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2019 한국 우수중소기업 신제품 발표회 참관기

    소비재분야 수출유망기업 대상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현지 테스트 마케팅 행사 선보여 -

     

     

     

     

     

    자료: KOTRA 청두무역관 촬영

     

    □ 행사 개요

     

    행사명

    2019 한국 우수중소기업 신제품 발표회

    (韩国优质品牌巡回推介会 成都站)

    일시

    2019. 10. 24.

    장소

    청두샹그릴라호텔(成都香格里拉大酒店)

    개최기관

    (주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규모

    40개사 참여

    제품 분야

    화장품, 스킨케어제품, 식품, 가정용품

     

      ㅇ 쓰촨, 윈난, 충칭 등 중국 서부내륙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소비재분야 수출초보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현지 테스트 마케팅을 진행함.

        - 중국 내 온라인 해외직구 성장추세 및 내수기업 수출애로를 감안해, 온ㆍ오프라인을 연계한 단기 수출 성공모델 창출을 목표로 중소벤처기업부 주최로 KOTRA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공동 기획함.

     

      ㅇ 특이한 점은 ‘한국 우수제품 품평회’, ‘신제품 발표회’, ‘왕홍(网红) 판매전’의 세 가지 프로그램이 한 장소에서 동시에 진행됨.

        - 이러한 오프라인(품평회, 발표회)과 온라인(왕홍 판매전)의 콜라보 마케팅은 우리 기업 제품 홍보에 효과적으로 작용함.

     

    □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용

    13:30~16:00

    한국 우수중소기업 신제품 발표회

    8개 한국기업, 신제품 발표 및 홍보

    16:00~18:30

    한국 우수제품 품평회,

    왕홍(网红) 판매전

    한국 기업-중국 바이어 1:1 상담,

    실시간 방송을 통한 현장 소개 및 제품 홍보

     

    왕홍(网红), 기업 관계자, 무역관 직원이 함께한 실시간 방송

     

    자료: KOTRA 청두무역관 촬영

     

    신제품 발표회 모습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촬영

     

      ㅇ 참가 기업 인터뷰 – A기업 김 대표

     

    Q: KOTRA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처음 시도한 새로운 형식의 동 행사 참가 소감은?
    A: 그간 해외에서의 다양한 상담회 행사를 참가해봤으나 이번과 같이 한 공간에서 기업의 제품 발표회, 기업 관계자와 왕홍이 함께하는 온라인 홍보,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을 전시하며 참가 바이어들의 의견을 물어보는 품평회가 함께 이루어지는 융합방식의 한국 우수제품 홍보 모델은 처음 참가하는 것으로 감명이 깊었음. 제품을 단순히 1:1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파티를 연상케 하는 분위기에서 체험과 교류가 이루어진 다는 점이 좋았음. 앞으로도 이러한 기업 관계자와 바이어가 한 데 어우러져 함께 교류하는 방식의 교감의 장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 같음.

     

    행사장내 문화공연(변검) 모습

    자료: KOTRA 청두무역관 촬영

     

    □ 주요 인기 제품

     

      ㅇ 제품별 바이어 반응

     

     

    제품 사진

    품목명

    바이어 반응

    A사

    화장품

    가격이 저렴함

    중국 내 대리상 보유하여 거래협의가 용이

    B사

     

    유아식품 등

    맛이 현지 입맛에도 잘 맞음

    중국상표권 기 등록

    C사

      

     

    기타(미용)

    가격이 비교적 저렴함

    NMPA(중국위생허가, 전CFDA) 기 등록

    D사

      

     

    생활잡화

    가격이 저렴함

    디자인이 한국스러워서 만족함

    E사

      

     

    화장품

    포장 디자인이 예쁨

    가격 너무 비쌈

    F사

      

     

    패션잡화

    중국 시장에 없는 새로운 디자인에 관심

    가격 너무 비쌈

     

      ㅇ 중국 바이어 인터뷰 – C무역회사 푸(蒲) 대표

     

    Q: 한국 제품만의 차별 점, 즉 주요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이미 중국에는 외국 제품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품질의 국내품들이 많음. 그러나 아직 한국 제품의 디자인만큼은 따라가지 못한다고 생각함. 본인 뿐만 아니라 많은 중국 바이어들이 한국 제품의 외관 디자인, 포장에 특히 관심을 가짐.

     

    Q: 중국, 그 중에서도 서부내륙 지역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연안지역과는 다르게 서부내륙 지역은 여전히 제품의 가격이 바이어들의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함. 특히 중국은 온라인 쇼핑몰이 매우 활성화 되어있는 만큼 싸고 질 좋은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할 수 밖에 없음. 또한 이곳에서 협력파트너를 찾기 위해서는 자사 제품의 중국 상표권 및 중국위생허가 등록, 통관, 물류 등에서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함.

     

      ㅇ 중국 바이어 제품 선택 기준

        - 중국 진출 관련 준비 여부(중국상표권, 중국위생허가, 통관 등)

        - 합리적인 가격

        - 제품 외관 디자인

        - 명확한 타깃 소비자층

     

    한국 우수제품 품평회 상품 전시 모습

     

    자료: KOTRA 청두무역관 촬영

     

     시사점

     

      ㅇ 수출초보기업의 중국 진출 마케팅은 플랫폼(On-Off Line)을 활용하여 최대한 현지 소비자 접근 모델을 다각화하는 것이 필요함.

     

      ㅇ 특히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현지 문화, 트렌드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수출초보기업은 중국 내륙지역에서의 체험행사를 병행한 테스크마케팅  행사를 정부가 지원함으로써 자사 제품의 바이어 및 소비자 반응을 체크해 진입장벽, 가격경쟁력, 제품 보완점, 타깃 바이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는 계기가 될 것임.

     

      ㅇ 또한 중국, 특히 서부내륙 지역 바이어의 제품 선택 기준에서 가격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꼽히며 중국 내 협력 파트너를 찾기 위해서는 자사 제품의 중국 상표권 및 중국위생허가 등록, 통관, 물류 등에서 충분한 목표전략 수립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소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