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제11회 중국-동북아박람회 참관기

    - 동북아 6개국이 참가하고 세계적으로 개방된 국가급 국제종합박람회 -
    - 동북아지역 경제무역협력의 중요한 플랫폼 형성해 -

    2017.09.14 선양무역관 박주동

    □ 행사 개요
     

    박람회명
    제11회 중국-동북아박람회(China-Northeast Asia Expo)
    개최기간
    2017년 9월 1~5일
    개최연혁
    2005년 최초 개최, 2017년 제11회 개최
    개최장소
    장춘 국제컨벤션센터(长春国际会展中心)
    개최규모
    6만3000㎡, 933개사
    주최기관
    중국 상무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지린성 정부, 중국 국제무역 추진위원회
     
    ㅇ 행사 특징
     - 인공지능장비, 로봇, 기술응용, 3D 프린트 등 각국의 최첨단 제품들이 집중적 전시됐고 '스마트인공지능 산업'을 주제로 4차산업 테마관을 ㅊ최초로 선보임.
     - 참가한 국가는 130개가 넘으며, 62만 명의 전문 바이어들이 참가함. 이번 행사에는 933개의 국내외 기업이 참가했으며, 그 중 동북아와 유럽, 미국 등 35개 국가에서 568개 기업이 참가함.
     
    ㅇ 행사 구성


    구분
    전시관명
    상세 내용
    1관
    모바일 온라인결제 생활관
    기업 융자와 산업추진 플랫폼, 금융상품 및 관련 상품
    2관
    홍콩 상품관
    홍콩지역의 스마트 주거, 하이테크 전자,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식품, 주거 인테리어, 미용화장품 등 특색있는 상품
    3·4관
    대만 상품관
    대만지구의 스마트 제조, 전자, 식품, 경공업, 문화 크리에이티브 등 특색 있는 상품
    5관
    국제상품관
    동북아·동남아 국가의 과학기술, 전자, 방직, 식품, 의약 보건품과 특색 있는 문화상품 및 관련 상품
    6관
    대외개방합작 전시관
    지린성 각 시(주), 개발구의 발전 성과, 중점 투자유치항목의 진전 상황(중점기업, 중점산업과 신흥 업종의 발전성과)
    7관
    식품의약관
    국내외 유명 우수하고 특색있는 식품·음료·주류 등의 상품, 식품 가공기계, 포장기계, 국내외 중서 의약품, 보건품, 의료기계, 건강 보양제품
    8관
    문화여행관
    국내외 문화산업, 관광 루트, 관광 자원 및 관광 레저상품
    9관
    스마트 제조관
    로봇과 스마트 장비, 스마트 교통, 인공지능, 3D프린트, 가상현실, 스마트 물류, 스마트 주거, 신세대 정보기술, 인터넷+제조
     
     

    현장 사진

    구분
    사진
    한국관

    일본관

    가나관,
    러시아관

    북한관

    대만관

    홍콩관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박람회장 전체 지도

    자료원: 중국-동북아박람회 사이트
     
    □ 현장 반응 및 시사점
     
    ㅇ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곳엔 대부분 웨이신즈푸(微信支付)나 즈푸바오(支付宝) 바코드가 있어 편리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데에 큰 만족을 느낌.

    ㅇ '스마트 인공지능산업'을 주제로 한 4차산업 테마관을 처음으로 선보인 만큼 스마트 장비 제조, 지능형 로봇 등이 집중 전시됐으며, 테슬라, 현대중공업 등 15개 글로벌 스마트 제조기업과 중국 내 50개 스마트 제조기업이 박람회에 참여함.

    ㅇ 음식을 서빙하고 테이블을 치우는 로봇이 큰 인기를 얻었으며, 온·습도 측정 및 제어기기 역시 큰 주목을 받음.

    ㅇ 국제상품관(5관)에서는 전자, 방직 관련 상품은 물론 식품 및 보건품과 국별 특색있는 상품들이 주목받음. 홍콩 상품관(2관)의 경우 부티ㅊ크, 홍콩식 밀크티, VR 체험 등의 소비자와 소통하는 활동이 큰 인기를 얻음.

    ㅇ 문화여행관(8관)의 경우 국제여행상품, 민족공예품, 수공예제품, 무형문화유산 등이 사랑받았으며 수시로 기업들의 문의 전화가 이어졌다고 함.

    ㅇ 4차 산업에 발맞춰 새로운 기술과 제품의 시장 흐름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으며, 향후 합작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낼 기회를 제공함.

    ㅇ 동북아지역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 간의 문화교류 및 경제무역협력과 대화교류의 플랫폼을 형성함.

     

    자료원: 国际商报, 本台全媒体资讯中心, 아시아-동북아박람회 사이트,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현장정보] 제11회 중국-동북아박람회 참관기
    - 일대일로 연선국가 등 39개국 및 쓰촨성 고위급 간부 참석  -
    - 신규 개장한 중국 서부 최대규모의 서부국제박람성에서 개최 -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 박람회 개요


    박람회명
    제2회 중국서부 수출입상품전 및 국제투자 콘퍼런스(西博会进出口展暨国际投资大会)
    개최기간
    2017년 9월 15~18일(4일간)
    개최연혁
    2015년 제1회 개최이며, 2017년 제2회 개최
    개최장소
    서부국제박람성(西博城国际展览展示中心)
    개최규모
    7만5000㎡
    주최기관
    쓰촨성 박람사무국


    ㅇ 해당 박람회는 '원활한 무역, 협력발전'의 슬로건 하에 중국 서부내륙지역 및 쓰촨지역의 우수산업을 바탕으로 일대일로 연선국가와의 교류증진 및 투자확대, 소비 증진 등을 목적으로 개최됐음.
       
    ㅇ 전시면적은 7만5000㎡에 이르며 산업협력, 상품교역, 서비스교역 등 크게 세부분으로 나뉨. 39개의 국가 및 지역, 중국 내 16개 성 및 쓰촨성내 18개의 도시가 참가함. 국제투자콘퍼런스 기간에는 25개의 국제투자협력프로그램 및 상담회가 중점 개최됐음.


    □ 주요 전시관 및 상담관 구성


    구분
    주요 전시내용
     국내관(1호관)
    스포츠산업관, 공연 및 체험공간, 익스트림 스포츠쇼
    국내관(2호관)
    16개 일대일로 연선국가와의 협력프로그램 및 성과 전시
    국내관(3호관)
    쓰촨성 내 도시들의 특산품 및 교역 성과 전시
    국내관(4호관)
    쓰촨성 과학청 주최 국내외 기술교류 및 수입자동차 전시
    국내관(5호관)
    쓰촨성 내 8개도시 수출기업 상품전시 및 해외수입상품
    국제관(6호관)
    가공식품류 및 주류, 의류 및 각종 생활소비재, 장식품, 기타 화장품 및 영유아용품 등 종합품목

     
    ㅇ 한국 및 국내외 전시부스 현장모습
     - 이번 전시회에서는 B2C 성격이 강해 주로 일반 소비재 중심으로 전시됨.
     - 특히 유럽,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등 특산품 및 전통적인 대표 상품이 출품돼 현장에서 내방객을 대상으로 직접 판매했음.
     - 한국관은 화장품, 식품, 소비재 품목으로 6개 업체가 참가했음.
     

    현지 주요 기업 전시부스

    현지 주요 산업 전시부스

    한국 및 국제관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개막 환영 리셉션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ㅇ 개막식 당일 청두 시내 NICOLO 호텔에서 주빈국인 이탈리아 주최로 국내외 참가국 환영 리셉션이 개최됐음. 참가국 주요 인사의 환영사 및 경품추첨, 축하공연, 디너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음.
      
    □ 기타 참고사항
      
    ㅇ 중국 서부내륙 전시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7년 6월 신규 개장한 서부국제박람성은 청두 도심에서 1시간 거리의 천부신구에 위치함. 총 전시면적은 76만㎡이며 현재 전시장 주변에는 숙박, 식당 등 부대시설 및 각종 기반시설들이 건설 중 
     
    ㅇ 대규모 전시장의 편의를 위해 행사장 곳곳에 외국어가 가능한 인력들이 배치돼 관람객들의 편의를 도모했음.
      


    자료원: 화시도시보, 중국 국제서부박람회 공식홈페이지,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