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o 푸랑크푸르트 암비엔테(Ambiente), 파리 메종&오브제(Maison&Objet Paris)와 함께 세계 3대 리빙 페어이자 이탈리아 최대의 소비재 전시회
o 창의적인 부스 설계와 디자인이 접목된 아이디어 상품들로 많은 해외 바이어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음
o 새로운 바이어 발굴 및 자사 제품 소개의 기회 마련을 위한 바이어 전용 미팅 공간이나 매칭 서비스가 잘 마련되어 있음
o 일본의 Mitsukoshi 백화점, 프랑스의 Le Bon Marche 등 750개의 대형 브랜드들이 초청 바이어로 참관하는 전시회
- 전시 안내
개최기간 2023.01.26 - 2023.01.29 개최국가 이탈리아 개최장소 MILANO RHO FIERA 개최규모 57785sqm(㎡) 산업분야 쥬얼리, 유리&광학, 생활용품&가구 전시품목 선물, 기념품, 유리 제품, 중국, 도자기, 가정, 이상적인 가정, 보석류, 금 제품,은 제품, 식기
- 주최자
주최기관 Fiera Milano SpA 담당자 전화 +39 02/4997-1 팩스 +39 02/4997-7379 이메일 fieramilano@fieramilano.it 홈페이지 https://www.homimilano.com/
- 비고
- ★ 본 전시회는 주최측의 사정에 따라 개최일자 또는 개최 여부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전시회 참가 및 참관 전 반드시 주최자 또는 전시장으로 사전문의 바랍니다.
년도 | 참가국수 | 참가업체수(전체) | 참가업체수(외국) |
---|---|---|---|
2022 | 22 | 300 | 90 |
2021 | 22 | 600 | 180 |
2020 | 152 | 0 | 0 |
년도 | 참가객수(단위:백명) |
---|---|
2022 | 200.0 |
2021 | 230.0 |
2020 | 338.39 |
한국관 안내
- 한국관 정보
참가연혁 참가규모 한국관 위치 참가업체수 10
- 주관부서
부서명 해외전시팀 담당자 김건해 연락처 이메일
- 수행부서(해외무역관)
부서명 밀라노무역관 담당자 이지민 연락처 이메일
- 공동 수행기관
기관명 수원상공회의소 담당자 황경순 연락처 031-244-3451 이메일 kenhwang@korcham.net
참관기
- 2021 이탈리아 밀라노 가정용품 전시회 [HOMI] 썸네일 이미지2021 이탈리아 밀라노 가정용품 전시회 [HOMI]
2021 이탈리아 밀라노 소비재 전시회 - HOMI The Lifestyle Trade Fair - 밀라노 무역관 이예연 1. 전시 개요 전시회명 2021 이탈리아 밀라노 소비재 전시회 (HOMI) 전시장소 Rho Fiera Milano (주소: Strada Statale Sempione, 28, 20017 Rho MI) MiCo(주소: Piazzale Carlo Magno, 1, 20149 Milano MI) 개최기간 2021.09.05.~ 2019.09.08 개최주기 연 2회 (1월, 9월) 전시품목 실내외 크리스마스 장식, 정원 및 테라스 장식, 정원 디자인, 홈 장식, 조명, 야외 생활 기구 및 액세서리, 식기구, 주방 액세서리, 직물, 가젯 및 선물 등 전시기업 수 300개사 전시회 홈페이지 https://www.homimilano.com/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전시회 연혁 - 이탈리아 밀라노 소비재 전시회 (HOMI)가 밀라노 로 피에라 전시장과 MiCo에서 지난 9월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개최되었다. - 이번 전시회 참가업체는 22개국 300개사로 집계되었고, 이 중 70%가 이탈리아 기업이었다. 해외 기업으로 독일, 프랑스, 벨기에, 스웨덴, 인도네시아 등이 주를 이루었고 한국은 유일하게 국가관 형태로 참여하였다. - 코로나19로 인하여 재택근무 및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됨에 따라 홈 인테리어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수요를 파악할 수 있었다. - 전시 기간 동안 인테리어 디자인의 지속가능성, 혁신적 디자인과 재료 등을 주제로 한 20개의 다양한 워크샵이 개최되어 변화하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밀라노 전역에서 건축, 패션, 소재, 음식 등을 주제로 한 디자인 행사가 열리는 밀라노 디자인 위크 기간(9월 4일~10일)에 전시가 개최되었으며 매년 전 세계의 최신 가구 및 디자인을 선보이는 ’밀라노 가구박람회 (Salone del Mobile)‘도 함께 진행되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2. 전시회 특징 ㅇ 전시회 구성 * 자료: HOMI 홈페이지 (편집: KOTRA 밀라노 무역관) 전시관 전시품목 9관 Home boutique & Design 인테리어 관련 소형 가구 및 제품 11관 Retail Inspiration 홈프레그런스 제품과 섬유 제품 * 이번 전시는 Salone del Mobile와 함께 개최됨 (1-4관, 9월 5일~10일 6일간 개최) ㅇ 전시회 특별관 * 한국관 - 한국관은 국내 기업 10개사와 홍보부스 2개를 포함하여 총 12개 부스의 규모로 참여하였다. 전시 품목으로는 자세 교정 의자, 보건마스크, 접이식 옷걸이, 배수구 트랩, 유아용품, 블록형 건조대, 소형 에어컨, 세라믹 제품 등을 선보였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기업 담당자의 출장이 어려운 관계로 기업별 통역원을 고용하여 제품 설명과 바이어와의 현장 상담을 진행하였다. - (주)이잼의 접이식 옷걸이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주)김성훈도자기의 세라믹 제품은 미니멀한 디자인과 색감으로 연일 많은 바이어가 방문하였다. 이탈리아 뿐만 아니라 기타 유럽 국가와 중동 국가 등 다양한 바이어가 국내 기업 제품에 관심을 보였다. <한국관 전경 및 세부사진>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스타트업 아이디어 제품관 - 이번 HOMI 전시회에서는 스타트업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들을 선별하여 아이디어 제품관(la stanza delle idee)을 구성하였다. 9관에 위치한 Sfera사는 재생가능한 나일론과 플라스틱으로 만든 쓰레기 분리수거함을 선보여 관심을 받았으며 Cleanbrace사는 코로나 상황을 겨냥하여 손 세정제를 부착한 팔찌를 출시하였다. <아이디어 제품관 la stanza delle idee>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크리스마스 특별관 - 크리스마스는 HOMI 전시회의 세부 주제로 다양한 참가기업의 제품을 볼 수 있었다.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덴마크 왕실 도자기 브랜드인 Royal Copenhagen에서는 붉은 리본과 금색의 장식품을 새긴 식기 세트를 전시하여 크리스마스 저녁 만찬을 연상시켰다.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볼차노 기반의 Maxim Bolzano srl사는 크리스마스에 집안 곳곳을 장식할 인테리어 용품을 선보였다. <크리스마스 특별관>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인테리어 특별관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및 재택근무로 인하여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인테리어 용품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졌다. 이탈리아의 침구용품 전문 브랜드인 Lo Decor는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여 고객이 직접 제품의 원단과 부자재를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인테리어 특별관>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네트워킹 지원 웹사이트 HOMI Community - 전시 주최사인 Fiera Milano에서는 전시가 끝난 이후로도 네트워킹 지원 웹사이트인 HOMI Community를 별도 운영하여 전시 참여 기업과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세분화된 전시 품목으로 참여 기업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연락처, 제품 홍보 영상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뉴스레터 발송 등의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HOMI Community> 자료: HOMI 홈페이지 3. 전시회 참가 종합 평가 ㅇ 시사점 - HOMI는 국내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나, 1964년 '마체프(Macef)'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100회 이상 개최되었으며, 독일 프랑크 푸르트 암비엔테(Ambiente), 프랑스 파리 메종&오브제(Maison&Objet Paris)와 함께 세계 3대 리빙 페어이자 이탈리아 최대의 소비재 전시회이다. - 코로나19로 인하여 이전에 비해 작은 규모로 진행되었으나 동기간 Salone del mobile, 밀라노 디자인 위크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이 방문하였고 오랜만에 정상 개최된 전시회라는 점으로 큰 화제를 모았다. - 전시 주최 측에서는 스타트업 아이디어 제품관을 운영하여 새로운 기능, 디자인 그리고 친환경적인 제품을 홍보하였다. 또한 전시회 기간 동안 인테리어 디자인의 지속가능성, 혁신적 디자인과 재료 등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활발한 정보 교류가 이루어졌다. - 유일하게 국가관 형식으로 참여한 한국 업체들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들로 유럽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다만 인테리어 용품을 중심으로 하는 전시회인 만큼 전시 품목에 부합하는 국내 기업의 참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자료원 : 코트라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HOMI 홈페이지
- 2019 이탈리아 밀라노 추계 가정용품 소비재 전시회 썸네일 이미지2019 이탈리아 밀라노 추계 가정용품 소비재 전시회
2019 이탈리아 밀라노 추계 가정용품 소비재 전시회 - 호미 아웃도어 전시회 (HOMI Outdoor : Home&Dehors) - 밀라노 무역관 박세원 1. 전시 개요 전시회명 2019 이탈리아 밀라노 추계 가정용품 소비재 전시회 (HOMI) 전시장소 Rho Fiera Milano (주소: Strada Statale Sempione, 28, 20017 Rho MI) 개최기간 2019.09.13.~ 2019.09.16 개최주기 연 2회 (2월, 9월) 전시품목 실내외 크리스마스 장식, 정원 및 테라스 장식, 정원 디자인, 홈 장식, 조명, 야외 생활 기구 및 액세서리, 식기구, 주방 액세서리, 직물, 가젯 및 선물 등 전시기업 수 1,430개사 전시회 홈페이지 http://www.homihomeanddehors.com ㅇ 전시회 연혁 - 제 107회 이탈리아 밀라노 추계 가정용품 소비재 전시회 (HOMI)가 밀라노 로피에라 전시장에서 지난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개최되었다. - 이번 전시회에는 참가업체는 19개국 1,430개사로 집계되었고, 이 중 80%가 이탈리아 기업이었다. 361개사가 새롭게 전시에 참가하였 으며, 이 중 37%는 해외 기업으로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스페인, 영국 등이었다. - 주최사측에서 방문객수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유럽, 아시아 등 전세계 49개국에서 해외 바이어들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된다. - ‘19년 추계 HOMI Outdoor에서는 야외가 실내 공간의 확장임을 드러내는 가구, 액세서리 및 장식을 주로 선보였고, 가정 내 환경과 야외 공간을 최대한 누릴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 본 전시회와 함께 개최된 ’HOMI 패션 & 쥬얼리 (HOMI Fashion&Jewels)‘는 이탈리아에서 유일하게 1년에 두 번 개최되는 보석 및 패션 액세서리 중심의 전시회로, 시즌과 계절에 맞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상품들을 선보이며, 패션 액세서리, 의복, 옷, 중고가 모조 장신구, 포장, 보석, 산호 및 카메오, 뷰티, 등을 전시한다. 2. 전시회 특징 ㅇ 전시회 구성 <HOMI Outdoor 전시회 배치도> * 자료: HOMI 홈페이지 (편집: KOTRA 밀라노 무역관) 전시관 전시품목 18관 Home Gift & Trade 홈 데코레이션용 장식, 문구류, 기프트 22관 Outdoor, Home Decor Outdoor : 야외 가구, 퍼니싱 아이템, 정원용품 및 도구, 스파&건강, 썬 덮개 등 Home 데코: 데코레이션 및 기프트, 모던 홈 퍼니싱 등 Creazioni: 수제 디자인 제품 전용 영역 및 리미티드 에디션 등 24관 Home Living 홈 데코레이션, 클래식 홈 퍼니싱, 테이블 웨어, 홈 텍스타일, 향수, 실버 등 * 9, 11관 HOMI Fashion&Jewels * 이번 전시는 MICAM과 MIPEL와 함께 개최됨 (1-7관 MICAM, 10관 MIPEL) ㅇ 전시회 특별관 * 크리스마스 테마전 - 22관에는 가을·겨울 시즌을 맞이하여 크리스마스 테마 전시 부스들이 대다수 보였고, 특히 Am Design, Nikolaus-Buette 등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유명한 독일에서 많은 업체들이 참가하였다. 트리부터 장식용품, 선물용품, 주방 식기구 등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다음 시즌 크리스마스 트렌드를 미리 유추할 수 있었는데 따뜻한 흰색 조명이 바탕이 된 부스들이 여럿 보였다. 다만, 저작권상 사진촬영이 금지되는 곳이 많았다. <크리스마스 테마의 특별 전시>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도심 오아시스 (Urban Oasis) - 400sqm 규모의 '도심 오아시스'는 장식용품들을 통해 내·외부 공간이 경계 없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이곳은 MARIE CLAIRE MAISON의 디렉터인 Cinzia Felicetti가 디자인하였으며, Baxter, De Castelli, Flos, 등 12개사와 협업하였다.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HOMI 홈페이지 * 하우스 디퓨저 (HOME Fragrances) - 24관 입구에 가정용 방향제, 'HOME Fragrances' 공간이 별도로 조성되어 홈 데코 오퍼링과 어울리는 향초, 촛불, 디퓨저, 방향제, 샤워볼, 포푸리(potpourri) 등이 전시되었다. 특히, Erde di San Giovanni는 토마토잎을 활용한 주방용 디퓨저 상품을 전시하여 많은 해외 바이어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디자인 컨벤션 (Design Convention) - Casastile는 지속가능성과 환경에 관한 토론 및 워크숍으로, 22관 Innovation Hub(E01-F10 부스)에서 진행되었다. 특히 혁신 재료를 활용한 건축 전문가이자 대학 튜터인 마시모 두로니(Massimo Duroni)가 3차례에 걸쳐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인테리어 디자인에 관한 워크숍을 진행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자료: HOMI 홈페이지 - Platform Architecture and Design 잡지사와 협업하여 이탈리아의 주요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한 10개의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웰빙과 에코 그린 등 최근 떠오르는 환경 관련 이슈를 반영하여 일회성 제품보다는 재활용 가능하거나 자연적으로 생산된 재료를 주로 사용하였다. * 4D 체험 공간 - Myeasygreendesign 업체는 ’가상 쇼룸‘이라는 컨셉으로 VR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였다.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인테리어 디자인을 꾸며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3. 전시회 참가 종합 평가 ㅇ 시사점 - HOMI는 국내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나, 1964년 '마체프(Macef)'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100회 이상 개최되었으며, 독일 프랑크 푸르트 암비엔테(Ambiente), 프랑스 파리 메종&오브제(Maison&Objet Paris)와 함께 세계 3대 리빙 페어이자 이탈리아 최대의 소비재 전시회이다. - 새로운 바이어 발굴 및 자사 제품 소개의 기회 마련을 위한 바이어 전용 미팅 공간이나 Mymatching 서비스가 잘 마련되어 있고, 창의적인 부스 설계와 디자인이 접목된 아이디어 상품들로 많은 해외 바이어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 여전히 큰 규모를 자랑하는 전시회이기는 하나, 규모와 참가업체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세계적인 규모의 국제신발 전시회 (MICAM)와 국제가방전시회(MIPEL)과 일정이 겹쳐 전년도 대비 전시 공간이 다소 협소하였고, 방문객이 분산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관람객 유치 및 참가업체 모집을 위한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국가관형식으로 참여한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아직까지 한국 업체들의 HOMI 참가는 미미한 수준이다. 소비재 부문 최고 업체들과 해외 바이어들이 모이는 전시회인 만큼 전시 참가를 보다 활성화한다면 이로부터 큰 파급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자료원 : 코트라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HOMI 홈페이지
- 2018 이탈리아 밀라노 추계 가정용품 소비재 전시회
2018 이탈리아 밀라노 가정용품 전시회 밀라노 무역관 인턴 방윤선 1. 전시회 개요 - 소비재 관련 전시회로 이번 2018 추계 전시회는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밀라노 로피에라 전시장에서 개최되었다. - 이번 전시회에는 총 1463개의 업체가 참가했으며 작년 동 기간 대비 감소하였다. - 본 전시회에는 62,800명의 방문객이 방문했으며 이들 중 18%는 34개국에서 온 외국인 방문객들이다. - 스페인, 프랑스, 독일, 그리스, 포르투갈에서 온 방문객이 많았으며 독일, 중국, 일본 등지의 사업자들도 방문했다. ■ 전시회 구성 9관, 11관 Fashion & Jewels : 패션 및 쥬얼리 13관 Living Habits Decorations : 실내장식 15관 Fragrances & Personal Care, Wellness & Beauty: 향수, 뷰티, 건강용품 18관 Gift & Events / Hobby & Work – 선물제품, 취미 22관 Living Habits Decoration / Modern Homi Trends Kids Style: 실내장식, 유아용품 24관 Classic Home Textiles Homi Class: 가정직물(커텐, 카펫 등) ■ 전시회 성장 추이 ○ 춘계 전시회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회차 94 96 98 100 102 104 전시규모 (단위: ㎡) 103,000 80,000 60,000 60,000 60,000 60,000 참관객 (단위: 명) 91,483 94,000 94,000 60,916 85,115 82,300 참가업체 (단위: 개사) 1,980 1,500 1,500 1,432 1,500 1,463 ○ 추계 전시회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회차 95 97 99 101 103 105 전시규모 (단위: ㎡) 100,000 60,000 57,785 57,785 60,000 57,785 참관객 (단위: 명) 82,620 78,324 73,350 62,800 62,800 62,800 참가업체 (단위: 개사) 1,300 1,300 1,302 1,302 1,460 1,463 ■ 전시회 이모저모 ▲ HOMI SPERIMENTA - 창작 공예 관련 신예 디자이너들이 부스를 꾸며 매년 각기 다른 느낌의 부스가 제작된다. 독특한 소재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차별화된 제품을 볼 수 있다. ▲ HOMI FASHION SHOW - 9월 15일, 16일 양일간 9관에서 네 차례의 패션소가 이루어졌으며 9관의 특성에 맞게 전시품인 액세서리와 패션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 HOMI TRENDS CAFÉ A/W 2019 - 글로벌 트렌드 조사기관인 WGSN과 합작하여 새로운 인테리어 스타일을 보여주며 훗날의 트렌드를 미리 짐작해보는 공간이다. ▲ HOMI FOOD - 식자재의 맛과 디자인의 적절한 조화는 미적인 요소를 부각시키며 곧 소비자들의 안목을 끌 수 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공간이다. 3. 종합평가 - 11월 7일~11일, 나흘간 진행된 전시회로 7,8일에는 관련 사업자에 한해서만 참가가능하며 남은 10,11일에는 일반 시민들도 참가 가능함. - 전시회 구역별로 각양각색의 행사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미리 홈페이지에 공지된 행사 스케줄을 참고하여 관심 있는 행사를 참여하면 더 알차게 전시회를 참관할 수 있을 것이다. - B2B전시회로서 전시회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개인 혹은 업체의 제품을 소개하고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 규모가 굉장히 크고 볼거리도 많기 때문에 하루에 모든 업체들을 구경하기는 불가능하므로 평소에 관심이 많던 브랜드나 스타일을 중심으로 참관하는 것이 효율적 - 여전히 큰 규모를 자랑하는 전시회이기는 하나 규모 및 전시업체가 매년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유지 혹은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자료원 : 코트라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HOMI 홈페이지
- 2017 이탈리아 밀라노 가정용품 전시회 썸네일 이미지2017 이탈리아 밀라노 가정용품 전시회
2017 이탈리아 밀라노 가정용품 전시회 밀라노 무역관 인턴 김한슬 ◈ 전시회 개요 - 소비재 관련 전시회로 이번 2017 추계 전시회는 9월 15일부터 18일까지 밀라노 로피에라 전시장에서 개최되었다. - 이번 전시회에는 총 1370개의 업체가 참가했으며 34%는 외국 (이탈리아 외) 업체의 참가비율이다. - 본 전시회에는 62,000명의 방문객이 방문했으며 이들 중 18%는 34개국에서 온 외국인 방문객들이다. - 스페인, 프랑스, 독일, 그리스, 포르투갈에서 온 방문객이 많았으며 독일, 중국, 일본 등지의 사업자들도 방문했다. ◈ 전시회 구성 9관, 11관 : Fashion & Jewels –패션 및 쥬얼리 14관 : Classic Home textiles Homi Class – 가정직물 (커텐, 카펫 등) 18관 : Modern Homi Trends Kid Style / Garden & Outdoor – 유아용품, 정원, 아웃도어 등 13관 : Livng Habits Decorations - 실내장식 15관 : Fragrances & Personal Care / Wellness & Beauty – 향수, 뷰티, 건강 용품 22관 : Kitchen and dining / Silver / Bonbonnieres – 주방도구, 식기류 24관 : Gift & Events / Hobby & Work – 선물제품, 취미 ◈전시회 성장 추이 ○ 춘계 전시회 년도 2013 2014 2015 2016 2017 회차 94 96 98 100 102 전시규모 (단위 : ㎡) 103,000 80,000 60,000 60,000 60,000 참관객 (단위 : 명) 91,483 94,000 94,000 60,916 85,115 참가업체 (단위 : 개사) 1,980 1,500 1,500 1,.432 1,500 ○ 추계 전시회 년도 2013 2014 2015 2016 2017 회차 95 97 99 101 103 전시규모 (단위 : ㎡) 100,000 60,000 57,785 57,785 60,000 참관객 (단위 : 명) 82,620 78,324 73,350 62,800 62,000 참가업체 (단위 : 개사) 1,300 1,300 1,302 1,302 1,370 ◈ 전시회 이모저모 ▲HOMI SMART - (사진1)은 VR체험을 할 수 있게 만들어진 스마트 존으로 참관객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졌다. 제품을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할 수 있게끔 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 (사진2)는 스마트 존에 있는 기술과 디자인을 결합한 제품이다. 위 제품의 경우는 가방에 LED등이 들어오는 기술을 적용하였다. 단순제품뿐만 아니라 위와 같이 다양한 기술을 결합한 제품을 볼 수 있는 것도 HOMI의 특징이다. ▲Design Competition - 새로운 소재와 디자인을 선보이는 Design competition 존으로 신예디자이너들이 참가하기도 했다. HOMI는 이와 같은 이벤트를 통해 꾸준히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노력하며 젊은 인재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HOMI SPERIMENTA - 신예 디자이너의 제품, 프로젝트를 전시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품목의 제품들이 있다. 아직은 액세서리나 장신구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추후 더욱 품목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관 ▲업체명 : 몬스터네일 품목 : 스티커네일 및 젤네일 보조도구 평가 :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네일 제품으로 부스를 방문하는 사람이 편리하게 샘플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업체명 : 코이바나 품목 : 화장품 평가 : 모공케어제품이 주력 상품이며 그 외에 천연 재료를 이용한 화장품을 다룬다. 가격은 20~30유로선이고 이번에는 처음 homi에 참가하는 것이라 한다. ※위에 언급된 업체는 참가 한국업체 중 일부이다. ◈ 종합평가 - 한국은 총 14개의 업체가 참여를 했다. - 이탈리아의 가정용품 소비는 올해 소폭 하락하였으나 꾸준히 인기를 얻는 브랜드 (Ex. Alessi) 등이 있으며 트렌드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긍정적 전망이 있다고 사료된다. - 관계자들의 인터뷰에 따르면 ‘HOMI는 높은 실험 정신과 함께 참신하고 독창적인 제품들을 사업자에게 보여주었고 이것이 곧 전통을 잊지 않으면서도 새롭게 진화된 이탈리아로 나아갈 수 있는 시범’ 이라고 한다. - 중국관의 규모가 굉장히 크지만 부스를 방문하는 사람의 수는 많지 않았다. - 62,000 명의 참관객은 지난 HOMI 참관객과 비슷한 수준이며 스페인 프랑스와 같은 유럽 국가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에서도 참관객이 있었다. - 인기가 많고 규모가 컸던 이탈리아 업체로는 Alessi, Brandani 가 있다. - HOMI 전시회는 다루는 품목의 유형이 방대하고 방문객도 타 전시회에 비해 많으므로 업체나 제품을 홍보하기에 좋은 전시회일 것이다.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 자료원 : 코트라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HOMI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