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 전시품은 다기능, 고사양, 스마트 제품 -
- 시장경쟁 가열화 조짐 -
□ 개요
행사명 |
2018 베이징 국제 공기정화 및 송풍시스템 전시회 (2018 北京国际空气净化及新风系统展览会) |
일시 |
2018년 10월 28~30일 |
장소 |
베이징 국가회의센터(国家会议中心) |
규모 |
전시면적 36,000㎡, 참가기업 수 150개사, 관객 수 5만 명 |
홈페이지 |
ㅇ 2018 베이징 국제 공기정화 및 송풍시스템 전시회가 지난 10월 28~30일 3일간 베이징 국가회의센터에서 개최됨.
-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전시회는 2013년 출범한 이래 매년 베이징서 개최
- 3만6000㎡의 전시회장에 150개사가 참가해 공기청정기, 송풍시스템, 마스크, 필터 등 관련 제품을 전시했으며 관객 수는 약 5만 명
□ 현장에서 본 시장 트렌드
ㅇ 다기능·고사양·스마트 공기청정기가 대세
- 최근 가습기능, 제습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활발하며 일부 제품은 음이온기능도 제공 가능
* 베이징이 가을과 겨울철엔 기후와 난방으로 실내가 건조하기 때문에 추가된 기능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강조
- 전시된 대부분 제품은 핸드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돼 원격으로 설정하고 공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IoT 기술이 접목됨.
-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학습하고 그에 맞게 설정이 자동으로 변경되는 AI(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공기청정기도 출시를 앞두고 있음.
가습 기능 장착한 공기청정기(좌)와 송풍시스템(우)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송풍시스템, 공기청정기를 위협하는 실내공기정화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올라
- 학교, 병원 등 공공시설은 “한대로 모든 공간을 정화할 수 있는 송풍시스템”에 관심 높음.
- 중국 바이어들은 “공기청정기의 공기정화 면적이 제한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송풍시스템은 최근 일반 가정에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지적
- 또 송풍시스템은 필터 사용기한이 길며 비용이 공기청정기 여러 대를 사용하기보다 필터 교체비용이 절약된다며 참관자들은 송풍시스템의 경제성을 강조
송풍시스템 작동원리와 송풍시스템용 필터
주: 위의 필터는 신 필터(파란 색), 아래 필터는 1년 사용한 필터임.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ㅇ 로컬 미세먼지 마스크, 프리미엄화 추세 보여
- 중국시장에서 프리미엄상품으로 꼽히는 독일산 3M 마스크 가격의 1.5배 수준인 스모그 방지용 마스크도 전시됨.
* 3M의 시판가는 약 30위안/장, 로컬계 D사의 시판가는 55위안/장
- 업체 관계자는 “미세먼지 방지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일본으로부터 원단을 수입하고, 휴대 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디자인에 각별히 신경 쓴 제품”이라고 강조
- 1회용 마스크를 대체하기 위한 전기충전용 마스크도 이번 전시회에서 어른용, 어린이용, 스포츠용 등 다양한 상품 유형을 선보임.
수입산보다 비싼 로컬계 마스크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공기청정기도 공유서비스 개시
- 로컬기업 F사는 공기청정기를 공유한다는 사업 아이템으로 바이어들의 이목을 끌었음.
* 공기청정기를 호텔, 병원, 식당 등에 대여하여 고객으로부터 공기청정기 사용료 수취
- 중국 바이어들은 “좋은 사업 아이템이지만 사업 전개과정에서 공기청정기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데이터를 F사와 공유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지적
공유형 공기청정기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 중국기업 인터뷰
Q: 귀사의 주요 취급 품목은? A: 공기청정기이다.
Q: 주요 시장은? A: '04년 설립된 후 '14년까지 10년 간 유럽과 한국, 일본 등 해외수출시장을 공략했다. '14년 이후 중국소비수요의 폭발적 성장으로 국내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Q: 최근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에 대한 평가는? A: “이성적 소비”와 “경쟁업체 급증”을 키워드로 꼽을 수 있다.
Q: 어려운 환경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A: 기술 수준, 가성비, 안정적이고 광범위한 A/S 네트워크, 어느 하나도 없어서는 안된다. 날로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에게 우리상품의 우수성을 어필하려면 현재 시장에 더 좋은 상품이 없는지, 가성비가 우리상품보다 좋은지를 수시로 체크하고 우리상품을 개선하고 끊임없이 신 기능을 개발해야 한다. 또 공기청정기나 송풍시스템은 필터 교체수요가 있으므로 소비자들은 A/S에 민감하다. 이러한 시장 특성을 항상 주의해야 “공급 과잉”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폭발적 성장시대를 지나 안정적 성장기에 진입했음.
- 소비자들은 해외 브랜드에 대한 맹목적 신뢰에서 벗어나 상품 성능, 가성비 등을 꼼꼼히 체크하며 날로 까다로워짐.
- 로컬 기업들은 다기능, 고사양, 스마트 제품을 끊임없이 출시하며 바짝 추격 중
ㅇ 베이징지역은 난방철인 가을(10월)부터 이듬해 초봄(3월)까지가 성수기
- 전시회 참가업체들은 “베이징과 같은 북방지역은 난방철 스모그가 심각하고 겨울철 통풍을 자주 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공기오염이 심각하다. 따라서 소비수요가 왕성하다”고 분석
ㅇ 한국에서 검증된 제품, 필터기술, 부품 등 수출 가능성 높음.
- 한국 내에서 미세먼지 대책으로 공기필터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바, 신기술로 중국시장에 대한 계속적 공격 필요
- 중국 바이어들은 “외국산”보다 “외국 소비자들이 인정하는 제품”이 더욱 경쟁력이 있다고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