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중국 대표 식품 클러스터, 허난성 시장을 공략하라

    - 전라북도 식품기업, 9월 11일에서 13일까지 정저우 무역사절단 참가 -

    - 국내기업 7개사, 바이어 20개사 참가해 성황리에 개최 -

     

     

     

    □ 사업 개요 

     

      ㅇ 해당 행사는 2017년 하반기, 정저우에서 개최된 첫 무역사절단 행사임. 주로 전라북도 농식품(건강보조식품 포함)을 생산하는 업체 7개사가 참가했고, 식품 수입 바이어 20개사가 참가함.

     

    행사명

    2017년 전북 중국 농식품 시장개척단

    개최시기

    2017년 9월 11~13일

    상담일시 및 장소

    2017년 9월 12일(화) 10:00~17:30, 정저우 후이완이(汇艺万怡)호텔 3층

    참가기업(기관)

    7개사 6명

     참가품목

    농식품

     
      ㅇ 상담기업 제품군은 아래와 같으며 행사에 참가한 기업은 모두 제조형 기업으로 자체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어 바이어의 이목을 집중시킴. 

     

    A

    음료

    B

    장아찌

    C

    건강보조식품

    D

    건강보조식품(복분자)

    E

    건강보조식품

    F

    장류

    G

    흑삼제품


    □ 행사 개요


      ㅇ 9월 11일 사전간담회를 시작으로 무역사절단 행사는 본격적으로 추진됐으며, 12일 당일 전일 정저우 후이완이호텔(汇艺万怡酒店)에서 상담회를 진행했고 12일 당일 저녁 사후간담회를 끝으로 행사는 종료됨.
     
      ㅇ 11일 상담회 당일 허난성 내 주요 도시(정저우시, 초작시 등) 바이어와 연해지역(베이징, 상하이, 텐진 등)을 본부로 두고 있는 허난성 지점 바이어 등 20여 개사가 참가했으며, 총 50건의 상담이 이루어졌음.

     

    무역사절단 행사 당일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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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현장의 소리

     

      ㅇ 허난성은 최근 8%가 넘는 경제성장률과 편리한 교통을 바탕으로 물류 시스템이 발달돼 있고, 중국 최초의 전자상거래 시범지구로 중소 규모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다수 포진함.

     

      ㅇ 하지만 동부 연해지역에 비해 기업규모가 작아 직접적으로 수입제품을 취급하는 경우는 적으나, 최근 현지기업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직접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 중국지역 총 대리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음. 
        - 오프라인 도매상 중 한 업체는 A사는 캐릭터 음료수의 중국 총판권에 대해 큰 관심을 보임.

     

      ㅇ 수입형태에서는 제품 수입 뿐만이 아니라 OEM에 대해서도 문의가 있었음.
        - 허난성 내 수입제품 주요 온라인 플랫폼인 세향지창은 참여기업 음료제품에 대한 OEM건에 대해 문의함.

     

      ㅇ 일반식품의 현지 진출은 위생허가 획득 시 용이하나 건강보조식품, 기능성 식품은 중국 현지시장에서 전문인증을 취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시장진출에 장애가 됨.
        - 이에 건강보조식품, 기능성 식품의 경우 빠른 통관을 위해서는 보건, 기능이라는 내용을 삭제하고 일반식품으로 통관시켜야 함.
        - 물론 대외홍보를 위해서는 마이너스가 될 수 있지만. 시장 반응을 보고 인증을 바꿔가는 것을 추천함.

     

      ㅇ 참여한 바이어들 중 다수가 한국 업체의 가격이 높고 최소주문량이 과다하다고 표시함.
        - 허난성은 내륙지역에 있지만, 연해지역 못지않게 수입제품이 많음. 이중에서 브랜드 제품도 적지 않아 수입제품시장의 경쟁이 치열함.
        - 바이어의 수요를 끌어내어 시장진출을 꾀하기 위해서는 국내업체에서 가격, 최소주문량, 대외홍보방식에 대해 중국 바이어의 수요를 맞출 필요가 있음.
        - 한국 업체의 경우 제품 자체의 품질의 우수성, 기술성을 강조하지만 바이어의 입장에서는 품질보다 가격마진율을 조건으로 내거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부분에 대한 한국 업체의 사전 대응전략이 필요함.
        - 바이어 A사에 따르면 한국 제품의 적정 마진율은 제품 판매가의 30~50%라고 밝힘. 
        
      ㅇ 행사에 참가한 대다수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최근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판매가 꾸준하게 이뤄지고 있으므로, 이점고려할 필요성이 있음.

     

    □ 중국 신선식품 시장동향 및 전망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신선식품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해 안정적인 성장추세에 있다고 밝힘.
        - 해당 보고서는 이어 중국 신선식품 시장이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웰빙에 대한 중국 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신선식품을 활용한 기술 함량이 높은 제품이 잇따라 출현하면서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를 확대했다고 밝힘.
        - 특히 향후 5년간 매년 3%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높으며 신선제품 중에서도 견과류, 과일, 채소, 생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016~2021년 중국 신선식품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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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로모니터


    □ 허난성 식품 시장동향 및 주요 기업

     

      ㅇ 2016년 7월 허난성공신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허난성의 대표산업인 식품산업의 2015년 영업 이익은 처음으로 1조 위안을 돌파전년동기대비 8.3% 성장했음. 
        - 특히 허난성은 풍부한 농식품자원을 바탕으로 식품공업을 집중발전시켜 2016년 상반기 기준 규모 이상의 식품기업은 3410개에 달하며, 경제총량은 2006년 이후 계속해서 중국 2위를 달리고 있음.

     
      ㅇ 서민식품(라면, 밀가루 등) 생산량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규모있는 기업 다수 포진 
        - 2016년 상반기 기준 밀가루, 과자, 냉동면식품, 라면 생산량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함.
        - 대표적으로 육류의 경우 중국 10대 기업 중 허난성에만 3개가 있으며, 라면의 경우에도 중국 10대 기업 중 5개가 있음.
        - 예를 들면, 솽후이그룹은 중국 전역에서 가장 큰 육류가공업체임. 산췐, 스니엔의 경우 중국 전역 시장에서 냉동식품 점유율이 50%이 넘음. 백상그룹은 중국 3위 라면 브랜드임.


      허난성 주요 식품 기업 정보

    기업명

    기업 소개

    홈페이지

    Henan Shuanghui

    Industrial Group

    Co., ltd.

    해당 회사는 중국 내에 최대의 육류가공식품 업체임. 해당 회사는 중국 18개 성시30여 개 생산단지를 설립함매년 300만 톤의 육류식품을 판매, 랜드 가치는 497억 위안에 달해 중국 육류식품 기업 중 1위를 차지함

    http://www.shuanghui.net/

    Zhengzhou Synear

    Food Co., ltd.

    해당 회사는 중국 최대 냉동식품 업체 중 하나이며, 해당 회사는 1997년에 설립됐음. 식품 생산량은 매년 70만 톤에 달하며, 제품은 300여 개를 보유함. 냉동제품 중국 시장점유율은 20%를 상회함

    http://www.synear.cn

    Zhengzhou

    Sanquan Food

    Co., ltd.

    해당 회사는 중국 최대 냉동식품 업체 중 하나이며, 식품연구소를 설립해 식품 개발, 식품 검역 등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냄. 냉동식품 시장점유율은 30%에 이르고, 10년 동안 냉동식품 분야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음

    https://www.sanquan.com

     

      ㅇ 허난성 정부는 최근 신창타이시대를 맞이해 식품에 대해 녹색안전 및 브랜드화를 목표로 레저식품, 특색식품을 발전시키겠다고 천명함.
        - 향후 5개의 1000억 위안급 식품산업 클러스터를 만들고, 1개의 100억 위안급 특색산업 클러스터를 만들어 식품공업을 특색으로 하는 성으로 거듭나게 할 예정임.  

     

    □ 시사점
     
      ㅇ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업체는 무역사절단, 전시회 등을 통해 중국 바이어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갖는 것이 중요함.
        - 내륙지역의 경우 동부연해지역에 비해 사람과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므로, 인적 네트워크를 잘 쌓아두면 여러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많고 최신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만남의 장을 자주 마련해야 함.

     

      ㅇ 현지 수입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관계로 기존처럼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고 수출하겠다는 자세보다는 현지 바이어와 함께 시장을 개척하려는 자세와 준비가 필요함. 

     

      ㅇ 허난성은 과자, 냉동식품, 육류 등 다양한 식품영역에서 대기업이 다수 포진해 있으므로 대규모로 제품을 현지에 유통코자 할 경우 대기업을 컨택해 진출을 타진해 볼 필요가 있음.

     

      ㅇ 하지만 위생허가를 받지 못한 제품이나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잘 팔리면서 초기 기회비용이 적은 온라인 시장을 집중공략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허난성 주요 기업 홈페이지, 허난성 공신부 발표자료, 유로모니터 및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