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2017 전라북도 중국 무역사절단 상담회
    2017-11-23 이준청 중국 창사무역관

    - 중국에 없는 제품으로 흥미를 이끌어낼 필요성 대두 -

    - 중국 내륙시장에 인지도를 알리는 것이 중요 -

     

     

     

     

    □ 무역사절단 개요

     

    행사명

    2017 전라북도 중국 무역사절단

    개최 시기

    2017년 11월 5~7

    상담일시 및 장소

    사전간담회: 11월 5() 17:30~21:00, 마오쟈식당

    바이어상담: 11월 6() 10:00~17:00, 켐핀스키호텔 3

    사후간담회: 11월 6() 18:00~21:00, 한식당(윤가부)

    구성

    총 8명; 참가업체 6개사, 업체 7인솔자 1

    참가품목

    종합품목(소면화장품건강식품미용제품식품 등)

    파견기관

    전북 중소기업진흥공단

     

    □ 행사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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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C:\Users\ForceRecon\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WeChat Image_20171115164950.jpg

     

      ㅇ 2017년 11월 5일 총 6개 업체로 구성된 전라북도 중국 무역사절단이 중국 후난성 창사시에 도착함. KOTRA 창사 무역관에서는 사전간담회를 통해 후난성 시장과 경제동향을 소개했고주요 바이어 소개 및 통역원 현황을 전달했음.

     

      ㅇ 다음날인 11월 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켐핀스키 호텔 3층 长沙厅에서 현지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진행했음.

     

      ㅇ 전라북도 중국 무역사절단은 총 18건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72만 달러의 상담액을 기록했음.

     

    □ 상담기업 제품군

     

    참가업체명

    품목명

    ㈜은성푸드

    은성소면

    금계식품

    감식초

    NES

    원적외선 난방시스템

    고려자연식품

    꿀유자차

    ㈜피테크

    P1-fox, pantB

    ㈜라온H&C

    모유저장팩

     

    □ 사절단 주요 반응

     

    업체명

    주요 상담 내용 및 바이어 반응

    ㈜피테크

    차별화된 제품으로 바이어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현재 중국 시장의 제품 인지도가 낮아 소비자들에게 먼저 알리는 것이 중요함

    - M사의 경우 미용제품화장품을 거래하고 있어 해당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음

    고려자연식품

    소규모로 운영하는 바이어들은 직접 수입 보다는 총판이나 기존 수입처를 통해 제품 공급받기를 희망

    제품이 쉽게 깨질 수 있음을 고려해 유통이 어렵다는 반응도 나옴

    ㈜라온H&C

    - 해당 회사 제품은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국산 제품으로 품질 또한 좋은 편임

    - 내륙지역의 특성상 진입의 어려움은 있지만 진출 이후에는 안정적일 전망. 바이어 반응이 기대 이상으로 좋았고 추후 관계를 잘 맺을 것으로 보임

    - 향후 정식으로 온라인 플랫폼에 진출할 경우 더 좋은 반응 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은성푸드

    - 동종 제품 중 중국에서 인지도 있고 시장 점유율이 높은 이탈리아 브랜드 제품의 가격대가 낮은 편으로 해당 회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부족함을 느낌

    - 타사와의 제품 패키지 수량 및 원료, 맛에서는 차별성이 존재하지만 인지도 및 가격경쟁 부족으로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낮음

    - 창사 G사와 향후 협력 및 계약 가능성 높음 

    NES

    - 중국에 없는 제품에 대해 흥미를 가졌으며, 해외에서 수입하는 장비에 대해 가격적인 부분을 궁금해 함

    - 바이어는 2번, 3번을 샘플로 구매해 부동산업체에 추천할 예정임

    - 먼저 시장반응을 보고 대리로 진행하다가 OEM식으로 합작해 진행할 계획임

    - 현지 시장 진입이 매우 밝아보임

    ㈜금계식품

    - 화장품 및 건강식품 판매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음

    - 대부분 바이어들은 제품 효능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 해당 회사의 제품의 효능을 시험하기 위해 바이어가 샘플을 구매함. 효능이 확인될 시 더 많은 바이어들과 협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ㅇ 중국 내륙지역에서 한국제품을 선호하며특히 중국에 없는 한국의 기술을 많이 기대하는 바이어가 많았음.

     

      ㅇ 업체당 최소 3건 이상의 상담이 진행됐으며 이번 상담회에 방문한 바이어들은 대체로 한국 제품에 대해 관심이 많았으며향후 비슷한 행사에도 참가 의사를 밝혔음.

     

      ㅇ 상담회가 끝난 후에도 바이어의 반응이 좋았던 제품을 위주로 현지에서 지속적인 제품 소개를 진행 중이기에 상담회 당일뿐만 아니라 꾸준히 연결고리가 생김.

     

     

    자료원: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