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쟁업체들과는 다른 특별한 차이점 유무가 중요 -
- 도시의 물가 수준에 맞는 가격 조정 필요 -
□ 행사 개요
행사명 |
2017 대구 중국 무역사절단 |
개최 시기 |
2017년 10월 26(목)~27일(금) |
상담일시 및 장소 |
- 사전 간담회: 10월 26일(목) 18:00~20:00 - 장소: 선양 하얏트 호텔 4층 연회장 |
참가업체 |
8개 기업 |
참가품목 |
화장품, 정수기, 자연환기창, 떡볶이, 옻칠 생활용품 등 |
□ 행사 진행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ㅇ 2017년 10월 15일, 총 8개 기업으로 구성된 대구 중국 무역사절단이 중국 선양에 도착함. 사전간담회를 통해 동북 3성 시장 및 투자 환경을 소개하고 바이어 상담 관련 주의사항, 통역 관련 안내, 중국 내 지식재산권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
ㅇ 2017년 10월 1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얏트 호텔 3층 연회장에서 현지 바이어와 총 37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함.
□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
품목 |
A사 |
마스크팩 |
B사 |
정수기 |
C사 |
옻칠을 활용한 생활용품 |
D사 |
립스틱 |
E사 |
사탕수수 천연당 |
F사 |
자연환기창 |
G사 |
떡볶이소스 |
H사 |
적화·적과제 |
□ 바이어 주요 반응
ㅇ 식품, 화장품의 관련 인증의 획득 여부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여겼음.
ㅇ 한국 제품을 신뢰했으며, 원산지가 한국인지 아닌지에 대한 질문이 많았음.
바이어별 특징
취급 품목 |
특징 |
화장품 |
- 인증 관련 문의가 잦았으며, 가격 효율을 중시했음. - 제품의 성분 및 기능에 대한 질문이 많았음. |
정수기 |
- 전기소모량과 고온수의 수온에 대한 문의가 잦았음. - 필터에 대한 관심과 A/S 방식에 관심을 많이 보임. - 단가를 특히 중시함. |
자연환기창 |
- 중국의 현재 상황에 적합한 아이템이라는 평이 대다수였음. - 전망이 밝고 합작을 하고 싶다는 업체들이 많았음. |
사탕수수 천연당 |
- 판매대리권 관련 책임, 대리상 자격 요건, 판매 방식, 최소 주문량 등 구체적인 수입 조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음. - OEM을 비롯한 합작문의가 있는 등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임. |
떡볶이 |
- 현지 공장을 방문해 전반적인 제조환경을 보고 싶다는 바이어들이 있었음. - 지역적 특성에 맞는 가격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위생허가증에 대한 질문이 잦았음. |
□ 시사점
ㅇ 중국의 현재 상황에 알맞은 제품(자연환기창 등)의 인기가 많았으며, 한국제품의 품질 수준에 대해 기대가 컸음.
ㅇ 일부 업체는 관심 있는 바이어들은 많았으나 허가증이 없는 상태(신청 중)로 즉각적인 수출을 위한 상담 진행이 어려운 경우도 있었음. 이를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사전 인증이 필수임을 알 수 있음.
ㅇ 현장에 온 바이어들은 모두 중국에서 우수한 한국 상품을 알 수 있는 지속적인 행사를 희망했으며 상담회 및 박람회 등 정부 차원에서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힘.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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