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예뻐지기 위한 모든 것이 한자리에! 광저우 미용박람회

    전세계 뷰티 트렌드를 한눈에 -

    중국을 휩쓴 신소매 열풍미용박람회에도 -

     

     

     

    자료원: CIBE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50회 중국광저우 국제미용박람회(50届中国广州国际美博会)

    개최기간

    2018 9 3~5(3일간)

    장소

    광저우 중국수출입상품교역전시회장(广州中国进出口商品交易会馆)

    연혁

    1989년부터 제 50회째 개최(매년 춘추계 2)

    전시내용

    색조화장품스킨케어네일아트건강관리다이어트미용기계 등

    전시규모

    3800여 개

    참관객 수

    91만 명

    홈페이지

    www.chinainternationalbeauty.com

    자료원: CIBE

     

     전시회 특징

     

      ㅇ 중국 국제 미용박람회는 1989년 시작돼 매년 5회 개최되며, 2018년에는 광저우에서 3월과 9월에 2회 개최됐고 상하이에서 5월에 개최베이징에서 3, 7월에 2회 개최됨.

        중국 최대 규모 미용 및 화장품 전시회 중 하나며올해 추계 광저우 전시회에는 3800여 개 부스가 참여 91만 명의 참관객이 방문함이번 박람회 첫 날 참관객 수는 전 회 대비 13% 증가함.

        광저우 국제 미용박람회 주최측에 따르면, 3일간 현장 교역액은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며 매회 신기록을 달성함.

     

      ㅇ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다양한 신규 화장품미용용품 관련 브랜드가 참여해 현재 미용 산업의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중국의 미용산업 및 헤어화장품 산업의 동향 파악이 가능한 전시회임.

        최근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으로 현장 생중계를 진행해 시청자들이 전시회 현장의 활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함.

     

     전시관 구성

     

    자료원: CIBE

     

      ㅇ 이번 전시회는 전 회와 마찬가지로 광저우시 파저우(琶洲)에 위치한 중국수출입상품교역전시회장 A, B, C 구역을 모두 활용해 열렸으며전시 규모는 30만 에 달함.

        - A구역은 1.1관에서 5.2관까지이며 OEM, 원자재구강 및 헬스케어미용도구 등이 전시됨.

        - B구역은 9.1관에서 13.2관까지이며 1층과 3층에는 뷰티살롱에서 사용하는 제품 및 도구노화방지 상품피부관리 기기미용의료기기 등이 전시됨. 2층에는 국제 브랜드가 주로 전시됨한국관 및 한국기업 부스 대부분 B구역에 위치했으며 메인 전시구역인 만큼 가장 많은 인파가 몰림.

        - C구역은 14.1관에서 16.3관까지이며 1, 2층에는 반영구 메이크업 제품과 네일메이크업 도구눈썹과 속눈썹 관련 제품들이 전시됐으며, 3층에는 국제 건강산업 존을 구성함그 중에서는 건강보조식품관이 가장 인기가 많았음.

     

     전시회 현장정보

     

      ㅇ 중국을 휩쓴 신소매 열풍을 미용박람회에서도 느낄 수 있었음.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결합된 뷰티 브랜드가 등장하기 시작함.

        새로운 시스템과 AI 기술 등을 동원해 참관객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미용 업계 관계자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기술이 다수 선보임. AI 및 얼굴인식 기능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부스는 현장에서 눈에 띄게 인기가 많았고 일부 부스는 체험을 하기 위한 긴 대기 줄이 생길 정도였음.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합으로 AI 기능을 갖춘 B2B, B2C 시스템을 통해 관리자는 매장에서 원할하게 매장 운영관리와 제품 구매를 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쉽고 간편하게 예약, AI 인공상담이 가능해짐또한 오프라인에서는 얼굴인식, 3D 인체 스캐닝 등을 통해 소비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임.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촬영

     

      ㅇ 전시회 기간 중 55개의 특별 행사와 포럼이 개최됨.

        전시회 개최 이틀 전인 8 31일 마용 박람회 주최 공장방문 및 협력논의’ 활동을 준비해 광저우 및 중산 지역의 특색 있는 공장을 방문현장답사 및 비즈니스 미팅을 통한 기업간 협력을 도모함그 외에도 중국 네일아트 살롱 리더스 서밋’, ‘CBC 화장품 채널 비즈니스 전문위원회리더의 밤’, ‘미용기기 리더스 포럼’ 등을 개최해 중국 뷰티 트렌드 동향을 공유하고 시장 발전 방법을 모색함.

        - ‘2018 중국 화장품 제품 담당 매니저 대회’, ‘광동성 메이크업 아티스트 대회’, ‘중국 국제 피부관리 대회’ 등 특별 활동은 참관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함.

     

     한국관 현장 스케치

     

      ㅇ 제 50회 미용박람회는 KOEKO, IBITA, 한국 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등 여러 기관에서 한국관을 구성해 참가했으며 100개 이상의 한국 기업이 참가함.

        한국기업들은 적극적인 호객행위를 하지는 않았으나 샘플을 배포하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중국 바이어들의 많은 관심을 받음.

        스킨케어마스크팩 관련 기업 부스가 많았으며 미용의료 시술기기 기업도 여럿 참가함중국 바이어들은 마스크팩천연 원료 스킨케어 제품 등에 많은 관심을 보임.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일부 기업들은 중국 왕홍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제품을 홍보함중국 SNS 스타인 진화와 함소원을 광고모델로 홍보하는 기업도 있었고전시회 현장 생방송 등 온라인에서 왕홍 마케팅을 펼치는 한국 기업이 많았음.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한국관 외에 홍콩대만 등 아시아 국가에서 국가관을 구성해 박람회에 참가함.

        주로 B구역 11.2관에 국가관이 모여 있었으며기능성을 강조한 스킨케어와 미용기기 등 상품을 전시하며 다른 매력으로 참관객의 발걸음을 멈추게 함태국 바디케어 브랜드의 아로마 캔들 등도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받음.

        - B구역 13.2관에는 미국유럽 국가들의 명품 브랜드가 대거 참가함스킨케어구강케어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았음.

     

     전시회 참가 한국기업 현장 인터뷰

     

      ㅇ 피부미용 의료기기 전문기업 A

        - Q. 중국의 다른 제품과 비교해 차별화된 전략이 있는지?

        - A. 중국 바이어는 한국 미용기기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기기의 디자인성능 등에서 최대한 한국답게’ 제작하기 위해 노력함한국 제품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함.

     

      ㅇ 헤어 및 두피케어 전문기업 B

        - Q. 이번 미용 박람회 참가의 주력 상품은 무엇인지?

        - A. 탈모방지 샴푸임.

        - Q,. 현재 중국의 탈모 케어 제품 시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 A. 중국 탈모 케어 제품 시장은 한국보다 10년 정도 느림중국인들 자체가 그다지 탈모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관심도 적기 때문에 탈모 케어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을 수 밖에 없음하지만 점점 탈모 인구가 늘어나고 그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로 관심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생각됨.

     

      ㅇ 전시품 운송업체 C

        - Q. 위생허가증이 없는 기업들은 보통 전시품을 어떻게 들여오는지?

        - A.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은 반드시 위생허가가 필요함그런데 위생허가가 없는 화장품 기업은 보세구역으로 지정된 전시관에서 전시를 하거나 임시로 전시부스를 보세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음상품을 보세 상품으로 지정하기도 함이런 제품들은 전시는 가능하지만 현장에서 판매는 불가능함기업들이 현장에서 중국 바이어나 총판을 찾으려는 이유도 여기에 있음.

        - Q. 중국측 세관 단속이 전보다 심해졌다고 생각되는지?

        - A. 중국은 예전부터 단속이 심했음따라서 전보다 특별히 더 심해졌다는 생각은 들지 않음중국러시아남미 지역 세관이 비교적 까다로움.

        - Q. 한국 기업이 전시품 운송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 A. 전시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갈 때 한국 세관에서도 검사를 하는데이 때 적발되는 물건이 있으면 세관에 묶이게 됨따라서 전시 전이나 전시회 기간에도 제품 관리에 주의해야 하지만 출국 시에도 반드시 전시품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시사점

     

      ㅇ 중국 세관의 까다로운 단속에 주의해야 함.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들은 대부분 인터뷰에서 중국 세관의 전시품 관리 및 단속이 심해지는 것을 체감한다고 밝힘실제로 전시관 곳곳에 배치된 공안들이 수시로 국제관 부스 주위를 순찰하며 전시품으로 통관된 제품의 불법 판매 여부를 점검함.

     

      ㅇ 중국의 신소매 트렌드를 활용해 중국시장 진출 기회를 노려볼 수 있음.

        광저우 미용박람회에도 꾸준히 신소매 관련 행사를 개최함이번 회에는 신소매 서비스 연맹 총회를 개최함전시회 현장에서도 신소매 뷰티 브랜드의 부스에 참관객이 많이 몰림.

        중국 소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른 신소매에 대해 이해는 필수임신소매신유통 등 중국 시장에 출현한 새로운 유통방식을 중심으로 전략을 세우고 중국 B2B, B2C 플랫폼을 통해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CIBE, 美博会微信公众号현장 인터뷰 자료 등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