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전 가능성 큰 중국 치과 기자재 시장 –
- 중국시장 진출 위해서는 인증 획득 필수, 지재권에도 관심 가져야 -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2018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 (2018华南国际口腔展览会) Dental South China International Expo |
개최기간 |
2018년 4월 4일(수)~4월 7일(토), 4일간 |
개최연혁 |
1995년부터 23회째 (매년 1회) |
개최규모 |
5만4000㎡ / 참가기업 약 900개사, 참관객 약 5만 명 |
개최장소 |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장(파저우 전시장) |
전시품목 |
치과기자재 및 기계류, 치과 관련 소모품 및 기구, 약품 등 |
홈페이지 |
www.dentalsouthchina.com |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ㅇ 중국 국제남부치과전시회는 중국 최초 치과 분야 전문 전시회로 아시아 지역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치과 전문 전시회 중 하나임.
- 전시규모 및 참가기업 수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로 이번 회 전시회 규모는 5만 4000㎡이며 20여 개 국가 900여 개사가 참가함.
- 전년도와 비슷하게 약 5만 명의 참관객이 전시회를 참관했으며 대부분 치과 관련 산업의 전문 관계자로서 참가기업의 전시 상담 효과가 좋았음.
- 해외 국가 중에서는 우리나라, 대만, 미국, 독일 4개국이 국가관 형식으로 참가함.
ㅇ 이 전시회는 Guangdong Int’l Science & Technology Exhibition Company(STE)가 주최했으며 전시회 기간 중 신제품 및 신기술 설명회, 치과 산업 학술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개최함.
- 전시회 사전등록 QR코드 입장권, 전시장 탐색 서비스, 전시장 내 전동차 서비스 등을 제공해 참관객들이 전시회와 연구 세미나 등에 참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를 제공함.
- 주최측이 준비한 행사 외에도 참가기업들이 자체적인 제품 발표회 및 제품 홍보 동영상 방영 등을 통해 바이어들이 쉽게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함.
ㅇ 각종 레이저를 활용한 치과 의료기기, 치과 전문 디지털 3D 프린터, CT, 임플란트, CAD/CAM 시스템 등이 특히 주목을 받는 등 첨단 기술이 접목된 치과 기기 분야가 전체적인 전시회의 큰 추세가 됨.
- 그 외 일반 치과기기, 공구, 재료, 치료대, 살균기, 소모품 등 전시품도 다수 전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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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 전시회 특징
ㅇ 전시회를 통해 신제품 및 신기술을 선보이는 기업이 많았음. 중국 및 해외의 첨단 치과 관련 기업들은 전시회 현장에서 제품을 전시하고 작동하는 방법을 시연하는 등 활동을 함.
ㅇ SNS QR 코드 노출을 통해 바이어가 기업 및 제품 정보를 쉽게 얻도록 함.
- 많은 참가기업들이 자사의 QR코드를 스캔 하면 기념품이나 자사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치는 등 QR 코드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함.
ㅇ 소아용 치과기기의 경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디자인을 사용하고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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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 한국관 참가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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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한국관은 홍보부스를 포함해 45개 기업이 총 540㎡, 60개 부스로 참가함. 2013년 최초 참가 이래 6회째 참가했으며 치과 기자재, 기기 소모품, 약품 등을 전시함.
- 한국관은 KOTRA와 한국치과기재협회가 공동 구성하였으며 KOTRA 광저우무역관은 한국관 참가기업에 대해 부스장치 지원, 시장정보 및 바이어 정보 제공, 바이어 대상 한국관 홍보, 현장운영 인력 배치 및 상담지원 등 전반적인 편의사항을 제공함.
ㅇ 한국관은 전시회장 2층인 15.2관과 16.2관에 위치했으며 참관객의 접근이 용이했음. 한국관 부스 디자인이 깔끔하고 높이가 높아 눈에 잘 띄었으며 한국의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잘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음.
ㅇ 중국 및 해외 전문 바이어들의 한국관 방문이 전시회 기간 내내 이어졌으며, 한국 제품은 디자인, 품질 등 면에서 경쟁력이 있고 가성비가 강점이라는 평가가 많았음. 이번 전시회를 통해 우리 치과 기자재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중국 및 제 3국으로의 수출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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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그 외 국가관으로는 독일, 미국, 대만 등이 있었으며 이들 국가관도 신기술 제품을 전시하고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참관객의 방문이 비교적 높은 편이었음.
□ 참가기업 성공사례
ㅇ 한국관에 참가한 B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중국, 이란 바이어와 각각 10만 달러, 15만 달러의 계약을 맺음. 전시회 참가 전에 해외영업 파트의 인력 부족으로 제품 홍보가 어려웠으나 B사에서 개발한 신제품이 바이어에게 큰 호응을 얻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음. B사는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시장 및 불모지였던 서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큰 원동력을 얻었다고 평가함.
ㅇ 한국관 참가기업 M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두바이 바이어와 1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음. 기존에 수출할 때 중국 시장에 M사의 복제품이 시장에 나와 가격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품질에서의 우위와 중국 허가 등록을 통해 복제품의 수출을 제한시켜 좋은 성과로 이어짐.
□ 시사점 및 전망
ㅇ 많은 참가기업들은 수출 애로사항으로 해외 마케팅 인력 부족 및 가격 경쟁 심화를 꼽음. 그러나 지속적인 전시회 참가가 회사의 인지도 상승과 주문량 증가로 이어지는 등 이 전시회의 마케팅 효과가 커 앞으로도 지속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이 많았음.
ㅇ 중국의 소득 증가로 질 높은 치과 진료를 희망하는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임. 이를 기반으로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치과의료 종사자를 30만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중국 치과 시장은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정부의 육성 정책에 따라 치과 병원 및 클리닉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므로 전시회 등을 통해 중국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음.한국 제품은 특히 가성비가 좋은 편으로 현재 중고급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중국시장에 가장 부합해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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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한국 제품은 대부분 디자인, 품질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신뢰도도 높은 편이나 중국 제품과 비교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다소 떨어짐. 그러나 전문성이 높은 특수 용도 기기 등에 대해서는 현지 바이어의 반응이 매우 좋았음.
- 일부 중국기업이 우리 기업의 특허 제품을 그대로 모방한 제품을 전시, 판매하는 등 지재권 관련 문제도 우리 기업의 시장진출을 가로막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현지 특허, 상표 등록 등 지재권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내 인증도 필수적임. 한국관을 방문한 한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기술력이 월등히 뛰어나지만 중국 내 인증절차가 까다로워 계약이 망설여진다고 함. 인증 절차가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기 위해서는 인증이 없이는 불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