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중국 조미김 시장동향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조미김(HS Code: 210690)

     

    □ 선정 사유

     

      ㅇ 지속성장이 예상되는 김 시장

        - 한국산 먹거리가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며 한국산 가공식품의 대중국 수출액이 급증함.

        - 조미김 제품의 대중국 수출 증가는 중국 수산레저식품시장 성장에 따른 것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시장동향

     

      ㅇ 한국이 주도하는 중국 김 시장

        - 2016년 한중일 3국에서 생산된 마른김 약 250억 장 중 중국 18%, 일본 33%, 한국 49%의 생산량을 차지했음.

        - 중국의 김 양식은 단김과 무늬김이 주를 이루며 단김은 푸젠성, 무늬김은 장쑤성을 중심으로 양식이 이루어짐.

        - 기타 김 양식 지역은 장강삼각 지역(상하이, 저장성), 주강삼각 지역(광둥성)에 위치함.

     

      ㅇ 성장하는 중국 김 시장

        - 중국 김 시장은 한국산 가공식품의 인기 증가와 함께 꾸준히 성장. 또한 중국 남방지역 중심으로 김 생산량이 증가하는 추세임.

        - 최근 중국 김 시장규모는 16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한국 업체들도 중국 김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는 추세임.

     

    중국 김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www.bosidata.com

     

    □ 시장 전망 및 마케팅 방안

     

      ㅇ 웰빙 열풍, 중국 김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 끼쳐

        - 최근 김이 웰빙 식품으로 떠오르면서 중국 내 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특히 스낵용 김에 대한 젊은층 수요 증가로 조미김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산 조미김의 경우 자극적이지 않고 뛰어난 원재료 활용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인식이 강함.

     

      ㅇ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 및 전자상거래 활용

        - 한국산 조미김이 가지고 있는 인지도 및 강점(건강식, 프리미엄 제품)을 부각하는 동시에 중국의 대중적 소비재들을 공략하기 위한 차별화된 제품 개발이 필요함.

        - 전자상거래 활성화 및 스마트폰 사용 대중화로 인해 중국 온라인 시장규모는 급속성장. 따라서 중국 진출을 원하는 한국 식품업체는 온라인시장을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음.

     

    □ 수입 및 경쟁현황

     

      ㅇ 태국산 조미김과 경쟁 심화

        - 중국의 조미김은 주로 한국과 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 내에서 한국산과 태국산의 중국 시장진출 비율은 7:3 정도였음. 하지만 최근 태국산 스낵김이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에 시장점유율을 늘려감에 따라 한국산과 태국산 김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ㅇ 2017년 중국 김 수입현황

        - 한국 조미김의 경우 2017년 사드 문제와 함께 수입이 크게 감소했음. 하지만 2018년 사드 해빙 분위기에 맞추어 수입이 다시 증가할 전망임.

     

    2016, 2017년 중국 김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지역

    2016년

    2017년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09,554,268

    32

    112,148,807

    2.4

    태국

    52,575,597

    86.8

    66,932,208

    27.3

    한국

    56,017,163

    3.6

    44,079,023

    -21.3

    대만

    739,389

    2.8

    1,015,851

    37.4

    일본

    120,958

    53.8

    62,802

    -48.1

    미국

    1,079

    26

    7,874

    -28.9

    자료원: kita

     

      ㅇ 주요 유통채널

     

     

     

      ㅇ 주요 유통 브랜드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사진

    주요 취급 제품

    가격

    원산지

    광동시즤랑그룹유한공사

    广东喜之郎集团有限公司

    메이하오싀광

    (美好時光)

    푸딩, 밀크티, 김(즉석류), 캔디

    32위안

    (36g)

    중국

    광둥성

    보리식품공업유한회사

    波力食品工业(昆山)有限公司

    보리조미김

    (波力)

    (즉석류)

    23.9위안

    (30g)

    중국

    장쑤성

    쟝시아이보식품유한공사

    晋江市阿一波食品工贸有限公司

    아이보

    (阿一波)

    (국물용, 즉석류)

    19.9위안

    (30g)

    중국

    푸젠성

    사조해표

    해표

    조미김, 간장,

    장류, 음료

    9.9위안

    (16g)

    한국

    대상(주)

    청정원

    장류, 간장,

    조미김

    25.8위안

    (40.5g)

    한국

    Taokaenoi Food & Marketing

    Taokaenoi

    스낵김

    13.5위안

    (27g)

    태국

    자료원: 각 홈페이지 참고

     

    □ 수입 규정

     

      ㅇ 인증 정보

     

    품목명

    가공식품(김)

    제도명

    출입국 검험 검역 위생증서(出入境檢驗檢疫衛生證書/SANITARY CERTIFICATION)

    제도내용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규정에 따르면, 수입 식품 등은 통관 수속 전에 중국 수출입 상품 검사기구의 위생감독 및 검역(CIQ)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 검사를 합격한 후 출입국 검험 검역 위생증서를 발급함. 세관은 이 증서를 근거로 수입을 허가함.

    인증절차

    위생검사 -> 수입허가

    시험기관

    국가 품질 감독 검험 검역 총국(國家質量監督檢驗檢疫總局) 산하

    출입국 검험 검역국(出入境檢驗檢疫局)

    인증기관

    국가 품질 감독 검험 검역 총국(國家質量監督檢驗檢疫總局) 산하

    출입국 검험 검역국(出入境檢驗檢疫局) 

    유의사항

    - 통관 시 반드시 위생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합격 후 위생검사 합격을 근거로 수입 허가

    -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 중국 내 판매가 가능함.

    - 위생증서는 당시 수출하는 화물에 해당되며 차후 수출 시 반드시 새로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 함.

    - 식품 수출 전 중문 라벨 신청과 해외 식품 수출기업 사전등록을 하지 않으면 수출이 불가능함.

    자료원: http://news.kotra.or.kr

     

      ㅇ 중문 라벨 필수

        -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포장식품 라벨 표기사항

    No

    표기사항

    1

    식품명/원산지

    2

    생산업체 명칭 및 주소, 연락처, 대리인 정보

    3

    생산일, 품질보증기간, 저장방법

    4

    순 중량, 고형물 함량(정량포장일 경우)

    5

    영양성분 표시

    6

    생산업체가 적용한 제품 표준코드

    7

    식품의 품질등급, 가공기술(식품표준이 요구할 경우)

    8

    식품생산허가(SC) 번호

    9

    중문 주의사항 또는 경고마크

    10

    수출국 식품 위생인증 로고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시사점

     

      ㅇ 중국 김 시장 경쟁 심화

        - 사드 문제 이후 한국산 김의 중국 수출은 급감했음. 이전에 중국 김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던 한국산 김은 최근 태국산 김의 수입 증가와 및 중국의 자국산 김의 생산 증가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사드 문제 해빙 분위기와 함께 중국의 대중적 소비재들을 공략하기 위한 차별화된 제품 개발이 필요함.

     

      ㅇ 수입 규정 준수

        -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규정에 따르면, 수입식품 등은 통관 수속 전 중국 수출입 상품 검사기구의 위생감독 및 검역(CIQ) 검사를 받아야 함. 이 검사를 합격한 후 출입국 검험 검역 위생증서를 발급함.

        - 해당 위생증서가 없을 경우 중국 수출이 불가능하며 차후 수출 시 반드시 새로운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 함.

        - 식품 수출 전 중문 라벨 신청과 해외 식품 수출기업 사전등록을 하지 않으면 수출이 불가능함.

        - 중국 시장에 식품을 수출할 경우 위생 증서 확보, 중문 라벨 표기, 해외식품 수출기업 사전등록을 필수로 해야 함.

     

     

    자료원: www.bosidata.com, http://kita.ne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