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2018 3E 베이징 소비재 전자제품 박람회 참관기

    소비자 생활과 직접적 관련 있는 제품 대거 증장 -

    안면인식, AI, 로봇 등은 실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추세 - 

     

     

     

    □ 개요

       

    행사명

    2018 3E 베이징 국제 소비재 전자제품 박람회(3E 北京國際消費電子展) 

    (3E·Beijing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Expo 2018)

    일시

    2018년 7월 7()~9(), 3일간

    장소

    베이징 국제컨벤션센터

    전시품목

    AI, AR/VR, 서비스용 로봇전자제품자율주행드론스마트 하드웨어 등

    규모

    전시면적 4만 ㎡관객 3만 명

    홈페이지

    http://www.3eexpo.cn/

     

      ㅇ 2018 3E 베이징 국제 소비재 전자제품 박람회가 지난 7월 7~9, 3일간 베이징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됨.

        - 3E 베이징 국제 소비재 전자제품 박람회는 전자제품(Electronic), 오락 체험(Entertainment), 혁신산업 인큐베이팅(Economic)을 키워드로 내세운 중국 수도권 내 최대 전자 소비품 전시회임. 

     

    □ 전시회 현장

     

      ㅇ 올해는 “스마트 기술이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라이프스타일을 바꾼다(智動全球, 慧享生活)”는 주제 하에 AI, AR/VR, 서비스용 로봇, 전자제품, 자율주행, 드론, 스마트 하드웨어 등 제품이 대거 전시됨.

        - 일반 관객들을 배려해 주말에 개최된 전시회는 드론쇼, 로봇쇼 등을 통해 관객들이 현장에서 스마트 기술의 발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함.

        - 이번 전시회에서는 실생활과 직접적 관련 있는 제품 위주로 전시하며 AI, AR/VR 등 기술과 로봇, 드론 등 제품이 실생활에 녹여들고 있음을 보여줌.

     

    설명: EMB00000d98484f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① 스마트 가전생활 가전의 스마트화 추세 반영

        - 이번 전시회에는 진공청소기 제조업체 샤오거우(小狗), 가정용 로봇기업 ECOVACS 등 중국 소비자들이 잘 알고 있는 가전업체들이 스마트 제품을 전시하며 가전업계의 스마트화 열풍을 보여줬음.

        - 참가 기업들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기술 연계를 확대한 제품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력을 선보였음.

     

    설명: EMB00000d984850설명: EMB00000d984851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② 유아교육용 로봇부모와 아이의 커뮤니케이션 촉진기능도 추가

        - 이번 전시회에도 교육용 로봇이 대거 전시됐으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것이 포인트

        - 기존의 유아 교육형 로봇은 단순하게 로봇이 아이를 가르치는 방식이었으나 이번 전시회에는 부모와 아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하도록 보조역할을 하는 로봇이 대거 등장

        * 과거의 교육형 로봇은 로봇이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로봇이 아이들과 대화하는 제품이었으나 이번 전시회에 전시된 로봇들은 부모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도록 소재를 제공하는 보조자 역할도 추가

        - 또한 최근 스마트 홈 추세에 맞춰 단순 제품이 아닌 스마트 홈 체계에 융합돼 타 스마트 제품과 연결되는 교육용 로봇제품을 선보임.

     

    설명: EMB00000d984852설명: EMB00000d984853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③ 직원 관리비즈니스 상담도 스마트 제품을 활용

        - 안면 인식기술을 활용한 직장 출퇴근 관리 시스템, 회사 도장 남용을 예방하는 GPS 장착 도장관리기기, 동시통역이 가능한 통역 이어폰 등 직장과 비즈니스 활동을 스마트하게 진행하도록 하는 제품이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음.

     

    설명: EMB00000d984854설명: EMB00000d984855설명: EMB00000d984856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④ 스마트 물류시스템미래 유통업의 스마트 추세를 선보여

        - 이번 전시회에는 아마존, 화웨이, 징둥 등 기업들도 스마트 제품을 전시하는데 열을 올렸음.

        - 특히 징둥은 배송용 드론, 배송 로봇 등 스마트 물류 배송 시스템으로 스마트 물류가 머지않은 미래에 실현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음.

     

    설명: EMB00000d984857설명: EMB00000d984858

    설명: EMB00000d984859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현장 인터뷰

     

    서비스용 로봇 제조업체

     

    Q: 최근 중국시장에서 서비스용 로봇은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A: 식당, 사무소, 정부기관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로봇이 서빙하는 식당, 로봇이 안내원 역할을 담당하는 사무소 등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Q: 귀사 제품 특징은?

    A: 고객 수요에 맞춰 디자인 및 제작이 가능하다. 서비스용 로봇은 아직 대량 주문이 많지 않은 편이다. 본사는 고객의 수요를 조사, 분석한 후 고객맞춤형 로봇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Q: 맞춤형 서비스 로봇의 제작가격은?

    A: 제품에 따른 다른데 정부기관 또는 사무소에 사용되는 안내 로봇(이동불가)의 경우, 약 15만 위안이다. 이에 이동기능,안면인식 기능 등 기능추가에 따라 비용이 상승한다.

     

    유아교육용 로봇 제조업체

     

    Q: 중국 유아교육용 로봇 시장현황은?

    A: 발전초기단계이지만 산업발전이 매우 빠른 편이며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현재 입주해 있는 과학기술원에 우리 기업과 같은 기술형 스타트업 기업이 포진해 있다. 하지만 기술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일부 관객들은 유아교육용 로봇을 간단한 대화나 할 수 있는 어린이 장난감으로 보고 있다. 현재 기술수준이 소비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Q: 중국 서비스용 로봇시장에 대한 전망?

    A: 날로 치열해 지는 경쟁은 이 산업의 전망이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혁신적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제품 상품화를 통해 시장에서 인정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술력이 있어야 투자를 받아 라인업을 강화할 수 있다.

     

    □ 시사점

     

      ㅇ 중국 전자제품 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IoT를 활용한 스마트홈 시장과 연결에 유의해야 함.

        - 전시회에 참가한 스타트업 기업들은 스마트제품은 단순 제품이 아닌 스마트 라이프 체계의 일부라며 R&D 과정에서 일반 시스템과의 융합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

     

      ㅇ 현지기업과 협력하는 시장 진출 전략 수립이 필요

        - 최근 전자 소비품은 대기업 중심으로 생태계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음.

        - 샤오미 등 대기업들은 기술형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앱(APP) 개발, 빅데이터 센터, 실내 3D 환경 인식, 음성인식, 얼굴인식, 머신러닝 등 신기술 R&D를 포함한 생태계를 구축 중

        - 현지기업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고객 수요 파악, 구축 및 활용 현지화가 필요함.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