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2017 중국(다롄) 국제패션방직박람회 참관기

    중국 상무부다롄시 정부 주도로 펼쳐진 동서양 패션 트렌드의 만남 

    비즈니스 상담이 아닌 단순 판매에 집중된 현장 분위기는 아쉬워 -

     

     

     

    □ 박람회 개요

     

      ㅇ 중국 국무원 비준을 받은 국가급 패션 박람회로 매년 9월 가을 패션을 주제로 개최

        - 국내외 500여 패션 브랜드가 참여하는 박람회로 다롄시 패션 트랜드 발표회 등 학술회의뿐만 아니라 패션기업 간 비즈니스 상담회해외 유명 브랜드의 2018 신상품 패션쇼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즐길 수 있음.

     

    박람회명

    2017 중국(다롄국제패션방직박람회

    [2017 中国(大连)国际服装纺织品博览会, 2017 China(Dalian) International Garment & Textile Fair]

    기간

    2017년 9월 22~24

    장소

    다롄 세계박람관장(大连世界博览广场), 다롄싱하이컨벤션센터(大连星海会展中心),

    다롄Z28패션실리콘밸리(大连Z28时尚硅谷)

    주관

    중화인민공화국상무부다롄시 인민정부

    후원

    중국 방직공업연합회중국 패션협회중국 방직품수출입상회 등

    수행기관

    중국(다롄)국제패션방직박람회판공실랴오닝성방직패션협회다롄시패션방직협회

    홈페이지

    www.cigtf.com

     

      ㅇ 개최 규모

        - 이번 박람회는 15000㎡ 규모의 행사장에 1000개 패션기업의 800여 브랜드가 참가했으며 참관객은 8만 명 이상으로 집계됨.

        - 수행기관 측에 따르면 패션기업의 부스가 설치된 다롄싱하이컨벤션센터(大连星海会展中心이외에도 패션쇼가 펼쳐진 다롄세계박람광장과 해외 브랜드의 신제품 발표가 이뤄진 다롄Z28패션실리콘밸리까지 합치면 전체 행사장 규모는 5에 달함.

     

    박람회장 전경

     박람회 출입증(전시 기업용바이어용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실사

     

    □ 특징 및 시사점

     

      ㅇ 박람회장을 들어서자마자 볼 수 있는 이탈리아관 외에 네덜란드한국일본대만 등 국가의 국가관 운영

        - 유럽풍 패션과 동양 패션을 집중적으로 선보여 참관객으로 하여금 동서양 패션 트렌드를 볼 수 있었음.

        - 총 20여개 국가의 브랜드가 참여해 박람회의 국제화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림.

        - 국가관을 운영하지 않는 국가의 브랜드는 중국 현지 에이전트가 직접 부스를 운영함

     

    국가관 사진

    이탈리아관(전경)

    이탈리아관(내부)

    일본관(전경)

    대만관 대만섬유협회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실사

     

      ㅇ 한국관 참가 기업

        - 이번 박람회의 한국관은 대구경북패션사업협동조합은 6개 회원사와 KOTRA 다롄 무역관이 참여했으며 총 8개 부스를 운영함.

        - 대구경북패션사업협동조합은 매년 회원사들과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박람회 개막일 저녁 패션쇼 준비를 포함해 중국 내 한국 대표 섬유도시 대구와 한국기업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한국관 참가기업

    번호

    기업명

    브랜드

    1

    INNOCENCE

    INNOCENCE

    2

    Raycool

    Raycool

    3

    J.K. Apparel

    G.NATUREuomo

    4

    CENTURYCLO

    CENTURYCLO

    5

    WHEE UP BY WHEE JIN

    WHEE

    6

    TWO.ST International

    TWO.ST

     

      ㅇ 외국 패션 관계자 및 국가관 운영 기업을 위한 통역 지원

        - 다롄외국어대학교는 박람회 수행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통역을 지원하고 있음.

        - 다롄외국어대학교에는 다양한 외국어 학과가 있으며 해당 언어를 전공하는 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매년 다롄 국제패션방직박람회 자원봉사자로 참여하고 있음.

     

    □ 현장 인터뷰

     

      ㅇ 한국관 참가기업

        - 매년 중국에서 개최되는 상하이청두 패션박람회도 참여하는데, 다롄시는 패션기업보다는 우수한 원단 및 섬유 생산기업이 많음.

        - 박람회를 통해 샘플 제작에 필요한 원단 등 섬유 소재를 봐두었고, 한국에 들어가기 전 주문을 하고 갈 예정임.

     

      ㅇ 한국관 관람객

        - 타오바오 등 온라인 패션 시장에서는 고급 의류를 찾기가 쉽지 않아 실제 고급 브랜드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매하고 있음.

        - 한국 드라마와 영화 때문에 한국 패션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전시된 옷을 직접 보고 입어볼 수도 있어 새로운 패션 정보를 많이 수집함.

     

    □ KOTRA 다롄 무역관 의견 및 개선사항

     

      ㅇ 중국 바이어의 구매상담보다는 일반 소비자 대상 소매 위주

        - 대부분의 국가급 패션박람회가 바이어 간 구매상담이 이뤄지는 것에 반해, 이번 박람회는 방문하는 관람객 대상으로 소매 판매 중심으로 부스를 운영함.

        - 사전에 전시 부스 운영기업과 바이어 상담이 주선된다면 한국관 참가기업에 더 의미있는 박람회가 될 수 있음.

     

      ㅇ 중국 패션시장의 업그레이드

        - 다수의 중국 기업이 원단첨단섬유 등 신제품을 선보여 관람객으로 하여금 인기를 끎.

        - 한류를 통한 'Made in Korea'에 대한 프리미엄이 많이 사라짐.

        -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기성복보다는 특정 디자이너의 브랜드를 선호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한국 브랜드의 새로운 중국 패션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한 시점임.

     

      ㅇ 박람회장 내 한국관 위치

        - 한국관은 인기가 높아 중국 관람객의 호응은 뜨거웠으나 15000㎡ 규모의 행사장에서 찾아 가기 어려운 곳에 위치함.

        - 수행기관 측에 확인한 결과, 한국관 참가기업 수가 많지 않아 이번 박람회는 행사장 구석자리에 배정받음.

     

      ㅇ QR코드 및 모바일 결제수단 등 세일즈 마케팅 필요

        - 부스 내 QR코드 스캔을 통해 관람객이 해당 브랜드의 제품 소개 및 의상디자인을 볼 수 있도록 하면, 박람회 기간 내 더 많은 바이어 및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음.

        - 박람회를 통해 의상을 판매하려는 기업은 사전에 위챗페이 등 모바일 결제 수단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

        - 중국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중국인 관람객을 위한 배려가 필요해 보임.

     

     

    자료원: 중국(다롄국제패션방직박람회 홈페이지 내 보도자료, KOTRA 다롄 무역관 실사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