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정보

    中, 애완동물 증가로 성장 기대되는 동물용 의약품 시장

    - 새롭게 발생하는 동물질병 및 바이러스로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

    - 폐쇄적인 중국 동물용 의약품 시장, 민관 협력을 통한 개척 노력 필요 -

     

     

     

    □ 성장 빠른 중국 동물용 의약품 시장

     

      ㅇ 세계 동물용 약품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세를 기록 중이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전망임.

        - <2017-2022년 중국 동물용 의약품 시장 심층분석 및 투자전략 자문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동물용 의약품 시장은 2011년 약272억 달러에서 2016년 약 322억 달러로 매년 평균 약 10억 달러씩 증가함.

        - 이러한 성장세가 이어진다면 2023년에는 약 4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세계 동물용 의약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달러)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아시아는 세계 동물용 의약품 시장 가운데 가장 급속한 성장을 이어가는 지역임.

        - 가장 급속한 성장을 이룬 곳은 아시아 지역으로 2011년 70억 달러에서 2016년 91억 달러로 5년간 약 30% 성장을 이룸. 이는 같은 기간 다른 지역인 북미(약 11%), 유럽(약 12%)과 비교할 때 확연한 차이가 나타남.

     

    2011~2016년 지역별 동물용 의약품 시장규모

    (단위: 억 달러)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북미

    88.07

    92.05

    93.18

    94.29

    95.60

    98.14

    유럽

    83.45

    87.72

    88.76

    90.06

    91.57

    93.63

    아시아

    70.40

    76.46

    79.91

    83.41

    87.22

    91.38

    기타

    29.90

    32.32

    33.03

    34.45

    36.01

    38.61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 2016년 동물용 의약품 시장 지역별 점유율은 북미 30.5%, 유럽 29.1%, 아시아 28.4% 순으로, 아시아 시장의 규모가 북미와 유럽시장 규모와 대등해짐.

     

    2016년 세계 동물용 의약품 지역별 분포도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중국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고 식품 안전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강화되면서 동물용 의약품 시장은 급속한 발전을 이룸.

        - 2007~2015년 중국 동물용 의약산업 매출액 복합 성장률은 11.3%로 같은 기간 세계 동물용 의약품 시장의 성장 속도보다 훨씬 빠름.

        - 또한 ‘2018년 중국 동물 백신업 발전현황 및 발전전망 분석’에 따르면, 2000년 10억 위안이었던 중국 동물백신 시장은 2017년131억으로 꾸준히 성장함. 2000년 28곳이었던 백신제조기업은 2016년 97곳으로 10여종에 불과했던 동물용 백신 종류는 400여 종류로 늘어남.

     

    2007~2015년 중국 동물용 의약산업 매출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中国报告网

     

    □ 애완동물 시장 성장에 비해 낙후된 의약품 시장

     

      ㅇ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애완동물 산업은 이미 100년 이상의 발전 역사를 가짐. 애완동물 식품, 용품, 의료 및 서비스 등 전반적인 산업 체계가 형성됨.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전세계 애완동물 시장규모는 1098억 달러이며, 전년 대비4.77% 성장함.

     

    2009~2017년 세계 애완동물 상품 시장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中信建设证券研究所

     

      ㅇ 중국 애완동물 산업은 비교적 늦게 발전하기 시작함.

        - 90년대 애완동물 산업이 싹트기 시작해 2010년대부터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2020년 이후 성숙기로 들어설 것으로 전망됨.

        - 중국농업대학 동물의학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국민 1인당 GDP가 8000달러에 도달하면 애완동물 산업이 빠른 성장을 한다고 함.중국은 2016년 기준 이미 8000달러를 넘어서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기초가 형성된 것으로 평가됨.

        - <국내외 애완동물 보건/의약품 시장 소개>에 따르면 앞으로 중국의 애완동물 산업 시장규모는 5~10배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약 6~12조 위안에 해당하는 규모임.

        - 2010년 중국의 애완동물 시장규모는 140억 위안에 불과했지만 2016년까지 연 평균 46%에 달하는 고도 성장을 이뤄 1000억 위안을 넘어섬. 이후 2020년까지 연평균 증가율 16%로 2020년에는 약 22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010~2020년 중국 애완동물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有宠研究所光大证券研究所예측, <2016 중국애완동물업백서

     

      ㅇ 애완동물 시장의 빠른 성장에 비해 중국 애완동물 의료시장은 여전히 낙후된 상태임.

        - <2018~2024년 중국 애완동물업계 경쟁구도 및 투자전망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미국의 애완동물 시장규모 분포에서 의료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임. 그러나 중국의 경우 약 23%로 미국과 비교적 큰 격차를 보임. 오히려 애완동물 판매 시장이 미국과 비교해 시장에서의 비중이 높은 편임.

     

    미국과 중국의 애완동물 상품 시장 분포 비교

     

    자료원中国产业信息网中信建投证券报告

     

        - <2017~2022년 중국 애완동물 시장 운영형태 투자전략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애완동물 시장은 수년간 계속해서 통일된 가격제도와 서비스 표준을 만들지 못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이 지속됨. 소비자들은 애완동물 예방접종이나 미용 등의 서비스를 받을 때도 체계화된 서비스를 기대하지 못함. 때문에 중국인 소비자들은 가장 필요로 하는 애완동물 주요 020 서비스로 ‘의료서비스(87%)’를 꼽음. 그 밖에 청결(52.0%), 미용(40.5%), 훈련(39.7%)등이 뒤를 이음.

        - <2016 중국 애완동물업 백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애완동물용 의약품은 대부분 보건용품으로 분류되며 치료용 의약품으로 분류된 것은 단일 종류임. 뿐만 아니라 생산기술 연구개발비가 적은 등 영향으로 그 품질 마저 제각각임.

     

    □ 동물용 의약품 관련 인증제도

     

      ㅇ GMP 인증은 ‘Good Manufacturing Practices’의 줄임말로 식품·의약품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품질면에서 보증하는 기본조건으로서의 우수식품·의약품의 제조·관리의 기준임.

        - 품질이 고도화된 우수 식품·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한 여러 요건을 구체화한 것으로 원료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품질관리의 전반에 지켜야 할 규범임. 현대화·자동화된 제조시설과 엄격한 공정관리로 식품·의약품 제조공정상 발생할 수 있는 인위적인 착오를 없애고 오염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정성이 높은 고품질의 식품·의약품을 제조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이 제도는 미국이 1963년 제정해 1964년 처음으로 실시한 데 이어 1968년 세계보건기구(WHO)가 그 제정을 결의해 이듬해 각국에 권고함으로써 독일이 1978년, 일본이 1980년부터 실시함. 한국은 1977년에 제정해 그 동안 업계의 자율적 실시를 권장해 왔는데, 2007년부터 의료기기에 대한 GMP 지정 전면시행을 시작으로 의약품에 대해서는 2008년 신약 적용부터 시작해 GMP 제도를 실시함.

     

    중국 GMP 인증제도

     

     

    자료원: 바이두

     

      ㅇ 중국은 2004년 동물용 의약품에 대해 강력하게 GMP 제도를 실시함. 중국 동물용 의약품 생산기업 수는 2004년 2,800개에 달했으나 GMP 실시 후 급격히 줄어들어 2015년 말 기준 중국 동물용 의약품 생산기업은 1,686개임.

        - 중국 위생부는 자체적으로 2011년 ‘약품생산품질관리규범(2010년 수정, 신GMP)’을 발표해 2011년 3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감. 때문에 중국에 수출을 생각하고 있는 기업은 해당 인증제도를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함.

        - 인증 획득 기업을 인수하는 것이 자체적으로 인증을 신청하는 것보다 수월함. 따라서 인증 획득을 위해 중국 현지의 기업 인수 합병을 통한 중국 진출도 하나의 방법임. 실제 Zoetis, Merial 등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같은 방식으로 중국에 진출함.

     

    □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중국기업

     

      ㅇ 중국은 동물용 의약품을 제조하는 제약기업의 숫자는 전 세계 1위이나, 중국 동물용 의약품 시장에서 1~5위 모두 미국과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제약기업이 차지함.

     

    2017~2018년 중국 동물용 의약품 10대 기업

    No.

    회사명

    소재지

    회사 소개

    1

    Zoetis 硕腾

     

    미국

    중국 회사명은 硕腾(苏州)动物保健品有限公司.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동물용 의약품 기업으로 60년의 전통을 가진 미국 회사임. 양질의 동물용 백신 제공하고 업무지원 및 교육을 진행함.

    2

    Boehringer Ingelheim

    勃林格殷格翰

     

    독일

    중국 회사명은 上海勃林格殷格翰药业有限公司. 1885년 독일에서 시작한 동물용 의약품 기업으로 1994년 중국 시장에 진출함. 의약품, 동물보건, 생물제약, 미생물제약 등 사업으로 시작해 현재는 돼지, 가금류, 애완동물 의약품 분야에 주력

    3

    BAYER 拜耳

     

    독일

    중국 회사명은 拜耳(中国)有限公司. 독일 BAYER 그룹 산하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약회사임. 고분자, 화학보건, 화학공업 분야에 종사하며, 인간 및 동물 의약품을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는 글로벌 제약회사임.

    4

    Elanco 礼来

     

    미국

    중국 회사명은 礼来(上海)管理有限公司. 동물용 의약품과 식품에 주력하며, 동물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에게 솔루션 제공을 기반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글로벌 제약회사임.

    5

    MSD 默沙东

     

    미국

    중국 회사명은 默沙东(中国)投资有限公司. 처방약, 백신 및 바이오 제품,동물보건제품 분야에 종사하며 혁신 의료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약회사임. 1992년 중국에 진출해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운영, 생산, 연구 개발을 통합 운영함.

    6

    中牧股份 CAHIC

     

    중국

    회사명은 中牧实业股份有限公司. 1998년 설립된 동물용 의약품 기업으로 동물 의약용 바이오 제품, 사료 및 사료 원료 생산 및 무역 업무에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기업임. 중국농업발전그룹유한공사가 실질적으로 관리하는 국영기업임.

    7

    瑞普生物 RINGPU

     

    중국

    회사명은 天津瑞普生物技术股份有限公司. 1998년 톈진에 설립돼 중국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제약 기업임. 가금류와 가축, 애완동물, 수산물 등 280여 종의 동물용 의약품을 출시함. 이 중 화학약품은 약 170종, 바이오 제품은 50여종, 사료 첨가제 30여종, 식물 추출제 30여종임.

    8

    宝灵 BAOLING

     

    중국

    회사명은 金宇生物技术股份有限公司. 1958년에 설립돼 구제역 세포 부양 백신, 돼지 콜레라 백신 등 약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는 제약회사임. 2008년 세포 부양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구제역 양성 생산라인을 구축해 중국 축산용 약품산업을 업그레이드함. 2012년에는 구제역 백신 항원, 단백질 가루, 잡단백질, 단백질 검사에서 충족 수준을 만족시킴.

    9

    大北农 DBN

     

    중국

    회사명은 北京大北农科技集团股份有限公司. 1993년에 설립돼 중국사료공업협회 부회장 역할을 맡으며, 사료, 동물보건, 식물보건, 바이오 사료, 돼지 종 연구 등의 사업을 진행함. 2010년 선전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중국 농업 분야 상장 기업 중 가장 높은 시가총액을 기록함.

    10

    大华农

     

    중국

    회사명은 广东温氏食品集团股份有限公司. 大华农의 전신은 상장회사인广东大华农动物保健品股份有限公司로 2015년 广东温氏食品集团股份有限公司이 广东大华农动物保健品股份有限公司을 합병함. 동물용 바이오 제품, 동물용 약물제제, 사료 첨가제를 주 사업으로 해양, 어업 및 수산업으로 사업을 확대 중임.

    자료원: CNPP大数据平台

     

      ㅇ 2016년 중국수약협회에서 발표한 <2015년도 수약산업 발전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중국 동물용 의약품 10대 기업의 총 판매액은 7억 5400만 위안으로 전체 판매 규모의 17.84%을 점유함.

        - 아직까지 시장 내에 독점적인 기업이 적은 편이고 집중도가 낮은 편임. 중국 시장의 후발 진입 주자인 한국 기업에게는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 한국 동물용 의약품 산업 현황

     

    ㅇ 중국 동물용 의약품의 국내 진출은 많은 반면 중국은 까다로운 인허가 절차로 사실상 진출이 어려운 상황임.

        - 2017년 수입한 동물용 의약품 원료의 57.6%는 중국산이며 중국산 동물용 의약품 완제품도 118개 품목이 허가를 받음. 원료와 완제품을 합해 지난해에만 중국에서 8482만 달러의 동물용 의약품이 수입됨.

        - 반면 한국 동물용 의약품의 대중국 수출은 1개 품목만 허가를 받아 지난해 겨우 22만 달러 수출에 그침. 품목 수로 비교하면 무려1:118로 한중간 동물 약품 분야 무역 불균형이 극심한 현황임.

        - 중국은 까다로운 수입 인허가 절차로 사실상 비관세 장벽을 세워 동물약품 수입을 억제함. 여러 한국기업이 중국 수입 등록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나, 최초 서류접수가 각각 2013년과 2014년임에도 아직 등록을 완료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ㅇ 한국 동물용 의약품의 수출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며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파악됨.

        - 2017년 제 9차 동물용의약품산업 발전포럼에 따르면, 동물용 의약품 시장의 국내 판매 연평균 증가율은 3.4%로 내수 판매액이 정체된 상태인 반면 해외 수출 연평균 증가율은 18.6%로 증가율이 내수 시장에 비해 훨씬 높음.

        - 한국동물약품협회의 2017년 수출동향에 따르면, 수출 상위 20개 기업의 2017년 1분기 수출액은 전년 동기의 544억 원보다 약 21.5% 증가한 661억원(약 5700만 달러)을 돌파한 것으로 파악됨. 특히 의료기기와 생물학적 제제 등 완제품 수출이 378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47% 늘어 약진함.

        - 실제 수출액은 2013년 1억 5200만 달러에서 2016년 2억 3600만 달러로 증가했고 2018년 수출액은 2억 7000만 달러로 예상됨. 주요 수출시장은 아시아, 중남미 등 100여개 국가임. 한국의 동물용 의약품 산업에 있어 해외 수출은 새로운 활로 개척 기회임.

     

    한국 동물용 의약품 해외 수출 규모

    (단위: 만 달러)

     

    자료원: 제9차동물용의약품산업발전포럼 발표내용 근거,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제작

     

    □ 한중 동물용 의약품 관련 협력 현황

     

      ㅇ 정부 차원에서 동물용 의약품 분야에서의 협력이 강화되는 추세임. 이런 협력 기반을 바탕으로 한국 동물용 의약품의 중국시장 진출 진입장벽을 낮추는 기회로 활용해야 함.

        - 한중 양국 정부는 ‘한중 동물 위생·검역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함. MOU에 따라 양국은 AI, 구제역 등 가축질병 발생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고, 동물질병 대응기술 교류 등 가축 전염병에 관한 공동 예방과 방역 노력을 강화하기로 함. 또한 그 동안 문제로 제기됐던 등록절차 간소화, 전문가 교류 등 동물용 의약품 산업에 대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함.

        -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2018년 6월 27일 부산에서 ‘제 18차 한·중 농업협력위원회’가 개최됨. 이 회의에서 한·중 양국은 농촌정책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농촌 융복합 산업 분야 교류 방안을 논의함. 특히 한국산 동물용 의약품 중국 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함.

     

     

    자료원: 바이두

     

      ㅇ 민간 차원에서의 산업 교류도 활발하게 진행됨.

        - 2018년 7월 한국동물약품협회는 중국수약협회와 동물용의약품산업 상호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함. 동물용 의약품 산업 및 품질관리 정보 상호교환, 동물약품 학술·기술 관련 정보 상호협조, 동물약품 품질 검사와 교육에 대한 협조, 상호 교차 방문 등에 협력해 나가기로 약속함.

     

     

    자료원: 바이두

     

    □ 동물병원 관계자 인터뷰

     

    Q1. 현재 병원에서 주로 사용(취급)하는 약품들은 어떤 브랜드의 제품들인지?

    A1. 미국과 독일 수입 브랜드와 중국산 브랜드를 함께 사용함. 몇 가지 예를 들면 MERIAL(梅里亚), BAYER(拜耳), 金盾(JINDUN)등이 있음.

     

    Q2. 해당 브랜드 약품을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A2. 딱히 특별한 이유는 없음. 일반적으로 예전부터 사용해온 익숙한 브랜드여서 믿을 만 하고, 업계 내에서 인지도가 높음. 또한 몇몇 고객은 특정 브랜드를 찾는 경우가 있음.

     

    Q3. 동물용 약품을 선정할 때 주로 고려하는 요인은?

    A3. 주로 고려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임. 업계 내에서의 약품 효과에 대한 사용 후기. 그리고 본인 스스로가 해당 브랜드를 사용해 본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함. 부수적으로 약품의 가격 역시 고려 요인 중 하나임.

     

    Q4.  한국산 동물용 의약품을 사용해보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지?

    A4. 사실 들어본 적이 없음. 사용해 본 경험 역시 없음.

     

    Q5. (한국산 동물용 의약품의 현황과 간단한 소개 이후) 이후에 중국 시장에도 한국산 동물용 의약품 기업이 진출한다면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A5. 아무래도 약품을 취급하는 입장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을 단번에 바꾸는 일은 쉽지 않을 것임. 물론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을 가진 약품이 있다면 사용해 볼 의향은 있음. 하지만 그 전에 먼저 업계 내에서의 충분한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야 할 것임.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 시사점

     

      ㅇ 중국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축산 산업에서의 질병, 의약품 등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높아짐. 따라서 동물용 의약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 추세를 보일 전망임.

        - 또한 중국 소비자의 소득 증가와 맞물려 애완동물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애완동물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애완동물 산업에서의 의약품은 브랜드화, 고급화된 수요를 바탕으로 시장이 확대될 전망임.

     

      ㅇ 우리 동물용 의약품 기업은 이미 동남아, 남미 등지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바 있음. 꾸준한 해외 박람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한다면 비록 까다롭지만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시장임.

        - 또한 정부 및 민간 차원에서의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발생 가능한 여러 문제점을 검토 및 해소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中国报告网, EUROMONITOR, 中信建设证券研究所, 搜狐, 宠物圈, 百度, CNPP大数据平台, 농축유통신문, 농수축산신문, 데일리벳 및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