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한국 기업 역대 최다 참가, 홍콩 미용전시회 참관기

      - 한국 기업 616개사 참가, 매년 참가 기업 수 증가세 -

        - 홍콩 미용전시회는 한국 화장품의 세계시장 진출 교두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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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 제 23회 홍콩 미용전시회 개최

     

     ○ 홍콩 미용전시회 성황 개최, 역대 최다 기업 참가

        - 1997년에 시작해 올해로 23번째를 맞은 미용전시회는 전 세계 53개국 3,030개 업체가 참여, 역대 최다 업체가 참가함. 2013년 이후 참가 기업의 수가 매년 약 7%씩 증가하고 있음. 또한 사전 등록 방문객 수는 작년 보다 13.6% 증가해 개최 전부터 ‘역대 최대규모’ 수식어로 관심을 끎. 

        - 이번 미용전시회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아시아월드엑스포(Asia World Expo)와 홍콩 컨벤션 센터(Hong Kong Convention&Exhibition Center)로 나누어 진행함. 아시아월드엑스포에서는 주로 포장, 기계 및 설비, 라벨 전문 업체들이 참가하고, 홍콩 컨벤션 센터에서는 스킨케어&색조, 헤어, 뷰티살롱 및 뷰티장비, 천연&유기농, 네일&액세서리 업체들이 참가함.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제 23회 홍콩 미용전시회

    개최기간

    (아시아월드엑스포) 2018.11.13(화)~11.15(목)

    (홍콩 컨벤션센터)2018.11.14(수)~11.16(금)

    개최장소

    아시아월드엑스포, 전시컨벤션센터

    개최연혁

    매년 1회 개최, 올 해 23번째

    개최규모

    113,800㎡(아시아월드엑스포 41,800㎡, 홍콩 컨벤션센터 72,000㎡)

    주최

    볼로냐피에르, 유비엠 아시아

    참가기업 수

    53개국 총 3,030개 업체

    전시품목

    종합 화장품

     

     

     

      홍콩 미용전시회 전시장 레이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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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COSMOPROF 홈페이지

     

     ○ 한국 참가 기업 개요

        - 참가연혁: 1997년 최초 참가 이래 22회째 참가

        - 참가규모: 4186.5㎡(KOTRA, 대한화장품협회 및 기타 단체 통합 한국관 기준)

        - 참가기업 수: 616개 업체

        - 전시품목: 종합화장품

        - 한국관 위치: HKCEC Hall 1E, 3E, 3F, 5C, 5E, 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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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 행사장 이모저모

     

     ○ Cosmoprof Trends

        - 글로벌 뷰티 트렌드 분석 기업 BEAUTYSTREAMS가 최신 뷰티 트렌드를 소개하고 이에 맞는 제품들을 소개함. 7개 트렌드 중 한국 기업 제품은 2개 포함됨.

     

    ‘Cosmoprof Trends’ 강연장 앞에 전시된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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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 Cosmoprof Awards

        - 뷰티 제품 중 창의성, 시장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해 선정함. 뷰티제품은 5개 항목으로 헤어, 메이크업, 네일, 천연&유기농(Natural&Organic), 스킨 케어 각 분야 가장 뛰어난 업체에 시상함. 스킨 케어 부분에 한국 룰루랩 업체의 루미니 제품이 선정됨.

     

    Cosmoprof Aw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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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COSMETICS BUSINESS

     

     ○ Cosmoprof Onstage

        - Cosmoprof Onstage는 헤어, 네일, 메이크업 트렌드를 무대 위에서 시연 및 발표함으로써 뷰티 트렌드의 실제를 직접 볼 수 있음.

     

    Cosmoprof Ons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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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 전시회 트렌드

     

     ○ 제품 트렌드 - 천연&유기농(Natural&Organic)

        - 이번 전시회에서 천연&유기농(Natural&Organic)은 5개의 섹터 중 일반 화장품(색조, 스킨케어, 헤어 등)섹터를 제외한 특별 섹터로 3층에 단독 홀에 전시됨.

        - 주로 전시된 제품은 천연 스킨케어, 색조 및 헤어, 바디 제품임. 뿐만 아니라 유기농 인증, 할랄 인증을 받은 화장품 등을 포함

        - 이번 전시회의 특별 행사로써 COSMOTALKS&COSMOFORUM 등의 각종 세미나 및 심포지엄이 열림. 그 중 천연&유기농(Natural&Organic)은 관련 주제로 심포지엄을 따로 구성함. The Faces of Natural and Organic Beauty in 2018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유로모니터 Yiting Liu 뷰티&패션 애널리스트는 앞으로 뷰티 산업의 트렌드 중 하나는 천연&유기농(Natural&Organic)이 될 것이라고 전망함. 또한 Liu 애널리스트는는 중화권 뷰티 산업에서 천연&유기농(Natural&Organic) 제품의 성공은 해당 브랜드의 브랜드포지셔닝에 있다고 전함.

     

    COSMO FORUM-The Faces of Natural and Organic Beauty i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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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 홍보 트렌드 - KOL

        - 이번 미용전시회 때 KOTRA 홍콩무역관은 5명의 홍콩 KOL을 초빙하여 한국 제품들을 체험, 홍보하는 시간을 가짐.

        - KOL은 KOTRA 한국관 46개 부스에서 화장품 체험하는 모습을 개인 SNS에 생방송으로 촬영하여 팬들과 직접 소통하며 한국 제품 사용후기를 공유했음.

     

    SNS상에서 미용전시회 한국관을 소개하는 K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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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Kikko, Kiki Tam 계정

     

    □ 한국관 평가 

     

     ○ 원스톱 솔루션 제품이 인기

        - 화장품 가짓수를 제한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Minimalism'의 확산과 현대인들의 바쁜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되어 나온 원스톱 솔루션 제품들이 인기를 끎.

        - 화장시간을 절감할 필요가 생기면서 기초, 색조, 다양한 기능을 복합한 제품이 소비되는 'Multi-functionality'가 소비 트렌드로 부함에 따라 립 앤 치크(LIP & CHEEK) 제품처럼 한 제품을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들도 바이어의 관심을 끎.

     

     ○ 중국 W사 바이어 인터뷰

     Q.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 제품을 찾으시는 이유는?

     A. 한국 제품은 다른 나라 제품보다 창의적인 제품이 많고 일본 제품보다 값이 저렴해서 좋다.

     Q. 일본 제품과 비교해 봤을 때 한국 제품이 갖는 경쟁력은?

     A. 대부분의 한국 제품들은 GMP(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기준을 갖춰 중국으로 수입해서 판매하기 쉽지만 일본 제품은 그렇지 않아 한국 제품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 미용전시회 참가 한국 기업 인터뷰

     

     ○ 탈모 방지 샴푸 업체 E사와의 인터뷰

     Q. 간단한 귀사 소개를 부탁합니다.

     A. 저희 회사는 탈모 방지 샴푸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으며 두피 관리실을 같이 운영한다. 두피 관리실은 한국과 중국에 약 20개의 체인점이 있다.

     Q. 홍콩 미용전시회 참가 이유

     A.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가 참가하고 미용전시회에 참가하면 매출과 계약건수가 늘기 때문에 2003년부터 매년 홍콩 미용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다.

     Q. 바이어들이 주로 어떤 상품을 선호하나?

     A. 샴푸나 화장품 등은 소비재이기 때문에 노출도가 많은 제품들을 선호하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와 같은 중소기업은 광고에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입소문, 경험등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두피 관리실을 같이 운영한다. 실제로 자사 두피 관리실, 샴푸를 이용해 탈모 현상이 줄어든 고객들의 제품 재 구매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 시사점

     

     ○ 아시아 미용전에서 한국 화장품 위엄 알려

        - 홍콩 미용전시회에 참가하는 한국 업체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또한 한국의 대 홍콩 화장품 수출액이 2014년에는 3억 7600만 달러에서 2017년 156% 증가한 9억 6300만 달러를 기록함. 홍콩 시장에서 화장품의 인지도와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해 한국 화장품이 홍콩 시장에서 갖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홍콩 미용전시회, 한국 화장품이 홍콩을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게 해

        - 홍콩 전시회는 홍콩, 중국 바이어들 뿐만 아니라 유럽 미주 등 다양한 바이어를 만나는 국제 전시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시장에 유통하기 전 각국 바이어들의 반응을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 마켓임. 2017년 홍콩 미용전시회는 135개국 83,793명의 방문객이 참가하였음.

        - 에코마인 안성재 해외사업부 팀장은 “중국 전시회는 중국 바이어들을 만나고 중국 시장 확장을 위해 가고 홍콩에서 열리는 미용전시회는 전 세계 바이어들을 만나기 위해 참여한다”라고 밝힘. Cosmelab 해외영업팀 홍윤희 차장은 “6년간 홍콩 미용전시회를 참가했는데 2년 전부터 유럽 시장 개척을 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며 홍콩 미용전시회가 다른 나라 시장을 개척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밝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