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현황

일반현황
부산
부산광역시 (釜山廣域市)

인구 : 355만 명
부산권 인구 : 810만 명
면적 : 769.83km²
행정구역 : 15구 1군
지역내 총생산 : 73조 6천억 원 (4325억 위안)
연평균 기온 : 14.7℃
부산항 화물처리량 : 1,136만 TEU (세계 5위)
주요산업 : 항만물류, 기계, 조선, 자동차, 영화·영상, 관광·컨벤션, 금융

부산광역시 소개

부산광역시는 한반도 남동단에 자리잡고 있는 광역시로, 바다에 면한 남쪽을 제외하고는 경상남도와 접하고 있으며, 남으로는 대한해협에 면해 있고, 북으로는 울산광역시와 양산시의 동면과 물금읍, 서로는 김해시의 대동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는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이자 제1의 항구도시입니다.
세계 5위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가진 항구도시 부산은 유라시아 대륙의 관문이며 동북아시아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일본과 중국본토 동편의 모든 도시들은 비행시간 2시간 이내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부산국제영화제(BIFF)를 세계 5대 영화제로 성장시키며 아시아 최고의 영상 중심도시로 대한민국 최고수준의 문화산업 개최국이 되었습니다. 부산 지역 내에서 영업 중인 금융 기관의 점포 수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전국평균을 웃도는 증가세를 보이며 부산국제금융센터 개발산업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수준의 관광컨벤션 인프라(BEXCO)를 바탕으로 2005년 APEC 정상회의를 거쳐 2010년 G20 재무장관회의, 2011 세계 개발원조총회 등 대규모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아시아 4대 국제회의 도시로 거듭 나였습니다. 남동임해공업지대를 바탕으로 조선, 자동차, 기계, 항만물류가 성장하였고, 영화영상, 관광컨벤션이 어우러져 선진국형 미래도시 부산이 동북아 중심을 넘어 세계의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부산의 상징
부산
부산
부산

동백꽃
진녹색의 잎과 진홍색의 꽃의 조화는 푸른바다와, 사랑이 많은 시민의 정신을 그려내고, 싱싱하고 빛이나는 진녹색 활엽은 시민의 젊음과 의욕을 나타낸다.

갈매기
새하얀 날개와 몸은 백의민족을 상징한다. 끈기있게 먼 뱃길을 따라 하늘을 나는 갈매기의 강인함은 부산 시민의 정신을 잘 나타내기 때문에 부산의 새로 선정되었다.

고등어
『Dynamic, Powerful, Speedy』 태평양을 누비는 강한 힘으로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약하는 해양수산도시 부산을 상징한다.

부산의 위치
부산의 무역

부산광역시는 대한민국의 총 해상수출화물의 40%, 컨테이너 화물의 80%, 전국 수산물생산량의 42%를 처리하며 대한민국 수출입 물동량의 80%를 담당하는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제1의 무역항입니다.
세계 물동량 5위의 항구이며, 부산신항, 부산신항 국제산업물류도시, 북항 재개발, 동삼 혁신지구 개발을 통하여 동북아 최고의 허브항의 입지를 굳건히 다지고 있습니다.

부산의 육성 산업

부산의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대한민국 2대 공업지대의 하나인 남동임해공업지대의 중심도시가 되어 대한민국 발전의 한 축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광역시는 산업투자를 통해 부산 지역의 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부산의 가장 대표적인 전략 산업의 선정과 육성, 향토 기업 및 선도 기업의 선정과 지원을 하며 특히 1999년부터는 10대 전략 산업을 선정하여 집중적인 육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에서는 그 동안 세 차례에 걸쳐 전략 산업을 선정하고 육성하여 왔으며 1단계는 1999~2003년 사이에 추진된 것으로서 성장 유망 산업 항만 물류, 관광, 소프트웨어, 금융, 영상과 구조 고도화 산업 5개 자동차 부품, 조선 기자재, 신발, 섬유·패션, 수산·가공을 선정하여 육성하고 있습니다. 2004~2008년 사이에 추진된 2단계 전략 산업 육성에서는 핵심 전략 산업 4개 항만 물류, 기계 부품 소재, 관광 컨벤션, 영상·IT와 지역 전략 산업 6개 선물 금융, 해양 바이오, 실버, 신발, 수산 가공, 섬유·패션을 선정하여 육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9~2013년에 걸쳐 추진되고 있는 3단계에서는 핵심 전략 산업 4개 해양 산업, 기계 부품 소재, 관광 컨벤션, 영상·IT와 미래 전략 산업 6개 금융 산업, 고령 친화 산업, 의료 산업, 생활 소재 산업, 디자인 산업, 그린 에너지 산업을 선정하여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