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제48회 광저우 국제미용박람회 참관기

    - 91만 명이 관람한 중국 최대 미용 박람회 -

    위챗 등 SNS 활용 홍보 필수 

    - K-Beauty에 대한 관심 뜨거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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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CIBE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제48회 중국 광저우 국제미용박람회 (48届中国广州国际美博会)

    개최일자

    2018 3 10~12

    장소

    광저우 중국수출입상품교역전시관 (中国进出口商品交易会展馆)

    연혁

    1989년부터 48번째 개최

    전시 내용

    색조 화장품스킨케어네일아트건강관리다이어트미용기계 등

    전시부스 수

    3800여 개

    관람객 수

    91만 명

    홈페이지

    www.chinainternationalbeauty.com

    자료원: CIBE

     

    □ 전시회 특징

     

      ㅇ 광저우 국제미용박람회는 1989년에 시작돼 3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중국 최대 규모 미용 박람회임.

        제48회 광저우 국제미용박람회는 3 10~12 3일 동안 개최됨. 26개국에서 약 3800개 부스 규모로 개최됐으며, 91만 명 이상이 광저우 미용 박람회를 참관한 것으로 집계됨.

        이 박람회는 광저우에서 매년 3월과 9월에 개최되고 상하이에서 5베이징에서도 3, 7월에 개최 예정임광저우 박람회 현장에서 상하이베이징 미용박람회 홍보 패널을 많이 볼 수 있었음.

     

    □ 전시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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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CIBE

     

      ㅇ 제48회 광저우 국제미용박람회는 광저우 파저우(琶洲) 위치한 중국수출입상품교역전시관 A, B, C 구역에서 개최됐으며, 약 30만 ㎡의 초대형 전시 공간을 사용함.

        - 2018년 광저우 국제미용박람회의 키워드는 패션젊음크로스오버혁신으로 모든 전시장은 이 주제에 맞춰 구성됨.

        - A구역은 색조 화장품향수영유아 제품메이크업 브러시∙퍼프 등 미용도구를 전시함이 중 특히 색조제품을 전시한 4.2관의 인기가 가장 높았음.

        - B구역은 이번 미용 박람회의 메인 전시 구역으로해외 브랜드 제품스킨케어 제품피부관리 기기미용 의료기기 등을 전시함한국관과 한국기업 개별부스는 대부분 B구역에 위치함.

        - C구역은 네일아트 관련 제품모발 관련 제품건강관리기기 등이 전시됨건강관리기기 중 중국 전통 중의학을 접목시킨 쑥뜸 기기가 많이 전시됨.

     

    □ 전시회 현장 정보

     

      ㅇ 위챗(Wechat, 微信) QR코드 스캔을 요구하는 부스가 많아짐.

        위챗 QR코드 스캔을 통해 브랜드 공식계정을 팔로우하거나홍보하는 영업사원의 위챗 계정을 직접 친구로 추가하면 샘플을 주는 호객 행위가 많음.

        바이어의 관심을 끌기 위해 회사 유니폼특이한 코스튬소수민족 의상을 입는 등 부스 별 홍보 경쟁이 매우 치열함.

        중국 미용박람회에서 위챗 공식계정을 통한 홍보는 필수사항으로 자리잡음바이어로 참관하는 경우에도 위챗 계정을 만들어 QR코드 스캔 기능을 이용해야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음.

     

    SNS 등을 활용한 제품 및 기업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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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ㅇ 부스 전시 외에도 각종 특별 행사 및 미용 관련 포럼이 개최됨.

        - ‘중국 국제 피부관리대회(中国国际皮肤管理大赛)’, ‘네일아트 교류회(美甲交流会)’ 등 특별 행사를 열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함.

        또한 제 4차 중국 미용 신소매 포럼(第四届美动中国新零售大会)’, ‘2018 미용업계 리더스 포럼(美业传祺经销商领袖论坛)’, ‘미용업계 관계자 학습성장포럼(美业人学习与成长论坛)’ 등 미용 관련 회의 및 포럼을 열어 중국 미용시장의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논의함.

     

      ㅇ 한국에서도 다양한 주관기관을 통해 많은 한국기업이 참가함.

        중소기업중앙회미용산업협회, KOECO, IBITA, 대구광역시경상북도 등이 단체 한국관을 구성함한국 기업 참가규모는 한국관,개별부스 등을 포함해 약 120개 사로 총 2000㎡에 달함.

        한국관은 같은 BI를 활용해 통일성 있고 차분한 분위기로 운영됐으며한국관 외에 개별부스로 참가한 한국 기업도 많았음.

        스킨케어 제품 관련 업체가 많았고 미용 의료기기 업체도 다수 참가함중국 바이어들은 여전히 K-BEAUTY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한국 화장품은 믿고 쓸 수 있다고 생각하는 등 높은 신뢰도를 보임.

        - 한국기업은 호객을 통한 홍보 행위는 거의 하지 않았으며대형 스크린으로 제품 영상을 띄우거나 최신 기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 바이어들의 관심을 유도함.

     

    한국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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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한국관 외 국가관으로는 홍콩관대만관 등이 참가함유럽미주 지역 기업은 국가로 참여하기보다는 개별적으로 부스를 구성해 박람회에 참가하는 특징을 보임.

        미용박람회 특성상 왕홍(网红인터뷰메이크업 아티스트의 화장 시연 등을 진행하는 부스가 많았으며 이런 부스에 언론과 관람객이 많이 몰림.

     

    기타 국가관 및 왕홍, 메이크업 시연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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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 한국기업 현장 인터뷰

     

    1) 모발 관련 제품 생산서비스 기업 A

     

      Q1. 중국 바이어들이 어떤 상품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지?

      A1. 지성 두피와 탈모를 위한 제품을 많이 찾음중국인은 석회수로 인해 머릿결이 많이 상하기 때문에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것으로 예상함따라서 중국인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트러블 샴푸 라인 판촉에 힘쓰고 있음.

     

      Q2. 중국 진출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이 있다면?

      A2. 중국은 SNS 이용이 활발한 편이기 때문에 주로 SNS를 이용한 마케팅을 강화함타오바오(淘宝), 위챗(微信), 알리페이(支付宝)등 중국 SNS 채널을 개설해 방문 바이어와 고객에게 팔로우를 부탁하고 지속적인 B2B, B2C 관리와 이벤트 등 활동을 진행함.

     

      2) 기초 화장품 브랜드 B

     

      Q1. 이번 미용 박람회의 참가 목표가 무엇인지?

      A1. 아직 중국 화장품 시장에 제대로 진출하지 않아 시장조사 겸 새로운 바이어 발굴을 목표로 광저우 국제미용박람회에 참가함.

     

      Q2.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

      A2. KOTRA 광저우무역관을 통해 발굴한 중국 파트너와 협력해 Tmall, JD 등 중국 대형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 진출할 계획임현재 마스크팩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심플한 한국식 디자인과 중국에 없는 높은 기술력그리고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워 중국 진출을 시도하려 함.

     

     시사점

     

      ㅇ 미용박람회에서 위챗(微信) QR코드의 활용도가 높아진 점에 주목해야 함.

        중국 화장품 기업은 이미 위챗 공식계정을 이용한 홍보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한국 화장품 기업들도 중국 화장품 시장특히B2C 시장에 진출 시 위챗 등 SNS를 이용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추천함.

        박람회에서 확보한 팔로워들의 관심을 잃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SNS 공식 계정을 관리해야 함실제로 중국 기업 중에서는 박람회가 끝나자마자 영업사원이 위챗으로 연락을 하며 팔로워 사후 관리에 신경 쓰는 모습을 보임.

     

      ㅇ 중국 로컬 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제고됨.

        몇몇 중국 화장품 기업은 한국기업으로 오해할 정도로 깔끔하고 보기 좋은 제품 포장을 선보임또한 일부 중국 미용 의료기기 기업의 경우 한국 기업과 제품에 큰 차이가 없어 보일 정도로 발전된 기술을 보임.

        따라서 중국 시장의 니즈와 우리 기업 제품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고철저한 준비를 하고 중국 화장품 및 미용 시장에 진출해야 함중국 소비자는 여전히 한국 화장품과 미용기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므로 제품 경쟁력을 갖춘다면 충분히 중국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