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시·박람회 일정

    2018 광둥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국제 박람회 현장르포

    일대일로 관련 국가 50여개국 참가 -

    - 바이어 상담 및 현지 소비자의 반응 볼 수 있어 -

     

     

     

    자료원www.msr-expo.com

     

    □ 전시회 개요

     

    명칭

    한글

    2018 광둥21세기 해상실크로드 국제박람회

    영문

    2018 Guangdong 21st Century Maritime Silk Road International Expo

    중문

    2018广21海上丝绸之路国际览会

    개최기간

    2018 1025 - 28 (4일간)

    개최장소

    광둥성 둥관 현대국제전시센터 (东莞市广东现代国际展览中心)

    홈페이지

    www.msr-expo.com

    연혁

    2018년 제 5 (2014년부터 개최)

    규모

    7 s/m

    참가업체수

    57개 국가 및 지역, 1,732개 기업

    참관객수

    25 5000

    전시분야

    식품생활 소비품원자재전기전자건축자재 등 종합 품목,

    실크로드 특색 식품 및 상품 등

    주최기관

    광둥성 CCPIT

    한국관 참가현황

    270s/m, 30개사

    자료원www.msr-expo.com

     

    □ 전시회 특징

     

      ㅇ 광둥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국제 박람회는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광둥성 위원회(CCPIT Guangdong)의 적극 지원 아래 매년 개최됨. 2014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5회를 맞음.

        지난 4회 동안 누적 입장객 수는 69만 4500명에 달하며 누적 거래액은 8000억 위안에 달함.

        올해는 총 25만 5000명이 참관했으며 57개 국가와 지역에서 총 1732개 기업이 참가함그 중 외국기업은 1221개로 전체의70.5%를 차지했고 중국 국내기업은 511개사로 29.5%를 차지함.

        이번 해상 실크로드 국제 박람회에는 프랑스포르투갈벨기에네덜란드필리핀 등 국가가 처음 참가했는데포럼과 참관 바이어를 합하면 참가 국가는 80개 이상임.

     

      ㅇ 25~26일은 전문 바이어만 입장 가능하며 27~28일은 대외개방일로 누구나 무료로 출입증을 받아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어 27, 28일에 많은 인파가 몰림.

     

    □ 전시관 구성

     

      

    (: 3호관 / : 1호관)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제 5회 광둥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국제 박람회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둥관에 위치한 광둥 현대국제전시센터 1호관과 3호관에서 개최됨. 1호관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둥관식품협회 및 특색식품 부스로 구성됐으며 3호관은 그 외 모든 국가의 국가관과 전문 전시부스로 구성됨.

        전시관은 국가(지역종합 전시관과 4가지 분야의 전문 전시관으로 구성됨.

        국가(지역)관은 일대일로’ 정책과 관련이 있는 연선 국가의 참가로 구성됐으며 해당 국가의 특색 상품을 전시 및 판매함.

     

      ㅇ 전자통신 및 인공지능설비 전시관(电子信息及智能高端装备展)에는 스마트 이동장비스마트 가구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장비와3D프린터 같은 전자통신인공지능 방면에 관련된 제품을 주로 전시함올해 신설됐으나 참관 바이어 수는 8000여 명을 돌파해 전문분야 전시관 중 가장 성과가 좋았음.

        가구 및 생활소비재 전시관(家居日用消费品展)에는 주로 가정용품선물명절용품유아용품스포츠레저용품시계 등이 전시됨.

        -  여행 및 문화 전시관(旅游文化展)에서는 연선 국가들과 광둥성의 특화 관광 상품과 문화상품관광코스 및 무형 문화유산사업 등을 전시해 광둥성과 해외 국가간의 민간교류를 촉진시킴.

        특색식품 및 차 문화 전시관(特色食品及茶文化展 )에는 우수한 품질의 농수산물과 찻잎도자기 같은 차 문화 관련 상품을 주로 전시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 현장 정보

     

      ㅇ 이번 박람회에는 B2B B2C 모두 가능했으며 현장구매를 할 수 있었음.

        - QR코드 결제에 익숙한 중국인 특성상 현지 바이어와 참관객 대부분 현금을 소지하지 않아WeChat Pay Alipay를 지원하지 않는 해외 국가 전시부스들은 현장 판매에 어려움을 겪음.

     

      ㅇ 전시 외에도 15회의 특별 행사와 포럼이 개최됨.

        조직위는 10 25광저우 바이윈국제컨벤션센터에서 혁신개방협력의 새로운 플랫폼공동발전의 신동력(创新开放合作新平台,增添共同发展新动力)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함이 날 포럼에는 800여 명의 국내외 게스트들이 참석해 웨강아오대만구(粤港澳大湾区)의 발전과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함.

        이 외에도 주최측은 둥관-인도네시아기업 무역투자 상담회와 ‘2018 글로벌 신소매 정상회담(2018全球社交新零售峰会)’, ‘태국 비즈니스 교류 및 상담회’ 등 부대행사를 개최해 광둥성과 일대일로’ 정책 관련 국가의 경제교류협력을 촉진함.  

     

      ㅇ 2018 광둥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국제 박람회 한국관은 KOTRA와 아산시에서 주관했고 총 37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함.

        둥관과 자매도시를 맺은 아산시는 둥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업로드 하거나 소원을 적어 붙이면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 활동도 펼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중국 진출 경험이 있는 한국기업들은 WeChat Pay AliPay를 준비해 현장판매 실적을 올릴 수 있었음중국시장 진출에 있어 QR코드 결제시스템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ㅇ 한국 기업들은 중국 내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직접 체험함. B2B보다 B2C 비중이 높은 전시회 특성상계약 체결보다는 현지 소비자들에게 판매해 소비자의 선호도를 직접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음.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ㅇ 한국관 외 부스 가운데에는 3호관에 위치한 베트남과 라오스의 목재가구와 목공예품의 부스가 가장 인기 있었음.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국가관이 위치한 1호관은 식품이 주를 이루었음의류나 잡화는 비교적 적었으며 수공예품도 3호관에 비해 많지 않았음말레이시아 관에서는 할랄 딤섬을 판매하는 부스와 냉동 두리안을 판매하는 부스에 사람들이 몰림.

        태국 국가관은 태국음식을 만들어보고 전통가면을 색칠하는 등의 이벤트를 기획해 태국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태국의 관광상품을 홍보함날마다 다른 이벤트를 열어 4일 내내 관람객이 끊이지 않음.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 한국 업체 현장 인터뷰

     

      ㅇ 커피머신 기업 A

        자사 제품이 타 제품과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지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커피머신은 대부분 에스프레소용 머신임그러나 본사 제품은 핸드드립 방식임생두를 사용해 현장에서 직접 로스팅을 하기 때문에 볶은 상태로 유통되는 원두보다 신선하고 추출됐을 때 커피 열매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음또한 한 기계로 로스팅그라인딩핸드드립이 모두 가능한 전 세계 유일한 제품임.

        향후 중국시장 진출 계획은중국은 아직까지는 커피보다는 차를 더 많이 마시는 문화고커피머신의 가격대도 높아 가정 내 보급률은 아직 낮은 상황임따라서 일단은 중국 내 프랜차이즈 카페나 커피회사편의점 등을 공략할 계획임이번 박람회에도 협력 파트너를 찾기 위해 나왔으며 이후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가격을 조정해 가정용으로도 판매 예정임.

     

      ㅇ 화장품 기업 B

        주요 공략 시장과 주력 제품은본사는 2008년에 중국 시장조사를 마치고 2009년 중국 상표등록을 하는 등 10년 이상 중국시장 공략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이번 주력 상품은 미백 제품임미백 제품은 중국 허가를 받았으며 특허 물질이 포함된 마스크팩 등이 있음.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어떤 시기에 어떤 제품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함우리 회사는 중국 내 미백 제품의 인지도가 낮을 때 미백 제품을 통해 진출해 인지도를 높임그리고 중국은 화장품 통관이 까다롭기 때문에 사전에 위생허가증을 취득하는 것이 매주 중요함.

     

     시사점

     

      ㅇ 중국 현지 바이어뿐 아니라 전시에 참가하는 세계 각국의 바이어와도 상담 기회가 있기 때문에 본 박람회를 통해 제 3국의 시장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음.

     

      ㅇ 한약재를 이용한 건강식품 기업에게 광둥성 시장 진출의 좋은 기회임.

        광동성 지방 특성상약재 문화가 많이 발달해 이번 박람회에서도 약재인 고려인삼 제품이 바이어들의 큰 인기를 끌었음그 중에서도 약주 제품인 인삼주와 농축 제품인 정과 절편 제품이 가장 반응이 좋았음녹색 식품 열풍이 불고 있는 중국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진출을 준비한다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임.

     

      ㅇ 둥관 지역 소비자의 소비수준은 광둥성 내 1선 도시인 광저우선전에 비해 높지 않으므로 중저가 제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B2C를 목적으로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고가 제품보다는 중저가 제품들로 적극 공략하는 것 또한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