To Drink) 브랜드

        - RTD 커피시장은 네슬레가 55.5%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산토리가 14.1%로 2위를 기록. 그 외 브랜드의 경우 고른 시장점유율을 보임.

        - 코카콜라, 왕왕(旺旺) 등 대형업체가 잇따라 RTD 커피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중국 내 주요 RTD 브랜드

    브랜드

    국가

    회사

    이미지

    가격

    네스카페

    스위스

    네슬레

    4위안/180ml

    GEORGIA

    미국

    코카콜라

    5위안/268ml

    야하(雅哈)

    대만

    퉁이(统一)

    4.9위안/280ml

    리취(利趣)

    일본

    산토리

    4.2위안/480ml

    스타벅스

    미국

    스타벅스

    19.9위안/281ml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종합

     

      ㅇ 중국 내 주요 원두 커피 브랜드

        - 원두 커피시장의 경우 역시 외국 커피 브랜드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스타벅스가 1위를 차지

     

    중국 내 주요 원두 커피(분쇄 커피) 브랜드

    브랜드

    국가

    회사

    이미지

    가격

    스타벅스

    미국

    스타벅스

    123위안/340g

    UCC

    일본

    UCC 우에시마

    89위안/400g

    일리

    이탈리아

    일리

    87위안/250g

    CAFÉ TOWN

    중국

    쓰웨이야카페

    (思维雅咖啡)

    89위안/454g

    LAVAZZA

    이탈리아

    Luigi Lavazza s.p A

    69위안/250g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종합

     

    □ 시장 전망

     

      ㅇ 커피 소비량 장기적으로 성장 전망

        - 중국 내 커피 소비량은 2015년 기준 약 12만3000톤으로 2014년(12만 톤) 대비 3.3% 증가했으며 이는 전 세계 커피 소비량의5.6%를 차지하는 규모임.

     

    중국 커피 총 소비량 추이

    (단위: 만 톤)

     

    자료원: 智研数据研究中心

     

      ㅇ 비교적 낮은 중국의 1인당 커피 소비량

        - 현재 중국의 일인당 일일 커피소비량은 약 0.003잔에 불과해 매일 약 0.329잔을 마시는 한국에 비해 낮게 나타나 시장 발전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중국 1인당 하루 평균 커피 소비량

    (단위: 잔/일)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중국의 커피시장은 차(茶)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아직 커피시장 형성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음. 따라서 중국 커피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음.

     

      ㅇ 원두커피의 커피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낮으나 중국의 소득수준 및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원두 커피와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 커피시장의 주요 브랜드를 보면 대부분 외국 커피 브랜드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중국 커피시장의 높은 성장 가능성에서 미루어 보아 중국 커피시장은 한국 업체에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자료원: 智研数据研究中心, Euromonitor, Mintel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