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2018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DSC) 현장 리포트

    발전 가능성 큰 중국 치과 기자재 시장 

    중국시장 진출 위해서는 인증 획득 필수지재권에도 관심 가져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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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18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 (2018华南国际口腔展览会)

    Dental South China International Expo

    개최기간

    2018 4 4()~4 7(), 4일간

    개최연혁

    1995년부터 23회째 (매년 1)

    개최규모

    54000 / 참가기업 약 900개사참관객 약 5만 명

    개최장소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장(파저우 전시장)

    전시품목

    치과기자재 및 기계류치과 관련 소모품 및 기구약품 등

    홈페이지

    www.dentalsouthchina.com

    자료원전시회 홈페이지

     

      ㅇ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는 중국 최초 치과 분야 전문 전시회로 아시아 지역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치과 전문 전시회 중 하나임.

        전시규모 및 참가기업 수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로 이번 회 전시회 규모는 5 4000이며 20여 개 국가 900여 개사가 참가함.

        전년도와 비슷하게 약 5만 명의 참관객이 전시회를 참관했으며 대부분 치과 관련 산업의 전문 관계자로서 참가기업의 전시 상담 효과가 좋았음.

        해외 국가 중에서는 우리나라대만미국독일 4개국이 국가관 형식으로 참가함.

     

      ㅇ 이 전시회는 Guangdong Int’l Science & Technology Exhibition Company(STE)가 주최했으며 전시회 기간 중 신제품 및 신기술 설명회치과 산업 학술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개최함.

        전시회 사전등록 QR코드 입장권전시장 탐색 서비스전시장 내 전동차 서비스 등을 제공해 참관객들이 전시회와 연구 세미나 등에 참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를 제공함.

        주최측이 준비한 행사 외에도 참가기업들이 자체적인 제품 발표회 및 제품 홍보 동영상 방영 등을 통해 바이어들이 쉽게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함.

     

      ㅇ 각종 레이저를 활용한 치과 의료기기치과 전문 디지털 3D 프린터, CT, 임플란트, CAD/CAM 시스템 등이 특히 주목을 받는 등 첨단 기술이 접목된 치과 기기 분야가 전체적인 전시회의 큰 추세가 됨.

        그 외 일반 치과기기공구재료치료대살균기소모품 등 전시품도 다수 전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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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전시회 특징

     

      ㅇ 전시회를 통해 신제품 및 신기술을 선보이는 기업이 많았음중국 및 해외의 첨단 치과 관련 기업들은 전시회 현장에서 제품을 전시하고 작동하는 방법을 시연하는 등 활동을 함.

     

      ㅇ SNS QR 코드 노출을 통해 바이어가 기업 및 제품 정보를 쉽게 얻도록 함.

        많은 참가기업들이 자사의 QR코드를 스캔 하면 기념품이나 자사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치는 등 QR 코드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함.

     

      ㅇ 소아용 치과기기의 경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디자인을 사용하고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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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한국관 참가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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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한국관은 홍보부스를 포함해 45개 기업이 총 540, 60개 부스로 참가함. 2013년 최초 참가 이래 6회째 참가했으며 치과 기자재기기 소모품약품 등을 전시함.

        한국관은 KOTRA와 한국치과기재협회가 공동 구성하였으며 KOTRA 광저우무역관은 한국관 참가기업에 대해 부스장치 지원시장정보 및 바이어 정보 제공바이어 대상 한국관 홍보현장운영 인력 배치 및 상담지원 등 전반적인 편의사항을 제공함.

     

      ㅇ 한국관은 전시회장 2층인 15.2관과 16.2관에 위치했으며 참관객의 접근이 용이했음한국관 부스 디자인이 깔끔하고 높이가 높아 눈에 잘 띄었으며 한국의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잘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음.

     

      ㅇ 중국 및 해외 전문 바이어들의 한국관 방문이 전시회 기간 내내 이어졌으며한국 제품은 디자인품질 등 면에서 경쟁력이 있고 가성비가 강점이라는 평가가 많았음이번 전시회를 통해 우리 치과 기자재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중국 및 제 3국으로의 수출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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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그 외 국가관으로는 독일미국대만 등이 있었으며 이들 국가관도 신기술 제품을 전시하고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참관객의 방문이 비교적 높은 편이었음.

     

     참가기업 성공사례

     

      ㅇ 한국관에 참가한 B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중국이란 바이어와 각각 10만 달러, 15만 달러의 계약을 맺음전시회 참가 전에 해외영업 파트의 인력 부족으로 제품 홍보가 어려웠으나 B사에서 개발한 신제품이 바이어에게 큰 호응을 얻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음. B사는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시장 및 불모지였던 서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큰 원동력을 얻었다고 평가함.

     

      ㅇ 한국관 참가기업 M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두바이 바이어와 1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음기존에 수출할 때 중국 시장에 M사의 복제품이 시장에 나와 가격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품질에서의 우위와 중국 허가 등록을 통해 복제품의 수출을 제한시켜 좋은 성과로 이어짐.

     

     시사점 및 전망

     

      ㅇ 많은 참가기업들은 수출 애로사항으로 해외 마케팅 인력 부족 및 가격 경쟁 심화를 꼽음그러나 지속적인 전시회 참가가 회사의 인지도 상승과 주문량 증가로 이어지는 등 이 전시회의 마케팅 효과가 커 앞으로도 지속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이 많았음.

     

      ㅇ 중국의 소득 증가로 질 높은 치과 진료를 희망하는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임이를 기반으로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치과의료 종사자를 30만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중국 치과 시장은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정부의 육성 정책에 따라 치과 병원 및 클리닉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므로 전시회 등을 통해 중국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음.한국 제품은 특히 가성비가 좋은 편으로 현재 중고급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중국시장에 가장 부합해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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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한국 제품은 대부분 디자인품질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신뢰도도 높은 편이나 중국 제품과 비교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다소 떨어짐그러나 전문성이 높은 특수 용도 기기 등에 대해서는 현지 바이어의 반응이 매우 좋았음.

        일부 중국기업이 우리 기업의 특허 제품을 그대로 모방한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등 지재권 관련 문제도 우리 기업의 시장진출을 가로막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현지 특허상표 등록 등 지재권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내 인증도 필수적임한국관을 방문한 한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기술력이 월등히 뛰어나지만 중국 내 인증절차가 까다로워 계약이 망설여진다고 함인증 절차가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기 위해서는 인증이 없이는 불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