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홍콩 안경시장은 세계 3위 규모의 아이웨어 수출국이며, 70% 이상을 OEM, OMD으로 수입하여, 재수출을 하고 있음
* 콘택트렌즈 시장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는 콘택트렌즈&액세서리 관 보유
* 검안기, 안경케이스, 보호경, 스포츠 및 전문안경, 선글라스, 안경 포장자재, 광학 IT 솔루션 등 광학 산업 전반에 대해 전시되는 관으로 나눠져 개최
* 미니 퍼레이드, 쇼케이스 등 기업들이 무료로 참가 가능한 부대행사를 개최해 다양한 노출 기회 제공
* Click2Match, hktdc.com sourcing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홍보 및 바이어 소싱 가능
* 현장에서는 무료 QR코드 폼보드를 무료로 설치해주어 현장에서 참가사를 스캔한 바이어의 정보가 참가사 플랫폼에 기록되며 추후 추출 가능
- 전시 안내
개최기간 2025.11.05 - 2025.11.07 개최국가 중국 개최장소 홍콩전시컨벤션센터 HKCEC 개최규모 27000sqm(㎡) 산업분야 유리&광학 전시품목 안경, 독서경, 3D 안경, 키즈 아이웨어, 콘택트렌즈 & 액세서리, 검안기 및 기타 안과 검진 기구, 케잇, 안경 수건 등 액세서리, 보호경, 선글라스, 안경 포장재, 광학산업용 IT 솔루션 등 광학제품 전반
- 주최자
주최기관 HKTDC 담당자 Callie To 전화 85222404043 팩스 85221699010 이메일 callie.my.to@hktdc.org 홈페이지 https://www.hktdc.com/event/hkopticalfair/en
- 비고
년도 | 참가국수 | 참가업체수(전체) | 참가업체수(외국) |
---|---|---|---|
2024 | 11 | 685 | 559 |
2023 | 18 | 1080 | 663 |
2022 | 0 | 0 | 0 |
년도 | 참가객수(단위:백명) |
---|---|
2024 | 0.0 |
2023 | 140.63 |
2022 | 0.0 |
참관기
- 2023 홍콩 국제 안경 전시회(11월) [HKOF] 썸네일 이미지2023 홍콩 국제 안경 전시회(11월) [HKOF]
2023 홍콩 국제 안경 전시회 HKTDC Hong Kong International Optical Fair – 세계 4대 안광학 전시회 – 전세계 바이어와의 상담 및 네트워킹 기회 돋보여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국문 2023 홍콩 국제 안경 전시회 영문 HKTDC Hong Kong International Optical Fair 개최기간 / 유형 2023년 11월 8일 (수) ~ 11월 10일 (금) 개최유형 온·오프라인 홈페이지 https://www.hktdc.com/event/hkopticalfair/ 개최규모 약 61,300 sqm 참여기업 수 700 여 개사 주요 참가국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대한민국,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미국 등 총 11개국 주요 전시품목 안경, 렌즈, 안경테, 액세서리, 진단 기기, 검안 기기 등 주최기관 홍콩무역발전국 (Hong Kong Trade and Development Center) 참가한 국내 기업 수 17개사 [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작성] ■ 전시회 특징 및 현장 스케치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자체 촬영] 홍콩 국제 안경 전시회(HKTDC Hong Kong International Optical Fair)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홍콩 안경전은 세계 4대 안광학 전시회로, 전 세계의 다양한 바이어가 참여해 국내 업체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전시회이다. 홍콩 안경전은 전세계 양질의 바이어가 참석할 뿐만 아니라, 단순 OEM/ODM 수출을 넘어, 디자인 안경을 유통하는 고급 바이어 유치 또한 가능하다. 올해 전시회는 하이브리드 모델로 진행되었다. 오프라인 전시회는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홍콩 컨벤션 센터(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CEC)에서 진행되었으며, 11월 1일부터 17일까지는 온라인 비즈니스 매칭 플랫폼 “Click2Match”이 동시에 진행된다. 전세계 11개국에서 약 700여 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참가한 한국 기업은 총 17개사인 것으로 파악된다. 전시회 기간 동안 관련 행사 및 업계 동향에 대한 세미나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안경전에서는 주요 기업들의 상품 퍼레이드(Eyewear Parade)가 돋보였으며, 제23회 홍콩 안경 디자인 공모전(The 23rd Hong Kong Eyewear Design Competition) 수상작들도 볼 수 있었다. 모든 행사는 영어 또는 중국어(보통화), 광둥어로 진행되었고 일부 포럼에서는 영어-중국어 동시통역도 제공되었다. ■ 전시관 구성 <전시장 구역도> [자료: 홍콩 안경전 홈페이지] 올해 안경전은 홍콩 컨벤션센터의 메인 전시장인 1층 전체와 3층 일부를 사용해 비교적 작은 규모에서 진행되었다. 3층의 Grand Hall에서는 이번 전시회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 네임 갤러리가 열려 전세계200개 이상의 유명 브랜드가 전시되었다. 올해 처음 참가한 유명 브랜드로는 안나수이(ANNA SUI, 미국), 아네스비(agnès b, 프랑스), 골드앤드우드(Gold and Wood., 프랑스), 산타모니카(Santa Monica, 일본), 래쉬(LASH, 한국) 등이 있다. 특히, 홍콩광학제조협회(HKOMA)는 "홍콩의 뛰어난 혁신 안경 홍보"라는 주제로 안경 디자인 갤러리를 설치해 홍콩의 창의적인 안경 디자인과 3D 기술을 홍보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스마트 안경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이번 전시는 새롭게 "스마트 안경"존이 추가되었다. 그 외에도 전문가용 안경, 액세서리, 안경테, 렌즈, 진단 기기, 검안 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조명하는 여러 테마 존도 진행되었다. <한국 기업 부스 현장 사진>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자체 촬영] 이번 안경전에 참가한 우리 기업은 한국관 12개사, 개별참가 5개사로 파악된다. 한국 기업 부스를 찾은 바이어들이 상당히 많았으며, 상담 및 네트워킹이 활발히 이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한국관 외에도 중국 본토, 이탈리아, 일본, 대만 등에서 국가관이 열렸다. ■ 참가 방법 및 비용 안내 기업의 경우, 전시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참가 신청이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부스와 현장 부스의 가격이 상이했다. 온라인 부스는 미화 420불인 반면, 현장 부스는 부스의 크기, 의자 및 테이블의 포함 여부에 따라 가격이 올라가는 구조였다. 가장 저렴한 기본 옵션인 Standard Booth는 12평방미터 크기에 미화 5,550 불로 기본적인 테이블 등의 설비를 포함한다. 또한, 공간만 대여해 업체는 직접 고용해 부스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경우 가격은 1 평방미터당 451불이다. 각 부스별 도면, 포함 설비, 가격 등 세부 정보는 전시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개인 방문객 및 바이어의 경우, 홈페이지 및 어플을 통한 사전등록은 무료였으며 현장등록은 홍콩달러 100불(미화 약 13달러)이었다. 이번 전시회는 홍콩컨벤션센터 자체 어플인 HKTDC Marketplace APP을 통해 QR코드 또는 e-Badge를 이용한 간편한 입장이 가능했다. 또한 어플을 통해 전시회 정보뿐만 아니라 세미나 참가 등록, 바이어와 참가 기업 간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었다. 현장에서 많은 방문객들이 어플을 활용해 관심 있는 부스의 정보를 확인하고 위치를 찾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2021 홍콩 광학 전시회 [HKOF] 썸네일 이미지2021 홍콩 광학 전시회 [HKOF]
2021 홍콩 국제 광학(안경) 전시회 HKTDC Lifestyle Sourcing Show-Optical Fair 전시회명 국문 2 021 홍콩 국제 광학(안경) 전시회 영문 HKTDC Lifestyle Sourcing Show - Optical Fair 개최기간 오프라인 2021년 12월 1일~3일 온라인 2021년 12월 6일~10일 개최유형 오프라인+온라인 홈페이지 https://event.hktdc.com/fair/lifestylesourcingshow-en/HKTDC-Lifestyle-Sourcing-Show---Physical---Online/ 최초 개최연도 (개최주기) 1993년 (매년) 개최규모 오프라인 1,000sqm(6개 전시회통합) 참가국 홍콩, 한국, 중국, 타이완, 일본 등 주요 전시품목 안경테, 3D 안경, 스마트 안경, 콘택트 렌즈 &액세서리, 검안기, 안경케이스 및 액세서리, 스포츠 안경, 선글라스, 안경 포장자재 및 잡지 &서비스 등 광학제품 전반 주최기관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한국관 구성 6개사 ■ 전시회의 특징 이번 전시회는 주최사인 HKTDC에서 11월 개최 예정이던 홍콩 국제 안경 전시회와 선물용품, 가정용품, 유아용품, 토이 게임, 와인 및 주류 전시회를 통합하여 라이프 스타일 소싱 쇼 라는 이름으로 오프라인은 12월 1일~3일, 온라 인은 12월 6일~10일에 걸쳐 개최 된 하이브리드 전시회이다. 라이프스타일 소싱쇼에는 총 9개국 580개사가 참가하 였으며, 오프라인 전시회는 홍콩전시컨벤션센터에서 샘플진열 형식인 쇼케이스로 진행되어 현지 참관객들이 방문 하여 샘플을 확인한 후 참가사와 연락할 수 있도록 하였고, 온라인 전시회는 전시회 플랫폼인 Click2Match 내에서 해외참가사와 해외바이어가 상호검색을 통해 화상상담을 진행하였다. 국제 안경 전시회에는 타이완, 홍콩, 중국, 한국, 일본에서 쇼케이스로 25개사, 온라인으로 50개사가 참가하였다. 오프라인 전시회는 올해 개최되었던 HKTDC의 다른 쇼케이스 전시회에 비해 비교적 작은 규모로 개최되었고, 쇼케이스에 일본관이 유일하게 국가관으로 참가하였다. 오프라인 쇼케이스 전시장 온라인 전시회 입장 및 바이어 서치 ■ 전시회 참가비 및 입장료 온라인 전시회 참가비는 US$1,560/참가사 이며, 이는 온라인 플랫폼인 Clink2Match 에 1명의 유저(user) 로그인, 플랫폼내 제품사진 5장 업로드 및 동영상 1개 업로드, 바이어 검색, 250건의 바이어 미팅요청 발송, 주최사의 소싱사이트에 참가사 소개 및 개별페이지 게재, 주최사 개최 온라인 심포지움 등 참가가 포함 되어있다. 코트라 한국관 참가사에게는 참가비의 70%를 지원하여 참가하였으며, 온라인 전시회의 바이어 등록은 무료이다. 오프라인 쇼케이스로 참가하면 온라인 전시회에는 별도의 비용없이 참가하게 되며, 오프라인 참가에는 홍콩정부의 보조금이 지원되어 최종 참가비는 USD1,378 이다. 이는 전시장에 1m X 0.5m~1m의 샘플진열 공간을 제공하며, 샘플 진열은 참가사의 사진 혹은 서면 지시에 따라 주최사에서 진행하지만 샘플의 왕복 운송비는 참가사가 부담하여야 한다. 전시장에 방문하여 샘플을 참관한 바이어는 온라인 플랫폼에 등록하여 해당 참가사와 화상 미팅을 진행 할 수 있으며, 샘플진열대에 참관객이 남긴 명함등은 주최사에서 수거하여 참가사에게 전달된다. ■ 전시회 이모저모 연말에 진행된 B2B 전시회로 오프라인 쇼케이스의 경우 전시회의 규모가 이전보다 크지 않았고, 참관객들도 이전보다는 줄어든 모습이었지만, 참관객들은 단순방문이 아닌 실제 제품 소싱 목적으로 방문한 경우가 많아 관심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보는 모습이었다. 또한 주최사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을 초청하고 카테고리별로 전시장 투어를 진행하며 전시품을 소개하였다.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참가사의 프로필과 제품사진, 제품 동영상등을 통해 바이어를 검색하고 미팅 요청을 보내는 등의 매칭을 통하하여 중국, 베트남. 인도 네시아,헝가리,스페인,아랍에미리트 등 다양한 해외바이어와의 효율적인 화상 상담이 이루어 졌다. 온라인전시회 참가사 프로필 및 제품소개 온라인전시회 미팅 확정 오프라인 전시회-일본관 오프라인 전시회 참가사 제품 작성: 코트라 홍콩무역관 참고: 2021 홍콩 국제 안경 전시회,HKTDC 라이프 스타일 소싱 쇼 2021 공식 페이지 사진 출처: 2021 홍콩 국제 안경 전시회,HKTDC 라이프 스타일 소싱 쇼 2021 공식 페이지 ,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