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제19회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및 국제 소비재 박람회 참관기

    스마트편의점, 무인점포  스마트소매의 최신 트렌드 체험기회 제공 -

    최근  세계 스마트소매산업을 주도하는 중국의 파워를 보여준 전시회 -

     

     

     

     박람회 개요

     

      ㅇ 주요 현황

     

     

    자료: 제19회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및 국제 소비재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ㅇ 주제 및 전시범위

        - 박람회 주제: 신소매·신소비·신동력 - 협력과 공유(新零售·新消费·新动力·合作与共享)

        - 신소매 전시범위: 스마트소매, 자동판매시스템 설비, 소매 저온유통 등

        - 소비재 전시범위: 소비재 브랜드 우수상품, 전통브랜드 상품, 지역특산물, 해외 수입식품 등

     

     박람회 특징

     

      ㅇ 세계 3대 소매대회 중 하나인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및 국제소비재 박람회

     

    자료: KOTRA 충칭 무역관 촬영

     

        -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는 아시아태평양 소매협회 연맹에서 개최하는 행사로 회원국으로는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인도, 몽골, 터키, 피지, 미얀마, 홍콩, 대만이 있음.

        - 2년에 1번 개최되며, 아시아태평양 소매협회 연맹 회원국 중에서 개최됨.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규모 있고 영향력 있는 소매산업대회임.

        -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및 국제 소비재 박람회는 이번 제19회를 포함해 중국에서 2번 개최됨. 2005년에 12회 박람회가 베이징에서 개최된 적이 있음.

        - 이번 박람회는 '신소매·신소비·신동력 - 협력과 공유(新零售·新消费·新动力 - 合作与共享)'라는 주제로 개최됐으며 전 세계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 전문가, 소매상 대표들이 모여 소매업 발전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함.

        -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넘어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스페인,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에서 참가해 와인·분유·초콜릿·커피·가구·도자기등 각종 소비재를 전시했음.

     

      ㅇ '전시+포럼' 형태의 박람회 개최

        - 포럼은 메인 포럼과 13개의 세부 포럼으로 구성됐으며, 4500명의 초청 인사들이 포럼에 참석했음. 메인 포럼은 10여 명 귀빈의발표 연설로 진행됐고 발표 연설의 주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넘어 전 세계까지 소매업 공동발전 촉진에 대한 것이었음.

        - 월마트(沃尔玛), METRO(麦德龙), IKEA(宜家), 알리바바(阿里巴巴), 징동(京东), 텅쉰(腾讯), 쑤닝(苏宁) 등 유명 기업들이 제19회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에 참가해 그들의 발전상과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

        - 세부 포럼은 소매 국가(지역) 보고 현장, 중국 유통업 정책 숙지 및 정보발표 등이 주를 이뤘으며, 소매업과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는 장이 마련됨.

     

     박람회 현장정보

     

      ㅇ 전시장별 현장정보

        - N1과 N2 구역을 박람회 전시공간으로 활용함.

        - 국제 및 국내 스마트소매 전시구역, 자동 판매 시스템 설비 전시구역, 무인 소매 보조 설비 전시구역, 소매 저온유통 전시구역, 전통브랜드 전시구역, 중국 지역 특산물 전시구역, 수입식품 전시구역 등 다양한 주제의 전시구역이 마련돼 '신소매·신소비·신동력'이라는 주제에 걸맞는 전시가 이뤄짐.

     

     

     

    자료: 제19회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및 국제 소비재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 스마트소매 전시구역에서는 스마트 편의점, 스마트 슈퍼, 스마트 식당 등 다양한 스마트 기능이 접목된 전시가 이뤄짐.

        - 자동판매 시스템 설비 전시구역에서는 각종 스마트 계산대, 자동 식음료 기계, 자동 오락 기계, 스마트 스크린 등 소비자가 스스로결제할 수 있는 계산대 및 무인 판매 기계에 대한 전시가 이뤄짐. 또한 무인편의점, 무인계산대, 스마트 사회서비스 등에 대한 체험이이뤄짐.

        - 소매 저온유통전시구역에서는 저온보관고, 냉장차, 냉동 및 냉장진열설비 등이 이뤄짐.

        - 전통브랜드 전시구역에서는 서적, 조각, 공예품, 예술품, 의약품, 진주 및 장신구, 술 등 중국의 전통과 역사가 있는 브랜드 상품 전시가 이뤄짐.

        - 그 밖에도 각종 지역의 특산물 전시 및 수입식품에 대한 전시가 이뤄졌으며, 점포 인테리어에 관한 전시도 함께 이뤄졌음.

     

      ㅇ 전시 상품별 현장정보

      

       ① 무인점포

        - 과학기술의 발달로 무인점포가 대중화되고 있으며, 편의점 및 각종 소비재 상품 판매처가 무인화되고 있음.

        - 각종 무인편의점 브랜드가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무인점포 전시 및 체험에 대한 행사를 진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