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2018 항저우 전자상거래 박람회(EBE) 참관기

    - 항저우 전자상거래 박람회, 10월 20~22일 3일간 개최 -

    올해의 3대 키워드, ‘신소매’, ‘신상업’, ‘신소비’ -

     

     

     

    자료원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 항저우 전자상거래 박람회(EBE CHINA HANGZHOU) 개최

     

      ㅇ 항저우 전자상거래 박람회

        - 항저우시 인민정부가 주관한 전자상거래 박람회가 2018년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항저우 국제박람센터(杭州国际博览中心)에서 진행됨.

        - 아마존(amazon)과 리엔화(联华), 알리바바그룹(阿里巴巴集团)의 허마셴성(盒马鲜生), 차이냐오(菜鸟), 1688 등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관련 기업 200여 개가 전시에 참여함.

        - 이외에도 금융기업 100여 개와 성장형 기업 500여 개가 전시에 참여했으며중국 국내외 매체 300여 개가 방문 취재함.

        - 이 중 한국관은 행사장 B관에 위치했으며행사는 총 10여 개 기업의 입주 전시와 20여 개 기업의 샘플 전시로 이루어졌음.

        - 행사는 크게 전문가 포럼과 전시체험으로 진행됐음.

     

      ㅇ 행사 개요

     

    행사명

    2018 항저우 전자상거래 박람회(EBE CHINA HANGZHOU)

    개최기간 및 장소

    2018.10.20.()~22.(), 항저우 국제박람센터(国际博览中心)

    주최기관

    항저우시 인민정부저장성 상무청

    협업기관

    항저우시 상무 위원회, 알리바바그룹(阿里巴巴集团)

    개최주기

    매년

    전시 규모

    기업 전시장 1,000관람객 10만 명 이상

    면적

    20,000㎡

    홈페이지

    http://www.ebechina.cn

    자료원: EBE CHINA 홈페이지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 현장 이모저모

     

      ㅇ 전시장 스케치 

        - 전자상거래 대표 기업인 알리바바를 포함해 리엔화(联华)아마존(amazon) 등이 부스 전시에 참여했음.

        - 차이냐오(菜鸟)에서는 안면인식 택배 서비스리엔화(联华)에서는 스마트 결제 서비스를 체험하는 등 관람객들에게 전시뿐 아니라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음.

        - 그 밖에도 스마트 시력 측정, 스마트 페이 등 전자상거래 관련 기업들의 전시 및 체험 서비스 제공이 다채롭게 이뤄졌음.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한국 기업 전시 및 홍보영상 상영

        - 항저우 전자상거래 박람회 통합 한국관은 총 10개 전시기업과 20개 기업의 샘플 전시로 구성됐으며, 주로 화장품생활용품유아용품 등이 전시됨.

        - 한국관 정면에 중국 유력 플랫폼인 모구지에(蘑菇街)와 타오바오(淘宝)의 QR코드를 설치해 관람객들의 흥미를 유발했음. 전시기업들의 제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임.

        - 샘플존 중앙에 기업별 홍보영상을 지속 상영해 관람객 및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을 뿐 아니라 샘플 전시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도왔음.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직접 촬영

     

      ㅇ 대 1 비즈니스 상담

        - 한국관 부스 내 설치된 상담 공간에서 각 기업 제품에 관심을 가지는 바이어들과 대 1로 상담을 진행함.

        - 상담은 전시기업들의 개별 상담과 샘플 참가 제품에 대한 대리 상담으로 이뤄졌으며, 한국 기업의 제품에 관심을 갖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매우 활발하게 진행됐음.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콰이쇼우(快手왕홍 판촉전

        - 중국 유명 인터넷 방송 플랫폼 콰이쇼우(快手)에서 활동 중인 한국 왕홍을 섭외해 기업 부스를 순회하고 샘플존의 제품 및 브랜드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함.

        - 한국관에 전시된 제품을 왕홍이 직접 시연하고 후기를 남기는 등 적극적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었음

        - 동시에 한국관 부스 앞에 설치된 화면을 통해 왕홍이 진행하는 제품 홍보 방송을 상영해 바이어 및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킴.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한국관 전시기업

     

    순번

    회사명

    품목

    상세 사진

    홈페이지

    1

    엠에스인텍

    MSIntechCo., Ltd.

    가구위생용품

    卫浴2卫浴3

    www.dehub.com

    2

    디비케이 코리아

    DBK KOTRA CO., LTD

    청결제

    洗护用品

    www.dbkkorea.com

    3

    실리콘투

    Silicon II INC

    화장품

     

    www.siliconii.com

    4

    오상자이엘

    OSANGJAIEL Co.,LTD

    피부 보호제

    化妆品4

    www.osangjaiel.co.kr

    5

    오가닉 브릿지

    organicbridge

    피부 보호제

    护肤品5护肤555护肤55

    www.organicb.co.kr

    6

    코리아나 화장품

    COREANA COSMETICS CO.,LTD

    화장품

     

    www.coreana.co.kr/eng

    7

    에이치비 글로벌

    HB Global Company Limited

    생활용품세제

    洗涤剂3洗涤剂4

    www.consensus.co.kr

    8

    제이엔지 코스메틱

    J&G COSMETICS CO., LTD.

    화장품마스크팩

    化妆品77

    http://www.jngcos.co.kr

    9

    고도차이나 솔루션

    KODO China Solution

    샤워기 필터

    CSIX1237.jpgCSIX1353.jpg

    -

    10

    버기트라이크

    Buggytrike

    유모차

    儿童车

    www.buggytrike.com

     자료원: 한국관 참가 기업 제공

     

    □ 국내 업체 및 바이어 현장 인터뷰

     

    전시 참가업체 F사 인터뷰

     

    Q1. 이번 전시회 참가 목표는?

    A1. 본격적인 중국 진출을 위해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고 바이어를 직접 만나보기 위해 참가했다. 또한 전시회 참가를 통해 중국 현지에서의 인지도 상승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Q2. 전시회 성과 및 소감은?

    A2. 우선 고객들을 현지에서 만나 실제로 수요가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게 됐다.앞으로는 반응이 좋았던 제품을 중심으로 중국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자사 제품에 관심 있는 바이어를 몇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으며, 좋은 방향으로 발전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실마리를 얻고, 좋은 바이어도 알게 돼 값진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중국 바이어 H사 인터뷰

     

    Q1. 한국관에 대한 소감은?

    A1. 한국의 우수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다또한 문의사항에 대해 바로 기업별 대 상담을 할 수 있어서 편리했다한국관이 여러모로 신경을 많이 썼다는 사실이 눈에 띄었다특히 왕홍을 이용해 중국 소비자에 다가가려는 노력은 매우 인상적이었다.한국인 왕홍의 제품 시연도 제품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던 것 같다그러나 한국관 대부분의 제품들이 주로 화장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조금 아쉽다는 느낌이 들었다.

     

    □ 시사점

     

      ㅇ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한국 상품 포지셔닝

        - 중국 소비자의 용이한 접근을 위해 모구지에(蘑菇街), 타오바오(淘宝등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판매 및 홍보는 필수적임.

        - 한국 상품은 중국 상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측면이 있으나디자인이나 상품성에서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잘 수립한다면 긍정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전망

     

      ㅇ 왕홍 마케팅 이용한 온라인 판촉

        - 중국 진출을 꾀하는 한국 기업들은 왕홍 생방송과 같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판촉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음.

        - 왕홍의 종류가 다양하고 왕홍에 따라 시청자의 계층도 천차만별이므로 판매 제품과 전략에 따른 신중한 왕홍 선택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